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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인복지론_영화 오아시스 등 장애 혹은 장애인복지관련 이슈를 다루고 있는 영화 혹은 다큐멘터리를 시청하신 후 시청 감상문을 작성해봅시다.

    목차

    1.편견은 전개를 비튼다.
    2.과연 나는 떳떳할 수 있는가?
    3.그럼에도 불구하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처음 영화 <오아시스>를 보고 느낀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불편함과 딱 짚어서 이야기할 수 없는 휘몰아치는 감정의 연속이었다. 더욱 아이러니한 것은 이 영화를 보고 그런 기분이 든 것인지, 이를 받아들이는 나를 보고 그런 기분이 든 것인지 정의할 수 없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감정은 영화 <오아시스>를 두 번 반 정도 다시 보고 나서야 정리가 되었다. 내가 느꼈던 감정의 토대들은 ‘편견’이 영화 <오아시스>의 전개를 만들고 비틀고 결말을 맺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이에 대해서 설득되었고 수긍하였다는 것이다. 남자 주인공 종두는 교도소에서 출소를 한 전과자이다. 실제 그가 뺑소니 교통사고를 저질렀던 저지르지 않았건, 사회적으로 그는 해당 범죄를 저지른 전과자이다. 어떻게 보면 교도소에 나온 것으로 죗값을 치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우리는, 그리고 사회는 전과자에게 녹록하지 않다. 종두는 가족에게마저도 버림을 받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인복지론_15가지 장애유형별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기본예절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15가지 장애유형별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기본예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장애인”이란 신체적ㆍ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우리 사회는 이렇게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을 위해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등 많은 법과 규제로 장애인들의 권리와 인권을 보호하고 있다. 장애인 관련 법 제정 등 다양한 장애인식 개선이 이루어 짐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그 중 일상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장애인에 대한 예절 사례를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15개 장애유형별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5가지 장애유형별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기본예절

    1) 지체장애인에 대한 일상생활 속 예절
    첫째, 공공장소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체장애인을 먼저 의자에 앉게 하거나 의자를 양보하는 게 좋다. 둘째, 공공장소 이용 시 이용이 용이할 수 있게 해야 한다.경사로 설치, 장애인 엘리베이터 설치 등과 같은 유니버설 디자인을 하여 지체장애인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뇌병변장애인에 대한 일상생활 속 예절
    먼저 뇌병변장애인은 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화할 때는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며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개개인의 요구나 선호도를 존중해야 한다.

    3) 시각장애인에 대한 일상생활 속 예절
    첫째, 시각장애인을 처음 만났을 때는 먼저 다가 또렷하게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밝히는 것이 좋다. 둘째, 식사할 때는 밥, 국, 개인용 접시 위치를 알려주고 시각장애인과 가장 가까운 음식을 기준으로 안내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인복지론_1주차 2교시에 학습한 우리나라의 장애범주와 장애유형에 따른 특성을 정리하고,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외국에서의 장애범주를 정리하여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정리해보세요. 또한 장애에 대한 관점에 있어서 개별적인 모델과 사회적인 모델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각 모델에 대한 한계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해보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사람들이 가지는 다양한 가치관과 특성을 이해하기보다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항상 효율적인 생각을 하려고 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는데, 우리의 생각은 이것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외모나 일부 특성만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고 재단하는 것은 인간이라는 존재가 가지는 속성을 무시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행동이 인간 진화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다르게 뇌를 많이 활용한다. 더 많은 생각을 하고 고차원적인 추론을 통해 진화를 거듭해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의 구조를 단순화하는 정신적 도식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정신적 도식은 인간만이 가지는 특이한 진화는 아니다. 자연에서도 효율을 추구하는 진화는 충분히 볼 수 있는데, 초식동물의 숨통을 효율적으로 끊기 위해 송곳니가 발달 된 육식동물이나, 적은 움직임으로도 큰 에너지를 낼 수 있게 형태가 만들어진 수생 동물의 갈퀴나 꼬리 등 자연계에서 적은 에너지를 통해 최대효율을 내기 위한 진화의 흔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은 이러한 최적의 효율을 내기 위한 진화의 초점이 바로 뇌이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부터 인간은 자신과 ‘다른’ 존재에 대한 배척이 심했다. 그중에서도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거부감이 강했는데, 다행히 현대사회로 접어들고 인권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이러한 분위기는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장애라는 특성은 아직 선진국과 비교하면 인식 수준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 및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구체적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운동발달 특성 및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
    (2) 구체적 활동 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 특수 교육이란 출생~6세까지의 학령 전기에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 특수 교육은 유아기라는 특수성에서 확정된 장애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 외에 발달지체, 장애 위험대상을 모두 포함하는 범위를 가지고 있다. 우리 사회는 계속해서 영유아 성장과 발달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이 시기에 올바른 보육이 그 이후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유아 특수 교육은 말 그대로 일반 영유아와는 다르게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정의적 영역 발달, 학습에 있어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장애 영유아의 치료 교육적 특성을 가진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은 가장 결정적인 시기로 환경의 자극으로 지능의 변화, 신경 생리적 발달 등의 가능성이 큰 시기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사회적 통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을 사용하여 학급 차원에서 지도한다면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유아는 통합교육을 통해 많은 교육적 성과를 얻는다. 최근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많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인식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유아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따라서 그저 물리적으로 배치되어 시행되는 물리적 통합교육이 아닌 사회적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사회적으로 통합이 제대로 이루어졌을 때 장애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갖고 또래관계에 방법과 기술을 익혀 이것이 증진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장애유아를 통합학급에 배치하는 것으로는 이러한 기대를 가져올 수 없음을 알고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다양한 전략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폐장애교육_자폐성 장애의 역사적 배경과 진단명의 변화를 설명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자폐성 장애의 역사적 배경
    2) 자폐성 장애의 진단명 변화
    3) 자폐성 장애에 대한 필자의 의견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에 비해서 대한민국은 일상에서 장애인들에 대한 노출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에서도 자페스펙트럼을 가진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려내 화제가 되었다. 물론 아직도 중심은 비장애인들의 삶임은 부정할 수 없다. 앞으로도 비장애인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장애인들의 삶에 대한 관심과 이들을 위한 적극적인 복지 등의 대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초점을 맞춰서 본고에서는 장애 중에서 자폐성 장애에 초점을 맞춰서 살펴보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자폐성 장애가 어떤 역사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 정리하고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그에 따라서 이를 일컫는 진단명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찾아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폐장애교육_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장애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와 교수 단계 6가지
    ① 선호도 측정
    ② 교환개념 습득 – 한 장의 그림 이용
    ③ 자발적 교환 – 거리, 장소 다양화
    ④ 그림 변별 – 두 개 이상 그림 이용
    ⑤ 문장 표현 – 요구 및 질문
    ⑥ 표현력 확장 – 종합적 훈련
    (2) 자폐 장애아동에게 적용 시 효과 및 단점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는 델라웨어주 공립 자폐 프로그램에서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1985년에 처음 시행되었다. Andy Bondy 박사와 Lori Frost(MS, CCC-SLP)에 의해서 연구된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는 글자 그대로 그림으로 의사표현을 하는 방법이다. 말을 하지 못하거나 곤란한 아동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최종 목적은 이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자발어가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다. 주로 자폐 범주 장애나 기타 언어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 수단이다.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하면 간단한 단어 단위의 표현을 넘어서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표현력이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본 리포트는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 장애 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살펴본다.

    2. 본론

    (1)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와 교수 단계 6가지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이하 PECS)은 개별 아동에게 적합한 상징 이미지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특히 구어 사용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자발어가 가능해지면 PECS의 사용이 끝난다. PECS는 무발화 아동이 즉각적인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확실하고 효과가 강력한 것이 장점이다. PECS의 절차는 총 6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 : 무발화, 구어곤란 아동의 표현 언어 수단, 한국베라르AIT연구소

    출처 : 해피캠퍼스

  • [생화학]유전병의종류/낭성 섬유증/겸상 적혈구 빈혈증/페닐케톤뇨증/백색증/크레틴병/티로신증/알캅톤뇨증/갈락토스혈증/윌슨병/혈우병/뒤시엔느/ 니만-피크병/고셔병/테이-삭스병/파르버병/크라베병/루게릭병/

    목차

    Ⅰ. 유전병이란?

    Ⅱ. 유전병 발병 원인

    Ⅲ. 유전병의 종류
    1. 낭성 섬유증(cystic fibrosis)-유전성 내분비 질환
    2. 낫 적혈구 빈혈(겸상 적혈구 빈혈증, sicklemia, sickle-cell anemia)
    3. 페닐케톤뇨증(PKU: phenylketonuria)-유전성 대사 질환
    4. 백색증(albinism)
    5. 크레틴병(cretinism)
    6. 타이로신증(티로신증, tyrosinosis)
    7. 알캅톤뇨증(alkaptonuria)
    8. 갈락토스혈증(galactosemia)-유전성 대사 질환
    9. 윌슨병(Wilson’s disease)-유전성 대사 질환
    10. 혈우병(hemophilia)-유전성 혈액 질환/
    11. 뒤시엔느형 근육 퇴행성 위축(Duchenne muscular dystrophy)-유전성 근육 질환
    12. 니만-피크병(NPD: Niemann-Pick disease)-유전성 대사 질환
    13. 고세병(고셔병, Gaucher’s disease)-유전성 대사 질환
    14. 테이-삭스병(Tay-Sachs disease)-유전성 대사 질환
    15. 파르버병(Farber disease)
    16. 크라베병(Krabbe’s disease)
    17. 루게릭병(Lou Gehrig’s disease)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본문내용

    Ⅰ. 유전병이란?
    Ⅱ. 유전병 발병 원인
    Ⅲ. 유전병의 종류

    Ⅰ.
    ‘유전병(genetic disease)’이란 ‘유전물질인 DNA(Deoxyribonucleic acid)의 변형 즉 돌연변이(mutation)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을 의미한다.

    Ⅱ.
    대부분의 유전병(genetic disease)은 유전자 결함(DNA에 발생한 돌연변이)으로 인해 일어나며 그 결과 효소 활성을 상실하게 된다. 인체는 효소 어느 한 가지만 없어도 생명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생물학적 단백질 유기 촉매제이다. 또 유전병(genetic disease)은 선천성 효소 결핍의 결과로 나타나기도 한다. 어떠한 효소 하나가 활성을 상실해 결핍되면, 신체에 효소 활성 후 전환되는 물질이 부족하게 될 뿐만 아니라(결핍) 전환되기 전 물질이 대량 축적되어 인체에 해를 끼칠 수도 있다(선천성 유전자 대사 질환). 일반적으로 유전병의 원인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분류한다.

    ①병을 가진 부모로부터 자손에게 돌연변이형 유전자가 유전되는 유전병
    ②정상적인 부모이지만 정자나 난자가 만들어지는 생식세포 분열에서 DNA 복제가 진행되는 동안 DNA 중합(포개어 합침)효소(DNA polymerase)의 실수로 인해서 새롭게 생겨나는 돌연변이(de novo mutation)가 자손에게 전해져서 생겨나는 유전병

    Ⅲ.
    1. 낭성 섬유증(cystic fibrosis)-유전성 내분비 질환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으로 주로 폐와 소화기관에 지나치게 많은 점액(mucus)이 축적되어 허파, 이자, 간, 콩팥, 창자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분비와 흡수에 영향을 미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폐장애교육_DTT 란 어떤 방법인가 다섯 단계를 정리하세요.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 급격한 출현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자폐범주성장애는 우리가 이제까지 겪어 왔던 지적장애와는 조금 다른 특성과 양상을 보인다. 시각적인 강점이 있는 동시에 감각이 무척이나 예민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렵고 반복적인 패턴과 루틴에 집착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특수교육학계에서는 자폐범주성장애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찾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이에 다양한 증거 기반의 실제를 구축하였다. 그 중 하나가 비연속개별시도교수(DTT)이다. DTT는 과학적은 증거와 데이터가 충분히 누적된 증거 기반의 실제로 증명되었고 자폐범주성장애에게 기술을 가르치는데 매우 효과적인 응용행동분석(ABA)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어 그 교수방법의 효과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폐장애교육_DSM-5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 기준(APA, 2013, pp. 50-51)을 참고하여 가상의 사례를 만들어 기술하고(생활연령, 발달연령, 발달수준 등의 기본정보와 더불어 교사가 일과에서 관찰한 내용), 해당 유아에게 담임교사로서 가르치고 지원해야 할 목표, 교수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에 충족될만한 아동의 일화 기록 또는 행동 특성
    (2) 현행수준
    (3) 가르쳐야 할 목표를 비롯한 교수 방법 또는 지원방법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스펙트럼장애란?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손상을 보이는 한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반복적인 것이 특징인 신경 발달 장애의 한 범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폐 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이러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가상의 사례를 만들어 생활연령, 발달연령, 발달 수준들의 기본정보와 더불어 교사가 일과에서 관찰한 내용을 기술하고 해당 유아에게 담임교사로서 가르치고 지원해야 할 목표와 교수 방법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에 충족될만한 아동의 일화 기록 또는 행동 특성

    아동의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다. 아동의 이름은 지민이고 생년월일은 2018년 3월 12일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