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글쓰기 ) 자신을 잘 관찰해 보고..현실적 자기, 이상적 자기, 의무적 자기, 가능한 자기의 대표적인 모습을 하나씩 생각하여 한글 A4용지 1장 내로 짧게 글쓰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스로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에 의해서 태도와 행동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장과정 등을 포함해서 다양한 경험이나 사회적인 상호작용은 스스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고 평가하게 된다. 결국 이런 자기 개념이 자기 존중감의 기초가 될 수 있으며, 동기나 행동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기개념의 다측면적인 구조로보면 현실적 자기, 이상적 자기, 의무적 자기, 가능한 자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표적인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실적 자기의 경우 스스로를 생각할 때 나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현재 내 모습을 칭할 수 있는 개념인데 내가 가지고 있는 속성이자 현 상태를 보여주는데 훌륭한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나의 모습이 현실적인 자기인 것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글쓰기 )유창성장애논문 보고 A4 최소 1페이지 최대 2페이지로 요약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속화 평가도구
    3) 구어 샘플 수집
    4) 연구 절차
    5) 자료 처리 및 신뢰도

    3. 연구결과

    4.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1. 서론
    속화는 빠르고 반복적이며 불명혁한 발화를 산출하는 유창성 장애인으로 자신의 비유창함을 자각하지 못한다. 유창성장애에 말더듬과 속화가 있으나 말더듬은 꾸준히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속화는 일부 증상만 특징적으로 나타나 드문 소수의 장애로 알려져왔고 연구가 미흡하다. 그러나 성공적인 의사소통 화자로 속화인들이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에 방해를 받고 직업과 사회적 관계 그리고 삶 전반에 걸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속화성인 집단과 말더듬성인 집단 대상 구어과업별 비유창성의 빈도와 비유창성 유형별 비율 및 구어속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대구와 경북지역 대학생과 직장인 대상으로 연구자가 수정한 속화예측검사와 유창성 인터뷰를 실시해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속화집단과 말더듬집단 대상으로 실시했다. 속화성인은 속화예측검사 결과 총 100점 중 60점 이상 획득한 사람이며, 유창성 인터뷰에서 심한 정도에 대해 유창성 인터뷰 지수가 경도 이하로 진단되고, 다른 구어 및 언어장애에 속하지 않으며 언어 장애로 인한 과거 병력이 없고 시각 및 청각장애가 없고, 기타 신경학적 뇌손상이 없는 사람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글쓰기 ) 유창성장애 관련된 기사나 영상이나 논문이나 영화 등등 자료 찾기 하면서 느낀점

    목차

    1. 속화 개관
    2. 관련 논문과 느낀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화란 유창성 장애 중 하나로 말더듬에 비한 발생률이 낮으나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의와 진단기준에 차이가 있어 발생률과 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도 차이가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증상으로 조음이 불명료하며 구어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고 자신의 비유창함을 지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에 속화에 구체적인 특성과 임상에서 속화 진단 및 치료에서의 유용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속화 개관
    1) 속화 정의
    속화란 구어 속도가 빠른 것이 주 증상이며 속어증이라고 한다. 속화는 비정상적이며 불규칙적인 구어 속도를 특징으로 한 유창성 장애다. 흔하게 속화는 ‘도망가는 말’이라고 하며 말더듬은 ‘도망자의 말더듬’이라 표현한다. 속화와 말더듬에 대한 구별가능한 특징으로 속화인은 말더듬인과 다르게 구조화된 상황 속 구어 모델에 따라 느리게 구어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속화의 급하고 반복적이며 머뭇거리는 구어 패턴은 말더듬과 유사하나 다른 형태의 비유창성이다. 속화인은 공통적으로 언어적 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는데 단어찾기와 구문 계획 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완전한 구로 조합하지 못하며 단순히 2-3개의 단어를 나열하는 경향이 있는데 구어 어순이 부정확하며 동사의 활용도 불완전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글쓰기 ) 말소리장애 보고 관련된 기사나 영상이나 논문(학위논문제외) 등등 자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말소리장애의 심각도나 말 명료도에 따라서 말소리 치료에 대해 결정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동반장애나 자극반응도 등을 고려하게 된다. 말 명료는 화자가 하는 말에 청자가 들어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롤 의미하는데 말 명료도가 이해할 수 있는 낱말 수나 음절 수의 백분율로 계산하게 되며 정확한 음소산출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음소산출 능력 외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송윤경(2011)의 연구에서는 구강 개방 상태에 따라 말 명료도와 말 용인도 특성에 대해 연구했는데 의사소통에서 성공여부나 그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한데 무엇보다 말소리 산출이 호흡이나 발성, 공명, 조음과 관련된 신체기관의..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글로벌경제생태계 ) 1. 대량생산 등 효율적인 시스템을 추구하는 자본주의 경제생태계는 필수적으로 잉여를 낳는다. 이러한 잉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시오. 2. 잉여에 대해 본인은 어떠한 관점을 지지하는지 간략히 서술하

    목차

    1. 대량생산 등 효율적인 시스템을 추구하는 자본주의 경제생태계는 필수적으로 잉여를 낳는다. 이러한 잉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시오.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부등식 표현, 소비자 잉여, 생산사 잉여, 마르크스 관점, 자본과 관점)
    2. 잉여에 대해 본인은 어떠한 관점을 지지하는지 간략히 서술하시오.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떠한 판매 상품에 대한 책정 기준은 지불 비용보다 책정가격이 높으며, 그보다 높은 것은 상품에 대한 가치임을 정의했다. 여기서 책정가격에서 지불 비용을 덜은 것이 소비자의 몫이 된다. 그리고 상품 가치에서 책정가격을 제한 것이 생산자의 몫이 된다. 만일 여기서 시장이 책정한 가격보다 많은 수요를 발생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이때에 발생하는 것이 소비자의 잉여가 할 수 있다. 반대로 기업이 책정하여 판매하려는 가격보다 공급기준이 높다면 생산자의 잉여가 된다.
    마르크스는 이러한 잉여 개념에 대해 보다 부정적인 관점을 내세웠다. 달리 말해 잉여가치가 탄생하는 것은 생산자 측에서 판매 물품 제작을 도맡는 노동자에게 충분한 임금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이에 따라 만일 잉여 수준이 높을수록 해당 기업에서 발생하는 노동착취가 심해질 수 있음을 주장했다.
    이와 반대로 자본가는 다른 입장을 취했다. 자본가는 잉여가치의 탄생이 노동자의 착취가 늘어나는 것이 아닌 생산 업체의 이윤으로서 작용한다. 그렇기에 잉여가치가 증가하는 것은 기업의 노력에 따른 합법적인 이윤 가치의 등장이라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잉여가치라 함은 판매 가격과 책정 금액, 가치 순으로 기준이 높아진다 할 수 있다. 각 영역의 차액별로 소비자와 생산자 잉여도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Whorf 가설을 중심으로 살펴본 언어와 사고의 관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어, 문화 및 인지 사이에는 명백한 연관 관계가 있다. 상이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다르게 생각한다는 중심 개념은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 이것과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지개 색깔 논쟁’이다. 흔히 무지개는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의 7가지 색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한다. 우리 육안으로 보이는 무지개 색이 정확히 7가지 색이라고 단정 지을 단서는 없다. 어떤 문화권에서는 무지개의 색은 30가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하는 곳도 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무지개 색을 6가지라고 말한다. 사실 Isaac newton 역시 초기의 무지개 색을 5개로 발표했다. 이후에 2가지 색을 추가해 총 7가지 색으로 되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무지개는 공기 중의 물방울에 의해 태양광선이 반사, 굴절되면서 나타나는 자연현상이다. 무지개의 색은 빛의 반사율과 굴절률에 따라 모두 다르다. 따라서 그것을 정확하게 7가지 색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무지개는 7가지 색으로 이루어졌다 말하는 것은, 일곱 가지 색을 가진 무지개에 해당하는 언어를 통해 지속해서 학습했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들의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해

    목차

    1. 초기 언어 습득
    2. 후기 언어 습득
    3. 느낀점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라고 불린다. 특히 생후 2년부터 사춘기까지가 최고점으로 이 시기가 지나고 나서 언어를 배운다면, 학습의 속도가 결정적 시기에 언어를 배운 것에 비해 현저히 느리다고 한다. 이 시기에 언어를 경험하지 못한다면, 언어를 구사하는 데 장애가 생긴다. 이 시기를 지나면 정상적이고 완전한 문법을 습득할 수 없고, 언어습득 기능도 퇴화한다. 그렇기에 아동들의 언어 습득 과정은 한 사람의 생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들의 언어 습득은 크게 초기 언어 습득과 후기 언어 습득으로 나눌 수 있다. 아이들은 말하기 전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아이들은 원하는 물건을 가리키고, 손을 흔들어 작별 인사를 한다. 이렇게 자신의 바라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동작을 사용하는 법을 유아가 이해하면서 그러한 의사소통의 기술 등장이 시작될 것이다. 이러한 발달은 생애 첫해에 일어나며, 유아의 의사소통 이해는 유아의 음운, 통사, 의미 습득 등의 많은 부분을 선도하고 촉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EBS 교육동영상을 시청하고나서 현실을 이해, 분석, 미래예측, 설명, 판단 등에 대해 의견 또는 소감을 교육행정경영의 측면 관련시켜 기술하기 – EBS 다큐프라임을 통한 현 교육의 분석과 방향

    목차

    1. 본문
    2.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운영 방식은 교육청별로 학교 내 시설과 커리큘럼, 수업 이행 방식이 적절히 분배되어있는지를 검토하는 과정이다. 이외에도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취한다. 가령 감사 측면에서 학교를 방문하거나 설문지를 받아볼 수 있다. 그럼에도 국내에서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EBS 다큐멘터리에 나온 바와 같이, 학생들의 수면 습관이다. 많은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잃어 잠을 취한다. 이에 따라 선생님들은 재미있는 수업자료를 만들어 학생의 관심을 끌어내려 하지만 쉽지 않다. 저자는 이 장에서 EBS 다큐프라임의 잠자는 교실 편을 중심으로 하여 올바른 교육행정 정립을 위해 필요한 수업 방침을 논의해보려 한다. 이를 통해 교육의 현 방향성과 개선점을 분석해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관광마케팅2 ) 개인가치 성향에 따른 공정여행의 관광지 선택속성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약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개념 및 구성요소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자 및 분석자료
    2. 연구가설
    3. 측정도구 및 분석

    Ⅳ. 분석결과
    1. 표본특성
    2. 상관관계분석 결과 및 기술통계
    3. 인과관계 검증

    Ⅴ. 결론

    Ⅵ.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코로나19 팬데믹은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에 큰 충격을 주었으며, 지구 환경 변화 문제가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공정여행’이라는 개념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현지 주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고, 현지 환경을 보호하는 여행을 의미한다. 공정여행은 1988년 영국에서 시작되어 여러 단체들이 활동하며 발전해왔다.
    이는 패키지 중심의 대량 관광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반응으로, 여행자들이 더 의미 있고 책임있는 여행을 추구하는 현상을 반영한다. 여행자들은 개성이 돋보이는 경험을 선호하며, 다양한 유형의 관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공정여행을 활성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여행의 기본적 속성과 공정여행을 통해 체험하는 가치 등이 중요하다.
    여러 연구들은 공정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연구를 수행했으나, 공정여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또한, 공정여행이 관광지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가치 성향에 따른 관광지 선택 속성과 행동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공정여행의 정책 방향과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개념 및 구성요소
    1) 개인가치 성향
    가치(value)의 용어는 철학, 문화인류학,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등에서 다양하게 연구되어왔으나, 학자마다 독립적으로 연구됐음에도 그 개념에 대한 어느 정도의 공감대가 형성 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가치는 인간이 원하는 바를 뜻하며, 삶의 미래 방향과 과거 행동을 정당화하고 사회화하는 과정에서 핵심적 개념이다(곽재용, 2006).

    2) 공정여행
    영국의 ‘Responsible Travel’은 공정여행을 통해 여행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관광마케팅 ) 국외 관광기업 관광상품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 – 싱가폴항공과 아랍에미레이츠 항공으로 기업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싱가폴항공
    2. 아랍에미레이츠 항공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몇 년간, 항공 업계는 무시할 수 없는 경쟁력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강구해 왔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하였다.
    본 고에서는 두 개의 주요 국제 항공사, 싱가포르항공과 아랍에미레이츠 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그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두 항공사 모두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그들의 마케팅 전략은 항공 산업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고객 서비스의 품질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유명하며, 아랍에미레이츠 항공은 화려함과 최고의 서비스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두 항공사의 마케팅 전략이 그들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였는지, 또 실패 사례는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를 상세히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싱가폴항공
    1) 마케팅 성공사례
    (1) “Singapore Girl” 캠페인
    싱가포르 항공(SIA)의 여러 마케팅 전략 중에서 “Singapore Girl” 캠페인은 싱가포르 항공의 가장 특별하고 성공적인 전략 중 하나로 여겨진다.
    “Singapore Girl” 캠페인은 승무원들을 ‘싱가포르 걸(Singapore Girl)’이라는 브랜드로 선보이는 전략을 중심으로 한다. 이 캠페인은 승무원들이 파란색 또는 갈색 계열의 메이크업을 사용하고, 특별히 디자인된 사롱 케바야 유니폼을 착용하도록 규정한다. 이 유니폼은 유명 디자이너 피에르 발망의 작품으로, 아시아 문화의 반영과 승무원 직급 표시를 위해 네 가지 색상으로 디자인되었다.
    싱가포르 항공은 “Singapore Girl”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20년 이상 동일한 주제의 광고를 지속적으로 펴냈다. 이런 노력 덕분에 SIA 광고의 상기율은 50%에 달하며, 이는 광고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