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대하여 각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식 근로자
    2. 고성과 작업 시스템
    3. 임파워먼트
    4. 팀워크
    5. 기업이 지식근로자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와 기업은 육체노동자에서 지식 근로자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고, 앞으로 모든 조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은 지식 근로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주장하였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적인 곳에 자본을 배분할 줄 아는 사람이 그랬던 것처럼 지식사회에서는 지식을 생산성이 있는 곳에 배분할 수 있는 지식 근로자가 경제 및 사회의 주역이 되기라는 것이 피터 드러커의 생산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물적 자원이 한계가 있기에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이재규, 지식근로자 (피터 드러커의 인간관), 한국경제신문사, 2009.11.20.

    출처 : 해피캠퍼스

  •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성적소수자(LGBT)의 권리를 보호하고 그들의 성적 선택권을 인정하자는 입장과 이들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적소수자의 심리학적 이해
    2. 성적소수자 문제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적소수자는 사회적 다수인 이성애자와 비교되는 성적지향, 성적 정체성, 신체 등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성적소수자를 이해하기 이하여 성적지향과 성적 정체성을 구분하여 인식해야 하는데 이는 두 개념이 서로 독립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성적 정체성은 자기 성에 관한 자아의식, 자각을 뜻하는데 성 동일성, 성 주체성, 성별 정체성이라고 하기도 하고 성적 정체성과 다른 의미를 지닌다. 성 정체성 종류에는 여성 정체성, 남성 정체성, 젠더퀴어적 정체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성적지향은 동성애, 이성애, 양성애 등 태생적으로 끌리는 감정적, 애정적, 성적인 관심에 기반을 둔다. 성적소수자는 포괄적인 용어이지만 다양한 성적소수자 집단이 존재하기에 이와 비슷하게 사용하거나 하위 집단을 의미하는 여러 용어가 존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직(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적 사례 2가지를 제시하고, 각 사례 별로 원인, 해결책을 제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식
    2. 세대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장 내에서의 갈등은 어제오늘 일도 아니고 특정한 누구만 겪는 문제도 아니다. 시간, 강도 등 정도의 차이만 존재할 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보편적인 일이라는 것이다. 사람과 사람이 부딪히는 곳이면 갈등은 존재할 수밖에 없기에 갈등은 회사에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자 극복해야 하는 과제로 주목받고 있다. 갈등이 심화된다면 직장 내에서 유능한 직원들은 회사를 떠나게 되고 조직의 분위기는 생산성을 저하시키게 되고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우려가 존재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제도가 만들어지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져 회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조직(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적 사례 2가지를 제시하고, 각 사례 별로 원인, 해결책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문강분,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인가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과 갈등 해결 가이드북), 가디언, 2022.01.30.

    출처 : 해피캠퍼스

  • 오늘날 전통적 가족이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도전을 받고 해체 과정에 있는 바, 이에 대한 배경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가족 해체 배경과 원인
    2. 바람직한 가족 이해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가치는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서 자신으로 옮겨졌고 이러한 변화는 여성과 젊은 층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경제, 인문사회연구회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동아시아 국제사회조사 참여 및 가족 태도 국제비교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이러한 가치관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2006년, 2016년 전국의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 비교를 통해서 가족에 관한 인식 변화를 분석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아버지 권위는 어떤 상황에서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찬성하는 응답은 감소했고 자식은 부모에게 명예가 되는 일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나 가계 계승을 위하여 아들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에 관한 찬성 응답도 감소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4주 2차시에서 학습이론을 공부했습니다. 2020년 이후로 많은 교육이 온라인형태로 전환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학에서의 학습
    2. 온라인 학습의 단점
    3. 온라인 학습 단점 극복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온라인수업은 일반적으로 원격학습 유형 중 한 가지로 인식된다.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통신기술 발달로 인하여 학습에 필요한 양방향 상호작용 역시 이루어지기에 온라인 학습 역시 원격학습과 비슷한 맥락에서 정의할 수 있다. 온라인 학습은 원격교육에서 의사소통 네트워크를 통해 비동시적, 동시적으로 학습 자원의 교환 및 전달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인터넷과 같은 여러 통신망을 활용해 학습자가 여러 형태 학습을 쉽게 경험하도록 하는 원격학습의 한 유형이다. 오프라인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학습을 온라인 학습이라 할 수 있는데 온라인 학습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매체와 그 맥락을 온라인 학습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설현장 안전관리, 최근 현장 적용사례에 대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설현장 안전관리
    1) 공사발주와 착공 이전
    2) 공사시행
    3) 공사완료
    2. 건설현장 안전관리 현장 적용사례
    3.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설현장에서는 다양한 산업재해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안전관리에 관한 법을 도입하고 이를 건설현장에 적용시키고 있으나 해마다 안전사고가 일어나고 있다. 건설분야는 다른 산업분야와는 다르게 사고 요인이 다양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대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정부에서는 건설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거나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는 건설현장 종사자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공사에게는 안전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주지만 아직까지 국내의 안전관리 수준은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열악한 편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건설현장 안전관리를 위해서 스마트 건설 기술을 도입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관리하는 방안이 도입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국제경영과 국제경영 공부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국제경영과 국제경영 공부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5차시 강의안 참조)
    2. 홉스테드 문화차원과 할모형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활하면서 경험했던 혹은 알고 있던 문화 차이를 홉스테드 혹은 할모형을 활용하여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기업은 글로벌화를 통해 판매확대, 자원의 획득, 위험의 경감과 같은 가치를 창출한다. 이러한 세 가지 목표를 기준으로 국제경영에 대한 여부, 장소, 방법에 대한 판단이 이뤄진다. 판매확대의 경우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잠재 소비자의 증가를 통해 알 수 있고 매출 증대는 국제시장에서 확대를 유도하는 주요 동인이 된다. 자원의 획득은 비용 절감의 자원을 뜻하며 차별화 우위의 목적을 둔다. 예컨대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이 북부 이탈리아의 디자인 회사를 채용하는 것이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된다. 위험경감의 이유는 경기순환이 다른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해 매출 및 이익 변동폭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기업이 방어를 위한 국제경영을 통해 자신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해외시장에서 경쟁자가 경쟁력을 지니는 것을 저해할 목적을 지닌다.
    따라서 국제경영 공부가 필요한 까닭도 세계의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들이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고 각국의 문화적 요소가 기업의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경영 특성상 사람이 필요한 인재 채용과 제품 및 서비스의 조달과 판매, 소유와 규제로 인해 인적자원 관리와 마케팅, 운송, 조달, 규제 기관대처, 재운확보 등이 문화적 차이의 영향을 받아 국제경영 공부가 필요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위기론
    2. 가족진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세기 후반에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사회는 다양한 변화를 거듭했고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가족 구조에서도 변화를 몰고 왔다.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와 인구 도시 집중 현상에 따라 가족 형태는 대가족에서 소가족 형태로 변화했고 개인적인 가치 존중, 동반자적 부부관계를 향한 의식 변화, 남녀평등사상 고취 등과 같이 사회 가치 변화에 따라 가족관계는 부모와 자녀 사이 종적 관계에서 부부가 중심이 되는 횡적인 관계로 변화했다. 가족 형태나 기능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화했지만 인간의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욕구와 도덕적, 정신적인 가치에 대한 본질적 욕구의 충족은 여전히 가족의 과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를 실현하는 것이 가족의 본질적 가치로 현대사회에서는 가족의 도덕적이고 정신적 가치를 보존, 육성하는 본래 역할이 약화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아동의 삶을 다룬 영화나 책을 읽고 이에 대한 감상문과 장애인들에게 지켜야 할 예절들을 찾아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말아톤’ 줄거리
    2. 영화 ‘말아톤’ 감상문
    3. 장애인에게 지켜야 하는 예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아동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존재이며 자립이 어려워 보호가 필요한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가족과 학습, 애정이 필요한 존재로 하나의 인간으로서 대인관계가 필요한 존재이다. 아동복지는 빈곤, 유기, 질병, 방치, 결함을 가진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 아동에게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정서적, 신체적, 지적 발달에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게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해 공사의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경제적, 보건적, 사회적 활동이다. 아동복지 개념의 핵심은 아동 양육책임을 수행하는 데에 장애가 있는 가족기능을 대리하고 보충하는 것에 있는데 아동복지 서비스 기능이 작동된다면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본래의 환경에서 계속해서 보호를 받게 되고 가능하다면 최선을 다해 가정으로 복원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소외계층참여전략 방향에 대해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외계층
    2. 소외계층의 평생교육 참여 효과
    3. 소외계층참여전략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은 영구교육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를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1965년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자문기관인 성인교육 추진 국제위원회에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평생교육은 학습자 개인을 위한 교육이 학교 교육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출생에서 시작해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수직적인 차원의 교육, 학교와 사회 전체의 수평적인 차원의 교육 통합으로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비형식적, 형식적 학습활동이다. 평생교육은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초월해 이루어지고 누구나 필요성을 느낀다면 교육의 수혜자가 될 수 있다. 평생교육은 개인이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기회를 포착해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를 향한 대처, 창조적인 개척을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은 서로의 보완,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다시 편성되어야 한다는 이념 아래에서 전 세계의 교육정책에 큰 변화를 이끌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