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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학개론 리포트_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산업화사회의 ‘효율경영’
    2. 정보화사회의 ‘지식경영’
    3. 현대사회의 ‘ESG 경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전적 정의로 패러다임은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같은 사회와 시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패러다임은 당연한 지식이며 같은 사회적 관념으로 통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한 가지 이론과 관념을 가지지 않고 당대 사회적 가치와 흐름을 반영하여 변화하고 사회 전반에도 큰 영향력을 미칩니다. 경영패러다임 또한 사회의 흐름과 중요성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의 발전과 기업의 이윤 증진을 위해 현실 비전을 반영하여 시대별로 경영패러다임이 변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본론에서는 시대별 경영패러다임이 어떠한 전환과정을 가지고 대표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경영패러다임 전환과정과 사례

    1. 산업화사회의 ‘효율경영’
    산업화 이전의 사회는 농업 중심의 전통적 사회가 중심이었습니다. 농업 사회의 공업은 가내수공업 형태였으며, 당시 경영이란 단지 물질이 가장 중요한 가치로서 기본적인 상거래를 주로 이루는 행위일 뿐 개념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18세기 이후 산업화는 ‘기계화 혁명’과 ‘대량생산 혁명’을 통하여 근대화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때 산업사회에서 저비용, 고효율의 ‘효율경영’이라는 패러다임이 잡힙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회계원리 리포트_회계의 기초개념을 공부하면서 회계정보이용에 대해 배웠다. 이때 내부이용자와 외부이용자로 구분하여 배웠다. 회계정보이용자의 의의(개념, 뜻)을 설명하고, 외부회계정보이용자와 내무회계정보이용자를 각각 구분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
    2. 회계정보이용자의 분류
    1) 내부회계정보이용자
    ① 경영자
    ② 종업원
    2) 외부회계정보이용자
    ① 채권자
    ② 거래처
    ③ 투자자(주주)
    ④ 노동조합
    ⑤ 정부
    ⑥ 소비자
    ⑦ 기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회계는 회계담당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일상생활에도 알아야하는 지식으로서 광범위한 범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회계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기업의 경제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하여 분석한 내용을 이해관계자와 정보이용자에게 보고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사람과 사람의 의사소통 수단이 언어인 것처럼 기업과 사람간의 의사소통의 수단이 회계가 됩니다. 그 중 회계의 가장 큰 목적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계정보는 간단히 말해 회계가 전달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회계정보는 계량적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금액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영 성과 및 활동, 재무제표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이해관계자와 정보이용자에게 기업에 자본을 투자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판단 지표를 제공합니다. 즉, 회계정보의 공급자는 기업이 되고 수요자인 이용자는 이해관계자들이 됩니다.
    아래는 이러한 회계정보를 이용하는 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과 외부회계정보이용자와 내무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Ⅱ. 본론
    1. 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
    회계정보는 기업과 관련한 활동 계획, 통제, 평가 등의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입니다. 기업들은 기업의 영업, 투자, 재무 등의 활동들을 통해 효율적인 경영을 하게 되고 이들은 회계정보공급자에 해당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회계정보이용자는 주주, 채권자, 경영자, 소비자 등의 이해관계자들이 되며 이들은 공급자인 기업의 경영 성과와 주요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회계정보이용자는 외부이용자와 내부이용자로 나눌 수 있는데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이용자에 따라 정보의 내용, 질, 양, 보고 양식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외부회계이용자는 재무 회계를 이용하고 내부회계이용자는 관리회계를 이용하게 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실험실습보고서_ Agarose gel 전기영동

    목차

    1. 생명공학 기초실험I 실험실습 보고서 (1)
    1) 실험주제 및 목표
    2) 사용한 실습장비
    3) 실험원리
    4) 실험과정

    2. 생명공학 기초실험I 학습활동보고서 (2)
    1) 실험결과
    2) 고찰
    3) 좋았던점
    4) 아쉬웠던점 (건의사항)

    본문내용

    실험주제 및 목표
    아가로스를 이용하여 미지의 DNA를 분리하고 분석한다.
    Agarose gel 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사용한 실습장비
    Agarose gel, EtBr, Agarose, UV transilluminator, 비커, measuring cylinder, micropipette, tip, DNA sample, Loading dye, casting tray, 전자레인지, comb, well, TAE buffer, 플라스크

    실험원리
    전류를 흘러주면 음전하를 가진 DNA가 두 전극 사이에서 +극 쪽으로 이동하는 원리이다.

    실험과정
    [1] Agarose gel 전기영동
    1. Loading dye를 한 tube 당 10ul 씩 DNA sample(P, PR, S) 에 넣어준다.
    *Loading dye를 첨가하는 이유*
    ➀Loading dye: 전기영동 시 샘플과 함께 섞어 내리는 염료
    ➁샘플에 밀도를 추가하여 DNA가 buffer 속에 확산되지 않고, 밑으로 가라앉을 수 있 도록 한다.
    ➂색상을 제공하여 DNA의 위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다.

    2. 각자 조원들은 1kb, 100bp, P, PR, S를 5ul로 왼쪽, 오른쪽 agarose gel의 상단 홈에 각각 넣어준다. (조원 모두 왼쪽, 오른쪽 각 한 번씩 실시)
    3. 전원장치를 100V로 60분 설정해준다. (running:전기장을 걸어주고 띠가 나올 때 까지 기다림/ 전압이 높을수록 이동이 빠르다.) ->DNA가 크기 별로 분리된다.
    4. 노란색 line이 끝부분에 도달할 때까지 10분 간격으로 관찰한다.
    5. UV light를 이용하여 전기영동 결과를 확인한다.

    [2] Agarose gel 만들기
    1. TAE buffer에 파우더 형태의 아가로스를 정해진 농도로 넣는다. (25ml buffer를 0.8% 농도로 만들어야함 = 0.2g의 아가로스 파우더 필요)

    출처 : 해피캠퍼스

  • 건축물조사_인천용현동LH미추홀아파트

    목차

    1. 건축물 개요
    1) 건물설계
    2) 건축의 구성요소
    3) 결론

    본문내용

    1. 건축물 개요
    – 위 치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낙섬동로 135 미추홀퍼스트
    – 용도지역 : 제3종일반주거지역
    – 주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 총세대수 : 870세대
    – 준공일: 2018년 12월

    <중 략>

    1.1.2. 단지구성
    단지내 어린이집을 둠으로써 막벌이부부에게는 가까운 픽업거리 및 놀이시설을 아파트를 중앙 코어에 위치하여 소통이 되도록 한곳으로 동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작은도서관은 관리인이 상주하고 있지 않아 관리측면에 어려움이 있어 제대로 활용은 못하고 있어 주민참여가 활발하고 관리가 용이한 공간으로 재활용 되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아파트 둘레에 편하게 걷을 수 있는 둘레길을 조성해 놓으므로써 아파트를 둘러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교육과 건강을 주거의 중심에 주민들간 소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단지 구성 계획하여 편의시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 략>

    1.1.3. 평면도
    평면도를 통해 주택평면계획을 엿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공간을 분리하여 독립성 확보, 중앙 거실을 중심으로 동선의 계획과 가족간의 소통의 공간을 확보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중 략>

    1.1. 건축의 구성요소
    1.1.1. 공간
    수인선 숭의역을 이용할 수 있고, 경인 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하며, 인천국제공항 접근까지 철도, 고속도로, 항공 이용이 용이한 교통 입지는 좋은 편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화학 반응 속도 결과레포트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주차
    3. 실험 결과
    4. 과제
    5. 과제 답변

    본문내용

    실험 제목
    화학 반응 속도(시계 반응)

    실험 주차
    11 주차

    <중 략>

    과제
    1. 반응의 k, m, n 값 구하기
    2. 반응 1-3 의 반응 속도(M/s) 구하기
    3.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농도에 의한 것을 제외한 물리적 상태, 반응의 온도, 촉매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중 략>

    3. 1) 온도에 의한 반응속도
    온도가 높으면 반응속도가 빨라진다. 대부분의 화학 반응은 원자나 분자가 충돌하면서 일어난다. 이때, 온도가 높으면 화학 반응의 반응물질의 에너지가 전체적으로 증가하여 활성화에너지 이상의 에너지를 가지는 물질들, 즉 입자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온도가 높을수록 화학반응이 잘 일어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천연 색소 추출 결과레포트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주차
    3. 실험 결과
    4. 과제
    5. 과제 답변

    본문내용

    실험 제목
    천연 색소 추출

    실험 주차
    5 주차

    과제
    1. ice bath 에서 교반하는 이유
    2. 서로다른 염료 3 가지 조사
    3. 수득률
    4. 오차 발생 이유

    과제 답변
    1. 유기 염료를 합성할 때 디아조화 반응(diazonium salt reaction)이 일어 난다. 디아조화 반응은 방향족아민을 염산산성 하에서 아질산과 반응시킴 으로써 디아조기(-N+≡N)를 분자에 도입시키는 반응으로 일반적으로 불안 한 반응이나 낮은 온도에서는 쉽게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ice bath에서 교반 한다.
    2. 염료에는 인디고이드 염료, 치자 염료, 니트로 염료 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임계 마이셀 농도 측정 결과 레포트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주차
    3. 실험 결과
    4. 과제
    5. 과제 답변

    본문내용

    실험 제목
    임계 마이셀 농도 측정(에멀션 용액 제조)

    실험 주차
    2 주차

    <중 략>

    과제
    1. 섞이지 않는 부피비로 3:1 인 물 : 톨루엔 용액에 전체 용액의 몇% 이상의 2-프로판올을 넣어주어야 에멀션 용액이 되는가?
    2. 5wt% CTAB 수용액 3ml 와 톨루엔 1ml 혼합액을 에멀션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2-프로판올의 부피는 얼마 이상인가?
    3. 실험 결과를 보고 CTAB 가 물층에 대한 톨루엔의 용해도에 미치는 영향은?

    과제 답변
    1. 50% 이상 (2-프로판올을 4.0ml 넣었을 때 층구분이 안되었으므로 2- 프로판올을 4.0ml 넣었을 때의 전체 용액의 양은 8.0ml 이고 2-프로판올은 4.0ml 이므로 4.0/8.0 에 100 을 곱하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음이온의 정성 분석 결과레포트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주차
    3. 실험 결과
    4. 과제
    5. 과제 답변

    본문내용

    실험 제목
    양이온 / 음이온의 정성 분석

    실험 주차
    10 주차

    실험 결과
    A. 검출 -> 색깔 : 붉은색
    B. Pb 검출 -> 색깔 : 주황색
    C. Hg 검출 -> 색깔 : 회색
    D. Ag 검출 -> 색깔 : 하얀색

    과제
    1. 5ml 6M HCl 제조방법 (HCl 순도 35%, 36.46g/mole, 밀도 1.1)
    2. 원심분리기의 원리와 주의사항
    3. 원심분리기의 종류

    <중 략>

    2. 원심분리기는 축을 중심으로 물질을 회전시켜 원심력을 가해 혼합물을 밀도에 따라 분리하는 도구이다. 혼합물을 원심분리기에 넣고 돌리면 구 성하는 물질의 질량에 따라 받는 원심력이 달라지는데, 그 구성 물질의 질 량이 클수록 가해지는 원심력도 커져 바깥쪽으로 침전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대사회에서 주목해야 할 청소년문제를 통해 최근 발생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비행 사례들은 살펴보고, 그 심각성이나 지능화 등 문제의 원인을 생각해봅시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들의 비행 사례들이 가져오는 사회적, 심리적 영향과 문제의 원인
    3. 청소년 비행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
    4.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과 그 효과
    5.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주목해야 할 청소년문제 중 하나는 청소년들의 비행 사례이다. 최근들어 이러한 문제가 증가하면서 그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지능화가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와 영상들로 인해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경각심이 상실되고, 이에 따라 비행과 같은 위험한 행동들에 도전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지능화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가족과 교육기관 등이 청소년들의 정신적인 안정과 교육에 더욱 신경쓰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청소년들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적인 가치와 윤리를 인식하며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청소년들의 비행 사례를 줄이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미래 세대를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어의 쓰기 수업은 일반적인 문어의 특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한국어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해야 하는데 어떤 특성을 교육에 반영해야 하는지 토론하시오

    목차

    1. 서론
    2. 일반적인 문어의 특성
    3. 한국어 텍스트의 특성
    4. 교육에 반영해야 하는 특성
    5. 결론

    본문내용

    한국어의 쓰기 수업은 일반적인 문어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동시에 한국어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다. 한국어는 다른 언어들과는 달리 조사, 어미, 접속사 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문장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이를 반영하지 않으면 문장의 의미가 왜곡될 수 있다. 따라서 쓰기 수업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학생들에게 적절한 사용법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한국어는 발음과 철자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올바른 철자법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학생들은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쓰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