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인 교사중심 접근법과 아동중심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을 비교 기술하고,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 • 학습원리
    2. 영유아를 위한 교수 • 학습방법

    Ⅲ. 결론
    1.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선정 및 이유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 교수학습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며,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 학습자에게 내적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라고 하며 배우는 것은 ‘학습’이라고 일컫는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수는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행위’를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을 뜻한다.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인 교사중심 접근법과 아동중심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을 비교 기술하고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교수 • 학습원리
    ○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인적 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신체 언어 정서 사회 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주제를 선정하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제선정 이유
    2. 활동 목표
    3. 교사 예상 주제망
    4. 계획안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 스스로가 흥미와 관심과 자신의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해 나가는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유아와 교사는 공동 연구자로 함께 활동하며 선정된 주제에 관한 문제의 해답을 탐구해 가며, 이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정보를 습득하고 활동과 연결하여 지식, 기술, 성향, 감정이 발달하게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의 정신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 뿐 아니라 정신적, 도덕적, 심미적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주제선정 및 계획안을 작성하고, 작성한 계획안을 토대로 평가 및 마무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제선정 이유
    바다는 유아들에게 친근한 존재이고 바다 속 생물들은 신비함과 호기심에 대한 대상이다. 유아들에게 익히 잘 알려진 물고기, 조개 등과 같은 바다 생물은 유아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할 걸로 판단되어 육지와 달리 바다 속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는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험해보고자 ‘바다’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간호학, 인플루엔자 간호과정(간호진단 3개)

    목차

    본문내용

    ♦아동간호학3-개인과제2(간호과정)

    ※ 아래의 간호사례 개요에 따른 간호과정을 작성하시오.
    -간호진단 3개, 간호계획까지(이론적 근거 포함)
    -주관적, 객관적 자료는 교재를 참고하여 추가 가능

    <사례개요>

    • 환자정보: 35개월 남아, 체중 13kg
    • 진단명: Influenza A
    • 주호소: 2일 전부터 38.5도 이상의 고열, 잘 먹지 못함, 가래, 기침
    • Lab. data
    : WBC 8,200, CRP 0.99
    : Chest X-ray상 both hilar infiltration
    • 처방
    : SD 1:4 sol. 500ml IV start(B com mix)
    세프트리악손 250mg IV(AST)
    대원 덱사메타손 2mg IV once/day

    출처 : 해피캠퍼스

  • A++) 보건의약관계법규 – 간호사 국가고시, 중간기말 대비 정리본

    목차

    1. 의료법
    2. 보건의료기본법
    3. 지역보건법
    4. 국민건강증진법
    5.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7. 검역법
    8.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9. 혈액관리법
    10.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11. 국민건강보험법
    12.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

    본문내용

    면허 취소와 재교부
    ① 보건복지부장관은 의료인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에는 그 면허를 취소할 수 있다 . 다만 제1호·제8호의 경우에는 면허를 취소하여야 한다.

    1. 제8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경우.
    – 다만 의료행위 중 죄를 범하여 제8조제4호부터 제6호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제66조에 따른 자격 정지 처분 기간 중에 의료행위를 하거나 3회 이상 자격 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
    2의 2. 제2항에 따라 면허를 재교부받은 사람이 제66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3. 제11조제1항에 따른 면허 조건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4. 제4조의3제1항을 위반하여 면허를 대여한 경우
    6. 제4조제6항을 위반하여 사람의 생명 또는 신체에 중대한 위해를 발생하게 한 경우
    7. 사람의 생명 또는 신체에 중대한 위해를 발생하게 할 우려가 있는 수술, 수혈, 전신마취를 의료인 아닌 자에게 하게 하거나 의료인에게 면허사항 외로 하게 한 경우
    8.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제5조부터 제7조까지에 따른 의료인 면허 발급 요건을 취득하거나 제9조에 따른 국가시험에 합격한 경우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면허가 취소된 자라도 취소의 원인이 된 사유가 없어지거나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교육프로그램 이수한 경우에는 면허 재교부할 수 있음
    – 제8조제4호에 따른 사유로 면허가 취소된 사람이 다시 제8조제4호에 따른 사유로 면허가 취소된 경우에는 취소된 날부터 10년 이내에는 재교부하지 못함
    – 제1항제8호에 따라 면허가 취소된 경우에는 재교부할 수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간호학, 척추측만증 아동 간호과정(간호진단 2개, 계획까지)

    목차

    본문내용

    <척추측만증 수술을 받은 아동>
    14세의 민주는 척추측만증 클리닉을 다닌 지 3년이 되었다.
    지난 1년 간 아동의 척추측만은 상당히 진행되었다. 민주는 1년 동안 밀워키 브레이스를 착용하였고 언니도 척추측만증이 있어 같은 브레이스를 사춘기 동안 착용했다. 문진 결과 최근 수면 시 브레이스 착용이 불편하여 간간히 착용하지 않았다고 하였다. 현재 어깨의 비대칭, 견갑골 돌출과 통증이 NRS 4점으로 증가하였다. 방사선 사진으로는 척추의 측만 각도가 50°였다. Cotel-Dubousset 기구를 이용한 척추융합수술이 계획되었다. 늑골하부를 제거해서 호흡기능을 증진시키도록 하였으며 척추융합을 위한 자가이식 할 조직으로 늑골을 사용할 것이다. 민주는 건강과 관련된 다른 문제는 없으나 수술과 관련된 통증 및 신체상 변화와 관련하여 불안감을 표현하였다.

    <간호진단>
    1. 브레이스 착용과 관련된 피부통합성 장애의 위험
    2. 수술과 관련된 신체상 혼란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의 필요성을 분석하시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생애주기와 사회복지의 관계 소개
    2. 유아기
    3. 어린이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노년기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의 필요성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생애주기는 개인의 발달과정을 나타내며, 각 단계마다 다양한 문제와 고민이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는 각 단계별로 적절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의 발달과정을 돕고 사회적 안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각 단계별로 어떤 서비스와 지원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개인의 발달과 사회적 안녕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Ⅱ. 본론
    1. 인간의 생애주기와 사회복지의 관계 소개
    인간의 생애주기와 사회복지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는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는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다양한 니즈와 도움을 제공하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2차 세팅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할 정체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시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소개
    2. 의료사회복지사의 정체성
    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 선정 및 이유 제시
    나. 사회복지사의 정체성에 대한 개념 설명
    다. 2차 세팅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할 정체성에 대한 의견 제시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 및 가족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은 환자들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들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및 간호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환자들이 병원에서 머무르는 동안 필요한 교육과 자원을 제공하여 환자들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그러나 의료사회복지사가 가져야할 정체성은 단순히 환자들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 이상입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들과 가족들의 심리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들과 가족들이 질병과 치료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와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환자들과 가족들이 병원에서 받는 서비스와 치료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병원의 서비스와 치료를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들과 가족들, 의료진 및 사회복지사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사는 강력한 대인관계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사회적 정의 실현)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슈퍼비전이란 무엇인가?
    2. 슈퍼비전
    가. 슈퍼비전의 개념과 역사
    나. 슈퍼비전의 장단점
    다. 슈퍼비전이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들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사회 모습을 담고 있는 개념으로, 사회적 정의 실현, 인권 보장, 사회적 참여 등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은 사회적 정의 실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정의란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존중받고, 기회를 공평하게 누리며, 인권과 자유를 보장받는 사회를 말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차원에서의 불평등 해소와 인권 보장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슈퍼비전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사회적 정의 실현을 최우선적인 가치로 삼아야 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이익과 이타적인 가치를 균형있게 고려하면서, 보다 공정하고 인간적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의 가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과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소개
    2. 사회복지의 가치
    3. 사회복지의 가치가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
    4. 사회복지의 가치가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개인이나 집단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는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먼저, 사회복지는 개인의 인권과 자유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적 공정성을 실현하고 사회적 평등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사회복지는 사회적 책임과 상호 연대의식을 강화하며, 사람들이 서로 돕고 지지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사회복지는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는 빈곤, 노동시장의 불균형, 가족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적 분열을 막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사회복지는 개인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며, 이는 생산성과 경제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사회복지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적 공정성과 평등성을 실현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정부와 시민들은 이를 더욱 강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의 가치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한 가지(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가치 중에서 정의가 선택된 이유 및 목적
    2. 정의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설명
    3. 정의가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과 필요성
    4.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의 중요성과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보호하고 지원하며, 사회의 발전과 공정성을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 중에서 저는 ‘공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정성은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기회를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합니다. 사회복지는 이러한 공정성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는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노숙자나 장애인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경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돕는 등 공정성을 실현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으로 취약한 이들도 동등한 기회를 갖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사회복지의 가치 중에서 공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복지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