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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 따른 항공운송산업의 변화와 재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
    2. 대한민국 항공운송산업의 변화 및 재편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화의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인수합병과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이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이다. 코로나19가 발생하였을 때 수 많은 항공사들은 혼란을 겪고 있었고 대한민국의 대기업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모두 위험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당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이라는 큰 결단을 내리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항공 운송 사업의 큰 변화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대한항공의 인수항공 인수는 2년째 표류 중이라고 표현한다. 2020년 11월 인수 추진 및 시작으로 2022년 6월 말 인수를 종결하겠다던 의지와는 달리 한국의 매우 깐깐한 기준에 의해서 인수가 우너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한국의 문제가 아니다. 항공산업은 국가 산업에만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본 자본금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인만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다. 특히 미국과 영국이 경쟁당국으로서 인수와 관련하여 승인 유예라는 입장을 밝히게 된 것이다. 두 기업이 결합하게 되면서 일부 노선에 대하여 독점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였다. 실제로 영국-런던-서울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항공사는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 뿐인데, 해당 노선에 대해서 독점권을 갖게 된다면 서비스 품질 저하와 가격의 상승이라는 소비자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처럼 항공산업의 인수 합병은 단순 기업 간의 관행이나 돈놀이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범세계적인 부분이라는 것이 매우 큰 특징이다. 이에 다음에서 인수 합병 과정과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 발표
    2020년, 대한항공은 경영난으로 인해서 위험한 국내 2위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하였다. 항공산업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LCC와 FCS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업 경영 전략 및 비전, 성과에 대한 내용 정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플에 대하여
    1) 애플은 어떤 기업인가
    2) 애플의 비전
    3) 애플의 경영전략
    4) 애플의 위기대응 전략
    5) 애플의 성과
    6) 애플의 최근 행보
    (1) 자율주행차
    (2) ESG 경영
    (3) 자체 반도체

    Ⅲ.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어떠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사람이든지 현대 사회를 바쁘게 살아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현대 사회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현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무한경쟁의 사회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얼마나 큰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여러 경쟁사들과 바쁘게 경쟁을 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오늘과 같은 통섭과 글로벌 사회에서 기업들은 얼마나 치열한 경쟁을 치르는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경을 넘어서 여러 국가에서 활동을 하는 기업들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날 엄청난 성과를 내고 있는 글로벌 기업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미국 기업인 애플에 대해서 애플의 경영 비전과 경영전략, 애플의 성과와 애플의 최근 행보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해보았다.

    II. 본론
    1. 애플에 대하여
    1) 애플은 어떤 기업인가
    애플은 1970년대 중반에 설립된 미국의 전자제품 제조사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 등을 디자인 및 설계, 개발, 생산하는 기업이다. 애플에서는 컴퓨터에서부터 스마트폰, 헤드셋, 태블릿 등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이나 영화와 드라마같은 각종 플랫폼에 더해서 여러 소프트웨어도 생산하고 있다. 애플은 전 세계 여러 국가에 진출해있으며, 일반 소비자에서부터 기업이나 정부기관까지 다양한 고객사들을 두고 있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아이폰이 전체 매출의 52%를 차지하며 그 다음을 서비스나 웨어러블 기기, 맥, 아이패드 등이 잇는다.

    2) 애플의 비전
    비전은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점으로서 조직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향하는 목표이다. 장기간 동안 유지되나 정기적으로 변하는 요소로서 조직의 미래를 바람직한 모습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 따른 항공운송산업의 변화와 재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항공사 현황
    2.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
    3. 인수합병 시 예상되는 문제점
    4.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변화 및 재편
    5.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례 없는 팬데믹 상황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은 항공사도 예외가 아니었고 세계 각국이 빗장을 걸어 잠그며 그 중에서도 가장 힘들었던 분야가 있었다면 바로 항공업계일 것이다. 전 세계 항공사의 실적이 2019년 1월 이후 석 달 만에 10분의 1로 추락함에 따라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재 전 세계 노선 10개 중 9개는 운항을 중단한 상태에서 최근 백신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 및 마스크 해제로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최근 인수합병을 시도하고 최종 합병이 이뤄지는 시점에 있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에 대해 항공운송산업 변화와 재편을 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에 대한 조사를 선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 변화 및 재편에 대한 나의 의견을 피력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내 항공사 현황
    최근의 항공 산업은 문제에서 제시된 대로 멈출 줄 모르고 치솟는 유가에 설상가상으로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비용의 민감성을 가진 녹록치 않은 시장이 되었다. 거시적으로 사회경제적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오늘날 지역 내 동종 산업에서는 에미레이트 항공과 같은 고품격 서비스 항공사 및 에어아시아와 같은 저가항공사의 출현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 항공 운송사에 대한 분석을 하자면 1969년 대한항공의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의 설립으로 양대 항공사 체제로 발전하다가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 등 저가 항공사가 다수 설립됨에 따라 국내 항공운송사의 지속적 성장이 이어져 오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호텔의 서비스로봇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 이후 마케팅의 뉴패러다임
    2. 호텔의 서비스 로봇과 마케팅의 뉴패러다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략과 기술을 통해 발전한 새로운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의 뉴패러다임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라 형성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마케팅이 확장되었으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사나 선호도를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안함으로서 개인화 및 타겟팅을 통한 마케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마케팅이 단순하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를 넘어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통하여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영감과 브랜드의 이야기는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브랜드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호텔의 등급제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텔 등급
    2. 호텔 등급제 장단점
    3. 전망과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호텔등급이란 말 그대로 호텔을 등급화한 것으로 호텔 등급 표시와 기준이 국가별 차이가 있는 가운데 한국과 유럽은 별 모양의 개수로 등급을 구분하고 미국은 다이아몬드 개수로 표시한다. 별 개수가 최대 5개까지이며 개수가 많아질수록 등급은 높아진다. 별 5개는 최상급 호텔을 의미하는데 국내에서도 처음부터 별을 사용했던 것은 아니다. 과거 무궁화로 표기되었고 2015년에 문화관광체육부에서 호텔등급결정사업으로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별등급제를 도입했다.
    문제에서 제시된 바대로 국내 호텔이 별, 즉 성급으로 구분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와 우리나라 현황과 사례 및 장단점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소논문 연구계획서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표 및 연구 가치
    1) 연구의 목표 및 질문
    2) 연구의 가치

    3. 연구한계 및 제한점

    4. 연구 설계 및 방법론

    5. 연구일정
    1) 1단계 : (3~5일 소요) 논문계획서 제출
    2) 2단계 : (3~5일 소요) 선행연구 검토 및 모델 도출
    3) 3단계 : (5~10일 소요) 연구대상 선정 및 사례 분석
    4) 4단계 : (2~3일 소요) 결과의 확인 및 시사점 도출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메타버스(Metaverse)는 물리적 세계의 확장선상에 놓여 있는 동시에 물리적 세계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기능 등이 고도화되어 있는 디지털 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4차 산업 혁명의 신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19의 유행으로 “언택트 라이프(Untact-life)”, 즉 타인과의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요구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현재에는 코로나19의 전염세가 주춤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지되고 학교에서 대면 수업을 실시하는 등으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MZ 세대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메타버스의 문화예술교육적 적용 가능성에 관심을 갖고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베트남의 관광과 관련한 주제로 관광자원, 관광지, 자연공원, 호텔 산업, 리조트 산업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베트남 하노이 역사관광 개요
    2.베트남 하노이 역사 관광지
    1)탕롱황성
    2)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3)하노이 대표 박물관
    3.베트남 호찌민 역사관광 개요
    4.베트남 호찌민 역사 관광지
    1)노트르담 대성당
    2)사이공 중앙우체국
    3)호찌민시 인민위원회 청사
    4)호찌민 시립미술관
    5.베트남 역사관광에 대한 나의 생각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에서 베트남은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왕복 비행기값도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베트남은 15일 이내로 체류를 하게 되면 비자발급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되고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한국인들이 관광 목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사람들이 대부분 가는 베트남 지역은 하노이와 호찌민이다. 두 도시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곳으로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다. 하노이는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역사문화 유적지를 보관하고 있는 곳이며, 호찌민은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아픈 역사를 볼 수 있다. 본론을 통해서 베트남의 하노이와 호찌민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역사관광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본론
    1.베트남 하노이 역사관광 개요
    베트남 하노이는 약 1천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어 베트남의 역사관광은 하노이 도심으로 대부분 볼 수 있다. 하노이와 가까운 문화 및 역사 유적지가 약 5,920개이며 그중 세게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 1곳, 특별국가수준의 유적지는 11곳, 국가수준의 유적지는 1,182곳이다. 키응 반 끄엉, 베트남 하노이의 문화관광 상품 개발 및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28p
    하노이 문화체육관광청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유적지를 보유하고 있는 도시가 하노이다.

    2.베트남 하노이 역사 관광지
    1)탕롱황성
    탕롱황성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것으로 베트남 하노이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곳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디지털마케팅 연구회(Digital Marketing Forum)’에서는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전망조사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컨시어지 마케팅
    2.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컨시어지 마케팅 사례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치르는 과정에서 마케팅은 더 이상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기업들은 기업의 비전이나 기업의 특성과 같은 기업의 내외부적인 요소 등을 총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자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시켜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트렌드의 변화나 경제 발전 등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아서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컨시어지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는 컨시어지 마케팅의 사례가 어떠한지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II. 본론
    1. 컨시어지 마케팅
    컨시어지는 본래 호텔에서 투숙객이 필요로 하는 레스토랑 예약이나 각종 여행 수속과 같은 일을 대신해주는 담당자를 뜻한다. 컨시어지 마케팅은 여기에서 개념이 더 확장되어 고객이 원하는 바를 마치 집사나 개인비서와 같이 챙겨주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업의 럭셔리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사람들의 소비는 양극화 되었 있다. 어떤 사람들은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짠물 소비’를 한다. ‘거지방’이라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이 청년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윤보리, 2023.4.17. ‘거지’ 자처하는 청년들.. 고물가 속 카톡 ‘거지방’ 인기
    . 그렇지만 여전히 그들의 분에 맞지 않는 외제차를 타거나 명품을 소비하고, 값비싼 레스토랑이나 오마카세에서 식사를 하며 해외 여행을 가는 소비자들도 있다. ‘플렉스’니 ‘욜로’니 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는 기업들이 럭셔리 마케팅을 하기 보다 수월한 경영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사회학 용어 중에 베블런 효과라는 것이 있다.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베블런이라는 학짜가 자기의 책 <유한계급론>에서 상류층 사람들은 자기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서 비싼 상품을 소비한다는 사실을 지적한 데서 유래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업 경영 전략 및 비전, 성과에 대한 내용 정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이크로소프트
    2. 삼성전자
    3. 아마존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바뀐 생활 변화의 중심에는 스마트폰을 빼고 이야기할 수 없는데 2007년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개발하며 스마트폰 세상이 시작되었고 4차산업혁명 시대와 더불어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한 지구촌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되었다. 인터넷망과 AI 기술의 만남은 소셜 미디어의 번영을 가져왔고 IT가 발전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오늘날에는 이러한 피드백이 ‘뉴미디어’ 중 한 형태인 모바일을 통해 가능해졌다. 이렇듯 경영인의 비전을 바탕으로 한 전략은 성과를 낳고 조직을 성공으로 이끈다. 오늘날의 세계경제는 무역경쟁에 있어 기술 경쟁으로 변화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고 있고 정보기술은 이러한 국제 기술경쟁에 있어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인간의 삶을 가장 급격히 변화시킨 것이 있다면 바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일 것이다.
    이제는 보편화된 디지털 경제시대의 획기적 기술의 발전은 인터넷과 휴대폰에서 나아가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까지 확산시키는 스마트 혁명을 일으켰다. 여기서의 스마트 혁명은 개인의 삶과 비즈니스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산업과 국가 경계를 허물어뜨리는 것은 물론 범세계적 차원에서 경쟁의 심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러면서 특정 시점에 있어 경쟁우위가 급속히 창조되고 초경쟁 패턴이 일상화되며 기업이 신속하게 기회를 잡고 변화하는 능력을 지녀야지만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기가 왔다.
    이러한 속도 경쟁 시대에 의사결정 및 실행의 속도가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주력하는 IT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 변화 및 혁신의 스피드가 제품의 수명주기를 빫게 만들고 있다. 그래서 선점우위가 큰 속도 중시형 산업환경으로써 기술표준의 선점이 정보기술 사회에서 경쟁력의 관건이 되고 있다.
    이처럼 최신 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은 새로운 재화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 기술과 조직구조, 관리시스템이나 조직구성원을 변화하는 새로운 계획 혹은 프로그램에 대해 의도적인 실행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