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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선발의 특성과 관련하여 교육선발의 중요성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선발의 목적과 기준
    2. 선발과정의 공정성 문제
    3. 교육 기회의 균등과 선발
    4. 선발 결과의 사회적 파급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성장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교육을 통해 개인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으며, 사회 역시 교육 수준 향상을 통해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교육 기회의 공정한 배분과 접근성 확대는 구성원 간의 평등성 확보 및 사회 통합을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대입 중심의 교육 체제 하에서 학생 선발의 공정성 문제는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이같은 배경에서 교육선발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교육선발이란 각급 학교가 입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시행하는 전형 절차와 기준 등을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어떤 기준과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하느냐는 단순히 개인의 입학 여부를 결정짓는 차원을 넘어 세대 간 사회이동성과 계층 간 기회균등 실현 여부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에 본 리포트는 교육선발과 관련된 제반 쟁점을 다각도로 검토해보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교육선발의 목적과 기준 설정 방식, 기존 선발 기준의 문제점, 선발 과정에서 공정성 담보를 위한 대안 모색, 선발 결과의 사회적 파급 효과 등을 심도있게 분석할 것입니다.

    Ⅱ. 본론
    1. 교육선발의 목적과 기준
    교육 선발의 근본적인 취지는 각 교육기관의 교육목표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적임자를 선발하여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5세 2학기 발달평가 23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아 2학기 발달평가

    신체건강운동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으로, 신체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손과 다리의 이동 운동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신체활동을 즐깁니다. 소근육을 잘 활용하고 사용하여 퍼즐 맞출 때에도 퍼즐을 요리조리 돌려가고 조작하며 퍼즐맞추기를 즐깁니다.

    의사소통
    동시, 동화를 흥미롭게 듣고 내용을 이해하며 내용에 관련된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합니다. 쓰기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있으며 자신의 이름이나 친숙한 글자쓰기, 읽기를 합니다.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하며 다양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여 ㄴ아ㅢ 생각과 의견을 분명하게 전달합니다.

    사회관계
    나와 다른 사람의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며 협력, 배려, 양보 등의 친사회적인 행동과 언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친구와 협동해서 놀이하고,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술경험
    다양한 명화에 관심을 가지고 스크래치 기법을 이용한 미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었다. 명화의 다양한 모양과 색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이었다.음악은 즐겁게 듣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표현하기를 즐겨한다.

    자연탐구
    50이상의 수를 세어보고, 자연스럽게 구체물을 이용한 덧셈 뺄셈을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양한 주변 사물과 물질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모양과 생김새를 탐구하고 관찰합니다. 어떤 모양으로 생겼는지 정확하게 이야기하며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아 2학기 발달평가

    신체건강운동
    승부욕이 강하며 항상 먼저 재 빨리 하려는 성격의 모습이 보입니다. 자신의 키보다 높게 블록을 쌓고 블록이나 끼우기 블록놀이를 좋아합니다. 다양한 신체놀이를 하며 빠르게 달리고 일상속에서 이동운동을 하며 신체활동을 친구와 마주 보고 똑같은 동작을 하거나 함께 하는 신체 놀이에도 즐거움을 느끼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4세 2학기 발달평가 22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아 2학기 발달평가

    신체건강운동
    다양한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유롭게 뛰어놀고 즐깁니다. 콘, 후프, 링 등 소품과 도구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합니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신체 놀이 과정에서 친구의 움직임에 맞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묻는 간단한 질문에 답할 수 있으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림이나 주변 단서를 이용하여 친숙한 글자를 읽으려고 노력하고 동요, 동시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이름을 바르게 쓸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선이나 모양으로 표현하려고 시도합니다.

    사회관계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어울릴 때 의견 조절을 어려워하며 협동하여 놀이하는 경험이 요구되며 긍정적/부정적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습니다.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구분할 수 있으며감정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술경험
    종이접기를 즐겨하며 어려운 종이접기도 가뿐히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 조형활동 모두 흥미를 가지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합니다. 다양한 노래를 알고 있으며 일상 속에서 즐겁고 씩씩하게 노래부르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노래 빠르기와 강약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다양한 색깔을 사용하여 그리기 표현을 하고 다양한 재료로 미술활동에 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연탐구
    새로운 것을 관찰하기를 즐기며 변화에 대해 관심을 보입니다. 과학 도서에 관심을 보이며 책 속에 나온 사진을 보며 교사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놀이 규칙을 잘지키며 수 세기, 패턴, 위치를 잘 기억합니다. 신체를 이용하여 물체를 측정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측정 결과가 다른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보이며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3세 2학기 발달평가 21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아 2학기 발달평가

    신체건강운동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달리기, 균형 유지하기 등의 대근육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외활동 시 소근육, 대근육 발달을 위한 활동을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중심을 잘 잡지 못하는 유아와 짝을 지어주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격려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활동한 영역에서 끝까지 정리하는 모습을 보이며 스스로 정리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의사소통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으며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수수께끼와 관련된 단서를 비언어적 행동인 표정으로 표현하고자신이 내고자 하는 문제를 인지하고 적절한 표정을 지어 보인다.문제 내고 맞히는 놀이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사회관계
    놀이 중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상호작용 및 함께하는 놀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친구에게 동물 모자를 빌려주며 친밀함을 표현하고 시간이 많은 편이지만 자주 다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친구와 놀이하며 양보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친구와 놀이하며 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반복하여 이야기하여 친구들과의 관계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예술경험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많은 편이며 또래 친구들보다 정확하게 그림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이고 소리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 그리기에 관심을 보이며 자유롭게 그리기 표현합니다. 알아볼 수는 없었지만 자기만의 세계로 즐거워하며 친구들과 율동을 만들어 노래를 듣습니다.

    자연탐구
    그래프 활동을 하면서 그래프를 분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자연스럽게 수를 세면서 수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활동의 규칙과 패턴을 잘 이해하며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수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 지원이 필요합니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에 대해 관심도 있고 사물을 잘 살펴보는 관찰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간호학실습 A+ 케이스스터디 – 급성 심근경색

    목차

    1. 질병고찰
    2. 사례보고
    3. 임상증상
    4. 진단검사
    5. 투약
    6. 전체 간호진단
    7.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질병고찰 : Acute Myocardial Infarction
    (1) 원인 및 병태생리
    심근경색증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동맥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혈관이 굳어지고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이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심장의 관상동맥에 발생한 동맥경화반에 파열이나 균열이 발생하면서 혈전이 형성되고, 그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완전히 막히면서 심장근육이 괴사되는 것이다. 그 외에 관상동맥의 경련성 수축, 다른 곳에서 발생한 혈전이 이동하여 관상동맥을 막는 관상동맥 색전증, 그리고 관상동맥이 벗겨지며 찢어지는 관상동맥 박리증 등도 급성 심근경색증을 일으킬 수 있다.
    관상동맥이 폐쇄되면 처음에는 관상동맥이 지배하는 영역에 허혈이 발생하고, 2-3시간 후에는 심근의 내막 중앙부위에서부터 괴사가 시작하여 점차 심근의 외막 쪽으로 진행하며, 24시간 후에는 비가역적으로 심근 전층의 괴사가 진행된다. 즉, 심근괴사의 크기는 관상동맥이 막힌 기간과 밀접히 관계되어 있다.

    ▶ 위험요인
    – 고령
    – 흡연
    – 고혈압 : 혈압≥140/90mmHg이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 당뇨병
    – 고지혈증
    – 가족력 : 부모형제 중 남자 55세 이하, 여자 65세 이하의 연령에서 허혈성 심질환을 앓은 경우
    – 비만이나 운동부족

    (2) 임상증상
    혈전성 폐색으로 인한 심근의 완전한 혈액공급의 차단은 심근의 국소빈혈 부위에 산화되지 않은 대사산물의 축적을 야기하고, 신경의 말단부를 자극하여 30분 이상 지속되는 흉통이 발생한다. 흉통은 왼쪽 어깨나 양팔, 등, 목아래, 턱부위로 방사될 수 있으며, 운동이나 과식, 성행위, 추위노출, 감겅적 스트레스, 흡연 등으로 인해 악화된다.
    이외에도 오심과 구토, 핍뇨, 불안감, 미열(산소공급이 안되서 허혈이 되어 심근에 염증과정이 오기 때문), 식은 땀, 호흡곤란과 더불어 비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비전형적인 증상에는 갑작스러운 의식 손실, 부정맥, 설명되지 않은 혈압 저하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 입양서비스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한국 입양서비스의 중요성과 현재 상황
    2. 문제점 분석
    3. 한국 입양서비스의 대안

    III. 결론

    본문내용

    한국 입양서비스는 수년간 많은 아이들이 가정을 찾지 못하고 입양 대기 중인 상황에서도 여전히 문제점이 남아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입양 대기 아이들의 복지와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입양 부모들의 이해관계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입양 프로세스를 더욱 투명하게 하고, 입양 대기 아이들의 안전과 복지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입양 대기 아이들의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하면서, 입양 부모들이 양육과 교육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대안들을 통해 입양 대기 아이들과 입양 부모들의 이해관계를 보호하고, 입양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설문지 조사의 개념과 중요성
    2. 설문지 조사의 장점
    3. 설문지 조사의 단점 – 응답자의 편향, 질문의 한계, 응답률의 낮음
    4.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비교

    III. 결론

    본문내용

    설문지 조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조사 방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방법은 비교적 쉽고 저비용으로 대규모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빠른 결과 도출이 가능하여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설문지 조사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참여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대상 집단의 다양한 견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다. 하지만,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의 신뢰도, 편향성, 질문 문항의 구성 등에 따라 결과의 신뢰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할 때는 미리 충분한 계획과 검증이 필요하며, 결과를 해석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의 개념
    2.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III. 결론

    본문내용

    복지는 인간의 삶과 복지 수준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는 우리 사회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주제 중 하나이다. 이 두 가지 방식은 각각 일부 그룹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과 모든 시민에게 균등하게 혜택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 일부 취약 계층에 대한 선별적 복지가 주목받고 있으며, 그에 따른 예산 증액과 제도 개편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일부 그룹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시민이 공정하게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보편적 복지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시민이 균등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보편적 복지 방식은 사회적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중개자, 옹호자, 자원동원자 등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보완해야할 것의 개인 자질이나 역량이 무엇인지 쓰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중개자, 옹호자, 자원동원자 등의 역할의 중요성
    2.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중개자, 옹호자, 자원동원자 등의 역할과 전문성

    III. 결론

    본문내용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중개자, 옹호자, 자원동원자 등은 현재 사회의 변화와 함께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개인 자질과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먼저,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 능력과 협상 능력이 필요하다. 이는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지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와 지식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사의 고유 업무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2. 사회복지사의 고유 업무

    III. 결론

    본문내용

    사회복지사의 고유 업무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업무는 매우 다양하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상담, 지원, 자문 및 교육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약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면서도 그들이 자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정 내 폭력 문제가 발생한 경우, 사회복지사는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상담을 제공하고, 가해자에게는 폭력을 멈추는 방법을 가르치며, 피해자에게는 보호 및 안전한 장소를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