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의료보장제도로서 노인장기요양보험과 국민건강보험을 1 사회복지법제

    목차

    들어가는 말

    Ⅰ. 노인장기요양보험
    1.노인장기요양보험의 특징
    2.장기요양인정의 신청 자격 및 신청절차
    3.장기요양보험료 재원조달
    4.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기대효과

    Ⅱ. 국민건강보험제도
    1. 국민건강보험법의 목적
    2.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3.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
     4.건강보험제도의 특징

    Ⅲ.나가는 말 (노인장기요양보험과 국민건강보험의 차이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서비스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화 시대를 맞이한 이후의 사회복지서비스는 중앙정부가 책임을 졌던 과거와 다르게 지방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서비스중 ‘노인장기요양보험과’‘국민건강보험’에 대해 비교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도록 한다.

    Ⅰ. 노인장기요양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건강보험제도와는 별개의 제도로 도입ㆍ운영되고 있다. 또한,제도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보험자 및 관리운영기관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일원화하고 있으며, 65세 미만의 장애인이 제외되어 노인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1.노인장기요양보험의 특징

    1) 사회보험방식을 기본으로 한 국고지원 부가방식
     우리나라 장기요양보장제도는 사회보험방식을 근간으로 일부는 공적부조방식을 가미한 형태로 설계·운영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사동표현과 피동표현에 대해 설명과 학습자에게 어떻게 교수할지

    목차

    1.사동과 피동의 정의
    2. 사동사의 형식과 사동표현의 예문
    3.피동사의 형식과 피동표현의 예문
    4. 결론

    본문내용

    1.사동과 피동의 정의

    1-1 사동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사용하는 국어의 문장은 그 의미에 따라 사동문과 피동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동은 주체가 스스로의 힘으로 행위나 동작을 말한다. 즉, 사동 상황을 표현하는 문범범주로 사동주의 사동행위와 피사동주의 피사동 행위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언어의 표현양식이다.
    1-2 피동이란 무엇인가?
    국어에서는 대개 사동문이 일반적인 표현이기는 하지만 어떤 행위나 동작을 당한다는 의미를 강조하고자 할 때에는 피동문을 사용한데 이처럼 피동이란 어떤 주체가 동작 또는 상태변화를 가져옴을 표현하는 것이다. 즉 주체의 동작이나 상태의 변화가 다른 행위자에 의해서 이루어짐을 나타내는 것이다.

    위에서 사동과 피동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동이 우리의 국어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현이기는 하지만 어떤 행위의 주체와의 관계 속에서 행위나 동작의 변화가 오는 피동의 표현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제 사동을 이용한 사동표현은 어떤 것인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살펴보고, 또한 사동이 행위의 변화나 동작의 변화로 나타나는 피동에 대해서도 예문을 들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한류콘텐츠를 활용하여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읽기 수업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 론
    3. 맺는 말.
    4. 참고문헌 또는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은 그동안 경제발전과 더불어 문화의 세계화 추세에 힘입어 외국인 유학생뿐만 아니라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이 많아졌고 결혼이민자들의 수도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국내에 정착한 외국인 유학생과 이민노동자들에게 한국어의 효율적인 교수법으로 의사소통 교수법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의사소통 교수법은 학습자가 실제 원어민을 만났을 때 학습한 외국어로 얼마나 유창하게 교류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을 진행할 때 한국에서 제작한 문화콘텐츠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과 같기 때문에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한국어를 학습할 때 매우 중요한 일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한국어 동의어와 반어의 목록한국어교육에서 효과적으로 교수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동의어와 반어의 과정을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말의 동의어를 ‘음운적으로 서로 다른 단어가 동일하거나 매우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면, 반의어는 ‘서로 반대되거나 대립되는 의미를 가진 단어’라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동의어와 반의어를 외국인학습자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본인이 실제적으로 적용한 예를 들어 알아보도록 한다.

    본 론)
    본인은 외국인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을 하는 단체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데 동의어와 반의어는 초급과 중급이상 두 그룹으로 나누어 교육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성공적인 한국생활을 위한 상황별 한국어 익히기

    목차

    1. 교재분석의 목적
    2. 교재 선정의 이유
    3. 교재의 교수요목 분석
    4. 단원의 내용 배열
    5. 교재의 각 영역에 대한 분석
    6. 교재의 각 영역에 대한 특징
    7. 결 론

    본문내용

    1. 교재분석의 목적
    본 과제는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교재 중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중급)”을 대상으로 교재의 내용 배열과 각 영역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재가 선택하고 있는 교수요목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있다.

    2. 교재 선정의 이유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중급)”을 선정한 이유는 본인이 활동하고 있는 봉사단체에서 한국어수업을 듣고 있는 베트남인10명, 태국인2명, 스리랑카인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먼저 조사하였는데 그 중에 학습자들이 가장 필요한 한국어 기능은 가족과 대화하기, 학교에서 자녀들 상담하기, 회사에서 원활한 대화하기가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요구를 적합하게 반영한 교재라 판단되어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중급)”을 선정하였고 교재는 국립국어원 홈페이지를 참고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신조어의 정의와 교육

    목차

    1. 서론 : 신조어의 정의와 교육의 어려움
    2. 본론 : 신조어의 분류와 신조어 교육방안(수업예시)
    3. 결론 : 기대되는 효과
    4. 참고문헌 또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신조어의 정의
    신조어는 지시적 의미로는 새로 만들어진 말을 말한다. 여기에는 줄임말도 포함된다. 다시 말하면 어떠한 문장에서 줄여 쓴 형태의 말은 새로 만들어진 말이라 하기 힘들지만 총괄적으로 봤을 때 완전히 새로 만들어진 말 뿐 아니라 말의 줄임, 음운의 변동과 축약, 용법의 변화, 외래어나 외국어를 활용한 형태를 모두 신조어라 한다.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에 있어 신조어 교육의 어려움
    외국인노동자와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중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기초어휘와 기본이 되는 어휘의 선택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신조어는 대부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만들어진 통신언어가 많고 비교적 젊은 세대에서 활용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 습득론-학습 전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범주화하여 설명하고, 협동보다는 개인중심으로 학습하기를 원하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학습 전략에 대해 가르쳐 줄 수 있는지 서술하십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인 이민자나 근로자들은 제2언어로 한국어를 배워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기 된다. 이러한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할 때 정보나 기능을 이해하고, 저장하고,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외국어 학습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 학습전략에 대하여
    한국어를 외국어로 선택한 학습자가 한국어를 습득하기 위한 학습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외국어 학습전략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에 더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노력이 있었는데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Oxford와 Croolall이 중심이 된 분류연구와 O’Malley와 Chamot에 의한 분류이다. Oxford와 Croolall의 분류연구는 학습자가 지적, 사회적, 정서적, 육체적 수단을 모두 활용하는 하나의 전체적인 인간이라는 이론에 근거하는 것으로 인지전략, 기억전략, 보상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사회적 전략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복지의 실천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2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목차

    1. 서 론 : 아동에 대한 이해

    2. 본 론 :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실천
    1) 정서적 지지
    2) 교육에 대하여

    3. 결 론 : 성과평가 및 종결

    본문내용

    아동은 어른과는 달리 고유의 독특한 특성과 욕구를 지닌 인격적 존재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동은 자신만의 특별한 성격을 갖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아동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발달의 과정에 있으며, 자신만의 행동언어로 의사소통을 한다. 또한, 부모에게 의존하는 미성숙 상태에 있다. 참고로 클라이언트로서 아동특성을 바탕으로 한 아동대상 사회복지사의 행동목록을 인용해 보면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로서의 아동특성을 바탕으로 한 아동대상 사회복지사의 행동목록(10가지)
    1)아동과 따뜻하고 친근한 관계를 발달.
    2)아동을 있는 그래도 정확하게 받아들임.
    3)아동의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표현할 수 있는 자유로움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듬.
    4)아동이 던지는 단서에 반응적이고 공감적임.
    5)아동에게 집중적이고 독점적인 관심을 둠.
    6)세션을 자발적이고 유연하게 유지하고, 또한 활기차고 낙관적이고 긍정적이고 건전한 방 향으로 유지시키고자 시도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복지의 실천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1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목차

    1. 아동복지실천에 앞선 아동의 이해
    2.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3. 아동복지의 실천을 마치며 해야 할 일

    본문내용

    1)아동은 발달과정에 있다.
    아동은 발달단계에 있으며 외부의 영향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 이러한 아동의 특정한 행동은 병적인 이상증상이 아니라 발달과업이나 발달과정상의 정상적인 특성으로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 아동의 행동이 아동의 성격상의 결함이라는 측면보다는 반항이라고 하는 건강한 발달적 특징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다.

    2)아동은 행동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소통한다.
    아동은 일반 어른에 비해 어휘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언어보다 행동언어로 의사소통하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사는 아동들과 잘 놀 줄 아는 사람(player)이 되어야 하고 상담실은 아동들의 놀이터(playground)가 되어야 한다.

    3)아동은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다.
    아동은 부모 또는 부모의 기능을 대행하는 성인의 양육을 받으며 성장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실험조사설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실험조사설계를 활용한 연구 자료를 찾아 그 연구 자료를 인용하여 2 사회복지조사론

    목차

    서론
    1.실험조사설계의 정의
    2.실험조사 설계의 기본원리

    본론
    1. 실험조사설계의 의의
    2. 실험조사설계의 중요성
    3. 실험조사설계의 성격
    4. 실험조사설계의 목적

    실험조사설계를 활용한 연구 자료

    * 결 론 (조사설계 작성시 한계점)

    본문내용

    서론

    1.실험조사설계의 정의

    실험조사설계는 자연과학에서와 같은 실험의 원리를 적용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통제하여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인과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탐구방법이다.

    2.실험조사 설계의 기본원리

    집단 간 비교를 위한 실험조사 설계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실험조사 설계의 형태를 갖추기 위해서는 통제집단(Control group), 무작위 배정(random assignments), 독립변수 조작이라는 세 가지 요건을 갖춰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