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뇌과학으로알아보는나의정신과마음(한양대) 2023-2 최신 교안정리 + 기출문제 + 플립러닝 강의 정리까지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차
    플립러닝
    나라는 존재를 구성하는 원자들이 나 인가? (물리학)
    몸이 나를 정의하는가? (의학)
    세포가 나를 구성하는가? (생물학
    뇌가, 나인가? (뇌과학)
    마음은 무엇인가? 철학적인 질문>뇌과학적으로 답할 수 있다.
    영혼과 몸이 분리되어 있다: 이원론. 일반인은 영혼(마음)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음. 몸과 분리해서 생각함.

    마음은 영혼인가? 영혼은 뇌 안에 있는가? 마음=영혼=뇌?
    데카르트의 경우 대표적인 이원론자. 뇌안의 특정부위에서 영혼과 이어지는 부분이 있다고 믿음.
    하지만 현재 연구에 따르면 어느 한 부위에 영혼이 있을 수 없고, 보이지 않고 무형이기 때문에, 뇌와 영혼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설명할 수 없음. 따라서 분리하기 보다는 내가 느끼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모든 작용들이 이것을 만들고 뇌와 영혼을 하나로 보며 일원론으로 보는 것. 따라서 뇌 과학자들은 일원론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있음.

    영화<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중에서, 뇌가 주인공.
    뇌 안의 모든 신경세포를 디지털로 전환할 수 있음(커넥텀). 그렇다면, 나라는 정신, 마음을 뇌에서 추출해서 디지털로 만들어서 업로딩할 수 있지 않을까? 마인드-업로딩. 가능하다에 대해서는 확답이 불가능. 뇌과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다름.

    확장된 마음이론-andy clark. 철학과 인지과학. 내 마음의 경계는 내 몸이나 개인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연결되어 있어서 외부세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그 영역까지도 내 마음의 일부다.
    자전거도 내 몸의 일부(뇌 입장에서), 프로게이머는 내 캐릭터, 마우스 등도 마음에 정신에 있다.

    나는 나의<유전자>인가? 모든 것이 결정될까? 똑같이 복제하면 나랑 똑 같은 존재? 클론. 얼마나 나와 비슷할까.>> 일란성 쌍둥이. 하지만, 다른 마음을 가진 존재. 즉, 유전자가 완벽하게 똑같아도 마음, 자아는 다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한국어교원 수업지도안-초급교안[A/V-(으)ㄹ까요? A/V-(으)ㄹ 거예요]

    목차

    1. 학습대상
    2. 학습목표
    3. 목표문법
    4. 교구
    5. 학습 내용 및 활동(단계)

    본문내용

    한국어교원 수업지도안(초급)

    학습대상: 초급 단계

    학습 목표
    : ‘A/V-(으)ㄹ 까요? / A/V-(으)ㄹ 거예요.’ 를 활용해서 어떤 상황에 대한 상대의 생각을 물을 때와 자신의 생각을 부드럽게 상대에게 전할 수 있도록 표현할 수 있다.

    목표 문법 ● A/V-(으)ㄹ까요? / A/V-(으)ㄹ 거예요.

    교구: 화이트보드 세트, (그림)명사, 지도, 동사카드, ppt, 질문지

    학습 내용 및 활동(총 50분 수업)
    도입(5분)
    ♣지난시간 배운 문법을 간단히 복습한다. (N보다)
    T: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냈어요?
    S: 네.
    T: 선생님은 주말에 산에 갔었어요. 여러분은 주말에 뭐했어요?
    S1: 저는 영화를 봤어요.
    T: 무서운 영화요? 아니면 로맨틱 영화요?
    S1: 저는 무서운 영화보다 로맨틱 영화를 좋아해요. 로맨틱 영화인데 코미디 로맨틱 영화예요. 참 재미있었어요.
    T: 네. 선생님도 무서운 영화보다 로맨틱 영화를 더 좋아해요.
    S2: 선생님, 저는 주말에 친구들과 바다에 놀러갔어요. 동해바다 아주 좋아요.
    T: 네. 선생님도 산보다 바다를 더 좋아해요.
    T: 여러분, 곧 봄방학이지요?
    S: 네.
    T: 여러분, 오늘은 여행을 계획할 때 친구들이나 가족과 함께 서로 생각을 알아볼 수 있고 나의 생각도 부드럽게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배워요.

    출처 : 해피캠퍼스

  • 우수 독후감 모읍집으로 <시간 여행자의 아내> <홈리스 중학생> <행복한 인문학> 이렇게 세 편이 실려 있습니다.

    목차

    1. 시간 여행자의 아내
    2. 홈리스 중학생
    3. 행복한 인문학

    본문내용

    시간 여행자의 아내(오드리 니페네거 지음)

    클레어, 다시 한번 말하고 싶은 건 당신을 사랑한다는 거야. 우리 사랑은 내가 미로를 뚫고 나올 수 있게 해준 생명의 실이었고, 공중 곡예사의 그네 아래 깔린 안전그물 같은 것이었고, 이상하기 짝이 없는 내 인생에서 내가 유일하게 믿을 수 있었던 진짜였어.
    – 본문 ‘내가 죽고 나면 읽어볼 편지’ 중에서 시공간을 뛰어넘은 애절한 사랑을 그린 ‘시간 여행자의 아내’는 전 세계 33개 국어로 번역· 출간되어 500만 독자를 울린 화제의 소설로 출판과 동시에 뉴욕타임스 1위, 아마존닷컴 1위와 워싱턴 포스트, L.A.타임스, 출판사 위클리 인기 도서 선정, 피플지 선정 올해의 책 TOP 10, 오프라 윈프리의 추천 북에 오르며 전 세계의 독자를 사로잡았다. 전 세계의 독자를 사로잡은 이 작품을 쓴 오드리 니페네거는 시카고 예술대학에서 1985년에 순수미술 학사 학위를, 1991년에는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순수미술 석사 학위를 받았다. 시각 예술가로 활동하며, 뛰어난 작가이자 판화작가로서 보겔스타인 재단에서 수여하는 예술인 장려금 및 유니언 리그 시립 예술재단에서 수여하는 유니언 리그 예술 장학금 등을 받았다. ‘시간 여행자의 아내’는 지은이의 첫 소설로 출간 이후 평단과 독자들의 극찬을 받으며 단번에 출판계에 니페네거 증후군을 일으킨 작품으로 시카고에 있는 인쇄 예술품 갤러리에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 시간여행’이라는 독특한 소재와 시공간을 초월한 환상적인 줄거리에 흥미를 느낀 브래드 피트가 거액의 판권료에도 불구하고 영화화를 결심하여 2009년 영화로 제작되었다. <사랑과 영혼> <이프 온리>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를 잇는 판타지 감성 로맨스로 평가되면서 ‘시간 여행자의 아내’를 사랑하는 수많은 독자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육식채식토론(채식찬성편

    목차

    없음

    본문내용

    토론 날짜
    2023년 7 월 17 일 월 요일
    팀원
    학번
    이름
    역할

    팀 명

    조 장

    논 제
    채식이 좋다.

    토론해볼 이유,가치
    오늘날 비건이 많아지면서 육식과 채식 중 어느 쪽이 더 나은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핵심용어의 정의
    채식: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만 먹음
    육식: 음식으로 고기를 먹음. 또는 그런 식사
    단계
    항목
    긍 정(입장)
    부 정(입장)
    입론
    주장
    정신을 평화롭게 만든다

    영양소가 풍부하다

    근거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려대 합격 영어세특) 영어1, 영어2, 영어권 문화, 영어독해와작문, 심화영어독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목차

    1. 영어1
    2. 영어2
    3. 영어권문화
    4. 영독작
    5. 심영

    본문내용

    영어1
    1학기 동안 영어 도우미로서 해야 할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줌으로써 영어 교사에게 도움을 줌. 문맥에 맞는 제대로 된 어휘 사용 방식을 학습하기 위해 동의어, 유의어, 반의어를 묶어서 암기하는 등 스스로의 문제를 진단하고 주체적으로 해결하는데 뛰어난 모습을 보여줌. 자신의 방식을 급우들과 공유하는 등 배려심 있는 모습을 보여줌. 공학 분야에 대한 영어 어휘와 해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업 중 다뤄진 지문인 튜링테스트에 대해 추가 조사를 하여 튜링테스트의 작동 방법, 구체적인 적용사례, 한계 등을 원서로 찾아 읽고 자신이 번역한 것과 기존의 한글 번역을 비교하여 학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음. 영어 전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상적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미문학 작품 햄릿(윌리엄 셰익스피어)을 원서 버전과 한글 버전을 각각 읽고, 공통점 및 차이점을 찾는 활동을 수행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지구온난화현상을 줄이기위해 탄생한 수소연료전지

    목차

    1. 탐구 교과 및 주제선정동기
    2. 탐구과정 및 내용
    3. 탐구결과
    4. 자료 출처, 소감, 향후탐구계획

    본문내용

    1. 탐구 교과 및 주제선정동기
    가. 탐구 주제의 관련 분야 및 교과
    나. 주제선정동기
    어느 곳에 종사를 하고 관심이 있던 사회문제에 대해 꿰뚫고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찾아보면 와중 누구나 문제라고 여길 수 있는 지구온난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하고있는 노력들에대해 조사 해보고자 이를 쩨로 정함.

    2. 탐구과정 및 내용
    지구과학2에서 배우는 듯이 지구는 대기와 해양으로 이루어진 유체지구이다. 해수를 움직이는 힘은 연직수압경도력(깊이에따른 수압차), 수평수압경도력(수평방향해수의 수압차),전향력 등이있고 대기를 움직이는 힘은 기압, 기압경도력, 전향력, 구심력, 마찰력 등이 존재한다. 위도에 따른 태양 복사 에너지양의 차이로 인해 대기대순환이 발생한다. 하지만 태양복사에너지와 지구 복사에너지는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한민국 인구 중 50%는 아파트에 거주한다. 그만큼 한국에는 아파트가 많다. 그리고, 국민 대부분의 자산이 아파트에 묶여 있다. 많은 사람들의 꿈이 돈 벌어서 강남에 아파트에 사는 것이 꿈인 나라. 우리는 콘크리트에 자발적으로 살고 있다. 영화는 아파트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사투를 그리고 있다.
    재난영화라는 장르에서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체제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비판을 다룬 영화다. 재난이란 상황에서 질서를 유지하고 교양 있게 생존하기 위한 노력이 잠깐 돋보인다. 유토피아는 이상적이지만 세상 어디에도 없는 공간이다. 종교와 정치인들은 유토피아를 만든다고 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다. 감독은 작품을 통해서 세상에 유토피아는 없다는 걸 영화 전체적으로 알려준다. 유토피아 인 줄 알았던 아파트가 내부인과 외부인의 싸움과 갈등으로 붕괴되는 전개가 매우 훌륭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계획서] 2024학년도 1학기 3학년 과목별 평가계획서 작서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24학년도 (1)학기 (심화국어) 과목 평가계획

    1. 평가대상 : 3학년
    2. 담당 교사 : ○○○ (인)
    3. 교과 평가의 목적 : 공통 국어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학문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리적·비판적·창의적·윤리적 사고 역량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활동, 문제 해결 활동, 문화 활동, 학문 탐구 활동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 교과 평가의 기본방향 및 평가 기준
    가. 지필평가 : 심화 국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심화 국어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국어의 다양한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학업성적 관리 규정과 학교의 전체 평가계획에 따라 실시하되 구체적인 평가 영역, 내용, 정답, 배점 등은 문항 정보표에 명기하여 결재 과정을 거쳐 시행한다.
    나. 수행평가 : 논리적·비판적·창의적·윤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독서하고, 심화 국어에서 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작성한다. 평가는 학업성적 관리 규정과 수행평가 계획서에 따라 실시하되 구체적인 수행평가 척도 표를 수행평가계획서에 명시하여 결재 과정을 거쳐 시행한다. 결시생의 경우 수행평가계획서에 따른다.
    5. 평가의 영역

    평가 종류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평가 방법
    1회고사
    2회고사
    진로 탐구 독서감상문 쓰기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포함)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포함)
    평가 영역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
    창의적 사고와 문화 활동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와 문화 활동
    창의적 사고와 문화 활동
    배점
    (반영비율)
    60점
    (18%)
    40점
    (12%)
    60점
    (18%)
    40점
    (12%)
    100점
    (40%)
    100점
    (30%)
    100점
    (30%)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계획서] 2024학년도 1학기 2학년 과목별 평가계획서 작서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24학년도 (1)학기 ( 문학 )과목 평가계획

    1. 평가대상 : ( 2 )학년

    2. 담당교사 : OOO (인)

    3. 교과 평가의 목적 : 다양한 고전, 현대문학 작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문학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기르고. 개별 작품을 통해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키워 수준 높은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4. 교과 평가의 기본방향 및 평가기준
    가. 지필평가 : 문학의 본질을 익히고,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소통하며 재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며, 학업성적관리규정과 학교의 전체 평가 계획에 의거하여 실시하되 구체적인 평가영역, 내용, 정답, 배점 등은 문항정보표에 명기하여 결재 과정을 거쳐 시행한다.

    나. 수행평가 : 학생들의 실제적 독서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독서활동에 대한 추후 활동으로 독서 활동지를 작성하여 자신의 생각과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능력을 평가하며, 학업성적관리규정과 평가계획서에 의거하여 실시하되 구체적인 평가영역, 내용, 정답, 배점 등은 수행평가계획서에 명시하여 결재 과정을 거쳐 시행한다. 결시생의 경우 수행평가계획서에 따른다.

    5. 평가의 영역

    평가 종류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평가 방법
    1회고사
    2회고사
    문학 감상 프로젝트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포함)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포함)
    평가 영역
    문학
    문학
    문학
    배점
    (반영비율)
    60점
    (18%)
    40점
    (12%)
    60점
    (18%)
    40점
    (12%)
    100점(40%)
    100점
    (30%)
    100점
    (30%)
    평가 시기
    4월
    6월
    학기 중
    동석차
    처리 순서
    2
    1
    3
    평가 요소
    문학의 미적, 인식적, 윤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에 적용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의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계획서] 2024학년도 1학기 2학년 과목별 평가계획서 작서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평가대상 : 1학년

    2. 담당 교사 : OOO (인)

    3. 교과 평가의 목적 : 듣기·말하기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를 심화하고 학습자가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다양한 글이나 매체를 자발적으로 찾아 폭넓게 읽으면서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국어의 특성과 국어 운용 원리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과 국어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기본목표로 삼아 학습 동기 및 의욕을 자극하고자 한다.

    4. 교과 평가의 기본방향 및 평가 기준
    가. 지필평가 : 국어 영역인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 전반을 평가한다.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실질적 평가가 되도록 출제하며, 학업성적 관리 규정과 학교 전체 평가계획에 따라 실시하되 구체적인 평가 영역, 내용, 정답, 배점 등은 문항 정보표에 명기하여 결재 과정을 거쳐 시행한다.
    나. 수행평가 : 시를 감상하고 분석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고 시 감상을 쓸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의 재미와 의미를 자기 삶의 한 장면으로 이어지게 한다. 학업성적 관리 규정과 평가계획서에 따라 실시하되 구체적인 평가 영역, 내용, 정답, 배점 등은 수행평가계획서에 명시하여 결재 과정을 거쳐 시행한다. 결시생의 경우 수행평가계획서에 따른다.

    5. 평가의 영역

    평가 종류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평가 방법
    1회고사
    2회고사

    발표하기

    감상 쓰기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포함)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포함)
    평가 영역
    읽기·쓰기, 문학, 문법
    읽기·쓰기, 문학, 문법
    말하기·듣기
    문학
    쓰기
    배점
    (반영비율)
    55점
    (16.5%)
    45점
    (13.5%)
    55점
    (16.5%)
    45점
    (13.5%)
    100점
    (30%)
    100점
    (10%)
    100점
    (30%)
    100점
    (30%)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