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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스플레이 개론 기말과제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VFD의 동작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VFD는 고진공의 유리 용기내에 Cathode, Control Grid, Anode 전극을 형성시킨 3극관의 일종으로 640°C 정도로 가열된 Wire Cathode(emitter/filament)에서 방출되는 열전자가 제어 전극인 Mesh Grid에 의해 가 속 혹은 제어되어 메쉬 전극의 hole을 통과하게 되면 그 전자들이 Anode상에 도포된 형광체와 충돌하여 형광체를 여기 시켜 가시 광을 방출하게 한다.

    2. Color 브라운관의 동작 원리를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컬러 브라운관에 사용되어지는 인라인(In-Line)형 전자총 (Electron Gun)은 Red, Green, Blue 각각에 해당하는 3개의 전자총이 수 평 방향으로 배열(In-Line)되어져 있다.
    이들 R, G, B 각각의 전자총에서 발사된 전자빔(Electron Beam)이 편향 요크(Deflection Yoke, DY)에서 발생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과 사회 교재 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하나를 선택해 묘사,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 주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2) 사회불평등의 사회구조적 요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 불평등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현되며, 이에 대한 인식과 대응이 절실한 현상이 되어왔다. 불평등은 단순히 경제적 수준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근원과 현상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는 물론 특정한 계층이나 그룹에 대한 차별과 부당함의 문제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시각에서 사회 전반의 구조와 체계, 그리고 그 안에서의 권력 행사와 자원 분배의 문제로 볼 수 있다. 계급이나 계층이란 개념을 통해 우리는 사회의 구조와 그 안에서의 위치를 이해하게 되며, 이를 통해 불평등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계급은 주로 경제적 자원과 그에 따른 지위에 기반한 사회적 집단을 의미하며, 계층은 더 넓은 의미로 문화, 권력, 교육 등 다양한 자원과 지위에 따라 구분되는 사회의 구조적 집단을 의미한다. 사측 제공 자료
    이러한 계급과 계층의 차이는 사회 구조 내에서 개인이나 그룹의 위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로 인해 불평등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사회학에서는 이러한 불평등을 계급과 계층의 차이를 통해 파악하려고 한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경제적 불평등에 초점을 맞추어, 그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려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점을 이해하고자 한다.

    2. 본론
    1)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경제적 불평등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깊어지는 문제로 여겨지며, 그 원인과 결과,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우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유럽이 직면한 문제들을 정리하고 (2)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5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쉥겐 조약 )이다.
    (2) 유럽은 문화적으로 그 정체성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 그리스로마 )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이탈리아의 ( 카니발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4) 산타클로스 같은 환상의 인물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전통은 16세기 종교 개혁가 ( 마틴 루터 )에 의해 시작되었다.
    (5) 유럽축구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더비 매치에는 ( 엘 클라시코 )가 있는데, 이는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사이의 라이벌 경기를 가리킨다.
    (6) 유럽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즌이 운영되는 방식으로, 초가을에 리그를 시작하여 이듬해 늦봄에 종료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은 ( 추춘제 )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7강을 참고,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유럽이 직면한 문제들을 정리하고 (2)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5점)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쉥겐 조약 )이다.
    (2) 유럽은 문화적으로 그 정체성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 그리스 )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이탈리아의 ( 라 베파나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4) 산타클로스 같은 환상의 인물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전통은 16세기 종교 개혁가 ( 마틴 루터 )에 의해 시작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유럽이 직면한 문제들을 정리하고 (2)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지 설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유럽이 직면한 문제들을 정리하고 (2)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5점)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솅겐 조약)이다.
    (2) 유럽은 문화적으로 그 정체성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그리스․로마)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2.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유럽이 직면한 문제들을 정리하고 (2)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에너지 위기 : 유럽은 러시아로부터의 천연가스 의존도를 낮추고 대체 에너지원을 탐색하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중단 가능성으로 인해 에…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기술하시오.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목차

    Ⅰ.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Ⅱ.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Ⅲ.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영유아교육기관의 실내환경 구성과 관리
    1) 실내 기본시설
    실내 기본시설은 출입구 및 현관, 화장실, 부모대기실, 활동실(교실), 화장실, 양호실, 자료실, 조리실, 교사실, 식당, 창고 등으로 구성되며, 모든 시설은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출입구 및 현관은 기관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공간으로, 유아가 부모,교사, 친구들 간에 만남과 헤어짐이 일어나는 공간이다. 기관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도 처음 접하는 공간이므로 쾌적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꾸며져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동실(교실)은 유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채광을 고려하여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하고, 흥미 영역을 구분하여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화장실은 영유아의 일상 자조기술을 훈련하고 건광과 청결을 유지하며 위생습관을 학습하는 공간이다. 화장실 내의 설비들은 유아들의 신체크기와 청결 및 환기를 고려하여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분리된 개별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외부와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낮은 칸막이를 설치해야 한다…<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교육과정 )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 자율성, 경험, 유아중심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2. 교재 121페이지의 그림 5-1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목차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 자율성‘, ’경험‘, ’유아중심‘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2. 교재 121페이지의 [그림 5-1]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3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는 유아교육에서 전통적으로 강조되는 개념으로 놀이의 본질과 가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기 위해 강조되고 있다. 놀이는 유아 일상 속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갈 수 있는 방식으로 온몸의 감각과 기억을 통해 자연과 세상을 만나게 된다. 유아가 놀이를 통해 보여 주는 독특한 움직임이나 표정, 재밌는 말과 이야기, 그림과 노래 등 모두 놀이의 과정이면서 배움의 결과물로 유아가 놀이를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세상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한다고 본다.
    자율성의 경우 교사가 유아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으로 그 누구보다 유아 놀이를 잘 아는 전문가로 교사가 유아 놀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며 지원할 수 있고 유아와 함께 성장하며 배워가는데 교사가 활등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보다는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와 지원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라고 본다. 유아의 놀이가 예측하여 계획하기 어려우므로 교사가 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자율성을 토대로 가장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교사의 자율성이 존중되고 자율성을 기반으로 놀이를 통해 배운다는 가치를 믿으며 유아 중심으로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유아와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경험의 경우 유아는 다양한 환경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경험은 유아 경험의 실제로 함께 제시되면서 영역별 내용으로 교사가 유아의 경험을 연계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 경험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을 향해서 성장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세종한국어 시리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관련지어 분석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에서 태어나 자연스럽게 한글을 배우고 사용하고 있지만 한 번도 한국어교재를 구매하거나 찾아본 적은 없었다. 물론 우리가 공부, 여행 또는 일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 외국어교재를 접해봤던 것처럼 한국어교재 역시 외국인에게는 아주 중요한 학습자료로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중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기관인 세종학당의 표준 교재인 ‘세종한국어’를 살펴보고 분석해 보기로 한다. 현재 ‘세종한국어’는 1~8까지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처음 접해보는 교재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인 ‘세종한국어 1’을 선택했다.
    ‘세종한국어 1’은 한국어 학습의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예비편을 시작으로 12개의 단원과 3단원이 끝날 때마다 한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한국인의 인사법, 한국의 화폐, 한국의 사계절, 한국인의 주말인 문화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9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Nunan 1989의 과제 구성 요소
    2. 초급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 중급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4.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의 목적은 구어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이다. 구체적으로 정확한 문법, 통일성과 긴밀성을 갖춘 담화 단위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능력, 부족한 능력을 언어적/비언어적 수단을 통해서 보완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어 교습자를 대상으로 말하기 과제를 수행하게 하면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유로 교습자의 한국어 표현 교육 목적 성취에 도움이 된다. 첫째. 과제 수행을 통해 언어 지식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둘째.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연습할 수 있다. 셋째. 과제 수행을 통해 구체적인 맥락에서의 기능을 연습할 수 있다. 넷째.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Nunan이 1989년 정리한 ‘언어 교육적인 관점에서의 과제 (communicative task’) 구성 방식을 통해서 교습자의 단계별로 요구되는 의사소통 수준을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제를 기획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Ⅱ. 본론
    1. Nunan 1989의 과제 구성 요소
    과제는 ‘수업에서 기능의 수행을 연습하기 위하여 계획한 활동’으로 정의되며, 언어 교육에서의 과제는 교습자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형태가 아닌 의미에 중점을 두고 언어를 이해, 처리, 생산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David Nunan은 과제를 이렇게 정의했다. 과제는 목표 언어에서 독해, 출력, 또는 상호 작용에서 학습자를 포함하는 의미-초점화된 작업의 하나이며, 과제들은 목표, 입력자료, 활동, 배치, 역할 등과 관련되어 분석되거나 범주화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 습득론 ) 외국어 습득에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효율적인 지도 원리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방안

    목차

    1. 서론

    2. 본론
    1) 외국어 습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2)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효율적인 지도 원리
    3)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방안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어’가 ‘다른 나라의 말’이라는 뜻을 가졌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정의하는 ‘외국어 교육’이란, “다른 나라 언어에 대한 교육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다른 나라의 문화를 습득하고 사상이나 경제 교류와 같은 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고 명시되어있다. 교통 수단이 발달하고, 통신망이 발달하기 시작한 20세기부터 글로벌화는 시작되었고, 글로벌화는 외국어의 필요성을 더더욱 부추기게 되었다. 다른 나라의 말을 사용하는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필수가 된 것을 넘어 컴퓨터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C언어 학습도 필수가 되어가는 요즘, 외국어의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리터러시(Literacy)’라고 한다. 다시 말해, 한 언어에 대해 리터러시를 갖추고 있다고 함은 해당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한 언어에 대한 리터러시를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 척도는 바로 해당 언어에 대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능력의 유무이다. 언어를 읽을 줄 알고, 들을 줄 알며, 말하고 쓰는 것이 자유로워야 비로소 그 언어를 할 줄 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