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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호 윤리적 딜레마 사례

    목차

    1. 환자가 바이탈을 계속 체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상황
    2. 억제대 적용 중인 환자의 보호자가 계속해서 억제대를 잠깐씩 풀어준 상황
    3. EMR 차트를 핸드폰으로 찍고 싶은 상황

    본문내용

    바이탈은 학생간호사가 데이 때 한 번, 이브닝 때 한 번 쟀었다. 할아버지 환자 한 분께서 혈압이 항상 낮게 나오시고 SPO2도 자주 낮게 나오셨다. 그럴 때마다 몇 분후에 다시 측정하러 갔었다. 바이탈 사인은 건강상태를 파악하게 해주는 중요한 사인이다. 나는 바이탈을 측정하는 게 학생 간호사의 주 업무라고 생각해서 대충이 아니라 열심히 측정하려고 노력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이 환자분께 바이탈 측정하러 갔는데 “또 왔냐 항상 자려고 하면 오고 자려고 하면 오고 나는 대체 언제 자나”라는 말씀을 하시며 짜증을 내셨다. 조금 당황했지만 티 내지 않고 측정하려 했으나 협조적이지 않으셨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리움미술관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실 나는 미술관에 거의 가본 적이 없었고 학교에서 체험학습을 통해 오래전에 방문한 적은 있는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 당시 미술관에 방문했어도 미술작품을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그동안 미술에 소질이 없다고 생각해서 이제까지 미술에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살았었다. 하지만 이번학기 교양과목 과제를 위해 미술관을 제대로 관람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그것은 나에게 무척이나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 리움미술관은 삼성문화재단에서 만든 사립 미술관으로,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해 있다. 삼성그룹의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의 Lee와 museum의 um을 따서 리움이라고 붙였다고 한다. 몇 년전부터 매스컴을 통해 많이 들어본 미술관이었고, 한번 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다. 그래서 서울에 사는 나의 오래된 베스트 프렌드와 3월 말쯤에 리움미술관을 방문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테슬라와 아마존을 알면 데이터 금융이 보인다' 독후감 저자-김민구

    목차

    1. 하수는 금을 캐고, 중수는 비트코인을 캐고, 고수는 데이터를 캔다.
    2. 기술주 주식 투자에 확신을 가지다.
    3. 사람은 직업이 많아야 한다.

    본문내용

    이 책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4차 산업혁명 기술인 IOT, 전기자동차,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신기술은 이미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었으며 그 기술의 원천은 전부 데이터이고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고 관리할 것인가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금광을 찾아다녔고 금을 캐서 부를 일구었다. 저자는 이를 아마추어라고 칭했다. 시간이 흘러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가 생겼고 사람들은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서 코인을 채굴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이를 프로라 칭했다. 마지막으로 부자들은 데이터를 캔다고 한다. 글을 읽고 생각해 보니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테슬라의 CEO 전부 부를 일군 사람들이고 이들의 공통점은 데이터를 이용한 기술적인 혁신을 일으킨 사람들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과학소설 글짓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공지능의 운명

    어느 날 밤, 인적이 없는 고요한 숲에서 갑자기 사람들의 말소리가 조금씩 들리기 시작한다. 그들은 오랜 기간 누군가에 쫓겨 두려움에 지친 모양이었다. 허름한 행색을 하고 있었고 어느누구도 형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없게 얼굴과 몸 곳곳을 꽁꽁 싸매었다. 우거진 나무들 사이 풀밭에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하며 앞으로 또 어디로 가야할지 의견을 나눈다. 이제까지 정부의 감시를 피한 것에 안도하며 긴장을 늦추지 말자고 서로 다짐한다. 사실 그들은 20년 이상 인공지능 AI를 연구한 과학자였다. 왜 그들은 한순간에 쫓기는 신세가 되었을까, 정부는 왜 그들을 쫓기는 상황이 되었는가. 제레미와 파커, 피터슨은 세계적인 석학들과 무수한 업적을 남긴 것으로 유명한 한 연구소에서 이제껏 인공지능(AI) 연구 개발에 평생을 바쳐온 전문가이자, 인공지능 사회시스템 구축에 혁혁한 공을 세웠던 국가의 필수 인력들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억에 남는 선생님, 교사에게 필요한 역할과 자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모두는 어릴 때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며 담임 선생님, 과목별 선생님 등 여러 선생님을 만나게 된다. 1년마다 담임 선생님이 바뀌게 되며 나의 인생에서 정말 무수한 선생님들을 만나게 되었지만 기억 저편에 희미하게 생각나는 선생님도, 성함과 생김새까지 바로 떠오르는 선생님도 있다. 기억에 남는 선생님을 떠올려보면서 그 선생님만의 특별함은 무엇인지 알아보게 되었다.

    나의 학창시절 중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초등학교 6학년 때의 – 선생님이다. 수많은 담임 선생님이 계셨지만 유일하게 딱 떠오르는 선생님이셨는데 왜 나의 기억에 오래 남아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우선 선생님은 학년이 올라가기 전 선배들에게서 무섭다고 소문이 난 부장 선생님이셨다. 6학년이 된 첫 날 반의 담임 선생님의 성함을 확인하자마자 무서운 선생님이라는 이야기가 떠올라서 이번 1년은 망했구나 하고 좌절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5+2 광역경제권 가능한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신정부 균형발전정책(광역경제권발전)의 기본방향과 주요내용
    2. 광역경제권과 발전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한 국가는 국가를 이루는 각 지역을 통해, 무수한 경제활동과 사회활동들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국가 역시 공간의 활용을 위해, 즉, 지역을 통한 다양한 활동을 위해 개발, 발전 정책을 내어 제시, 실행한다. 지역개발은 양적성장을 전제로 한 인위적인 활동, 사업, 행위로 최근엔 환경과 대치되는 용어로 이해되어져, 지역개발이라는 용어보다는 지역발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지역발전은 경제적발전과 사회적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필요한 물적기반의 조성 및 사회경제적 제반 조건의 개선을 추구하는 다양한 활동이다. 이 활동에는 지역발전 정책이 포함된다. 한국 역시, 역대의 대통령마다 지역발전 정책, 즉 국토발전 정책을 실행해 왔다. 그 정책은 땅의 분할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의 활용을 위한 제도, 재정 부분까지 모두 포괄하는 것이다. 2008년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함께 다양한 정책들이 나왔다. 그 중에서 국가의 발전과 균형과 관련된 정책에 대해 본 자는 관심을 가지고 그 정책들을 분석, 제시하고자 한다. 대운하 사업, 혁신도시, 도시재건사업 등의 정책도 이와 관련되지만, 특히, 본 보고서에서는 “광역 경제권 발전” 이라는 명명하에 이뤄지는 국토균형발전에 대해 그 방향과 과제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명박 현 정부는 광역 경제권을 주장하는데, 사실 이 전략은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되여지기도 한다. 도를 중심으로 한 권역으로 정책과 그와 관련된 사업을 추진함으로 발전을 도모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도, 다양한 한계와 문제속에서도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도전으로 새롭게 광역경제권이라는 명명하에 시작되는 정부의 정책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이를 증명하듯이 각 권역마다 경제권 운영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강원도의 T/F도 그 중 하나이다.
    광역 경제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국토에 발전의 전반적인 방향을 앎으로써 권역 내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사업들을 보다 잘 이해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수 학습 지도론(사회과)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 구조도
    Ⅴ. 차시별 단원의 지도 계획
    Ⅵ. 관련교과
    Ⅶ. 학급의 배치도(학생좌석배치도)
    Ⅷ. 지도상의 유의점
    Ⅸ. 학생의 실태
    Ⅹ. 본시 지도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명 ▶ 교통수단

    Ⅱ. 단원 설정 이유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교통수단을 이용한다. 현대 사회에서 교통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으며, 사람들은 보다 빠르고 편리한 생활을 위하여, 교통에 관해 계속 연구하며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렇듯 실생활에서 교통수단은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것들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장애아동들은 이러한 교통수단의 이용에 제약을 많이 받아 왔다. 우리 학생들의 인지 능력의 부족은 결국 학생들의 외출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지고 왔으며 학교버스나 부모님 차량이외에는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교통시설의 폭이 좁거나 이용하는 교통시설이 거의 없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서 학생들이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외의 다른 교통수단들을 호기심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사회생활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이동이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의 도움을 최소화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학교 버스나 부모님께서 운전하시는 자가용 이외에는 다른 탈 것을 이용할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버스 이외의 탈 것의 이름과 다른 탈 것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아동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수단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교통의 편리함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의 수행을 통해 교통수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더 나아가서 스스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이러한 단원을 설정하였다.

    Ⅲ. 단원의 목표
    가. 교통수단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나. 교통수단의 이름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다. 여러 가지 교통수단을 같은 곳에 다니는 것끼리 분류할 수 있다.
    라. 교통수단이 다니는 장소를 알고 말할 수 있다.
    마. 다양한 교통수단의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보장 급성 췌장염 질병보고서

    목차

    1. 정의
    2. 췌장의 생리학적 기능
    3. 원인
    4. 증상과 징후
    5. 진단
    6. 치료
    7. 간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질병 보고서: 급성 췌장염
    1. 정의
    급성 췌장염은 십이지장으로 배설되지 못한 췌장 효소가 췌장 안에서 활성화되어 췌장 세포의 자가 소화를 유발하는 급성 염증 상태를 의미한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부종, 괴사, 출혈 등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염증이다. 급성 췌장염의 증상은 원인 요인들이 제거되면 호전되는 특징을 보인다.

    3. 원인
    ▶ 고위험 요인
    ① 알코올
    알코올로 인한 췌장염은 주로 남성에게 흔하다. 알코올은 췌장의 분비를 자극하고, 오디괄약근의 경련을 유발하고, 췌장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구성을 변화시켜 작은 관들을 막아 췌액이 분비되는 것을 방해한다.
    ② 담석
    담췌장관 팽대를 통한 담석의 이동으로 담즙이 췌장관 안으로 역류함으로써 췌장의 실질 조직이 손상을 유발한다.

    – 그 외 요인: 고지혈증, 췌장을 관통하거나 외부에서 둔하게 가해지는 외상, 췌장의 국소 빈혈, 급성 췌장염과 관계되는 약물(aza-thioprine, 에스트로겐 등), 췌관 폐색, 십이지장 폐색, 바이러스성 간염
    – 알코올 남용 및 담석증과 담낭염은 췌장염을 유발하는 고위험 요인.
    – 따라서 과도한 알코올 섭취 및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줄이는 것이 췌장염 발병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

    4. 증상과 징후
    1) 상복부 통증, 등 방사통
    – 췌장 피막의 부종성 팽창, 복부 내 효소 유출로 인한 국소적 복막염
    – 음식 섭취로 인해 효소 분비가 자극되어 나타나는 췌관의 경련이나 췌장의 자가 소화 작용
    2) 복부 팽만
    – 국소적 복막염으로 인한 소장의 마비성 장폐색

    출처 : 해피캠퍼스

  • 주의집중 개선방법과 자기결정기술 촉진전략

    목차

    Ⅰ.주의집중 개선방법 …………………….3-8
    1. 주의집중의 개념과 중요성 ………………………….3
    2. 주의집중(행동) 개선방안 …………………………..3-8
    2.1 관련자극에 선택적 주의집중
    2.2 주의집중 지속기간의 증대: 점진적 접근
    2.3 통제된 주의집중 이동의 가변성 증대
    2.4 연속적 주의집중 행동의 개선
    2.5 주의집중 행동개선을 위한 부가전략

    Ⅱ.자기결정기술 촉진전략 ………………….9-18
    1. 서 론 : 자기결정기술의 개념과 중요성 …………….9-11
    1.1 자기결정의 정의
    1.2 자기결정기술의 중요성과 영향: <전환교육과 삶의 질과 관계성>
    2. 본 론 : 가지결정기술 촉진전략 …………………..11-18
    2.1 자율성 촉진전략
    2.2 자기규칙 촉진전략
    2.3 심리적 역량 촉진전략
    2.4 자아실현 촉진전략
    3. 결 론 ……………………………………….18

    본문내용

    Ⅰ.주의집중 개선방법

    1. 주의집중의 개념과 중요성
    주의집중은 관련자극에 초점을 맞추는 선택적 과정이다. 학습과정에서 주의집중을 관련시켜 볼 때 아동으로 하여금 특정사물이나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인지의 모든 정신과정은 유기체가 환경 속의 자극정보를 지각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여지게 된다. 즉, 학습장면에서는 더욱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주의의 집중이 요구된다. 그러나, 지적장애아동들은 학습과제에 관련된 자극에 초점을 맞추는 일에 많은 문제를 지닌다. 즉, 주의집중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주의집중력은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인에 해당되며, 학습을 위한 준비기능으로서 갖추어야 할 필수요건임을 앞서 언급하였다. 아동으로 하여금 특정 사물이나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이와 같이 학습과정에서 중시되는 주의집중의 문제는 특히 정신지체아의 학습 특성상 주의집중력이 열악하여 학습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 수행, 아동의 삶의 각 부분의 질을 위해서 주의집중력을 개선하고, 조력하는 활동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주의집중의 개선방법에 대해 본 보고서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성인간호학실습 CASE STUDY(골절) 문헌고찰, 간호진단 10개, 간호과정 2개, 참고문헌

    목차

    1. 사례연구
    2. 자료수집
    3.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골절(fracture)이란, 뼈의 연속성에 붕괴가 일어난 것을 뜻한다.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주변의 연조직 또한 손상이 된다. 일반적으로 통증, 골절 부위에 종창, 압통 및 기능상실,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난다. 2021년도를 기준으로 하여 5년 간 골절 환자를 분석한 결과, 연평균 0.5% 증가하였고, 골절로 진료 받은 환자수는 40대까지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지만 50대 이상부터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연구의 목적
    골절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 질환은 적절한 간호와 교육을 통해 질환 뿐만 아니라 사전에 합병증 역시도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 따라서 질병에 적절한 간호진단과 간호과정을 세워 대상자를 알맞게 간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질환을 앓고 있는 대상자를 파악하여 올바른 간호수행을 적용함으로써 대상자의 현 상태를 호전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이 연구를 진행한다.
    ① 골절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② 골절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알아보고자 한다.
    ③ 골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④ 골절에 알맞은 간호계획을 세워 대상자에게 적용하고자 한다.

    3) 문헌고찰
    [골절]
    ① 정의
    뼈의 연속성에 붕괴가 일어난 것을 말한다.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주변의 연조직 또한 손상된다. 뼈의 손상은 방사선 촬영을 통해 알 수 있으나 근육, 인대, 신경, 혈관 등의 파열과 같이 회복이 어려운 상태는 확인할 수 없다. 외상성 장애로 인한 골절의 비율은 높은 편이다.

    ② 원인과 위험요인
    골절은 기계적인 과부하로 인해 초래된다. 뼈의 속성에 따라 골절이 일어나게 되는 힘의 양은 다르다. 골절은 움직이는 물체가 뼈 위를 강타하는 것과 같은 직접적인 힘에 의해 초래되기도 하지만 근육의 강한 수축이 뼈를 잡아당기는 것과 같은 간접적인 원인에 의해 초래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