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단체 운동>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단체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단체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단체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나. 영역별 성취수준
    (1) 단체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단체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단체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ㆍ평가기준
    (1) 단체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단운01-01]
    단체 운동의 기원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단체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탐색한다.

    단체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비교·분석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단체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단체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조사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할 수 있다.
    [12단운01-02]
    단체 운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단체 운동 종목의 종류를 분류한다.

    단체 운동의 종목별 경기 방법과 규칙을 세부적으로 숙지하고, 경기 중 발생하는 상황에 맞게 적용하며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단체 운동의 종목별 경기 방법과 규칙을 이해하고, 경기 중 발생하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단체 운동의 기초적인 경기 방법과 규칙을 실천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정리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인간관에 대한 요약
    1.1. 프로이트(Freud)는 인간이라는 존재를 생물학적으로 바라보았고, 인간의 모든 사고, 감정은 무의식적인 성적본능과 공적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함.
    1.2. 인간을 갈등의 존재로 인식하고 본능이 추구하는 쾌락과 현실의 갈등 그리고 자아와 외부세계의 갈등, 적극성과 수동성의 갈등이 인간을 지배함.
    1.3. 결국 인간의 삶이 이어지고 지속되는 한 갈등은 계속해서 경험한다고 주장함
    1.4. 인간을 결정론적 존재로 바라봄. 생후 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 성격 구조가 성인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축적된다고 바라봄.
    1.5. 어떠한 원인에 의해 미리 결정된 것이고, 현재를 바꾸기 위해서는 과거의 축적물을 변화시켜야 현재가 달라진다고 바라봄

    출처 : 해피캠퍼스

  • 뇌경색 질환고찰

    목차

    1. 대상자 소개

    2. 질환 고찰
    1) 대상자 질환의 병태생리
    2) 대상자 질환 관련 증상 및 징후
    3) 대상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또는 시행된 진단적 검사 목록 및 결과
    4) 대상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또는 시행된 내과적, 외과적 치료
    5) 대상자에게 투여된 약물 목록 및 약물 투여의 목적
    6)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 수집을 통해 확인한 간호진단목록 및 간호진단의 우선순위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 조직은 평상시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 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데,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 조직의 괴사가 시작된다. 뇌 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를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라고 한다.

    뇌경색은 발생 기전에 따라 ① 대혈관 질환에 의한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large vessel disease), ② 색전증에 의한 뇌경색 또는 심인성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cardiogenic embolism), ③ 소혈관 질환(Small vessel disease), ④ 열공 뇌경색(lacunar infarction), ⑤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으로 분류되며, 지속 시간이 짧아 발생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완전하게 회복되는 경우를 일과성 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한다.

    뇌경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 혈류가 차단되는 경우이다. 그 외에 심장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 등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이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다가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개인 및 대인>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개인‧대인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개인‧대인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나. 영역별 성취수준
    (1)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개인‧대인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개인‧대인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ㆍ평가기준
    (1)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개운01-01]
    개인・대인 운동의 기원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탐색한다.

    개인·대인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비교·분석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개인·대인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개인·대인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조사하고, 개인·대인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수상 운동>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수상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수상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수상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나. 영역별 성취수준
    (1) 수상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수상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수상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ㆍ평가기준
    (1) 수상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수운01-01]
    수상 운동의 기원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수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탐색한다.

    수상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수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수상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수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수상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조사하고, 수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체조 운동>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체조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체조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체조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나. 영역별 성취수준
    (1) 체조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체조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체조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ㆍ평가기준
    (1) 체조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체운01-01]
    체조 운동의 기원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체조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탐색한다.

    체조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체조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체조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체조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체조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조사하고, 체조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육상 운동>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육상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육상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육상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나. 영역별 성취수준
    (1) 육상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2) 육상 운동의 기능과 경기 방법
    (3) 육상 운동의 부상 예방법과 응급 처치

    다. 평가도구(예시)
    (1) 문항 개발 목록
    (2) 평가 문항(예시)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육상 운동의 가치와 과학적 원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육운01-01]
    육상 운동의 기원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육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탐색한다.

    육상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육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육상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육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육상 운동의 기원 및 시대적 변천 과정을 조사하고, 육상 운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할 수 있다.
    [12육운01-02]
    육상 운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육상 운동 종목의 종류를 분류한다.

    육상 운동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육상 운동 종목의 종류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육상 운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육상 운동 종목의 종류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육상 운동의 특성을 조사하고, 육상 운동 종목의 종류를 정리할 수 있다.
    [12육운01-03]
    육상 운동의 실기 동작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육상 운동의 종목별 실기 동작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비교·분석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육상 운동의 종목별 실기 동작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분석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육상 운동의 종목별 실기 동작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조사하여 정리할 수 있다.
    [12육운01-04]
    육상 운동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사례를 탐색한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육상 운동의 사례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육상 운동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육상 운동의 사례를 정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받은 성인간호학 실습 외상성 혈기흉 haemopneumothorax CASE 케이스 스터디

    목차

    Ⅰ 서론-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가. 개인력
    나. 건강력 (Health history)
    다. 간호력
    라. Gordon 또는 NANDA 사정
    마. Review of System
    바. 신체검진·(Physical examination)
    사. 임상진단검사
    1) 검사실 검사 (Lab)
    2) 임상진단검사
    아. 의학적 치료 및 결과
    1) 내과적 치료
    2) 외과적 치료
    자. 기타 사정자료
    차. 의미있는 사정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간호수행-간호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 질환의 정의
    기흉(pneumothorax)이란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그로 인해 흉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여 폐의 일부 또는 전체가 허탈된 상태를 말한다. 흉막강은 흉벽, 횡격막, 종격동을 덮고 있는 벽측 흉막과 폐엽 간 틈새를 포함한 폐를 덮고 있는 장측 흉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뜻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소량의 흉수만이 존재하나, 이 공간에 공기나 가스가 있는 경우 기흉이라고 한다.
    외상성 혈기흉(Traumatic haemopneumothorax)은 외상에 의해 흉벽에 구멍이 나, 바깥공기가 흉곽 안으로 자유롭게 출입하는 동시에 출혈까지 겹쳐, 혈액과 공기가 흉곽 내부로 새어 들어가는 상태를 말한다. 즉, 흉막강으로의 출혈을 수반한 기흉을 뜻한다.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미한 출혈에서부터 출혈성 쇼크를 보일 정도의 과도한 출혈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혈기흉으로 인해 폐가 압박받으면 폐허탈 뿐만 아니라 흉막강 내 혈액유출로 인한 쇼크까지 나타날 수 있다. 외상성은 흉막강 내에 단일 방향으로만 유입되는 경우가 많아 종격동과 심장이 한쪽으로 밀리며 혈압이 떨어지고 심폐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긴장성 기흉(tension pneumothorax)이 나타날 수 있다.

    2. 원인
    외상성 혈기흉은 교통사고나 흉곽 손상, 뾰족한 것에 찔리는 등의 외상 또는 병원에서 진단·치료 목적으로 처치를 시행할 때 기구를 흉부에 삽입하여 폐를 손상시킬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주로 늑골골절이나 폐쇄성 흉부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하며 그중 다발성 늑골골절에 의한 흉벽 손상의 70% 이상에서 혈기흉을 볼 수 있다. 늑골 골절편이 흉막 열상을 야기하면 기흉이 나타나며 골절된 늑골이 흉벽혈관과 흉내장기를 손상시키며 출혈을 일으키면 혈흉이 나타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체육 지도법>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코칭과 지도자·학생 선수의 이해
    (2) 지도 방법과 훈련 방법
    (3) 체육 학습 환경 및 안전 관리

    나. 영역별 성취수준
    (1) 코칭과 지도자·학생 선수의 이해
    (2) 지도 방법과 훈련 방법
    (3) 체육 학습 환경 및 안전 관리

    다. 평가도구(예시)
    (1) 문항 개발 목록
    (2) 평가 문항(예시)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코칭과 지도자·학생 선수의 이해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체지01-01]
    코칭의 의미를 이해하고 체육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코칭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설명한다.

    코칭의 의미를 이해하고 체육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코칭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코칭의 의미를 이해하고 체육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코칭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코칭의 의미를 조사하고 체육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코칭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할 수 있다.
    [12체지01-02]
    지도자, 교육자,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전문적 자질을 이해하고 지도유형을 탐색한다.

    지도자, 교육자,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전문적 자질을 이해하고 지도 유형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지도자, 교육자,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전문적 자질을 이해하고 지도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지도자, 교육자,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전문적 자질을 조사하고 지도 유형을 정리할 수 있다.
    [12체지01-03]
    학생 선수의 인성과 경기력 향상 요소를 탐색하여 학생 선수의 운동능력, 체력, 개인적 특성을 분석한다.

    학생 선수의 인성과 경기력 향상 요소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학생 선수의 운동능력, 체력, 개인적 특성을 분석·평가할 수 있다.

    학생 선수의 인성과 경기력 향상 요소를 파악하여 학생 선수의 운동능력, 체력, 개인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학생 선수의 인성과 경기력 향상 요소를 일부 파악하여 학생 선수의 운동능력, 체력, 개인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체육평가기준안][체육평가계획서] <체육과 진로탐구>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1) 체육과 진로 설계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체진01-01]
    체육과 진로의 직업적 특성 분석을 통해 자기 적성과의 관련성을 진단하고 자신의 장점을 발전시키는 한편, 단점을 보완하여 희망 직업에 적합한 자질을 갖춘다.

    체육과 진로의 직업적 특성을 분석하고 자기 적성과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희망 직업에 적합한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체육과 진로의 직업적 특성을 분석하고 자기 적성과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희망 직업에 적합한 역량을 부분적으로 갖출 수 있다.

    체육과 진로의 직업적 특성을 이해하고 자기 적성과의 장단점을 부분적으로 파악하여, 희망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12체진01-02]
    자기 적성을 살릴 수 있는 체육 진로의 직업 경로,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훈련 방안을 탐색하고 미래의 체육 직업에 대한 전망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한다.

    자기 적성에 적합한 체육 진로, 자격 취득 과정, 교육 및 훈련 방안을 포함한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자기 적성에 적합한 체육 진로, 자격 취득 과정, 교육 및 훈련 방안을 포함한 진로 계획을 설계할 수 있다.

    자기 희망에 따른 체육 진로, 자격 취득 과정, 교육 및 훈련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체육과 직업 탐색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체진02-01]
    스포츠 경기 분야 직업의 유형 및 특성, 직업 경로, 학업 및 자격 요건을 탐색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의 구체적 사례 등 직업 정보를 분석하여 자기 적성과의 관련성을 진단한다.

    스포츠 경기 분야 직업의 유형 및 특성, 직업 경로, 학업 및 자격 요건을 이해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의 직업 정보를 비교·분석하여 자기 적성과의 관련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스포츠 경기 분야 직업의 유형 및 특성, 직업 경로, 학업 및 자격 요건을 이해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의 직업 정보를 분석하여 자기 적성과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