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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현병 보고서, 조현병, 정신간호 보고서, 정신간호,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정의 및 특성

    2.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심리사회적 요인
    3) 유발 스트레스 요인

    3. 조현병의 주요 질환
    1) 임상경과
    2) 행동특성
    3) 진단기준

    4. 기타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1) 망상장애(Delusional disorder)
    2) 단기정신병적 장애(Brief psychotic disorder)
    3) 조현양상장애(Schizophreniform disorder)
    4) 조현정동장애(Sxhizoaffective disorder)
    5) 물질/약물로 유발된 정신병적 장애(Substanceinduced psychotic disorder)
    6)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병적 장애(Psychotic disorder due to another medical condition)
    7) 정신장애와 관련된 긴장증(Catatonia associated with another mental disorder)
    8)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긴장증적 장애(Catatonic disorder due to another general medical condition

    5.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정신치료

    6.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목표
    4) 간호중재
    5) 간호평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및 특성
    조현병은 현실에 대한 왜곡된 지각, 비정상적인 정서체험, 사고·동기·행동의 총체적인 손상과 괴리 등을 수반하는 정신장애를 말한다.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조현병의 기본 증상은 감정의 둔마(affective blunting), 자폐증(autism), 연상이완(associative loosening), 양가감정 (ambivalence)이 4가지로, ‘4A 증상’이라고도 한다.
    19세기 이후부터 하나의 질병으로 분류되며 그 전까지는 조기치매, 긴장증, 파과증 등으로 불려왔다.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1월부터 ‘조현병’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하였다. 이는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와 같이 혼란스러운 상태와 았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발병연령은 15~45세로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병하기 쉽다. 발병은 사회 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에서 발병한 경우가 더 높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다는 가설이 존재한다. 정신과 입원 환자의 80~90%가 조현병이며, 20~30%의 환자는 정상 생활을 하고, 절반의 환자는 반복 입원, 증상 악화 등으로 결과가 좋지 않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질환자 인권침해 사례, 정신간호 인권침해 보고서, 정신간호,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본문내용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사례 연구 논문에 따르면 입원 퇴원에 대한 인권침해 사례가 가장 많다. 본인 동의 없이 강제 입원되는 형태가 90%(보호의무자에 의한 입원이 70%, 시군구청장에 의한 입원이 19.6%) 가장 많으며 자의입원은 겨우 9.2%로 나타난다.(2006년 기준)

    [사례1]
    위 기사는 정신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에 의해 강제입원이 나타난 사례이다. 기사를 통해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입원환자들이 실제로 입원에 동의했는지, 보호자에 의해 강요됐거나 입원의 의미를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말만 동의입원, 자의입원이지 강제입원과 다르지 않은 절차라는 것을 느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간호 정신상태검사(MSE) 보고서, 정신상태검사(MSE) 사례, 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정신간호 보고서, 정신간호 보고서,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일반적인 기술(General Description)
    2. 정서상태(Emotional state)
    3. 사고(Thinking)
    4. 지각(Perception)
    5. 의식수준(Level of consciousness)
    6. 기억력(Memory)
    7. 주의집중과 계산능력(Concentration and calculation)
    8. 지식과 지능(Intelligence)
    9. 판단력(Judgement)
    10. 통찰력(병식, insight)
    11. 줄거리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일반적인 기술(General Description)
    1) 전반적 외모(appearance)
    – 겉으로 보이는 나이(apparent age): 35세
    – 웃을 입은 양상(manner of dress): good
    – 청결도(cleanness): good
    – 자세(posture): comfortable
    – 얼굴표정(facial expressions): bright
    – 눈맞춤(eye contact): Yes
    참고: 실제나이 38세
    모자를 벗고 산발이 되었고, 정리하지 않음.
    정신과 의사와 상담 시 팔을 책상에 올려 두고 적절히 눈 맞춤하며 위축되지 않음. 다양한 손동작을 사용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간호 외상 관련 장애 스트레스 관련 장애 보고서, 정신간호 보고서,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정의

    2. 요인 및 역동
    1) 스트레스원
    2) 생물학적 요인
    3) 정신역동
    3. 관련 장애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 정의
    – 증상 및 행동특성
    – 치료
    2) 급성 스트레스 장애(acute stress disorder)
    3)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
    – 정의
    – 치료
    4)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와 탈억제 사회관여 장애(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
    – 정의
    – 원인
    – 치료

    5.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및 중재
    4) 간호평가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외적 상황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증상을 말하며, 실제적이거나 위협적인 사건을 경험한 대상자에게 나타난다. (강간, 폭행, 전쟁, 홍수나 지진 같은 천재지변, 교통사고, 대형 화재 등)

    2. 요인 및 역동
    1) 스트레스원
    대상자 혹은 대상자와 관련된 사람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 극심한 외상체험이거나 위협적인 변화를 말한다. 하지만 스트레스원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충분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대상자의 생물학적, 정신심리사회적 요인, 외상적 사건의 심각성이나 중요성, 사건 전후의 환경요인 등을 검토해야한다.
    2) 생물학적 요인
    교감신경계의 항진이 지속적으로 관찰된다. 극심한 외상체험과 같은 사건에 다시 노출되는 경우 자율신경계의 각성이 고조된다.
    3) 정신역동
    – 정신분석이론: 외상 혹은 스트레스는 어린시절 해결되지 않은 무의식적 갈등을 불러일으켜, 퇴행, 억압, 취소 등의 방어기제가 작용한다고 설명한다.
    – 인지이론: 외상 사건으로 인해 정보처리과정이 왜곡되어 발생된다고 설명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디자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목차

    1. 1~3주 수업내용 요약
    2. 내가 알고 있었던 디자인 마케팅 개념과 수업을 듣고 난 후 달라진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1. 1~3주 수업내용 요약

    : 디자인(Design)의 정의
    의도, 의미(intention) + 실체 도출, 그리기(Drawing)

    : 좋은 디자인의 조건
    심미성, 합목적성, 경제성, 사용자 특성, 독창성

    : 마케팅의 정의
    고객들이 바라는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 마케팅 과정
    사회기회분석 > 표적시장 선정 > 마케팅 믹스

    : 디자인과 마케팅의 공통점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목표를 이해한다. 기업은 경영전력에 기초가 되며 디자인의 선택에도 영향을 끼친다

    : 디자인과 마케팅의 차이점
    디자인=소비자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직관적 결론을 내리는 정성적 문제 해결 방식
    마케팅=설문조사, 통계 조사에 의존하는 수치활동, 정력적 문제 해결방식
    = 사고의 차이 / 마케터는 정량적 사고를 하고 디자이너는 정성적인 사고를 함

    : 디자인과 마케팅의 떨어질 수 없는 이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요소는 ‘디자인’이 한목한다. 가격. 기능, 속도가 중요했던 예전보다 경험, 감성, 브랜드가 중요해지면서 디자인은 성공의 핵심역량이다. 특히 SNS 활성화로 디자인 좋은 장소, 상품 등이 각광받고 있다.

    <중 략>

    2. 내가 알고 있었던 디자인 마케팅 개념과 수업을 듣고 난 후 달라진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생각

    마케팅에서 디자인은 마케팅의 표현을 도와주는 전략적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에는 경험 마케팅, 미학적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컬러 마케팅 등등 여러 요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마케팅은 디자인을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있어서 디자인은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수면 보고서, 수면, 기본간호, 정신간호, 기본간호학, 기본간호학 실습,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수면의 단계별 (REM, NREM) 특성
    2. 연령에 따른 수면-각성 주기의 특성
    3. 수면장애(불면증, 과다수면, 기면증, 수면무호흡, 몽유증, 야경증)
    4. 대상자의 수면요구에 대한 다양한 간호중재들을 제시하고, 이론적 근거를 함께 설명

    본문내용

    수면은 크게 두 가지 종류, 안구 운동이 빠른 상태(REM, rapid eye movement)와 안구 운동이 빠르지 않은 상태(NREM, nonrapid eye movement)로 나눌 수 있다.
    [REM수면과 NREM수면 비교 표]
    위의 표와 같이, REM수면은 자율신경활동의 증가로 안구 운동은 빨라지며 호흡수와 심박동이 증가하고 혈압이 상승한다. 반면 골격근은 이완되어 몸은 늘어져있는 상태지만, 뇌는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각성상태이다. 그래서 ‘마비된 신체내의 활동하는 뇌’라고도 불린다. REM수면 동안 꿈을 꾼다. 모든 사람이 꿈을 꾸지만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회상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꿈은 활동 시간 동안의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전환해 주고, 쌓인 감정 등을 처리해 준다. 때문에 ‘꿈수면’이라고도 불린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책 리뷰 ㅣ 저는 이 독서법으로 연봉 3억이 되었습니다. ㅣ 내성적인 건물주

    목차

    1. 프롤로그
    2. 계기
    3. 내용요약
    4. 느낀점

    본문내용

    “책에서 얻은 내용을 삶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의미 없는 책 읽기입니다.”

    Part 1 ㅣ 계기
    최근에 책을 많이 읽고 있다.
    아니 많이 읽으려고 노력한다.
    책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책은 우리에게 정보를 준다.
    정보가 너무 많은 요즘 시대에서 나에게 맞는 자료 찾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구글에서 ‘요리’라는 키워드만 쳐도 100만개가 넘는 정보가 나온다.
    이 많은 정보를 다 읽을 수 있겠는가?
    나는 못 한다.
    책은 작가의 관점에서 정보를 주기 때문에 부담감이 덜하다.
    또한 작가 한명의 관점으로 읽어나가기 때문에 집중하기 좋다.
    나에게 한명의 선생님이 붙는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주는 정보는 너무 많은 사람의 관점이 들어가 있다.
    마치 사공이 너무 많아 배가 산으로 가는 듯하다.
    정보를 찾다가 ‘내가 이걸 왜 찾고 있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책을 선호한다.
    최근 회사에서 내가 하는 업무인 ‘기획’에 관한 책을 선별했다.
    책을 왜 읽느냐고 나에게 묻는다면, 일을 잘하고 싶어서 책을 읽는다고 대답한다.
    이렇게 일을 잘하고 싶어서 책을 읽는데, 성장이 안 느껴진다.
    지금까지 내 상황이 그러했다.
    정보는 계속해서 인풋이 되고 있지만, 성장의 실질적 느낌이 안 온다.
    기획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책을 많이 읽어왔다.
    그래서 뭘 하라는 건지?
    책을 다 읽고 나면 내머릿속은 이 질문으로 마무리된다.
    추상적인 개념이 참 어렵다.
    ‘성장’이라는 게 뭔가?
    이 글을 읽는 그대들은 그 대답을 할 수 있는가?
    나도 답을 못했어서 묻는거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서평 오피스 문해력을 읽고 나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친구들과 사용하는 언어와 직장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분명 다르다. 예를 들어 친구나 지인들 사이에 오가는 대화는 특별한 정보나 전문적 식견을 갖고 있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더불어 친밀감으로 이어진 개인들의 관계의 대화는 가급적 선의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일반적으로 직장에서의 대화보다 친구나 지인들과의 대화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간은 친구나 지인만 만나서 대화할 수는 없다. 사실은 그 반대이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우리 삶의 시간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기 때문에 직장 내 소통, 업무적 관계의 소통이 친구나 지인과의 소통보다 더욱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업무적 소통은 대부분 수평이 아니라 수직의 관계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보고하는 사람은 부하 직원이고 보고 받는 사람은 상관이다. 상관에게 내용을 이해시키고 설득을 이끌어 내야 한다.

    이러한 위계질서 속에서 평정심보다는 압박감을 느끼는 것이 대다수이다. 압박감은 원활한 소통을 방해하는 장애물이다. 열심히 보고서를 준비해도 상관 쉽게 주눅이 들기 마련이다.

    특히 상관은 대체로 여러 이슈를 다루고 판단하기 때문에 부하 직원의 보고 하나하나에 전력을 다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대신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해야 자신이 담당하는 여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더불어 인간은 기본적으로 인지적 구두쇠이다. 다시 말해 심리학에서 사람은 지능과 상관없이 문제를 해결할 때 복잡하고 노력이 요구되는 방법보다 간단하고 노력이 덜 드는 방법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구두쇠가 돈 쓰기에 아주 인색하듯이 인간은 인지적 노력을 하는 것에 본능적으로 인색하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024 지역축제와 기획_ 리포트

    목차

    1. 기획의도
    2. 개최목적
    3. 테마 및 콘셉트
    4. 축제개요
    5. 지역선정(지역특성, 개최장소) 이유
    6. 행사계획
    7. 운영계획(조직관리, 운영조직, 시설관리, 운영 스태프)
    8. 홍보계획(홍보 기본방향, 매체별 홍보전략, 단계별 홍보전략, 통합적 홍보활동 전략)
    9. 예산계획

    본문내용

    ◎ 축제기획서 세부계획(안)

    1. 기획의도
    – 지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 예술을 향유하고 즐긴다는 것은 쉬운 것 같으면서 쉽지 않은 여러 현실적인 부분이 있다. 학생들은 수행평가를 위해 전시회, 연주회, 공연 등을 보고 감상문을 제출해야 하는 일상 이외에 적극적으로 문화 예술을 경험할 기회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 지역에서는 성인의 경우 직업과 연계되거나 자녀들의 경험을 위해 문화예술을 접하지 않은 이상 자주 접하기 힘든 부분이 문화 예술 축제일 것이다. 근무 시간과 겹치거나 평소 다니지 않는 동선에서 일어나는 축제를 경험하기 위해 이동하는 일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 일상의 동선 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축제, 도심의 중심 생활권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지역민 축제
    – 구도심의 활성화 및 지역 소상공인, 지역민, 성인, 중장년층의 문화 향유권 보장

    2. 개최목적
    – 지역의 문화예술 활성화, 지역예술인들의 문화예술활동 경험 제공
    – 성인, 중장년 층이 흥미를 갖고 일상적 문화 향유 분위기 조성
    – 지속적인 일상 속 문화예술 축제 개최로 문화가 모이는 지역 조성
    – 세대, 인종, 직업 등 편견을 가지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축제

    3. 테마 및 콘셉트
    – 요일별(또는 계절별) 컨셉이 있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 구성
    – 요일별(또는 계절별) 특색있는 행사 및 체험 프로그램 구성
    – 생애주기별 참여 및 관람, 경험이 가능한 프로그램 구성
    – 지역민 외 타 지역 관람객 유치를 위한 사업 홍보
    – 지역의 문화예술인, 소상공인, 여러 직업군들이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기획 프로그램 구성

    4. 축제개요
    – 축제명 : 일상 마산창동
    – 축제 주제 : 지역의 거리 활성화를 위해 지역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담은 도심 중심의 축제
    – 축제 기간 : 2024. 03. ~ 04.
    – 축제 시간 : 토요일 13시 ~ 18시
    – 축제 장소 : 경남 창원시 마산창동 구도심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간호, 영화 뷰티풀보이 감상문, 12단계, 뷰티풀보이 줄거리 느낀점, 12단계 사례,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줄거리
    2. 느낀점
    3. 12단계 프로그램의 적용

    본문내용

    <줄거리>
    18살의 약물 중독자 닉은 재활원(약물중독 재활센터)에 들어가기 싫어하였다. 재활원에서는 지루하지만 잘 지냈고 여러 사람들의 경험을 주고 받으며 독립을 준비하였다. 어느날 아들이 재활원의 자유시간 도중 사라졌다는 소식을 들은 아버지 데이비드 세프는 아들을 찾아 해맸고, 약에 취한 상태로 만난 아들은 아버지에게 마리화나를 권하였다.

    <중 략>

    <느낀점>
    처음에 영화를 시작할 때 데이비드는 아들이 약에 중독되었다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 약의 영향은 무엇인지, 자신이 도울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를 궁긍해하며 아들의 약물 중독 치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주변에서 약물 중독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오는 아내 캐런에게 닉은 곧 사회에 나올 건데 소문이 나서 좋을게 뭐가 있냐며 아내를 나무라는 모습을 보인다.

    <중 략>

    <12단계 프로그램의 적용>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1단계는 닉의 노트에서 발견할 수 있다. 먼저 닉의 노트의 초반에는 스스로 절제하며 사용하고 있었으나 페이지가 뒤로 넘어갈수록 약을 포기하지 못한다고, 돌아가기엔 너무 멀리 와버렸다며 조절능력을 상실하였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이를 보면서, 처음엔 경각심이 없었지만 조금씩 약물에 빠져들고 돌이킬 수 없음이 느껴져 중독자의 심경을 함께 이해할 수 있었으며, 점차 약물의 위험성에 대해 느낄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