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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두엽과 마음의 관계 머이브리지의 사례를 중심으로

    목차

    1. 미래 기관, 전두엽
    2. 마시멜로 실험
    3. 에드워드 머이브리지
    4. 전두엽과 마음의 관계
    5. 좌뇌와 우뇌
    6. 정신이 물질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이 정신을 지배한다
    7. 행복을 불러오는 신경전달물질들: 도파민, 옥시토신, 엔드로핀

    본문내용

    1. 미래 기관, 전두엽
    이 글에서는 우리가 뇌라고 부르는 1.4킬로의 물질을 자세히 살피며 그것의 진화와 기능을 이해한 뒤, 그것이 우리가 행복을 찾는 데 어떤 길잡이를 해줄지 살펴보려 한다.
    우리 뇌의 전두엽은 미래를 생각하는 기관이다. 그 능력을 제대로 키우려면 시간이 걸리고 그 능력이 무르익으려면 스물다섯 전후가 되어야 한다. 그때까지는 장기적 계획에 집중하는 일이 쉽지 않다.

    2. 마시멜로 실험
    스탠포드 대학의 월터 미셸은 마시멜로를 사용해 네 살배기 아이들에 대한 선구적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아이들 앞에 마시멜로를 두고 방에서 나왔다.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기다리는 사람에겐 두 개의 마시멜로를 상으로 준다고 할 경우, 과연 아이들은 몇 분 동안이나 손을 호주머니에 얌전히 넣고 있을까?
    참을성 없이 냉큼 집었던 아이들일수록 나중에 SAT성적이 낮았으며 정학이나 퇴학을 당할 확률도 높게 나왔다.
    자기 절제는 미래에 대한 상상력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 미래를 상상할 수 없으면, 어떤 규율이나 자기제어도 먹혀들지 않는다.
    성인이 되면 자기제어를 훨씬 잘한다. 신피질 덕분에 미래에 대해 숙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신에 문제가 있거나 어릴 때 부모로부터 나쁜 습관을 배운 사람들은 자기제어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빚에 쪼들리거나 약물에 의존하게 된다.
    기다림은 경제에서도 중요하다. 이익과 이윤은 일정부분 기다림의 대가다. 전두엽이 고도록 발달하지 못했던 초기 인류는 대니얼 길버트가 ‘영원한 현재’라고 부른 상태에 머무를 수 qR에 없었다. 그들은 돌을 모아서 성채나 성당을 지을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오로지 실제 경험에서 얻는 고통이나 쾌락을 통해서만 학습할 뿐이었다.
    호포사피엔스는 인생이라는 시간 가운데 12퍼센트 정도를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 보낸다. 전두엽과 신피질이 생겨난 다음에는 어떤 형태의 경제가 행복을 향한 최선이 될 수 있을까?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어 교원 수업교안(-ㄹ까요 주말에 같이 영화 볼까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업일시

    수업시간
    1차시(50분)
    교사

    단원 주제
    9과 주말에 같이 영화 볼까요?
    학습 대상

    중도입국학생(초급)

    학습목표
    1. 문법적 목표: ‘V-(으)ㄹ까요’의 의미와 형태를 알고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 기능적 목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묻거나 어떤 행동을 제안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적 목표: ‘V-(으)ㄹ까요’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약속을 잡거나 제안을 할 수 있다.
    학습내용
    (문법,표현)
    1. 문법: V-(으)ㄹ까요
    2. 어휘, 표현: 가다, 읽다, 먹다, 울다, 하다, ~하러 가다,
    해 보다(공부를 해 보다, 읽어 보다, 질문해 보다), 영화를 보다,
    배드민턴을 치다, 산책하다, 놀다, 만나다, 사진을 찍다, 기차를 타다

    학습자 정보
    *한국어 학습이 100시간 정도 진행된 다국적 중도입국학생 중학생 5명
    (세종한국어 1권 8과까지 학습한 상태)
    *부모님을 따라 한국에 거주하며, 한국에서 중학교 과정을 이수하려고 함.
    준비물
    *학습지(자신의 주말 버킷리스트 작성지 등)
    *학습 PPT(다양한 체험이 드러나 있는 사진 활용 및 학습 내용 포함)

    단계
    교수-학습 활동
    학습자료
    시간(분)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교사는 학생들과 인사하면서 지난 시간 배운 어휘 표현과 오늘 배울 어휘 표현을 활용하며 대화한다.

    T: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한국어 수업 시간입니 다. 피터 학생, 오늘 언제 집에 가요?
    S1: 오늘 오후에 집에 가요.
    T: 오늘 오후 몇 시에 집에 가요?
    S1: 네 시 삼십 분에 가요.
    T: 그러면 선생님과 같이 나갈까요? 같이 전철역 으로 갈까요?
    S1: 좋아요.

    출처 : 해피캠퍼스

  •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사는 자신의 삶에서 평생교육이 어떻게 연관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제시하시오. 그리고 자신의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관점을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1) 학교교육
    2) 평생교육
    3)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2.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본인의 삶과 평생교육의 연관성

    3. 본인의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고 인류의 발전으로 1~3차 산업혁명을 경험했으며 지금은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있다. 인류가 살아온 역사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변화 중심에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적 혁신이 있었고, 그로 인해 단순히 기술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의 사회‧경제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기술적 혁신과 그로 인해 일어난 사회적‧경제적인 큰 변화가 나타난 시기를‘산업혁명’이라고 한다. 지금은 인류의 발전은 4차 산업혁명에 진입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변화의 속도, 범위와 깊이, 시스템에 주는 충격 측면에서 기존의 산업혁명과는 매우 다른 양상을 띨 것이라는 전망이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현재인 동시에 미래가 되는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인류를 어디로 어떻게 끌고 갈지는 전혀 가늠하기 힘들며, 이 가까운 미래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의 삶뿐 아니라 우리 교육 분야에도 여러 크고 작은 변화가

    <중략>

    이는 개별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온라인 학습과정에서의 각종 데이터를 분석해, 수치화된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학습이다. 이는 개별 학습자가 각기 다른 목표 지점을 향해 나아가는 개념이므로 개인별로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목표 설정 및 이의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상의 처치를 제공받는 개념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실 수업 패러다임을 넘어

    출처 : 해피캠퍼스

  • 세종 1A, 1B, 2B 참관보고서(주말활동, 취미생활, 초대)

    목차

    1. 참관보고서_세종1A(주말활동).hwp
    2. 참관보고서_세종1B(취미생활).hwp
    3. 참관보고서_세종2B(초대).hwp

    본문내용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

    참관내용
    학습자 정보 : 다양한 국적의 20대 남녀 4명
    교재 진도 : 세종 한국어 1권(초급) 10과 주말활동
    학습 자료 : 교재, PPT, 그림카드

    【1교시】
    ▶ 학습내용 안내 및 도입(3분)
    지난 시간 공부한 문장과 이번 시간 공부할 문장 PPT로 보여주며
    ‘지난 주말’이 아닌 ‘이번 주말’ 학습한다고 대화문을 듣고 잘 들었는지
    묻고 대답하기 반복하는 시간을 가짐.

    ▶ 어휘와 표현(17분)
    학습자에게 주말에 뭐하는지 질문하고 대답을 들음.
    ex) 마크씨 주말에 뭐해요? 주말에 쉬어요.
    교재에 나온 어휘와 표현에서 알고 있는 어휘 체크하고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같이 읽고 그 뜻을 예를 들어 설명함.
    ex) ‘여행을 하다’ ‘여행을 가다’ 차이점을 설명할 때 선생님이 행동으로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함.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어 수업교안(-고) 사과가 싸고 맛있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업일시

    수업시간
    1차시(50분)
    교사

    단원 주제
    A/V-고 사과가 싸고 맛있어요
    학습 대상

    성인(초급)

    학습목표
    ♣문법적 목표: A/V-고 의미와 형태를 알고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기능적 목표: A/V-고는 어간뒤에 쓰이고 연결어미로 시간의 순서와 상관없이
    행위나 상태, 사실을 나열할 때 사용할수 있다.
    ♣의사소통적 목표: A/V-고를 사용하여 시간과 요일, 음식 주문, 날씨를 말할 때
    연결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학습내용
    (문법,표현)
    ♣문법 : A/V-고
    ♣어휘 : 싸다, 비싸다, 춥다, 덥다, 맛있다, 사과, 딸기,

    학습자 정보
    한국에서 장기간 거주할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초급대상.
    준비물
    교재, PPT자료, 단어카드,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실습 A+] 기관지확장증 CASE (간호진단 6개, 간호과정 2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호흡기계통 문헌고찰
    3. 기관지확장증 문헌고찰
    3-1 정의
    3-2 원인
    3-3 임상증상
    3-4 치료
    3-5 간호

    Ⅱ. 본론
    4. 간호사정
    4-1 주관적 자료
    (1) 개인정보
    (2) 기본 욕구 사정
    (3) 과거 건강력 사정
    4-2 객관적 자료
    (1) 신체 검진
    (2) 검사 소견
    (3) 의학적 치료 계획
    5. 진행기록
    6. 문제목록
    7. 간호진단
    8.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성인간호학 실습을 하러 온 병동에서 가장 많이 본 계통은 호흡계통이었고, 대부분의 환자들이 nasal cannula를 기본적으로 하고 있었다. 그 중 이론 시간에 배웠던 Bronchiectasis에 대해 임상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어 이번 기회에 증상을 직접 보고, 치료 방법 및 간호제공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공부하고자 하였다.

    2. 호흡기 계통 (Respiratory system)
    호흡기 계통은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 제거, 산-염기균형, 발성, 후각, 체액균형, 체온조절 등의 역할을 한다. 코, 부비동, 인두, 후두로 구성된 상부기도와 기관, 기관지, 세기관지, 허파로 구성된 하부기도로 나눌 수 있다.

    1) 상부기도
    (1) 비강(Nasal cavity)과 부비동(paranasal sinus)
    비강상부에는 후각신경(제1뇌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냄새를 맡을 수 있다. 흡입된 공기는 코털로 여과되고 점막으로 습화되며, 풍부한 혈액망으로 데워진다. 부비동은 발성 시 공명을 하고 두개골의 무게를 가볍게 한다.

    (2) 인두(Pharynx)
    구강과 비강 뒤쪽에 있으며 코인두, 구인두, 후인두로 구분된다. 코인두에 아데노이드는 비강 혹은 구강을 통해 침입하는 미생물을 포획하는 중요한 방어작용을 하고,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와 대기와의 기압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열려있다. 구인두는 공기와 음식이 통과한다. 후인두는 혀기저부에서 식도까지 위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1세반 1년 평가제 관찰일지 /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목차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총평

    본문내용

    관찰기록 만1세반 OOO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2022년
    구 분
    관 찰 내 용
    기본생활습관
    OO에게 사과를 작게 포크로 주자 고개를 돌린다. 여러 번 시도했으나 입에 대지 않아 손으로 작은 조각을 입에 넣어주자 혀로 밀어 뱉어낸다. 다시 손으로 주자 우물거리며 사과를 씹는다. 다시 하나 더 입에 넣어주자 바로 받아서 먹는다.
    신체운동
    교사와 “개굴 개굴” 하며 개구리처럼 바닥에 앉아 폴짝폴짝 뛰어본다. OO는 친구들이 없는 쪽으로 “개굴 개굴”을 외치며 뛰어본다.
    의사소통
    OO가 그림책을 꺼내서 자리에 앉는다. 그림책을 넘기다가 그림 속 불 그림을 가리켜 본다. OO가 불 그림을 따라서 손으로 그려 본다. 왼 손으로 소방관 아저씨를 가리키며 그림책을 본다.
    사회관계
    OO는 친구가 블록으로 집을 만든 후 자동차로 놀이하는 모습을 보고 자동차를 들고 다가가 “나도 같이 놀래”라고 이야기한다. 친구가 끄덕이자 가지고 온 자동차를 집에 주차하며 놀이한다.

    관찰기록 만1세반 OOO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2022년
    구 분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OO는 초록색, 빨간색, 노란색을 알고 있다. 끼적이기 하며 알고 있는 색의 색연필을 골라 집고 색깔이름을 이야기 한다. 모르는 색의 색연필을 ‘뭐지?’라고 질문을 함. 모양틀의 선을 천천히 따라 그려볼 수 있다.

    자연탐구
    OO가 산에 도착하여 미끄럼틀을 타다가 작은 돌멩이를 한 개 집는다. “돌멩이네요. 한 개 더 찾아볼까요?”하며 돌멩이를 돌멩일를 찾는다. 교사가 돌멩이를 찾아서 2개를 부딪치며 “딱딱딱 소리가 나요”하자 돌멩이를 달라고 한다. 돌멩이 2개를 부딪치며 걷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간호학실습A++ 세기관지염 비효과적 기도청결 간호과정(시나리오, 간호진단5개, 계획 8개, 이론적 근거 포함, 간호과정1개)

    목차

    1. 시나리오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4. 출처

    본문내용

    -김oo, 남아, 나이:4개월, 68cm, 7kg
    -복용중인 약물 : 항생제, 진해거담제
    -식이: 모유
    -Vital sign : 100/60-130-37-38.0℃-Sp02 92%

    -39주로 정상 분만이 된 아기로 1~2회/일 묽고 양이 많지 않은 설사를 입원 3일 전부터 계속하였고 2~3일 전부터 기침과 가래 증상으로 진료 후 약을 복용중이였으나 금일 새벽부터 열 동반하여 내원함.

    -호흡이 규칙적이나 수면도중 기침을 갑자기 켁켁거리며 한꺼번에 몰아서 하는 경향을 보임. 깨어있을 당시 보호자에게 보챔을 보이며, 보호자가 곁에 계속 상주하며 돌보고 있음(어머니 보호), 밤중에도 몰아서 기침을 하고 자다 깨다를 반복하여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푹 잠을 자지 못함. 밤에 발작적인 마른기침과 고열을 보이며, 비강울혈을 보인다. 맑은 콧물을 흘리며 모안의 분비물이 많은 것이 관찰됨. Vomiting 동반한 cough 관찰됨. 청진 시 수포음이 들림. 입원 약 1주일 전부터 미열, 쉰 목소리의 기침 증상이 있어 약을 복용하고 있었으나 입원 당일 fever가 심해 입원하였고 가래가 많이 끓고 콧물도 나며 기침하며 힘들어함.
    특히 기침을 많이 하여 목소리도 변하고 입원 3~4일전부터 수유 시 가래, 기침 때문에 제대로 먹질 못함. 기저귀를 착용중이며 소변이나 대변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낄 시 울음을 터트림. 아이가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아 부모로서의 역할을 적응하는 것에 어색해한다. 부모는 초기질병의 관리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으며 곧 좋아질 것이라 생각함. 침상난간을 내리고 있는 것을 관찰함. 빠는 놀이 활동을 즐기며 수면 시 엄마의 젖을 물고자는 양상을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인사고과의 정의
    2.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용어 정리
    (1)인사고과의 타당성
    (2)인사고과의 신뢰성
    3.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사고과는 조직 내에서 개인의 성과와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핵심적인 과정으로 여겨진다. 이 과정은 단순히 개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을 넘어 조직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과 미래의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 내의 여러 부서와 개인들의 업무 성과를 종합하여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 및 전략적 방향성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는 조직의 성장과 미래의 지속 가능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조직의 성공은 개인의 성과와 깊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 시스템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 성과와 함께 그들의 업무에 대한 태도, 팀워크, 그리고 리더십 능력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평가하는 과정에서도 타당성과 신뢰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인사고과의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바로 그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단증류 결과레포트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논의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목적
    단증류를 행하고 단증류의 의의를 이해한다.

    2. 실험방법
    ① 30%의 에탄올 수용액 200mL를 제조해 증류 Flask에 넣는다.
    ② 과열과 동시에 콘덴서에 냉각수를 통한다.
    ③ 유출량과 온도를 시간에 따라 기록한다.(0~30분, 5분 간격)
    ④ 증류가 끝났다고 생각될 때(35~40분 가열) 가열을 중단하고 유출액의 질량과 부피를 구한다.
    ⑤ 마찬가지로 냉각된 잔류액의 질량과 부피를 구한다.

    – 주의사항
    ① 단증류 장치가 뜨거우니 손대지 않는다.
    ② 가열기를 100℃ 이상으로 설정하지 않는다.

    3. 실험결과
    (1) 시간에 따른 온도, 유출량 표 및 그래프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