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평가 계획서][평가 기준안] 고등학교 공중 보건 평가 계획서 예시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3. 성취율 및 성취도
    4. 평가의 총괄
    5.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계획
    6. 평가 유의 사항
    7. 평가 결과처리
    8. 성취 수준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가. 다양한 공중 보건 교육 활동을 통해서 지식, 기능, 태도, 실제의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향후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고 교수·학습 개선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
    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시행하여 공중 보건 교과 성취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다. 학생들의 실무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서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로서의 자질을 육성하고자 한다.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간호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평가내용의 직접적인 관계를 강화하여 평가한다.
    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평가가 되도록 한다.
    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실시한다.
    다. 객관적 채점 근거를 마련하고, 공정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상호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수준별, 개별화의 실현 목적에 기여한다.
    마. 학생들의 학습 심화에 피드백이 될 수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바. 평가 세부계획과 기준, 배점 등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평가를 준비하게 한다.
    ※ 본 계획서에 포함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본교 성적관리 규정에 따라 처리하도록 한다.

    <중 략>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공중보건과 관련된 뉴스를 찾아 해결 방법을 제시
    공중 보건 관련 뉴스에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 방법을 3가지 제시
    문장이 논리적이며 작성법에 오류가 없을 경우
    공중 보건 관련 뉴스에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 방법을 2가지 제시
    문장이 논리적이며 작성법에 오류가 부분적으로 있을 경우
    공중 보건 관련 뉴스에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 방법을 1가지 제시
    문장은 논리적이나 작성법에 오류가 부분적으로 있을 경우
    공중 보건 관련 뉴스에서 문제점을 찾고 제시
    문장 작성법에 오류가 부분적으로 있을 경우

    출처 : 해피캠퍼스

  •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이해 보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유형을 9가지로 분류하여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성숙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다 개선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힘)의 중심이란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에너지의 근원으로서, 에니어그램에서는 머리(사고), 심장(감성), 장(본능)의 세 곳으로 분류한다.

    <중 략>

    자기이해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나의 장·단점, 근본적인 두려움/욕망을 알아보고 사례를 생각하는 과정에서, 검사의 정확성을 알 수 있었다. 들키고 싶지 않았던 내 모습을 꿰뚫어보는 것 같았다. 공통적으로 나는 남을 더 신경 쓰느라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했던 모습을 보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 계획서][평가 기준안] 고등학교 1학년 논술 평가 계획서 예시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및 유의 사항

    3. 성취율 및 성취도

    4. 평가 방법 시기 및 반영 비율

    5.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계획

    6. 평가 결과의 활용

    7. 결시자 성적처리

    8. 성취 수준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 기준
    나. 단원/영역별 성취 수준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논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목표 도달점을 확인하는 평가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함으로써,
    •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합리적 설득 및 학문적 의사소통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텍스트를 이해ㆍ분석ㆍ평가ㆍ비판하고 텍스트를 창의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다양한 유형으로 제공되는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정보 처리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및 유의 사항
    논술에 대한 지식보다는 실제 작성된 글을 중심으로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각 단원의 목표에 합당한 기준으로 작성된 글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 학생이 작성한 글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글에 대한 평가는 수시로 학생 상호 평가, 대표적인 글에 대한 교사 평가, 발표 후 좋은 글에 대한 스티커 붙이기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을 사용하여 학생이 평가를 통해 지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학생 주도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수행)평가 시 학습자의 상태를 지속해서 확인하여 학습 목표와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행)평가 결과는 학생들에게 공개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시 신청 이류를 듣고 자세히 검토한 뒤 해결한다.
    • 논술교육의 목표에 해당하는 각종 역량의 성장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100% (수행)평가로 시행한다.

    <중 략>

    6. 평가 결과의 활용
    가. 평가 결과는 선수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나.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논술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논술 학습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 계획서][평가 기준안] 고등학교 1학년 사무 관리 평가 계획서 예시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3. 성취율 및 성취도
    4. 평가의 총괄
    5.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계획
    6. 평가 유의 사항
    7. 평가 결과처리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가. 사무 관리의 중요성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나.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여 사무 관리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하여 산업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다.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에 맞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라. 사무 관리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토의·토론 활동을 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가.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나. 학생의 실습 과정을 지속해서 관찰하여 평가하고, 학생들의 사무 관리 능력 신장을 위해 과제를 제시하여 발표하게 함으로써 프로젝트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를 시행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98점]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
    ① 초급 학습자 – <우산 장수와 부채 장수>, <풀꽃 1-나태주>
    ② 중급 학습자 – <콩쥐팥쥐>, <심청전>
    ③ 고급 학습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운수 좋은 날-현진건>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를 학습하다 보면, 문학작품을 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학작품은 그 나라의 사회문화와 시대상 그리고 작가의 사상까지 들여다볼 수 있으며, 다양한 지식을 문학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하여 문학작품은 언어를 배우는 것에 있어 아주 좋은 매개체이며 또한 읽기 연습과 독해 능력도 올릴 수 있는 좋은 교육 자료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문학작품이라고 해서 모든 작품이 모든 학습자에게 맞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 ‘용비어천가’나 ‘청산별곡’같이 어려운 작품을 권할 수 없는 것처럼,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서 문학작품을 선정해야 학습자의 효율성이 극대화됩니다. 그러므로 한국어 수업에 어떤 문학작품을 선정할 것이냐는 것과 어떤 작품을 선택하여 어떤 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의 의무교육을 받은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국어교재에서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해 왔을 것입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문학작품들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를 처음 접한 외국인 학습자에게도 알맞은 교육이 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재에서는 어떤 문학작품이 어떻게 활용이 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것을 토대로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해 보고 제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 계획서][평가 기준안] 식품과 영양 평가 계획서 예시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3. 성취율 및 성취도

    4. 평가의 총괄

    5.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계획

    6. 평가 유의사항

    7. 평가 결과처리

    8. 성취 수준
    가. 식생활의 이해
    나.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다. 생애 주기에 따른 영양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가. 우리 생활에서 식생활이 가지는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식생활이 신체적·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나. 영양소의 기능을 이해하고 질병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다.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과 상호관련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라. 생애 주기에 따른 신체적 변화와 이에 따른 식사 관리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가.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이 올바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피드백과 학습활동의 모든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한다.
    나. 교사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신뢰도가 높고, 타당성 있는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라. 수행평가 채점 기준을 평가 유형별로 세분화하고 채점기준의 내용이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반영하도록 하여 평가의 공정성 및 객관성을 확보한다.
    마.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목표 설정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차기 평가에 반영한다.
    바.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학생 발생을 예방하고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학생은 보충지도하여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한다.

    3. 성취율 및 성취도
    가. 과목별 성취도는 A, B, C, D, E로 평정한다.

    <중 략>

    6. 평가 유의사항
    가. 학생 개개인이 역량을 강화하고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 중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나. 평가 세부계획과 평가기준, 배점 등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평가를 준비하게 한다.
    다. 학습활동 위주의 과정형 평가이므로 평가영역을 다양하게 구성한다.
    라.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 처리, 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본인에게 돌려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형태적 측면 (음운, 형태, 통사)
    ⅱ. 내용적 측면(어휘와 의미, 화용)
    ⅲ. 한국어와 영어 내용적 측면에서 비교 대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는 외국인 학습자에게선 낯설고 어려운 언어입니다. 그 이유는 다른 언어와 다른 문자와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은 한국어는 알타이어 계통이며 첨가어(교착어)로서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문법 형태가 발달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어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복수 표현의 불규칙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언어와 다르게 대우법인 높임법이 발달하여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특성이 있으며,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를 해보겠습니다.

    2. 본론

    1) 형태적 측면 (음운, 형태, 통사)
    ㉠ 한국어는 조사와 어미가 발달하였습니다.
    한국어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후치사와 유사한 기능인 조사와 어미가 발달하여 있습니다.
    예시) A: 나는 집이 있다.
    B: 나는 집은 있다.
    위의 예시를 비교했을 때, A는 단순하게 집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B는 다른 것은 없지만 집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조사와 어미가 달라지면, 비슷한 문장도 다른 의미로 쓰이게 됩니다. 조사에는 격조사(-은/는, -을/를), 보조사(-만) 그리고 접속조사(-와/-과)가 있으며, 어미는 종결어미의 종류에 따라 문장 종류가 분류되는데 평서문, 의문문, 청유문, 명령문으로 분류가 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말하기 활동을 위한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과제 활동 유형 중 정보 차이 활동, 추론 차이 활동, 의견 차이 활동을 하기 위한 말하기 활동지를 작성하십시오. 각 활동마다 초급과 중급의 활동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총 6개의 말하기 활동지를 작성하십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정보, 추론, 의견 차이 활동’ 이란?
    ⅱ. 정보 차이 활동
    1) 초급 (비슷하지만 다른 정보 찾기)
    2) 중급 (질문과 응답)
    ⅲ. 추론 차이 활동
    1) 초급 (그림추론)
    2) 중급 (그림추론)
    ⅳ. 의견 차이 활동
    1) 초급 (인터뷰)
    2) 중급 (조언하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말하기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말하기는 생각, 정보 등 다양한 요소를 사용하여 음성언어를 통해 화자와 청자가 의사소통하는 행위입니다. 말하기는 실생활에서 중요한 수단이며,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가장 배우길 원하고 실력을 높이기를 원하는 영역 중에 하나입니다. 교사는 학습자의 단계에 맞게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한국어 말하기의 실력을 높일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본 과제를 통해 초급과 중급 단계의 숙달도에 따라 ‘정보, 추론, 의견 차이 활동’에 대한 활동지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2. 본론
    가. ‘정보, 추론, 의견 차이 활동’ 이란?
    참고문헌1) prabhu N.S (1987) – second language pedagogy 에 따르면, Prabhu(1987) 는 과제 완수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에 따라 과제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 하였습니다.

    1. 정보 차이 활동(information-gap activity)
    학습자에게 정보를 각각 나누어 주고 서로 정보교환을 하여서 하나의 완전한 정보로 만드는 활동입니다. 주어진 정보를 각각의 사람에게 서로 교환하고 전달하는 것입니다.

    2. 추론 차이 활동(reasoning-gap activity)
    주어진 정보를 추론하게 하여 몇 가지 새로운 정보를 끌어내게 하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기차 시간표를 기반으로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가는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가는 방법을 찾아내는 활동이 있습니다. 주어진 목적과 주어진 제약 내에서 활동해야하며, 활동에는 반드시 이해하고 전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3. 의견 차이 활동(opinion-gap activity)
    주어진 상황에 대응하여 개인의 선호, 느낌, 태도를 확인하거나 명확히 진술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주제를 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는 활동이 해당이 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 관찰기록 일지 만3세 20명 2학기 9-2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체운동건강
    0/0
    교사와 함께 손을 잡고 ʻʻ동동 동대문을 열어라.ʼʼ 노래를 부른다. ʻʻ열두시가 되면 문을 닫는다!ʼʼ라고 말하며 손을 아래로 내려 △△를 잡은 후 ʻʻ△△가 술래다!ʼʼ라고 말한다. ○○는 노래를 부르며 대문을 통과하기 위해 빠르게 뛰어다닌다. 몇 차례 놀이를 반복 후 다시 ○○가 술래가 되어 팔을 높게 들어 대문을 만들어 친구들이 지나갈 수 있도록 한다.

    의사소통
    0/0
    명화를 보며 ʻʻ고양이네?ʼʼ라고 말한다. △△가 ʻʻ아니야, 호랑이래.ʼʼ라고 하자 ○○가 ʻʻ호랑이? 호랑이가 왜 웃고 있지?ʼʼ라고 묻는다. 교사가 ʻʻ왜 호랑이가 웃고 있을까요?ʼʼ라고 묻자 ○○가 ʻʻ아~ 저 위에 까치가 똥을 쌌나 봐~ʼʼ라고 하며 웃는다. 교사가 ʻʻ까치가 똥을 싸서 웃는 것 같군요~ʼʼ라고 하자 ○○가 ʻʻ똥을 뿌지직뿌지직~ʼʼ하며 웃는다.

    사회관계
    0/0
    산타 옷을 입고 선물을 들고 나른다. △△가 ʻʻ○○야, 선물을 어디로 가져가는 거야?ʼʼ라고 묻자 ○○가 ʻʻ선물 배달하는 트럭에 옮기는 거야. 너도 할래?ʼʼ라고 묻는다. △△가 동의하자 ○○가 △△에게 선물 상자를 하나씩 건넨다. ○○와 △△가 함께 선물 상자를 옮겨 나르고 모든 선물 상자를 옮기기를 마치자 ʻʻ끝났다!ʼʼ라고 하며 서로 마주 보고 두 팔을 머리 위로 뻗는다.

    예술경험
    0/0
    앞으로 나와서 노래에 맞춰 선생님을 따라 율동을 해보자고 하자 얼굴이 붉어지면서 조금씩 따라 춘다. 노래가 끝나자 빠르게 자리로 들어가서 앉는다. 친구들에게 “나 너무 떨렸어”라고 말하며 앞으로 나가서 노래부르는 다른 친구들에게 박수를 쳐주며 잘하라고 응원한다.

    자연탐구
    0/0
    오른손에 파란색 색연필을 잡고 왼손을 따라 그린다. 그러나 왼손에 파란색 색연필을 잡고 오른손을 따라 그리는 것이 잘 되지 않는지 교사에게 “선생님, 이쪽 손 그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종이를 가지고 온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아 관찰일지 2학기 9-2월 만2세 11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본생활
    0/0
    콧물이 나온 ○○가 휴지를 뽑는다. 휴지로 인중을 문지른 후 바닥에 떨어트린다. 다시 휴지를 뽑아 인중을 문지르는 ○○를 보고 교사가 ʻʻ○○야, 닦아줄게요.ʼʼ라 말하자 ○○가 휴지를 다시 뽑아 교사에게 간다. 교사가 휴지로 ○○의 콧물을 닦은 후 휴지를 ○○에게 건넨다. ○○가 휴지통에 양손의 휴지를 버린 후 바닥에 떨어트렸던 휴지도 주워 휴지통에 넣는다.

    신체운동
    0/0
    교사가 “머리” 라고 말하자 머리를 두 손으로 잡는다. 교사가 “어깨” 라고 말하자 머리를 잡은 손을 내려 어깨를 잡는다. 교사가 “그 다음은 어디 일까?” 라고 말하자 “여기” 라고 말하며 무릎을 가리킨다. 교사가 “맞아, 무릎 다음은 어디 일까?” 라고 말하자 “여기” 라고 말하며 점프한다.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를 불러주자 교사를 보며 노래에 맞춰 신체를 가리킨다.

    의사소통
    0/0
    그림을 보던 ○○가 ʻʻ선생님, 나 썰매 타본 적 있다요?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그랬군요.ʼʼ라고 말하자, ʻʻ아빠랑 엄마랑 같이 눈썰매장 가서 썰매 탔어요.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엄마, 아빠와 함께 타니 재밌었겠네요.ʼʼ라고 말하자, ʻʻ근데 진짜 너무 빨라서 조금 무서웠어요. 근데 진짜 재밌었어요.ʼʼ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0/0
    나들이 가는 놀이를 하던 ○○가 도시락 통 놀잇감에 음식 모형을 가득 담는다. △△에게 다가가 ʻʻ나랑 같이 소풍가자.ʼʼ라고 이야기하며 쌓기놀이 영역에 구성한 나들이 장소로 손을 잡고 함께 걸어간다. 앉아서 도시락 통에 담아온 음식을 꺼내며 ʻʻ쿠키 맛있어. 쿠키 먹을까?ʼʼ라고 이야기하며 △△와 음식을 나누어 먹는 흉내를 낸다.

    예술경험
    0/0
    여러 가지 모양의 과자를 탐색하고 과자로 친구의 얼굴, 표정 만들기에 몰입한다. ○○는 과자로 표정을 만들 때 눈을 위, 아래로 움직이며 표정에 따른 감정을 나타낸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