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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아청소년 정신과적 약물 부작용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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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는 소아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정신과적 약물 처방이 증가하고 있다. 정신과적 약물은 주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틱 장애 등 다양한 정신건강 이슈에 대한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 사용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동시에 부작용의 우려도 동반되고 있다. 소아청소년 시기는 뇌의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정신과적 약물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소아청소년에서 정신과적 약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은 그 중요성과 심각성을 갖추고 있다. 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은 소아청소년의 건강과 안녕한 발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틱 장애, 불안장애 등 다양한 정신과적 이슈들이 소아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정신과적 약물의 처방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증가하는 정신건강 이슈에 대한 대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정신과적 약물은 주로 증상의 완화와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ADHD(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의 경우 주로 메틸펜리데이트나 아모락신과 같은 중추신경계 자극제가 처방되며, 우울증의 경우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수치를 조절하는 약물들이 사용된다. 이들 약물은 증상 개선과 학업 또는 사회 기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정신과적 약물은 부작용의 우려도 동반한다. 소아청소년은 뇌의 발달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게 되므로,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구나 소아청소년의 생리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약물 처방은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DHD 약물치료와 함께하는 도전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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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증가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청소년의 학업과 사회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심리건강 문제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충동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포함하는 질병으로, 이로 인해 학업 문제, 사회적 문제, 가족 내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들이 많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써 많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것 중 하나가 약물치료이다. ADHD에 대한 약물치료는 주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제 및 비자극제 약물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약물치료는 그 효과와 함께 다양한 부작용과 윤리적 고민, 관리의 어려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전적인 과제를 안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2021)에 따르면 ADHD 진료 실인원은 2016년 49,324명에서 2020년 79,212명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1인당 진료비도 2016년 73만원에서 2020년 82만원으로 증가했다. 2020년을 기준으로 ADHD 진료인원은 인구 10만 명당 154명이며, 성비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2.79배 높고, 연령구간별로는 10대, 10세 미만, 20대 순으로 많다. 이 장애는 흔히 12세 이전에 발현하여 성인기까지 지속되며, 행동 및 불안, 우울 등의 다른 장애를 동반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2021)에서는 ADHD 아동 10명 중 5명이 행동 또는 품행 문제를 가지며, 10명 중 3명은 불안장애를 동반한다고 보고한다. 우리나라 ADHD 환자의 약 80%가 동반장애를 가지며 19세 이하의 ADHD 환자는 주로 우울증, 틱장애, 기타 불안장애, 소아기의 정서장애, 행동장애 등이 동반된다고 한다.

    ADHD 약물치료의 현황은 증상의 심각도와 학령에 따라 다양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DHD 아동 청소년을 위한 비약물적 중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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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아동·청소년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발달상의 어려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포함하며, 이로 인해 학업 성적 하락, 사회적 문제, 가족 내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ADHD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중재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비약물적 중재는 약물치료 이외의 방법을 통해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하고 기능적인 개선을 도모하는 접근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비약물적 중재는 주로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 중심 치료, 교육적 중재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중재들은 환자의 특성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되며, 다양한 도구와 전략을 활용하여 주의력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약물적 중재의 목적은 단순히 증상의 경감 뿐만 아니라, 환자의 일상생활에서 능동적인 참여와 성공 경험을 증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ADHD의 복합성과 다양성을 고려할 때, 비약물적 중재는 단일한 치료 방법이 아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비약물적 중재는 개인 맞춤형 접근을 강조하며, 환자의 특성, 가족 환경, 학교에서의 요구 등을 철저히 고려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역사회복지론_배분신청서_성과중심형+사업계획서 PPT

    목차

    1. 사업명
    2. 사업 내용 및 추진 전략
    3. 예산 편성
    4. 문제 의식(사업 필요성)
    5. 목표 및 평가
    6. 사업종료 후 지향점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자조적 운영을 통한 고독감 및 심리적 박탈감 해소
    ① 참여자 간 관계 강화 정기 모임 실시 : 월 2회
    – 모임의 규칙과 별명을 정하면서 서로의 관계 형성
    ② 참여자의 어린 시절 주제 이야기 “나의 이야기” 실시 : 연 2회
    – 주제 카드를 하나씩 뽑으면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가장 행복했던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행복을 되새기는 시간
    ③ 참여자 서로를 위한 상차림 활동 : 연 1회
    – 복지관에서 나오는 식사가 아닌 서로를 위한 상차림을 하면서 서로에 대한 공감대와 상호 지지 형성
    ④ 개별 인터뷰를 통한 강점 관점 발견 : 연 1회
    – 전문 상담가를 초빙한 면담으로 개인적 강점 발견

    (2) 지역사회에 대한 관계와 동질감 회복을 통한 지지망 형성
    ① 지역 내 독거 어르신 장보기 및 반찬 만들기 : 연 1회
    – 독거 어르신에게 제공할 반찬 만들기 활동
    ② 지역 독거 어르신 대상 반찬 나눔 등 협동 봉사활동 진행 : 연 1회
    –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어르신에게 반찬 등 제공 활동

    출처 : 해피캠퍼스

  • 머니트렌드(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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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2022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2023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 미⦁중 패권전쟁, 주가하락, 고금리, 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한 경제 불황 등으로 경제가 순탄치가 않았음에도 2022년, 2023년은 그럭저럭 잘 버틴 해였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 그것도 수많은 변수가 깔려 있는 경제를 예측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이에 대한민국 최고 전문가 8인이 모여 57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2024년에는 돈이 어디로 흐를지, 돈의 흐름을 예측하였다. 부는 어느 한 곳에 머물지 않는다. 어디에나 부는 흐르고 부를 창출할 수 있다. 여기서 소개한 57가지 키워드는 경제를 보는 시각을 새롭게 조명해 줄뿐만 아니라 남보다 빠른 부를 추구할 수 지식도 담겨 있다.
    2022년, 2023년은 코로나19로 인한 양적완화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금리와의 싸움이었다. 지금 현재 자산시장은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고금리 시대가 곧 끝나고 중금리 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이나 미국 등 주요 국가의 물가 상승(인플레이션) 압력이 점차 완화되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상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05-329-Q, 제조설비 관리규정(표준)

    목차

    1. 적용범위
    2. 목적
    3. 용어의 정의
    4. 책임과 권한
    5. 업무절차
    6. 기록관리

    본문내용

    1. 적용범위
    이 규정은 당사의 제조설비 및 유틸리티의 이관, 등록, 운영, 보수, 예방보전, 예측보전, 개선 및 보완, 폐기 등의 제반 활동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설비 및 유틸리티설비가 본래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또한 품질과 생산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개선 및 보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생산설비
    생산공정에 직∙간접적으로 사용되어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가공, 조립에 사용되는 장비를 말한다.

    3.2 부대설비(유틸리티)
    생산설비의 운전 및 작업공정을 위해 직∙간접적으로 사용되는 컴퓨레샤, 공작기계 및 전기시설 등의 부수적인 장치를 말한다.

    3.3 사후보전
    설비운전 중 발생된 고장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작업이 불가능할 경우 사용 및 운전이 가능한 상태로 회복을 위한 수리를 말한다.

    3.4 일상점검
    설비사용부서에서 상태감시 등의 점검사항으로서 운전이나 사용 중 또는 그 전후에 오감 등에 의하거나 점검기구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외관점검, 기능점검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치매의 사회문제에 관하여 심각성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을 죽이는 암보다 더 무서운 질환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치매다. 몸이 아파 죽어가는 암보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행복한 기억을 잃게 되는 치매가 더 무섭고 힘든 질환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치매 유병률은 더욱이 증가할 것이라고 보여진다. 당연히 치매 환자가 증가하게 된다면 이는 사회문제로 발전할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치매가 사회문제로 발전할 정도로 심각성을 띄게 되었는가? 다음의 본문에서는 치매의 사회문제에 관한 심각성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치매환자가 발생하게 된다면 그를 보호하는 가정이 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당연하다. 당장의 생활부터 문제를 보이니, 어떻게 이를 케어해야 할 지 막막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치매라는 것은 비단 가정 내의 문제에 불과한가? 아니다. 이제는 전국가적, 전국제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중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 정신건강의 관련성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삶에서 아이를 출산한 것을 인생의 가장 기쁜 일이라고 일컫는다. 다만, 아이와 함께 하는 모든 순간이 기쁜 것은 아니다. 아무리 잘 해줘야겠다고 생각해도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기도 하고, 자녀가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아이의 정신건강에 긍정 및 부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렇다면 어떤 환경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Ⅱ. 본론
    가족관계는 부모의 정신건강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정신건강은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기인한다. 정신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이 바로 가족 환경이다. 아동은 부모로부터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지식에 대해 배우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의사소통의 기본사항(개념, 구성요소,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실제 경험을 토대로 이론적 접근을 하여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 의사소통의 유형
    3.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렇기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소통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생각된다. 의사소통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의사소통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는 삶 혹은 죽음으로 귀결되기도 한다. 결국 사람들은 의사소통이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아가고 공동체에 소속됨을 느끼는 것이다. 그러니 의사소통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의 본문에서는 이러한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필자의 경험담을 토대로 하여 상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의사소통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이 다양한 신호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각자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메시지를 언어, 혹은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때 어떤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할지 정하고, 그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사대상자
    2. 조사대상자 선정 이유
    3. 연구의 목적
    4. 조사방법
    5. 조사도구
    6. 분석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음의 본문에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교육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는지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설문조사라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설문조사라고 하는 것은 설문지를 통해 특정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설문지는 응답자들에게 있어 명확한 정보 습득을 위한 자료로 사용되며, 대인면접법, 전화조사, 인터넷조사, 집단조사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는 한다.
    간혹 설문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하면 그냥 의견만 물으면 되는 것이지, 왜 설문조사를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묻고는 한다. 설문조사는 측정 가능한 수치를 제공하고는 한다. 개인적인 관점과 경험을 수치로 객관화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