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좋은 동시’와 ‘나쁜 동시’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좋은 동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시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좋은 동시’와 ‘나쁜 동시’의 차이점
    2. ‘좋은 동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시라는 것은 “동심을 바탕으로 생각이나 느낌을 가장 적절한 언어로 가장 함축성 있게 표현한 글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마음에 깊이 느낀 바를 흥겹고 재미있게 말을 추리고 다듬어서 나타낸 노랫글로 동심을 바탕으로 한 노래이자 생활의 노래이다.”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시는 인간의 내면 세계 즉, 사상의 세계를 다듬고 또 걸러 운율적 문장 속에 요약 및 압축하여 가장 농도 짙은 언어로서 씌여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중 동시는 시로서의 장르 의식을 갖고 특히 독자를 아동으로 전제해 쓴 시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시의 본질은 “아동다운 심리와 정서로 어른과 아동 모두가 공감 할 수 있게 성인이 쓴 시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동시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시어와 리듬, 그리고 이미지가 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잘 결합해 시를 표현한 예술적 기교로는 비유와 상징이 있다. 시는 보통 비유적 언어를 사용한다. 또한 표현 기법으로는 이미지와 비유(은유법, 직유법, 의인법), 그리고 운율 등을 사용한다. 이러한 점에 미루어 보았을 때 시는 작가의 독특한 사상 및 감정이 반영된 것으로서, 고도로 승화된 한 시인의 사상 및 감정 그리고 정서가 압축되어 율동적 언어로서 표현된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동시는 그러한 부분이 더욱 뚜렷하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주요 독자인 아동의 발달적 특징을 반영하고, 그의 발달을 더 긍정적으로 자극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동시라고 하여 모두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나쁜 동시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좋은 동시’와 ‘나쁜 동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좋은 동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시 한편을 소개해 볼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 놀이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놀이 활동 계획안을 선정근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2) 유아반 놀이 활동계획안
    (1) 놀이 활동을 선정한 이유
    (2) 놀이 활동 계획안
    (3) 미술 놀이 활동에 대한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기관에 등원하여 자유롭게 놀이가 진행되는데 자신의 흥미나 컨디션에 따라 놀이의 선택도 다양해진다. 유아 스스로 원하는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 환경을 구성해주는 게 꼭 필요하다. 대부분 기관들에서 자유선택활동은 하루 1~2회 2시간 이상 운영하면서 유아연령과 누리과정을 가장 많이 참고하며 교육계획안에 체계적으로 반영된 교육과정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자유선택활동은 역할, 쌓기, 미술, 음률, 수·조작, 과학, 언어영역 등의 순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바깥놀이 활동에서 목공영역이나 동식물을 관찰하거나 텃밭에서 다양한 채소를 키우는 시간 또한 포함시켜 이루어지기도 한다. 기관의 특성이나 원장의 원 운영방식에 따라 영역이 나눌 수도 있다.
    이처럼 유아들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놀이 활동을 해봄으로써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자유선택활동에서 또래보다 활동이 늦거나 흥미를 잃기도 할 수 있다. 유아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놀이가 잘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잘 이루어지지 않기도 한다. 어떤 영역을 선호하고, 어느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지도 알 수 있지만, 유아가 그날 어디가 아픈지, 기분이 안 좋은지, 친구 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관찰을 통해 알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유아 놀이 활동 계획안을 선정근거와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자유선택활동이란 유아가 교육기관 실내외에 마련된 다양한 종류의 흥미영역별 활동에서 자신의 개별적인 흥미나 욕구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고 계획수행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을 말한다. 또한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어린이가 개별적인 흥미,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간을 의미한다(이정숙, 2000). 교사는 유아들의 욕구와 흥미를 파악하고 있어야 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행동연구를 위한 대안적 방법들의 특징을 정리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행동연구를 위한 대안적 방법들의 특징
    1) 질문지법
    2) 면접법
    3) 실험연구
    4) 검사도구
    5) 사례연구
    6) 포트폴리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이 보이는 행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이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해야 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 아동발달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발달은 인간의 생에 걸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양적, 질적인, 영속적인 변화 과정을 뜻한다. 아동발달은 수태로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인간의 성장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분야이며, 우리 인간이 어떤 방식으로 발달해 왔고, 후세 아이들이 어떻게 발달할 것이며, 어떤 방향으로 아이들을 이끌어줘야 하는지 그 의문과 해답에 대한 영역이다. 이러한 아동발달에 대해서 책임은 부모와 사회, 국가 모두에게 달려 있다. 아동발달을 살펴보기 위해 아동을 관찰하는데 관찰은 일상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자가 본 그대로 기록하는 것으로, 관찰자의 관찰능력이 우수하면 정확한 판단을 통해 관찰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개인차를 고려하고 사회적 경험 여부, 인지 수준, 영유아의 기질, 문제, 행동을 고려하면서 관찰하도록 한다. 이런 관찰을 하면서 영유아의 개개인 다시 이런 관찰을 과정을 통해 개별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영유아의 발달 혹은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영유아가 가진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 및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아동의 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 및 영향
    2. 아동 행동 지도를 위한 바람직한 환경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알맞게 지도하고 이끄는 목적은 아동이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고, 한 개인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을 이끄는 전문가의 지식, 체계적인 방법도 중요하지만, 이를 위해 알맞은 환경 내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 또한 중요하다.
    교사는 알맞게 이루어진 환경 속에서 진행되는 여러 아동 지도를 통해서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우며, 정서, 인지, 신체, 사회적인 측면 모두를 포함해 서로 조화가 잘 되도록 해 통합된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이 공간 안에서 아동은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견하고 개발해, 개인이 스스로 자아실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을 둘러싼 환경은 아동 개개인에 맞게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하며, 그 환경은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 행동 지도를 위한 알맞은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지금부터 나는 이 환경의 중요성과 영향을 알아보고, 알맞은 환경 구성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 및 영향
    (1) 환경 구성
    우리가 흔히 환경이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 주변을 구성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이는 물리적 환경 및 사회적인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리적인 환경은 유형적인 것을 의미하며, 지리적 및 생태적인 환경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도르프 교육
    1) 발도르프 교육의 특성
    (1) 감각을 통해서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교육
    (2)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주는 교육
    (3) 기계음과 전자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교육
    (4) 예술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
    (5) 자연과 함께 하는 교육
    2) 발도르프 교육의 환경적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사회는 획일화되고 기계적인 사회분위기에 과정보다는 결과에만 지나치게 목적을 두고 있다. 발달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의 조기교육을 받아야 하며 경쟁하는 분위기에서 아이들은 늘 커나가고 다른 이들과 늘 비교까지 당하고 있다. 부모들이 설정한 목표와 기준에 맞추어 아이들을 다그치는 조기교육 열풍은 유아들에게 스트레스를 제공하고 있다(신의진, 2007). 유아들의 뇌가 충분히 발달하기 전에 지나친 학습을 시키는 것은 뇌 발달에 있어서도 여러 문제들을 야기 시킬 수 있으며(다카다, 2004). 특히 자신의 감정의 조절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Linda, 2008).
    발도르프 교육은 유네스코에서 실시하는 교육 프로젝트 모델에 발도르프 교육방식이 채택될 정도로 그 교육적인 가치성이 인정된 교육이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유아들의 발달특징을 보면서 꾸준한 영양보충과 언어습득과 발달에 힘썼고, 사회성과 정서, 인지 등에서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는 시기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함께 아이들이 무언가를 창의적으로 만들고 조작하는 시기라는 점을 주목하고 소 근육발달을 돕는 놀이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현실에서 미술활동이나 조형 활동은 많은 아이들은 단순히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색을 칠하거나 형태를 만들어 보는 경우들이 많다. 교사 또한 수업시간에 아동발달보다는 모방이나 기술훈련에 집중하여 전시작품 준비를 위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활동은 아동의 개별성을 존중하지 않으므로 아이들은 거부감을 보일수가 있고 창의성이나 상상력을 자극시킬 수가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재 성공적인 리더로 평가되는 국내 기업의 경영자의 사례에 대해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공적인 리더의 조건
    2. 현대그룹 : 정주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꾸준히 ‘좋은 리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리더는 곧 한 조직을 이끌고 유도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며 특히 낙수효과처럼 다수와의 사회적인 결합과 결속력을 중요해 하는 사회에서 리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이는 기업들의 자기소개서를 보아도 알 수 있는데, 최근 기업들의 자기소개서에는 리더십을 발휘해서 일을 수행해본 경험을 물어보기도 한다. 조직을 운영하기 위하여 리더의 존재를 인정하는 동시에 리더의 자질을 갖고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찾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리더십은 최초에는 권력을 가진 사람이 팔로워들을 이끄는 느낌으로 사용되던 말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보상과 처벌을 넘어서서 조직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다음에서 리더십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조건을 갖고 있는지 현대그룹의 정주영 회장의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컴퓨터 매매 기업인 ㈜한라의 20X1년 12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의 거래 자료이다. 분개를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개
    2. 총계정원장 전기
    3. 수정분개
    4. 약식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5. 시산표 계정의 현금, 단기차입금, 자본금, 매출, 급여 계정 마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복식부기란 같은 금액이 차변과 대변에 동일하게 기입됨으로써 대변과 차변의 총합이 일치하게끔 하는 회계의 기입 방식으로, 일반 가계나 소규모 기업에서는 단식부기를 사용하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은 복식부기가 의무이다.
    아래에서는 정해진 회계 처리의 방식에 따라 주어진 내역을 분개 및 기입해 볼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분개

    주어진 내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차변 및 대변으로 거래를 분개하여 나눌 수 있을 것이다 :

    <중 략>

    3. 수정분개

    1) 보험료 중 기간이 미경과 300
    (차) 선급비용 300 (대) 보험료 300

    2) 차입금에 대한 이자 500원을 지급하지 않음
    (차) 이자비용 500 (대) 미지급이자 500

    3) 남아있는 소모품은 500원
    (1) 남아있는 소모품 500원
    (차) 소모품 500 (대) 소모품비 500
    (2) 소모품비 2000원, 남아있는 소모품 500
    (차) 소모품 500 현금 2000 (대) 소모품비 2500

    4) 임대료 선수익 1,000원
    (차) 선수임대수익 1,000 (대) 임대수익 1,000

    4. 약식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는 시산표의 상단으로부터 자산과 부채, 자본을 구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표기된다 :

    출처 : 해피캠퍼스

  • 직무 기준 인사관리 도입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 기준 인사관리의 의미
    2. 직무 기준 인사관리 실행을 위한 요건
    1) 직급
    2) 평가
    3) 보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노동력이 대체되면서 이제 기업에서는 인사관리에서 효율성을 많이 생각하고 있다. 기업이 중시해야 하는 것은 최소인력으로 최대효율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제는 사람의 ‘역량’에 집중하게 되었다. 한 사람이 얼마나 더 많은 역량을 가지고 있어 더 많은 생산성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가 인사관리의 핵심이 되고 있다. 개인의 역량을 성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직무 중심의 인사관리가 필요하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직무를 중심으로 하여 사람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기업의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

    Ⅱ.본론
    1.직무 기준 인사관리의 의미
    사람이 기준이 되는 인사관리에서는 괜찮은 인재를 뽑아서 여러 일을 시켰다. 사람 중심의 인사관리에서 가장 무제가 되는 것은 조직에 뛰어난 사람이 들어올 경우 조직이 그 사람에 의해서 움직이게 되면서 위계질서가 생기게 된다. 특정인에게 의존을 하고 있다가 퇴직을 하게 되면 조직 구조를 바꿔야 할 문제점이 생긴다. 또한 조직원들 사이의 위계질서가 생긴다는 것은 수평적 조직구조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말하여 결국 위기대응 관리를 어렵게 한다. 사람 중심 인사는 권한 위임이 어렵기 때문에 아랫사람들이 직무역량을 발휘하기 어렵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애착 이론(attachment theory)을 설명하고, 개인적 경험과 행동분석을 통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이론
    1) 개념
    2) 유형
    2. 나의 애착유형
    1) 안정애착
    2) 형성 원인
    3. 애착측면에서 기울여야 할 노력
    1) 민감한 반응
    2) 신뢰관계 형성
    3)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부모는 자녀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하며 잘 지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래서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부모교육을 듣는 젊은 부부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녀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해야 자녀를 잘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마음과는 달리 자녀와 많은 갈등을 겪으며 대화가 단절됐다거나 사이가 좋지 않다거나 서로가 마음을 열지 않는다는 등 서로에게 상처로 남아있는 가족이 더 많은 실태이다. 대게 이런 가정의 경우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부족하다거나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은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존재한다. 본론에서는 애착 이론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한 뒤, 애착 이론의 유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다음 본인의 애착 이론은 4가지 유형 중 어디에 속하는지 경험에 비추어 분석할 예정이며, 애착 측면에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이론을 기반으로 서술하며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애착이론
    1) 개념
    애착이란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로서, 친숙한 개인과 근접성을 추구하고 접촉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즉, 애착은 영아와 주 양육자 간에 존재하는 특별한 정서적 유대관계로서 애착 대상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기쁨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시장 세분화 전략 중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특성을 성공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중화 전략의 성공 사례: 다이소
    2. 차별화 전략의 성공 사례: 조선팰리스 호텔의 빙수
    3. 집중화와 차별화의 비교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 전략 가운데 시장세분화는 실제로도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다. 오늘날 소비자는 그들의 정체성과 개성을 반영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으며, 이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로의 전환을 야기했다. 오늘날은 시장을 성별, 연령대 같은 큰 기준에 의해 나눌 수 없는 시대이다. 시장과 소비자는 보다 섬세하고 정교한 기준에 의해 구분되어야 하며, 기업은 각각의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시장세분화가 중요하고 또 필요한 이유이다.
    시장세분화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소비자를 이들이 공유하는 특정한 요인에 따라 하위 그룹으로 나누는 작업을 말한다. 나이, 성별, 지리적 위치, 태도, 행동 등을 기준으로 세분화가 이루어진다. 시장세분화는 마케터들이 가능한 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 그룹을 파악해서 이들에게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지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도록 선택과 집중의 대상을 확정해주는 작업이 시장세분화이다. 시장세분화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시장세분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전제로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활용해서 마케팅에 성공했다고 평가를 받는 사례를 들어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특성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기로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