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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기관리론_국가 위기 상황 시 민간경비의 역할과 범위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민간경비조직의 개념과 특성
    (2) 민간경비조직의 역할과 범위
    (3) 민간경비의 역할증진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범죄의 양상이 지능화·전문화·흉폭화·조직화되고 양적증대와 유형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공적 경찰력만으로는 범죄를 해결하는데 어려운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장기화되는 경기불황으로 지능형 경제범죄가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결과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외형적으로 경제규모의 확대로 인해 상당한 양적 성장을 달성했지만, 경제구조의 모순으로 사회구조적 양극화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불균형은 다양한 신종범죄의 출현을 야기하면서 국민들의 극심한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배경으로 범죄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국민들의 안전욕구를 증가하고 되어 전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범죄의 예방 및 통제의 기능을 경찰기관만이 수행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급격한 사회변동과 더불어 다양한 경비수요에 따른 경찰과 민간경비의 역할분담이 효율적으로 전개되어야 할 시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그러면 국가위기상황시 민간경비조직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역할 및 범위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민간경비의 역할증진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민간경비조직의 개념과 특성

    개인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경비(보호)는 인간의 본능이면서 본질적 행위라고 규정된다. 즉, 경비는 인류역사상 종족번식의 본능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행위 중 하나로서 인류의 과제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웹다잉_행복한 삶을 위한 웰다잉 교육

    목차

    1.서론

    2.본론
    (1) 한국의 안락사 / 존엄사 방향
    (2) 존엄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한 죽음 준비교육
    1) 죽음준비교육의 목표
    2) 죽음준비교육의 내용
    3) 죽음준비교육의 방법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18년, 호주의 한 의사가 ‘안락사 기계’를 만들었다. 캡슐처럼 생긴 이 기계에 들어가서 버튼을 누르면 밀폐된 공간에 질소가 순식간에 공급되면서 내부의 산소 농도가 급감하여 죽는 방식이다. 1분 안에 기절을 하고 5분 안에 고통 없이 사망할 수 있다. 이 기계가 유명해졌던 이유는 ‘쾌락으로서의 죽음’이라는 화두를 던졌기 때문이다. 죽음에 이르기 전, 연명 치료 과정에서 당하는 고통은 죽음을 더욱 고통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고통의 총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락사의 방향으로 간다면 오히려 죽음을 쾌락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거란 이야기다. 안락사 기계 이후에 전 세계는 안락사에 대한 찬반 논쟁이 이어졌다. 일부 국가, 예를 들어 스위스에서는 위 기계를 도입해서 죽음에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안락사에 대해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시험에서는 우리나라의 존엄한 죽음의 환경, 죽음 교육의 필요성, 내용, 목표, 달성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2. 본론

    (1) 한국의 안락사 / 존엄사 방향

    들어가기에 앞서 안락사와 존엄사에 대한 용어 정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두 용어가 아직까지도 혼동해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안락사와 존엄사 모두 죽음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던졌음에도 두 용어는 여전히 같은 의미처럼 사용되고 있다. 서울의대 허대석 교수는 2022년 특강에서 “국회나 공청회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의료계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 연명의료결정법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등의 쟁점을 봤을 때 우리나라가 해당 논의에 나설 준비돼 있는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원격교육체제 모형 및 구성요소
    (2) 인터넷 저작권 교육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3) 인터넷 저작권 교육 원격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1) 내용 분석
    2) 학습자 분석
    3) 기술 및 환경 분석
    (4) 인터넷 저작권 교육 원격교육 프로그램 학습 내용 및 평가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일생에 원격 교육이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되었다. 비대면으로 교육이 진행될 방법을 찾다보니 자연스럽게 수요 및 인프라가 증가한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 원격교육체제의 모형 및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인터넷 저작권 교육을 주제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본론

    (1) 원격교육체제 모형 및 구성요소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기 이전에, 원격교육체제가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다 더 짜임새 있는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격교육체제는 쉽게 말해서 학습자가 원격으로 프로그램 및 수업을 원활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필요한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상호 연관이 있다. 보통 ISD의 대표 모델인 애디 모형을 통해 설계가 된다.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의 과정을 토대로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구성요소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구 분석 단계를 걸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내용, 학습자, 기술과 환경을 분석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분석한 바를 토대로 설계가 진행이 된다. 내용, 상호작용, 동기를 설계하고 이를 제대로 평가할 평가를 설계를 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운동역학_체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운동역학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운동역학의 특성
    1) 동작의 최적화
    2) 효율적인 훈련과 기술의 개발
    3) 스포츠 장비와 시스템의 개발
    4) 부상 예방과 재활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세대는 인류사에서 가장 풍요로운 시대를 누리며 풍부한 식생활로 인하여 영양의 과잉공급 상태에 있지만, 운동량은 업무 형태의 변화로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운동역학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보다 안정적인 자세와 효율적인 동작을 통하여 효율적인 체육활동을 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운동역학을 통한 올바른 운동 기술은 체육활동에 따른 부상의 예방과 부상이 발생하였을 때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체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운동역학의 다양한 특성들에 대하여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운동역학의 특성

    1) 동작의 최적화
    운동역학은 프로 스포츠 선수들의 동작을 최적화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효율적인 움직임으로 인하여 기록의 단축과 더 향상된 동작을 통하여 올림픽의 메달 순위가 바뀌는 등의 차이를 가져오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운동상해_트리거포인트의 정의, 원인, 승모근의 트리거포인트에 대해 설명하고 치료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트리거 포인트
    (2) 승모근의 트리거 포인트
    (3) 치료방법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인구의 10~20% 정도는 만성적인 통증을 겪고 있으며, 이 중에 약 45% 정도는 근골격계 유발의 통증으로 추정된다. 이런 근골격계의 통증성 질환은 인구의 활동에 장애나 제한을 초래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이 중 트리거 포인트에 의해 근육의 통증이 생기는 근막 통증 증후군이 제일 흔한 근육 통증의 질환으로 밝혀져 있다. 트리거 포인트는 신체의 부위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요인과도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불안, 혹은 정신적인 피로 등은 트리거 포인트의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통증의 심도나 지속성이 증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트리거 포인트의 영향은 단순하게 통증의 경험에 그치지 않으며, 이는 환자의 삶의 질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증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거나 수면이 방해를 받을 수 있으며, 통증이 지속되면 정서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종종 우울증이나 불안과 연결될 수 있는 만큼 빠른 치료와 관리를 요구한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트리거 포인트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함께 승모근의 트리거 포인트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치료법까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트리거 포인트

    근막 통증이란 근육 내 존재하는 트리거 포인트에 의한 근육의 통증을 지칭하는 것으로 트리거 포인트란 근육 안의 작고 과민한 부분으로 자발적이거나 또는 외부 압박으로 연관통의 영역이라고 알려진 다른 근육 부위까지 통증이 동반되는 병변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한국어 자모의 소리 나는 방식을 알아보고,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어떤 순서와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한국어 자모의 소리나는 방식
    (2) 외국인에게 가르치는 교수법 단계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고등 교육 기관에서 공부하는 외국인의 수는 매년 늘고 있다. 2003년에는 12,314명이던 수준이 2017년이 되면 123,858명까지 늘었다. 14년 만에 10배가 늘어난 셈이다. 우리나라 인구 중 외국인의 비중은 2023년 현재 4.98%, 내년에는 5%를 넘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우리나라도 이제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한 셈이다. 뿐만 아니다. 현지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2007년에는 55개국 632곳에 불과하던 한국학 강의 개설 대학이나 기관의 수가 2017넨이 되면 105개국 1348곳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그중에서도 중남미와 중동의 경우 10년 전에 비하면 각각 7배와 3배로 놀라울 만큼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은 다양하다. 높아진 한국 드라마의 위상이나 K-POP의 영향일 수도 있고, 웹툰이나 소설, 웹소설과 같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 시장이 확대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러한 매체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통상적인 분석이다. 그 이유야 어찌 되었든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과거에 비해 놀라운 수준으로 증가했다면,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체계 역시 제대로 잡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 기관마다 서로 다른 한국어 교재를 집필하여 사용하다 보니, 교재마다 한글 교육에 있어 다루는 순서나 내용의 비중이 상이할 수밖에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
    (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수업 방향
    1) 역할극
    2) 토의 및 토론
    3) 그룹 발표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취업할 때 도움을 얻는 다양한 사이트 중 유명한 사이트를 꼽으면 그 안에 ‘잡코리아’가 거의 늘 있다. 이 취업 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지난 2017년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필요한 능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한 적이 있는데, 그 능력의 순위가 대인관계 능력이 압도적인 1위로 46.3%, 스피치 능력이 19.4%로 2위를 차지했다. 이것은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이제는 직장 생활에 있어서도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업무 능력보다 이것을 더 우선하는 변화된 시대의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요구는 사교육 시장에도 반영되었다. 이제 우리는 평생 배워야 한다는데, 이에 따라 대입교육이나 토익토플 교육 정도에 머물렀던 사교육 시장에서 이제는 ‘스피치 교육’도 주요한 시장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대입을 지방에서 준비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이겠으나, 우리나라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 격차가 매우 극심하다. 이것은 직업 교육적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 제2의 도시라고 하는 부산에서조차도 마땅한 스피치 학원이 없어 서울로 상경하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왜 그럴까? 그만큼 ‘말하기’ 그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말하기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에게 ‘말하기’ 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져다줄 수 있으며, 교수자는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을 위해서는 어떤 방안을 고민해 보아야 하는지를 논해보자.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_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스키마(schema)의 개념
    (2)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 활용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
    1) 듣기 교육
    2) 배경지식 활성화를 위한 활동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청각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닌 이상에야 우리는 하루에 수백, 수천 가지 종류의 소리를 듣는다. 이 소리는 단발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대화의 일부로 소리를 듣기도 한다. 전자의 경우에는 그 소리의 의미를 파악할 필요가 없겠지만, 후자의 경우는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외국어 교육으로 조금 더 확장해 보자. 한국에서 영어를 배워 토익 고득점을 취득한 학생들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은 의외로 ‘영어 회화 능력의 부재’라고 한다. 토익이 930점이 넘는데, ‘how are you’ 정도만 겨우 말할 수 있다면, 과연 이것이 외국어 교육의 성공적인 현 주소라고 할 수 있을까? 이에 근래에 외국계 기업이나 의사 소통이 필수로 필요한 기업에서는 토익 성적이 아닌 토플이나 토픽 점수를 요구하는 것으로 그 추세가 바뀌고 있다. 물론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한국인들이 서툰 모습을 보이는 것을 두려워-혹은 싫어-하는 데에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외국어 교육에서조차 ‘좋은 성적을 거두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외국어라고 하는 언어의 본래 목적과는 상충된다는 것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도 드러나 있는데, 최대한 실용성을 강조하며 한국어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데도 그런 느낌을 완벽하게 지울 수는 없다. 하지만, 설령 회화 교육이 충분히 실전에 가깝게 구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회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_한국어 교재에서 발음 부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비교하여 기술하고, 교재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그리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근거를 들 기술하시오.(교재는 본인이 구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른 교재 2가지를 선

    목차

    1. 한국어 교재에서 발음 부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비교하여 기술
    2, 교재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
    3, 개선방안

    본문내용

    한국어 교재의 발음 부분은 다양한 형태와 구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일반적인 비교를 통해서 어떠한 교재에서 어떤 구성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볼 수 있다.

    교재(이화여대, 2010, 이화 한국어)
    이화여대에서 발간한 “이화 한국어” 시리즈는 한국어를 외국어로 가르치기 위한 교재이다.
    발음 학습 단계 :
    초급, 중급, 고급 등의 발음 학습 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발음 규칙 설명 :
    자음, 모음의 발음 규칙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포함되어 있다. 규칙을 이해하기 쉽게 예시와 함께 설명이 되어있다.
    음성 녹음 및 듣기 활동:
    발음 규칙을 설명한 후 실제 발음을 들려주는 음성 녹음이 포함되어 있다.
    대화 및 문장 연습 :
    발음 연습은 일상 대화 또는 문장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다. 학습자들은 발음 규칙을 활용하여서 다양한 문장을 발음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 어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가르칠 문법 항목: 상대높임법
    (2) 적용할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3) 수업 시 고려해야 할 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많은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그 어려움의 이유 중 손에 꼽히는 이유라고 한다면 역시 ‘문법’이라고 하는 어문 규범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반말과 존댓말의 경우 상황이나 화자의 나이와 같은 단순한 요소에 의해서도 결정되지만, 상대와 나의 친밀도나 대화 상대의 성향이라고 하는 상황 맥락적 요소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우리의 경우 이미 자동화가 끝난 상태이므로 이에 대한 구분이 크게 어렵지 않지만,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외국인의 경우 사정이 조금 다르다. 또한 문법 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도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상대높임법’이다. 따라 본 글에서는 북경대학출판사의 『표준한국어1』이라고 하는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교재를 본격적으로 분석하고,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자 하는지, 가르치고자 하는 이유와 고려해야 할 점을 중심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가르칠 문법 항목: 상대높임법

    한국어처럼 복잡하고 발달 된 높임법 체계를 갖고 있는 언어가 과연 또 있을까? 높임말 중에서도 특히나 상대높임법의 경우 국어학이나 국어교육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다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언어 연구에 있어서의 상대높임법의 중요성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알고 있을 만한 내용이다. 또한 실제로 많이 쓰이는 문법 지식이기도 하다. 하지만 서론에서도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모국어 화자도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므로 교육을 받아야만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