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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간호학실습 집단활동요법 수행보고서 (A+인증)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취지
    <행복한 가을 운동회>는 운동 및 오락 요법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체를 활용하여 게임이 진행된다. 신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대상자들은 주의 환기와 신체 움직임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팀을 구성하여 구호를 외치고, 3가지 게임에 참여함을 통해 대상자들의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표출하고, 팀 구성원들 간 친밀감을 형성하여 성취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2. 목표
    1) 대상자들은 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부정적인 사고를 운동 및 오락 요법으로 승화시킨다.
    2) 대상자들은 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구성원들 간 팀워크를 형성하고, 성취감과 소속감을 느낀다.
    3) 대상자들은 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주의 집중력을 향상하고, 신체를 움직임으로써 기분을 전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과 병동의 치료적 환경과 안전한 환경 관리(A+인증)

    목차

    1) 치료적 환경
    2) 안전한 환경 관리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치료적 환경
    (1) 정의: 환경 치료라고 불리기도 하며, 치료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치료 방법이다.

    (2) 목적: 물리적 안전과 정서적 안정, 신체적 위험으로부터 보호, 심리적 욕구 만족, 손상된 자아 기능 강화, 대인 관계 증진 및 사회생활 적응

    (3) 특성
    – 개별성: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 인정 및 경제 상태 고려
    – 신뢰성: 따뜻하고 친숙하고 일관성 있고 객관적인 융통성이 유지
    – 안전성: 신체적 위험이나 정서적 손상으로부터의 안전
    – 다양성: 새로운 행동을 시범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장소와 기회 제공
    – 연계성: 추후 관리 및 사회 복귀에 도움을 주는 지역사회 연계체계 확립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복지법에 나타난 정신질환자의 인권(A+인증)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정신간호학 실습

    목차

    1) 제 1장 총칙- 제 1조(목적), 제 2조(기본이념)
    2) 제 5장 보호 및 치료- 입·퇴원 관련 법
    3) 기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 1장 총칙- 제 1조(목적), 제 2조(기본이념)
    정신건강복지법은 정신질환의 예방 및 치료, 정신질환자의 권익 보장을 위한 정신건강 친화적인 환경조성에 필요한 제도적 기틀을 제시하고 있다. 정신간호사는 해당 법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대학교병원 $$병동은 안정병동으로, 이성 간 신체접촉, 이성의 병실 출입, 그리고 병동 밖을 나가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병동 내에서 환자들과 자유롭게 교류하고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활동 프로그램이나 각종 여가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 계발이 가능한데, 이는 ‘정신질환자의 재활, 복지, 권리보장 및 정신건강에 친화적인 환경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정신 건강 증진 및 정신질환자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정신건강복지법의 제 1장 총칙, 제 1조(목적)에 부합한다. 또한 제 2조의 기본이념과도 부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024년 2월 평가제 통과된 일상포함 만4세 17명 2학기 관찰일지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구분
    관련영역
    관찰내용
    9월
    신체운동
    ·
    건강
    바깥놀이 시간에 하늘을 보고 있다. 두 발로 두 번 콩콩 뛰더니 교사에게 달려와 “선생님 저기 비행기 지나가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우와 정말이네? 저 비행기는 어디로 가는걸까?”라고 묻자 OO이가 “남극에 가나? 나도 타고 갈 거야~”라고 말하며 비행기가 가는 곳을 쫓아 빠르게 뛰어가다가 갑자기 멈춘다. 그리고는 친구에게 달려가서 “우리 비행기 누가 더 빨리 쫓아가나 해보자! 내가 1등 할 걸? 시~작!”이라고 말한 뒤 다시 뛰어간다.
    10월
    의사소통
    실내놀이시간 보드판에 보드마카로 ‘금성’이라는 글자를 쓴다. 그리고 옆 친구에게 “너는 뭐 적을거야?”라고 묻는다. 친구가 “나는 목성 쓸래”라고 말한 뒤 자신의 보드판에 ‘묵성’이라고 쓴다. 친구의 보드판을 보고 “묵성? 목성이잖아. 목요일 할 때 목!”이라고 말한다. 친구가 “아~ 맞다”라고 말한 뒤 ‘묵’이라는 글자를 지우고 고개를 갸우뚱 거리자 “내가 써줄까?”라고 묻는다. 친구가 고개를 끄덕이니 “목 엄청 쉬운데?”라고 말하며 ‘목’이라는 글자를 적는다.
    11월
    예술경험
    실내놀이시간에 장갑 도안들을 한 장씩 넘기며 고르고 있다. 한 장을 고르더니 책상 자리에 앉아서 색연필로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 보라 순서대로 색칠한다. 색칠을 다 하고 가위를 가지고 와서 장갑 부분만 오린 다음 책상 위에 올린다. 그리고 옆 친구의 장갑을 보더니 “우와~ 나도 말랑핑 붙여야지~” 라고 말하며 색칠공부 도안과 풀을 더 가져와서 잘라 붙인다. 친구에게 “우리 스티커도 붙이자” 라고 말한 뒤 보석 스티커를 붙인다.
    12월
    사회관계
    실내놀이시간에 책상에 털장갑과 목도리, 털모자를 올려두고 계산대와 돈을 가져온다. 그리고 “장갑 사세요~ 목도리도 사세요~”라고 말하자 친구들이 관심을 가지고 “같이 하자~”라고 말한다. “그래~”라고 말하고 친구가 “이 목도리 얼마에요?”라고 묻자 “오천원입니다”라고 말한다. 친구가 “깎아주실 수 있나요?”라고 묻자 “네~ 그럼 천원입니다”라고 말하고 친구가 천원을 준다. “우리 바꿔서도 하자! 이번엔 내가 손님 할게”라고 말하며 친구와 역할을 바꾸어 놀이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기화학실험2 prelab_ Diels-Alder reaction_ 1,3 butadiene maleic anhydride

    목차

    1.objectives
    2.principle
    3.methodes
    4.expected result
    5.table of relevant chemical properties
    6.reference

    본문내용

    Objectives: Diels-Alder 반응의 mechanism 을 이해하고 합성한 1,3-butadiene 과 maleic anhydrous 로부터 4-cyclohexene-cis-1,2-dicarboxylic anhydride 를 얻을 수 있다.

    Principles: Diels-Alder reaction 은 친핵체인 conjugated diene 과 친전자체인 Dienophile이 만나 고리를 형성하는 addition 반응이다. 이 실험의 reaction 반응은 그림 1 과 같은 매커니즘을 따르고, Diels-Alder reaction 은 그림 2 와 같이 이루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매우 구체적인 위장염 아동간호학 실습 케이스스터디(간호진단 설사, 고체온, 비효과적기도청결)

    목차

    1. 문헌고찰
    2. 자료수집
    3.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간호
    ① 체액과 전해질 상태 관찰
    – 체중 매일 측정: 옷을 다 벗기고 정확하게 측정함. 입원 시 체중을 재고 그 후 계속 같은 저울로 측정함.
    – 섭취량, 배설량 기록 I/O Check.
    – 소변 비중 관찰 : 소변의 농도로 비중이 높으면 체액의 부족을 의미함, 1.025 이상의 소변 비 중은 탈수를 나타냄. 급성기에 소변 비중은 4시간마다 측정함.
    ② 올바른 식이 제공
    – 항상 끊인 물을 사용하고 생과일, 야채, 유제품, 얼음물이나 아이스크림, 빙과류, 육류, 해산 물을 피함.
    – 구토와 설사가 심하지 않다면 보통의 식이를 제공하고 심한 구토와 설사 시에는 금식이나 수 화용액만을 제공함.

    ③ 급성 위장염 환아의 격리
    – 전파의 위험성이 크므로 격리함.
    – 손 씻는 방법과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의 처리법을 교육.

    ④ 정서 간호
    – 어린 영아에게 구강공급을 하지 않는 기간 동안 빠는 욕구는 감소되지 않으므로 공갈 젖꼭 지를 주거나 엄지손가락을 빨도록 하는 것이 아동의 정서에 좋음

    ⑤ 회음부 피부손상의 예방과 간호
    – 잦은 설사로 인해 회음부의 피부손상과 구토로 인해 얼굴주위의 피부손상 위험성이 높음.
    – 비누와 물로 회음부 주위를 부드럽게 닦아주고 완전하게 말림.
    – 기저귀를 바꿀 때 불편해 하므로 보호용 연고를 도포해서 기저귀가 피부에 달라붙지 않고 대변이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함.

    <중 략>

    5.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인 사식 및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도록 보호자에게 교육한다.
    보호자 say : 아이가 죽을 너무 싫어해서 그런데, 외부 음식 진짜 조금만 먹으면 안 돼요?“
    -> 대상자의 반응 : 알겠다고 대답하였으며, 이후 외부에서 음식을 사서 먹지 않는 것을 관찰함.
    사식을 제한한다.
    –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를 제한한다.
    밀가루 음식, 유제품을 제한한다.
    <식단> 4/18
    [아침] : 소아식 연식/유아식(1-5세). 소아죽
    [점심] : 소아식 연식/유아식(1-5세). 소아죽
    [저녁] : 소아식 연식/유아식(1-5세). 소아죽

    출처 : 해피캠퍼스

  • 유기화학실험2 prelab_ Conjugate (Michael) Addition to a, b unsaturated Carbonyl

    목차

    1. objectives
    2. principle
    3. methodes
    4. expected result
    5. table of relevant chemical properties
    6. reference

    본문내용

    Objectives: Michael addition의 과정을 이해하고, 1-Phenylmaleimide에 PhNH2를 반응시켜 1-Phenyl-3-phenylaminopyrrolidine-2,5-dione을 합성할 수 있다.

    Principles:
    Nucleophilic enol anion이 unsaturated carbonyl compound와 반응해 동일한 종류의 conjugation첨가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Michael reaction이라고 한다. 이는 acidity가 클수록, 입체장애가 적을수록 빠르게 일어난다. 이 반응은 염기가 촉매로 작용하여 소량만 쓰이고, 가역적인 반응이다. 또, pi bond대신 새로운 C-C single bond가 형성되는 것에서 반응이 유도된다. 그림의 machenism에서 알 수 있듯, 실험A에서는 maleic anhydride가 aniline와 acetic acid 과 반응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간호학실습 이상행동증상관찰기록지(A+인증O)

    목차

    1. Mental Status Examination에서 제시된 이상 행동 및 증상
    2. 관찰한 이상 행동
    3. 관찰한 내용(성별/나이/진단명)

    본문내용

    언어의 양상(Speech patterns)
    언어의 빈곤(poverty of speech), 다변증(logorrhea),
    언어 압박(pressure of speech),

    실어증(aphasia)
    : 수용성 실어증(receptive aphasia) 표현성 실어증(expressive aphasia)

    구음장애(dysarthria),
    함구증(mutism),
    반향언어(echolalia),
    음연상(clang association), 보속증(perseveration) 등

    다변증 (logorrhea), 언어 압박(pressure of speech)

    “나는 이혼했지만 스리랑카에 가서 20대
    남자를 만나서 재혼하려구요. 스리랑카가 얼마나 아름다운 나라인지 아세요?
    길도 깨끗하구요, 거리에 열대 꽃들이 가득 심어져 있어요. 호텔에 가면 코끼리가 로비를 돌아다니구요. 원숭이가 방에 들어오기도 해요. 원숭이한테 두리안을 주면 굉장히 잘 먹어요. 두리안이 제가 제일 좋아하는 간식인데···”
    → 내용은 논리적이나 끊임없이 말을 이어가셨음. 환자의 일방적인 대화는 5분이 넘게 지속되었고, 스리랑카 외에 다른 나라에 가보신 적은 없냐는 나의 질문에 잠깐 대답을 멈춘 뒤 베트남 여행에 관한 이야기로 넘어갔음. (F/60대/Bipolar disorder)

    보속증 (perseveration)
    환자가 야구 중계 방송을 시청하고 있던 와중 보호사 선생님이 찾아와 ‘샤워 하셨어요?’, ‘소변은 몇 번 보셨어요?’, ‘대변 보신 횟수는요?’라고 질문했지만 환자는 “LG는 KT랑 하고 있어.”라고 반복적으로 대답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유기화학실험2 prelab_ NMR Analysis of Methyl Benzoate

    목차

    1. objectives
    2. principle
    3. methodes
    4. expected result
    5. table of relevant chemical properties
    6. reference

    본문내용

    Objectives: 1H NMR과 13C NMR 분석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Methyl benzoate를 NMR 분광으로 분석하여 spectrum을 토대로 Fischer esterification의 성공여부까지 결정할 수 있다.

    Principles: 홀수의 atomic number 혹은 mass number를 갖는 nucleus는 NMR에 감지되는 nuclear spin을 갖는다. 이러한 spin에 의해 magnetic field가 생성되고, 더 큰 magnetic field 안에 들어가면 그 field에 맞춰 더 적은 에너지를 갖는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이러한 spin state를 alpha spin state라고 하고 그 반대를 beta spin state라고 한다. Proton이 적절한 양의 electromagnetic energy를 갖는 photon과 상호작용하면, 이 proton은 alpha와 beta spin state 사이에서 flip이 일어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기화학실험2 prelab_ Fischer Esterification

    목차

    1. objectives
    2. principle
    3. methodes
    4. expected result
    5. table of relevant chemical properties
    6. reference

    본문내용

    Objectives: Benzoic acid와 Methanol을 강한 산 촉매 하에서 반응시켜 ester인 Methyl benzoate를 형성할 수 있고, 이로부터 Fischer Esterification을 이해할 수 있다.

    Principles: Acid와 alcohol혹은 phenol에서 ester을 형성하는 reversible reaction을 esterification이라고 하는데, 특히 산 촉매 하에서 Alcohol과 carboxylic acid의 Nucleophile acyl substitution reaction을 통해 ester와 물을 생성하는 것을 Fischer esterification 이라 하며 평형상수K=(Ester)(Water)/(Carboxylic acid)(Alcohol)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Keq=[methyl benzoate][water]/[benzoic acid][methanol] 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