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방사청 통합상업관리팀(IPM) 담당자로서 합참으로부터 소요가 결정된 무기체계의 사업추진방법을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선행연구
    2.선행연구 검토항목
    1)소요의 개요
    2)기술적 타당성
    3)경제적 타당성
    4)방위산업 육성효과
    3.사업추진기본전략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방위사업에서는 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어떤 식으로 추진할지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선행연구가 실시된다. 선행연구는 방위사업법 17조에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방위사업청이 수행한다. 선행연구를 통해서 국내 연구개발의 가능성을 알 수 있으며 획득방안이 검토되고 어느 주관으로 연구개발이 될 것인지 정해진다. 선행연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소요의 개요, 기술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방위산업 육성효과와 같은 검토항목을 미리 살펴본다. 또한 사업추진기본전략을 통해서 사업현황이나 사업의 위험관리, 획득방안 등에 평가가 이루어진다. 본론을 통해 구체적으로 방위산업의 선행연구와 사업추진기본전략안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Ⅱ.본론
    1.선행연구
    선행연구는 방위사업법 17조에 의거하여 무기체계가 결정된 이후 방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추진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방위사업청이 실시하는 연구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무기체계 연구개발은 탐색개발, 체계개발단계를 거쳐 양산을 수행한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탐색개발 단계 개요
    2.수행내용 및 탐색개발 기본계획서 작성
    3.탐색개발 결과보고서 작성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무기체계의 연구개발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무기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탐색개발에 대한 기본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서 사업 예비설명회를 열어 무기개발에 참여할 여러 업체들의 관심을 모아야 한다. 업체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고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어떤 업체와 함께 계약을 맺을 것인지 정한다. 협상대상업체를 선정한 후 협상을 실시하고 무기개발이 이루어지면 탐색개발 실행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서 무기개발이 이루어지며 어느 한 단계라도 누락이 되어서는 안된다.

    Ⅱ.본론
    1.탐색개발 단계 개요
    무기에서 핵심이 되는 기술개발과 기술의 완성도와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탐색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머신러닝은 학습 형태에 따라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비지도 학습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지도학습
    1)개념
    2)특징 및 활용사례
    2.비지도 학습
    1)개념
    2)특징 및 활용사례
    3.강화학습
    1)개념
    2)특징 및 활용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이제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면서 인공지능이 적용되지 않은 분야를 찾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다. 인공지능은 기계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만드는 기계학습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고 패턴을 찾는다. 기계학습에는 지도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학습 3가지 종류가 있다. 각각의 특징이 다르며 기계는 이를 통해서 심층학습을 할 수 있다.

    Ⅱ.본론
    1.지도학습
    1)개념
    지도학습은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는 방식과 유사하다. 정답과 사례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즉, 입력과 출력 간의 관계를 학습하는 것이 바로 지도학습이다. 입력과 출력이 쌍으로 주어지게 되면 데이터 집합을 통해서 입력과 출력 간의 함수관계를 기계가 배우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국방개혁 4.0 기본계획와 연계하여AI 국방무인체계 발전방향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AI 국방무인체계 발전방향
    1)드론 개발과 통합관제체제 구축
    2)사이버 보안 강화
    3)교육훈련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윤석열 정부는 2023년 3월 3일에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에 대해서 발표했다. 이 계획서에서는 2040년까지 한국군이 추진할 ‘국방혁신 4.0’의 내용이 담겨 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인 AI가 국방에도 적용시켰다는 것이다. 현대전은 과거와는 다르게 첨단화된 무기를 이용해서 정찰 및 공격이 가해지므로 AI 기술을 국방에 적용시키는 것은 필연적인 일일 것이다. 특히 정찰드론과 같은 분야는 AI 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해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AI 국방무인체계를 충분히 현실 속에서 적용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어떻게 우리나라 국방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지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에 비추어 살펴보겠다.

    Ⅱ.본론
    1.AI 국방무인체계 발전방향
    1)드론 개발과 통합관제체제 구축
    AI 국방무인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드론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Swarming전과 한국군 무인전투의 미래 전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Swarming전의 미래 전망
    2.한국군 무인전투의 전망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봇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로봇이 인간의 역할을 대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은 단순히 인력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군사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 현재 이미 여러 무인기가 발전되어 인간이 하기 힘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적은 인력을 활용하여 여러 전투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래에는 군집 드론을 활용해서 적군을 탐지하거나 감시하는 활동, 필요할 경우 타격까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한국에서는 미래전을 대비하기 위해서 여러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미래전에서는 무인화와 지능화된 무기가 등장할 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국가가 강력한 국방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일화기록법’을 통해 유아 관찰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 특징
    2. 일화기록법으로 유아 관찰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찰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현상이나 사물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다. 무언가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행동은 인간이 자신의 삶을 영위하도록 하면서, 순간마다 의식 혹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이것을 유아를 대상으로 관찰하는 방법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보다 면밀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자세히 기록하고 탐색하는 과학적 방법이 되었다. 기록은 주로 후일에 정보를 남기기 위한 목적으로 어떤 사실을 적거나 혹은 글로 남기는 것이라 정의된다. 즉, 일정한 목적성을 가지고 다양한 환경 다양한 상황에 대해 현상과 결과를 기록한다는 것이다. 유아 교육에서 기록은 유아들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것이고 모든 교육 과정에서 계획 을 시작으로 평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순환되고 서로 긴밀한 연계를 기반으로 교육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라 만 2세 영아의 발달특징 중 개인-사회성발달 특징과 이에 따른 놀이지도 방향을 기록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 2세 개인-사회성발달 특징
    2) 놀이지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는 전인적인 성장에 있어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발달이란 정서, 지능이나 신체 등이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발달에 대해 말할 땐, 일반적으론 질적으로 기능적 되어가고, 정밀해지며 양적으로 증대하는 변화를 발달이라고 한다. 영아의 발달은 언어, 인지, 신체, 사회 및 정서발달 면이 존재하는데, 보편적으론 이 발달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의 행복과 발달 모두를 추구한다. 영유아가 행복하고 발달을 추구하는 권리 또한 존중하고 있다. 영유아가 잘 성장하고, 전인적으로도 문제없이 발달한다는 것은 창의적이고, 자주적이며, 신체가 건강하고, 감성이 풍부한 것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로 인해 건강한 성인으로 잘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행동주의 치료기법을 설명하고, 실제 임상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행동주의 치료기법

    Ⅲ. 결론
    임상현장에서의 적용(간단한 사례)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원인이 개인 내에 존재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신체생리학적인 모델이나 심리역동, 모델 인지적 모델과는 다르게 행동주의 모델은 일탈행동이 환경적인 영향과 과거 경험의 기능이라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는 일반적으로 강화와 벌의 결과로서 학습이 되어 온 부적절한 행동 레퍼토리로 파악이 된다. 행동주의자들은 그런 부적절 행동이 중단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행동이 습득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많은 교육적인 전략들은 응용행동분석 이라고도 부르는 행동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 또는 응용행동분석에선 일탈행동을 잘못되어진 학습에서 초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을 하는가 보다 어떻게 행동하는 지에 주목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최근 기관에서의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증가한 이유를 최근 사회변화와 관련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
    2)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생활지도는 아동 개개인의 성장 및 사회적응에 필요한 여러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다. 아동을 위한 생활지도 목표는 단기적 및 장기적 목표로 구분된다. 먼저, 단기적인 목표는 아동이 현재 직면한 여러 문제를 알맞게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장기적인 목표는 아동이 이 삶을 살아가며 만나는 큰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그래서 생활지도는 생애 특정 시기에만 필요로한다기 보다는, 영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을 중심으로 실천되는 지도이며, 개별 아동을 이끌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아동 생활 지도자가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를 지도해야 한다. 아동생활지도는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구체적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

    목차

    Ⅰ. 서론(정신지체아 교육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교사의 자질
    2. 교사의 사명감
    3. 교사의 역할

    Ⅲ. 결론(나의 생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 제안된 2002년 정신지체 정의에 의하면, 정신지체는 지적인 기능과 개념적 그리고 사회적 및 실질적인 적응 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 지을 수 있는 장애다. 이러한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되며, 이러한 정의를 기본으로 정신지체 용어도 지적장애로 바뀌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심리적 그리고 행동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정신지체아의 문제는 지능의 발달 및 적응행동에서 특별하게 지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지체의 정도는 매우 중요하고 그 지체 정도에 의해서 행동 및 능력이 다양한 수준에서 제한을 받는다. 정신지체는 연 속체적 관점에서 단지 학습만 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들인 경도 정신지체아에서 그들의 다른 환경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거나 또는 이동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아동들은 최중도 정신지체까지 존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