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실험조사설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실험조사설계를 활용한 연구 자료를 찾아 그 연구 자료를 인용하여 1 사회복지조사론

    목차

    1. 서론
    1) 실험조사설계란
    2) 실험조사 설계의 기본 의의

    2. 본론
    1) 실험조사설계의 기본요소
    2) 실험조사설계의 유형
    3) 실험조사설계를 활용한 연구자료
    4) 조사설계 유형
    5) 조사결과

    3. 결론

    본문내용

    1.실험조사설계란
    사회복지조사론에서 말하는 실험조사설계는 어떠한 현상에 대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음을 증명하고자 하는 조사 설계이다. 하지만 실제로 사회복지실천 현장 속에서 이 인과관계를 증명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어떤 현상사이에 명백한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수많은 현상들조차도 실제로 그것을 경험적으로 증명해 보이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2.실험조사 설계의 기본 의의
    복잡한 자연현상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고안된 과학적 연구방법이다. 또한, 연구의 초점이 되는 현상과 관련된 것만을 집중적으로 관찰, 분석하는 방법으로 복잡한 자연현상 중에서 연구목적 상 관심이 있는 요소들만을 선택하여 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사용되는 방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로서의 한계 소진 등이 필드 사회복지사들의 의해 많이 대두 되고 있는데 그 이유와 해결방법을 개인의 상황에 견주어 제시하여보기2 사회복지실천론

    목차

    Ⅰ. 서론
    1. 사회복지사의 정의
    2. 사회복지사의 자격

    Ⅱ. 본론
    1. 소진의 개념
    2. 소진의 원인
    3. 소진의 영향(효과)
    4. 소진의 예방과 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1.사회복지사의 정의
    ‘사회복지사는 우리 사회 내에서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접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2.사회복지사의 자격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법적 자격인 ‘사회복지사’를 취득하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주요 전문가로서 활동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로서의 한계 소진 등이 필드 사회복지사들의 의해 많이 대두 되고 있는데 그 이유와 해결방법을 개인의 상황에 견주어 제시하여보기1 사회복지실천론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사의 정의

    Ⅲ. 결 론

    본문내용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는 사회복지의 수준이 상당히 좋아진 것이 사실이다. 특히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각 지자체별로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적으로도 저소득층과 노인문제를 국가의 큰 문제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복지예산은 상당히 부족하고, 관련일에 종사하는 복지사들의 처우는 열악한 것 사실이다. 사회복지사들은 열악한 조건에도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무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내 사회복지사들이 있고, 지역 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문제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어 화자의 성별연령 계층에 따른 언어습관과 차이

    목차

    1. 화자의 성별에 따른 언어습관의 차이
    2. 화자의 연령에 따른 언어습관의 차이
    3. 화자의 계층에 따른 언어습관의 차이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와 사회와의 관련성과 언어사용과 언어사용자가 속한 사회적 구조들과의 관련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사회언어학이라도 정의 한다면, 사회언어학은 사회적 변인에 따라 동일한 사실을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 상황을 연구한다.
    사회와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사회구성원의 언어로써 사회상을 엿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성별, 연령, 계층에 따른 언어습관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한다.

    1. 화자의 성별에 따른 언어습관의 차이
    1) 성별 언어가 발생한 이유
    한국사회를 국한적으로 보더라도 일반적으로 남성은 합리적이며 유능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지배의식이 강한 것으로 인식되었다면, 여성은 다소곳하고 수줍음을 타며 수동적인 면을 특징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차별화된 사회화 과정을 밟으면서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역할을 수행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제시 2 사회복지개론

    목차

    1. 서론
    1) 사회복지란?
    2) 사회복지의 목적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서 론 : 사회복지와 목적
    1. 사회복지란?
    사회복지란 국민의 생활 안정과 교육, 직업, 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정책의 총칭의 말한다. 사회보장제도 좁은 뜻의 사회복지는 아동, 노인, 장애인에 대하여 금전 제공 이외의 이른바 서비스 급부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는 여러 활동의 모두를 의미한다.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는 국민 모두나 또는 사회 구성원 일반을 대상으로 하며 그 생활의 각 측면에 나타나는 복지에 대해서 다루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2. 사회복지의 목적
    1) 인간다운 생활보장
    사회복지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곧 생존권적 기본권을 의미하며 우리나라는 국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헌법 제34조 제1항에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갖는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제시 1 사회복지개론

    목차

    서론: 사회복지에 대하여
    본론 : 사회복지의 가치들
    결론 : 가장 중요한 가치에 대한 개인의 의견

    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에 대하여

    사회복지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가 속한 사회적 기능을 유지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모든 사회적 개입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인 의, 식, 주는 물론이고 그 이외의 소득, 건강, 지식, 여가, 문화 등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상적인 가족생활과 직업을 유지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마련된 법률, 프로그램, 서비스 등을 말한다.

    본론 : 사회복지의 가치들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첫째 인간의 존엄성, 둘째 인간다운 생활, 셋째 자립적인 생활, 넷째 사회적 통합, 다섯째 사회정의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가치들을 유사한 다른 개념들로 사용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 현장에서 이용될 수 있는 상담 방법 중 매개체 미술 음악 놀이 승마 를 이용한 상담 개념 및 방법에 대해서 조사하시오2 사회복지실천론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놀이치료는 아동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실제로 아동에게 큰 치료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잘 짜여진 시간의 프로그램(일어나기,학교,학원,식사,쉼,숙제,잠자기 등등)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렇게 짜여진 시간 속에서 아동은 고단한 하루를 보내는 것 같지만 자신이 주도적으로 하루를 보낼 수 없는 경우에는 오히려 부모에 의해 계획된 하루일정 속에서 안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아동은 하루의 시간을 ‘놀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실질적으로 놀이의 과정에서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며 그 과정에서 스스로 치유의 과정까지 접근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놀이’라는 정의는 쉽게 단정 짓기가 쉽지 않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 현장에서 이용될 수 있는 상담 방법 중 매개체 미술 음악 놀이 승마 를 이용한 상담 개념 및 방법에 대해서 조사하시오1 사회복지실천론

    목차

    서 론

    본 론
    1. 놀이치료란?
    2. 놀이치료의 방법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아이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부모에 의해 계획된 시간 속에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기까지의 시간을 부모에 의해 짜인 시간표대로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의 이러한 생활패턴을 볼 때 성인의 입장에서는 불행하다고 할 수 있으나 아이들은 오히려 부모에 의해 짜인 시간 속에서 재미를 느끼며 안정된 하루를 지내게 된다. 만약, 아이들에게 아무런 계획 없이 하루를 보내게 내버려 둔다면 아이들은 금방 불안해하며, 부모를 찾게 될 것이다.

    <중 략>

    미술을 이용한 상담개념 및 방법

    미술치료란 “미술작업을 통하여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고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 갈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 이라고 요약 할 수 있다. 미술 작업을 통한 심리치료가 가능한 것은, 미술을 통한 창작이 우리의 내면이라고 할 수 있는 정신세계를, 우리의 외면이라고 할 수 있는 현실 속에 작품이라는 구체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게 한다는 창작만이 가질 수 있는 특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 행정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2 사회복지행정론

    목차

    서 론
    1.사회복지의 개념
    2.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구별

    본 론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와 행정이 결합된 복합적인 언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와 일반 행정의 개념을 먼저 명확히 정립하고 일반 행정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보면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개념이 쉽게 이해 될 것이다.

    1.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사회복지의 주체인 국가의 사회복지에 대한 태도가 적극적인가, 소극적인가를 기준으로 적극적 사회복지와 소극적 사회복지를 구분하는가 하면, 사회복지의 공급주체가 누구인가를 기준으로 사회복지를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로 구분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 행정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1 사회복지행정론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의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살펴보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에 관한 모든 활동들을 조직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의 이념이나 정책 목표를 실천적인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정책과 그에 대한 서비스를 연결시키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2.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아울러 필요성을 살펴보면, 현대 사회는 단순한 체계가 아닌 매우 복잡한 체계로 구성되어 있고 그 체계 안에서 사회적 목표가 설정되고 그 목표들이 구체화되어 개인들에게 서비스의 형태로 전달되기까지는 아주 복잡한 과정들이 존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