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1주 1강부터 2주 2강까지 상담의 역사와 종류, 환경,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윤리 등에 대해서 학습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2. 상담자의 개인적 자질
    3. 상담자의 윤리적 자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차별화된 만남의 기회 제공과 함께 전문적 지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상담사는 내담자와 대면하는 주체로서 인간적 자질뿐만 아니라 전문적 자질, 전문가의 윤리적 자질을 갖춘 전문가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상담사의 전문적 지식이란 상담의 원리 및 실제 기법 또는 방법 등이 포함되며 심리학 전반에 걸쳐 기초지식, 인지, 발달, 성격, 이상 및 임상 등 전문적 지식, 심리평가 및 진단능력, 다문화적 이해능력, 의사소통, 관계, 자기이해 및 성찰 능력 등을 핵심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인간적 자질로는 사회와 문화 환경과 특성, 세계관과 철학, 종교 등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하고

    목차

    Ⅰ. 서론, 가족복지 정책이란?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가족복지 정책
    1) 출산휴가
    2) 육아휴직
    3) 아버지 휴직
    2. 선진복지 국가의 가족복지 정책
    1) 스웨덴 – 아버지 육아휴직 할당제
    2) 프랑스 – 가족수당
    3) 독일 – 아동 양육 수당
    3. 앞으로의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 제시하기
    1) 출산휴가 1년 이상 제공
    2) 육아휴직 기간을 1년 반 이상으로 늘리기
    3) 성평등을 기반으로 하는 가족복지 도모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소감과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저출산이 확대되면서 여러 국가에서 출산 장려가 여실히 이뤄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가족복지 정책이 점점 각 가정의 금전적, 환경적 배경을 보조하는 형태로 지정되고 이뤄지게 된다. 각 가정의 엄마들은 자녀를 낳으면 직장을 잠정적으로 쉬고 아기를 돌볼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적용되는 정책이 바로 가족복지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보육 전반, 노동시장에 관련한 정책도 가족복지 정책의 일환이 되지만 통상적으로 우리는 출산, 육아와 관련한 정책과 일맥상통하는 전반을 가족복지 정책이라고 일컫는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지금부터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가족복지 정책에 관해 서술하고 선진복지 국가의 가족복지 정책에 관해 서술하면서 비교하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청소년복지의 단계별 발전과정
    Ⅲ. 결론: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현대사회의 급격한 경제 성장은 생활수준의 향상을 가져왔지만 개인 가치관의 변화와 핵가족화 등으로 인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하였으며 특히 청소년의 비행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미래의 주역은 청소년이라는 인식 하에 현대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모든 국가들은 청소년의 복지 문제를 국가의 발전적 차원에서 비중을 강화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은 부모의 보호와 사회화 경험이 요구되며 인간 성장과정에서 성인기로 나아가는 중간 과정으로 성숙화가 요구되는 연령층이다. 또한 연령과 성격에서 아동과 성인의 이중적이고 복합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에 대한 각별한 서비스와 복지대책이 요구된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은 사회 환경이 청소년 탈선 유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청소년복지 대책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

    목차

    Ⅰ. 서론,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이란?

    Ⅱ. 본론
    1.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 중 하나 고르기 – 집단 따돌림
    2. 집단 따돌림과 관련하여 사회의 분화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
    1) 학교에서의 학교 사회복지사의 활약
    2) 인성교육 도모
    3) 청소년 상담 기관 활성화
    4) 진로 상담 코너 확충하기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소감과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의 일부 집단의 경우, 집단 내의 구성원들이 서로 마찰과 갈등을 빚는다. 이런 전반의 원인을 집단적 불안이라고 하는데 이로 인해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마저도 생겨난다. 집단 따돌림, 과한 교육열, 성차별 등이 바로 그것인데 첫째는 학교 내의 학생들이 여러 이유로 특정 학생을 따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 사회에 만연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로 인해 다수의 학생이 따돌림을 당해 성인이 되어서도 의기소침하고 침체되기도 한다. 또, 둘째는 엄마들의 욕심으로 인해 학구열이 과열되어 학생들이 저마다 공부를 잘 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데 엄마들은 자녀들이 조금만 성적이 떨어져도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자녀들을 옭아매고 다그친다. 그리고 셋째는 여성들이 남성들과 비교당하고 차별당하는 전반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육평가) C형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목차

    Ⅰ. 공통형(25점)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1) 일화기록법
    2) 체크리스트법
    3) 평정척도법
    4) 시간표집법
    5) 사건표집법
    3. 관찰진행절차
    4. 일화기록법의 현장적용
    1) 선택 이유
    2) 일화기록

    Ⅱ. 지정형(5점)
    C형(학번 끝자리가 7-0):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필요성
    3. 수행평가의 장단점
    4. 수행평가의 유형
    1) 학습자 주도형
    2) 현장참여형
    5. 수행평가의 채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찰법의 개념
    관찰법이란 관찰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변화를 판단하는 것으로 어떤 행동을 이해할 때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오래된 방법이다. 관찰법은 관찰 대상이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능력의 유무나 교육 정도에도 제한이 없이 유아의 발달과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비언어적 행동이나 보다 심층적이고 풍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행동에 대한 사건 전후 맥락 파악이 가능하며 연구가설설정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다. 그러나 관찰 대상이 관찰자를 의식하게 되면 행동이 부자연스러워지거나 관찰자가 주관이나 편견, 선입견을 가지게 되며 객관적으로 관찰하지 못하게 된다거나 관찰자로 인하여 관찰의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등의 단점이 있고 비용과 시간문제 및 관찰 대상에 대한 승인여부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유아교육평가에서 관찰법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유아의 특성에 있다. 영유아기는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언어의 미숙으로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한다는 특징을 가지는데 이 때 관찰법은 매우 효과적이며 문제행동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제시할 뿐 아니라 유아의 상태, 흥미, 발달수준 등을 적절하게 파악하여 개별적으로 적절한 교육을 제시할 수 있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2. 관찰기록방법
    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서술식 기록방법 중 하나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사건이나 행동인 일화를 사실적이고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묘사하여 기록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일정한 형식이 없어 언제 어디서나 관찰 기록이 가능하고 우발적 행동의 관찰이 가능하며 개별 유아의 특성과 상황을 알 수 있게 하여 유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효과적인 관찰법이다. 일정한 형식은 없으나 적절한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는데 관찰 대상의 이름, 연령, 성별, 관찰자와 관찰 일시, 관찰 장소, 관찰 주제, 관찰 상황, 일화기록 속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행동, 언어, 몸짓, 표정, 감정 등을 기록하며 일화를 객관적이고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시간의 순서에 맞게 기록하여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교과논리및논술)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목차

    문제 1.
    1. 논리적 사고란?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
    1) 비판적 사고
    2) 창의적 사고
    3) 배려적 사고

    3.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

    문제2.
    Ⅰ. 서론

    Ⅱ. 본론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1) 흥미 있는 놀이
    2) 낮은 시도 경험
    3) 혼자 놀이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
    1) 감정 파악하기
    2) 흥미 위주의 놀이
    3) 놀이의 적절성
    3. 본인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논리적 사고란?
    논리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해 정리해서 말하는 능력 즉, 다른 사람과 이치에 적합한 의견을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논리력은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비판적이고 창의적이며 배려 차원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뜻하며, 이를 다른 사람과 나누며 자기 생각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논리적 사고는 체계적이고 반성하는 사고 과정을 통해 참다운 앎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논리적 사고란 어떠한 판단을 내리기 위한 이유와 근거, 기준 등을 검토하는 과정이다. 리프먼은 비판적인 사고, 창의적인 사고, 배려 차원의 사고가 통합되어 작용할 때, 구체적인 삶의 맥락 속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게 고려한 질 높은 사고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논리적 사고는 비판적, 창의적, 배려적 사고가 모두 통합적으로 이루어진 사고라고 볼 수 있다.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
    1) 비판적 사고
    신원애, 정상녀 공저,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창지사, 2022.
    비판적 사고란 어떠한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을 의미한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는 앞서 말한 그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비판적 사고는 아무런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기반으로 반대의견을 내고 그것을 판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판단을 끌어내는 사고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 요소는 자신의 신념에 관한 정당한 근거를 찾는 것이며 자신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사고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는 기준에 의한 사고를 통해 보편적인 가치에 비췄을 때 개인이 내린 판단 기준이 옳은지를 되돌아보게 한다. 그래서 자기 생각에 대해 곱씹어 볼 수 있고, 그러한 행동을 토대로 자기 생각을 수정하며 생각의 근원과 기준의 적합성을 끊임없이 되돌아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온라인 광고(인터넷 광고)와 오프라인 광고(4대매체) 광고 중에 성공(효과)한 광고에 대해 조사하고 이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의 선정
    2. 광고 성공 이유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에는 전통적인 대중매체로서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통한 ATL(Above the line) 광고에 비해 디지털 광고를 포함한 BTL(Below the line) 광고 시장이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세에 집중하여 과거의 매체 대신 디저털을 통한 광고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 매체 광고 중 텔레비전 광고는 여전히 가장 매체료가 비싼 광고이자 15초의 시간 내에 소비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아래에서는 최근 집행된 광고 중 특히 성공적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는 텔레비전 광고를 선정해 보도록 하여, 해당 광고가 성공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볼 수 있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학의 연구대상과 추구하는 방향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의 연구대상
    2. 사회학의 방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에 대한 이해와 함께 왜 그렇게 살아왔는지, 살아가게 되는지 등을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개인적 경험이 전체적 사회관계와는 어떠한 연관을 가지는지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개인적, 부분적으로 해명하기 어려운 사회현상에 대해 구조적ㆍ관계적 원리를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전근대사회에서 근대사회로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변화는 구체적으로 농경사회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공업 중심의 산업사회로 변화하였으며 신분제 사회는 시민혁명으로 인해 정치적 자유가 증대하는 변화가 이루어졌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현장의 사례관리
    1) 사례관리 개념
    2) 사례관리 목표
    3) 사례관리의 의의
    (1) 클라이언트 측면
    (2) 지역복지 측면
    2.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자 역할
    1) 공통적 역할
    2) 사례를 통한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와 만나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사회복지사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에서는 사회복지사를 사회복지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후 국가에서 인정된 사회복지 전문가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부문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상담과 사회복지 시설 이용, 직업 소개와 지도, 재활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도록 제도적인 지원을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사는 인간과 환경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기본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위기 예방과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인정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마르크스적 재생산이론에 대해서 조사하여 보고, 우리나라 교육현실과의 관계성을 쓰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르크스적 재생산이론의 개괄
    2. 한국 교육 현실과의 관계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학자이자 철학자, 사상가인 칼 마르크스는 유물론(materialism)에 기반을 둔 사상을 전개시켰으며, 마르크스의 사상은 사회를 해석하는 학문일 뿐만 아니라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운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후 여러 학자들이 마르크스의 이론을 현대화시켰으며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시켰는데, 이중 교육 현상과 관련하여 마르크스적인 분석을 실시한 이론으로는 경제적 재생산 이론과 문화적 재생산 이론 등이 있다.
    아래에서는 마르크스와 교육학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도록 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과 한국의 교육적 현실 간의 관계성 역시 더불어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