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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관계론_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내가 가지고 있는, 내가 경험한 의미추론의 오류(흑백논리적 사고, 과잉일반화, 정신적 여과, 의미확대 또는 축소, 개인화, 잘못된 명명, 독심술적 사고, 예언자적 사고) 중 3~4가지 현상에 대해 구체적 예시를 들고 분석해보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방성(Openness)
    (2) 성실성(Conscientiousness)
    (3) 외향성(Extraversion)
    (4) 친화성(Agreeableness)
    (5) 신경성(Neuroticism)
    (6) 의미 추론의 오류 – 과잉일반화
    (7) 의미 추론의 오류 – 흑백논리
    (8) 의미 추론의 오류 – 개인화
    (9) 의미 추론의 오류 – 감정적 추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5가지의 성격 특성 요소는 Big5로 잘 알려져 있다.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성격 이론이기도 하다. Big5에 따르면 성격은 OCEAN의 약자로 설명될 수 있다. 즉 개방성(O), 성실성(C), 외향성(E), 친화성(A), 신경성(N)이 있다. 본 리포트는 Big5에 맞추어 본인의 성격을 분석한다. 더불어 본인이 경험한 의미 추론의 오류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2. 본론 성격과 인간관계, 요한의 대학노트

    (1) 개방성(Openness)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액티비티를 좋아하는 유형이다. 독창적이고 진보적이며 예술적이다. 개방성이 좋으면 다양성을 선호하고 여행을 좋아하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 데 있어서 겁을 내지 않는다.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이 탁월하다. 반면 개방성이 낮은 사람은 현실적이고 전통 및 권위에 순응하며 안정과 질서를 좋아한다.
    본인은 개방성은 특출나다고 생각한다. 혼자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체험을 하는 것을 즐긴다. 또한 소위 말하는 갑을 관계를 혐오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한다. 다양성을 즐기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인관계를 쉽게 맺는 편은 아니다. 모험을 즐기는 개방성은 있지만 인간관계에서의 개방성은 약한 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과교육의이해_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입장에서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역사적으로 인간의 본질과 특성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오랫동안 제기되고 탐구되어 온 것이다. 이에 인간 이해에 대한 전통적 관점인 철학⋅종교적 인간관부터 시작하여 과학적 인간관 그리고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까지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면서 상이한 관점이 존재한다. 이는 인간을 어느 한 측면에서만 파악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며…

    <중 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첫째, 인간은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이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 및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결국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있어 인간이 지닌 주체적·능동적 역할 및 능력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즉, 진리의 역사성을 인식한다는 것은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 틀 및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존재가 아닌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 및 목적, 신념 및 가치, 지식 및 경험, 해석 및 판단에 따라서 세계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하는 능동적·창조적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과교육의이해_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콜버그(Kohlberg)는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으로 유명한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그는 당시 심리학에서 잘 다루지 않았던 도덕성에 관심을 두면서 피아제 이론을 기초로 수정·확대하여 문화 보편적이면서 전 생애를 포괄한 자신만의 도덕이론을 정립하게 된다. 콜버그는 원래 인지적 도덕성을 강조하여 인지적 요소의 우선성을 강조하면서 사회적·도덕적·심미적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인지적 구성요인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중 략>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학생들의 도덕단계의 발달을 자극하는 의도적·체계적 활동으로서 도덕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첫째, 낮은 도덕적 단계가 그보다 더 높은 단계에 노출되어 접촉하고 상호교류하게 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둘째, 사회적 참여 및 역할 채택의 경험적 기회를 증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도덕교육의 접근법이 모색되는데, 특히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토의와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을 강조한다.
    즉,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토의와 의사소통 중심의 도덕교육의 접근은 어떤 특정한 도덕적 문제사태를 두고 논의하고 토론하면서 낮은 도덕단계가 그보다 높은 단계에 노출 및 접촉되는 계기를 계획적으로 제공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상심리학_정신장애와 관련하여 이슈 되는 내용 3가지 이상을 찾아 스크랩한 후, 정신장애 증상, 문제점, 치료방향 등을 비교 정리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신장애 관련 이슈
    2) 이슈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뉴스에서 정신장애와 관련된 이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상심리학에서 배운 바를 적용하고자, 실제 기사 스크랩을 통해서 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또한 해당 기사에서 다루는 정신장애가 무엇인지, 어떠한 증상과 문제점이 있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장애 관련 이슈
    1) 불면장애
    첫 번째로 스크랩한 정신장애 관련 이슈 기사는 불면장애에 대한 기사이다. 스포츠경향의 강석봉 기자가 작성한 ‘지속되는 불면증 고통, 정밀 검사 필요’ 에서는 ‘하루 일과를 마친 후 잠을 자려고 하지만 불면증에 시달려 고통 받는 이들이 많다. 밤에 잠을 아예 이루지 못하거나 중간에 자주 깨어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이러한 불면증은 수면 부족 현상을 초래해 만성피로에 따른 주간 업무 능률 저하, 주간졸림증 등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심할 경우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어 우울증마저 경험하기도 한다.라고 이야기를 하며 불면장애의 심각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러한 불면증은 현대인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며 심각한 삶의 질 저하를 불러일으킨다고 언급하고 있다.

    2) 마약중독
    두 번째로 스크랩한 정신장애 관련 이슈 기사는 마약중독에 대한 기사이다. 아시아경제의 황서율 기자가 작성한 ‘[질병코드:마약중독]②마약사범 1만8000명, 치료는 700명…”재활시설 확충해야”’ 에서는 ‘마약사범 상당수는 20·30대 청년층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의료사회복지론_의료사회사업의 기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자선조직협회
    2) 우애방문자들과 대학생 활동
    3) 한국 의료사회복지의 기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병과의 싸움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지금껏 함께 해왔다고 할 수 있다. 질병과 상해에 대비하는 인간의 대처는 의료행위로 자연스럽게 변화해왔다. 근본적으로 인간의 생존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역이라는 점에서 의료는 인간의 삶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를 지키고자 만들어진 제도인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의료사회복지는 병원이나 의료기관 등에서 질병의 의학적 치료뿐 아니라 환자와 그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문제를 도와주거나 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자의 건강 회복과 재활을 돕는 노력을 말한다. 프리드랜더(W.Friedlander)는 의료사회산업을 전문화된 사업복지의 한 분야로 보고 환자가 이용 가능한 보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병원, 진료소,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개별적이고 집단적인 사회사업이자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의료사회복지는 병원형태의 수도원에서 종교적 이념의 구호와 보호가 이루어지면서 비조직적인 봉사활동의 기원이 되었는데, 이후 자선진료소와 자선조직협회 조직으로 변화하였다. 19세기 간호사들도 빈민 환자를 직접 방문하는 봉사활동을 펼쳤으며 부녀봉사원들의 활동, 정신질환자의 사후를 보호하거나 의과 대학생의 봉사활동 등이 오늘날 의료사회사업의 기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윤리와인성_요즘 학교(초, 중, 고)에서 선생님, 학생, 학부모의 문제로 학교 교육이 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문제에 대한 통계적 사실과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윤리교육의 시점에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요즘 학교 교육의 문제
    2.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시점에서의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School은 그리스에서 어원을 두고 있는 단어로 여가나 오락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시간 혹은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었던 일부 계층이 놀이처럼 여가의 의미로 즐겼던 것이 고대의 학교 교육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의 보급과 이에 따라 대량의 인쇄물의 보급, 책의 보급을 통한 지식의 확대가 다수의 사람에게 학교 입학을 허가하게 되었다.
    일제강점기가 끝나기 직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독립운동 단체는 건국 강령을 발표하여 향후 우리 민족이 지향하고자 하는 국가의 청사진을 그린 바 있는데 그 내용 중에서도 특히나 주목할 만한 내용으로는 ‘의무 교육’이 있다. 과거의 우리 조상들은 식민지 지배 하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한 바, 공화정의 올바른 정립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이 알고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교를 대하는 관점으로는 대표적으로 기능론적 입장과 갈등론적 입장이 있다. 각 입장은 학교를 평등을 실현하는 기구로 바라보기도 하고, 불평등을 양산하는 기구로 바라보기도 한다. 하지만 이 두 입장은 모두 학교 교육이 원활하게 전개되기를 바라는 데에서부터 그 입장이 출발한다. 결국 학교란 우리 모두가 교육적인 성장을 이뤄내는 곳인 동시에 사회화의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회는 학교에 다니는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자녀가 없더라도 교육감 선거에 전국민이 참여하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사회 전체의 노력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요즘 학교 교육의 문제에 대해 논하고, 이것을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적 측면에서 논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특수교육학_통합학급에서 협력교수를 통한 팀티칭 이해 및 교사 역할분담_통합학급에서 진행되는 활동 1가지를 선정하여 일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특수교사)가 협력교수(다양한 종류 중 팀티칭)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역할을 제시하시오. 본 과제의 핵심은 교육활동 계획안을 1가지 선정하여 활동에서 두 교사가 팀티칭 내용을 제시

    목차

    1. 서론

    2. 본론
    1) 활동방향
    2) 팀티칭 활동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협력이란 공동된 목표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두 사람 이상 사이의 직접적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기 힘든 목적 달성을 위해서 관련자,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고민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인데 이러한 협력이 없이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행 자체가 불가능하다, 학교는 협력적 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분위기여야 하고, 교사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학생들의 학습 촉진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협력교수는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공간 안에서 다양한 능력의 학생을 함께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이지연, 2020) 둘 이상의 교사가 각자의 장점을 살려 함께 가르친다는 점,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서 함께 지도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특수교사가 특수교육보조원처럼 장애학생 보조만 하는 것은 협력교수라고 하지 않는다(이지연, 2020)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협동학습 및 협력교수 모형 개발 중에 팀티칭을 통해 실제 진행되는 활동을 제시하여 일반 교사 특수 교사가 함께 팀티칭 할 수 있는 방법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특수교육학_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 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분류된다. 각각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위험아동(children at risk for disabilities)이란 장애로 진단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높은, 장애 위험이 있어 보이는 아동들을 말한다. 장애위험아동의 유형으로는 학습장애위험아동, 다문화가정 아동,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등이 있다. 이들은 주로 학업 및 학교생활 전반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고 많은 수가 일반학급 수업 기준에 미치지 못하여 수업 참여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장애위험아동은 주로 학습, 행동,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으며, 대부분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다. 김우리(Woori Kim),and 김지연(Jiyeon Kim). “장애위험아동, 누구인가?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특수교육학연구 51.3 (2016): 1-32.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발달_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 과정을 기술하고 각 발달과업에 기초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유아발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전문가 집단에서만 다루어지던 전문지식들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일반인들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의 평등한 공급과 이용이라는 측면에서 현대 복지국가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반인에게 전문가 집단의 지식이 무분별하게 제공되면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단순하게 주어지는 지식을 맹신하여, 자기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발달론 측면에서 자기 생각만이 옳다고 여기는 것은, 매우 편협하고 잘못된 생각이다. 아무리 보수적인 이론이라 할지라도, 시대가 변하면서, 다른 문화에 이식되면서 변화하기 마련이다. 아무리 보수적인 학자라도 이러한 환경적 요인과 변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평등이라는 가치 아래 무분별하게 제공되는 지식을 부모들은 너무 맹신하고 그것이 진리라고만 생각한다. 전문가들의 해석과 안내가 필요함에도 자신이 획득한 지식만이 진리라고 여기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하게 잘못된 정보를 수집하는 행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잘못된 정보를 획득한 부모들은 유아에게 잘못된 가치관과 교육론을 삽입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확하게 내용을 이해하고 전문가 집단을 통해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피아제의 이론 역시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 쯤 들어본 이론이다. 하지만 이것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며, 대부분 인터넷이나 서적에서 획득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발달_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평가하시오. 이 중 주요 내용인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의 개념을, 교실에서의 놀이상황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
    (2) 근접발달 영역과 응용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초반의 심리학자인 비고츠키는 교육과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준 인물로서 손에 꼽히는 사람이다. 인간의 인지 발달이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주장하였으며, 학습 환경(학교나 교실 등)이 학생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 이론은 주변의 사회, 문화가 우리의 사고방식,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 이론을 통하여 교사-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학습 환경을 형성하는가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인지 이론은 교육하는 사람으로서 학생의 학습 경험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활용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