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
2. 대한민국 항공운송산업의 변화 및 재편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화의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인수합병과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이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이다. 코로나19가 발생하였을 때 수 많은 항공사들은 혼란을 겪고 있었고 대한민국의 대기업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모두 위험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당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이라는 큰 결단을 내리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항공 운송 사업의 큰 변화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대한항공의 인수항공 인수는 2년째 표류 중이라고 표현한다. 2020년 11월 인수 추진 및 시작으로 2022년 6월 말 인수를 종결하겠다던 의지와는 달리 한국의 매우 깐깐한 기준에 의해서 인수가 우너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한국의 문제가 아니다. 항공산업은 국가 산업에만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본 자본금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인만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다. 특히 미국과 영국이 경쟁당국으로서 인수와 관련하여 승인 유예라는 입장을 밝히게 된 것이다. 두 기업이 결합하게 되면서 일부 노선에 대하여 독점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였다. 실제로 영국-런던-서울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항공사는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 뿐인데, 해당 노선에 대해서 독점권을 갖게 된다면 서비스 품질 저하와 가격의 상승이라는 소비자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처럼 항공산업의 인수 합병은 단순 기업 간의 관행이나 돈놀이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범세계적인 부분이라는 것이 매우 큰 특징이다. 이에 다음에서 인수 합병 과정과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 발표
2020년, 대한항공은 경영난으로 인해서 위험한 국내 2위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하였다. 항공산업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LCC와 FCS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