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을 논하시오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차

    I. 서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구분

    II.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

    III. 결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공교육이란

    사전적 의미에서 공교육은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으로서 보통의 경우 공립학교의 범위까지 만을 의미하며 최근의 넓은 범위에서는 공교육에 준하는 사립학교 까지도 포함한다.
    또한, 공교육은 교육관련 법령에 의해 교육과정, 교육 수준 및 자격 등이 제도화되어 있고, 이와 같은 기준에 의해 정부의 통제를 받게 되며 학력이 인정되고 학위도 수여한다. 공교육 기관은 이윤보다 일반 이익을 추구하는 공공 기관이며, 공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정부가 재원을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족사정의 개념(가족복지론)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가족사정(family assessment)이란?
    2. 사정의 영역 구분
    3. 사정 방법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사정은 사회복지실천의 초창기에는 ‘진단’이라고 불리어졌다. 그러나 진단이란 용어는 그 의미상 증상, 질병, 역기능과 같은 부정적 의미를 내포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사정은 잘못된 부분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문제의 해결, 기능의 향상, 잠재력 실현, 새로운 자원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강점, 자원, 건강한 기능 등 다른 긍정적 요인들을 평가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고 사정을 위해 투자되는 노력은 가족의 치료적 개입과 가족을 진단하는 두 가지 목적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가족 상담을 할 때 상담자는 정확한 가족기능의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가족을 사정한다면 가족 상담이 더욱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화학실험기법2) Synthesis and Optical Properties of CdSe Quantum Dots

    목차

    1. Abstract
    2. Introduction
    3. Experimental procedure
    4. Result and Discussion
    5. Conclusion
    6. Reference

    본문내용

    Abstract
    반도체의 크기가 보어 반지름보다 작아질 때 나타나는 양자구속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본 실험에서는 CdSe를 나노미터 단위로 합성하였다. 고온에서 precursor를 thermal decomposition 시킨 후에 surfactant로 oleic acid를 넣어주어 particle의 growth and nucleation이 일어나게 하는 기법을 이용했다. 반응 시간을 달리하여 시료를 여러 번 채취해서 다양한 크기의 CdSe quantum dots 를 합성했고 시료의 UV-vis absorption spectrum과 PL emission spectrum을 측정한 결과, 반응시간이 길어질수록 시료의 최대 흡광 및 발광이 더 긴 파장에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반응 시간이 길수록 큰 Quantum dots이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quantum dots의 크기에 따라 band gap이 달라져 unique tunable optical properties를 갖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흡광과 발광 스펙트럼의 band width를 계산하여 생성된 입자의 크기별 분포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Introduction
    최근 물질을 나노미터 크기로 조절함으로써 나타나는 물리적 특징을 활용한 나노 소재 연구가 확장되고 있다. 전자의 행동이 양자역학적 특성에 따라 변하는 양자효과부터 부피당 표면적의 비율의 증가, 광학적 특성의 변화까지 다양한 특성을 갖는데, 본 실험에서는 나노 입자의 광학적 특성에 집중하였다.
    양자점은 입자 크기에 따라 광학적 성질이 바뀌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CdSe, CdS, PbSe, ZnS 등의 반도체 물질을 나노미터 단위로 크기를 제한했을 때, 그 크기에 따라 광학적 성질이 달라지는데 이때 그 입자를 양자점 (quantum dot, QD)이라고 한다.1 이러한 광학적 성질의 변화는 양자점의band gap energy의 변화로부터 기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가제통과]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9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학 기 영 유 아 관 찰 기 록
    3~8월 관찰내용
    3/21
    간식을 나누어 주자“잘먹겠습니다.”하고 말하며 자리로 돌아가 사과를 먹고, 다 먹은뒤 교사에게 다가와“사과 더 먹을래요.”하고 말해 사과를 접시에 올려주며 “은우가 사과를 잘 먹는구나! 근데, 두유를 하나도 안 마셨네! 우리 두유도 한번 마셔볼까요? 하고 이야기하니“나 이건 싫은데”하고 대답하며 컵을 밀어낸다.

    3/14
    놀이터에 도착하자 한켠에 있던 의자에 앉아 친구들이 하는 놀이를 지켜본다. 교사가 다가가 “은우는 왜 놀이 안해요?” 하고 물으니 “놀이할껀데.” 하고 말하지만 그대로 앉아 있어 “그럼 선생님이랑 같이 가볼까요?”하고 말하자 교사의 손을 잡으며 “네”하고 대답하고, 계단으로 올라가 교사에게 손을 흔들고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온다.

    4/21
    종이컵과 다양한 꾸미기
    재료를 책상으로 가져와 폼폼이의 목공풀을 묻혀 종이컵 위에 붙인다. 교사가 그 모습을 바라보며 “은우, 지금 어떤거 만들고 있어요?”하고 묻자, “이거 문어에요.”하고 대답하며 폼폼이가 붙여진 종이컵을 교사의 손에 올려준다.

    5/25
    등원하자 교사에게 종이를 내밀며“선생님, 이거 선생님한테 주는 편지에요.”하고 말한다.
    교사가 종이를 피며 “이거 은우가 그린거에요? 하고 묻자, 종이에 그려진 그림을 하나씩 손으로 가리키며“이건 나무고, 이건 집이에요.”하고 대답하며 교사를 안아준다.

    6/23
    교실에서 키우고 있는 유기농 채소를 보며“선생님 이거 많이 자랐어요.”하고 말해 교사가“그럼 은우가 직접 수확해 볼까요?”하고 말하니“네”하고 대답하며 채소들을 한 장씩 손으로 떼어 그릇에 올리고, 그릇에 있던 채소들을 만지고, 냄새를 맡다가 비타민 하나를 입에 넣어 씹고 교사를 바라보며 엄지손가락을 세운다.

    7/15
    여름 과일책 도안을 가져와 색칠한다. 교사가 그 모습을 보며 “은우, 꼼꼼하게 잘 색칠한다.”하고 말하자 “나 잘해요?”하고 대답하며 교사에게“선생님, 선생님은 어떤 과일 좋아해요?”

    출처 : 해피캠퍼스

  • 독성미네랄에 의한 탈모증 예방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탈모의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
    2. 독성미네랄과 탈모

    Ⅲ. 결론

    본문내용

    최근들어 환경적,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의 시작이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낮아지고 있음에 따라 탈모에 대한 관심의 폭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모발은 외부의 충격으로부터의 완충 작용과 자외선 차단, 마찰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신체에 불필요한 비소나 수은,아연 등과의 체내 중금속을 흡수하고 체외로 배출하도록 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모발은 하루평균 50~100개 정도가 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빠지는 숫자가 많을수록 점점 대머리가 되고, 이러한 상태를 의학적으로 탈모증이라 정의한다.그런데 최근 탈모증 유병율의 증가는 기존의 일반적인 노화 현상으로 여겨오던 탈모에 대한 고정관념을 많이 없어지게 만들었다. 탈모진행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현상등은 탈모의 원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배가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2세 4월 주간계획안 및 키즈노트 알림장 예시문

    목차

    1.만2세 4월 1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
    2.만2세 4월 2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
    3.만2세 4월 3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
    4.만2세 4월 4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

    본문내용

    [대근육] 애벌레 터널을 지나가요
    애벌레 터널을 보자 흥분한 표정으로 뛰어와 터널 안으로 들어가려고 하는 우리 친구들~
    선생님이 차례를 지키며 들어갈 수 있도록 이야기하니 바로 멈춰 서서 차례를 지켜주네요!^^
    순서대로 한명씩 애벌레 터널을 지나가 보았는데, 우리 00이 터널 안에서 선생님이랑 눈이 마주치자 쌩긋 미소를 지어보입니다. 그 순간 터널 안이 환하게 빛이 났답니다. 00이의 미소는 늘 환하게 빛이 나는 것 같아요. ♥ 우리 친구들 여러 번 터널을 지나갔는데도 계속 하고 싶어 해서 점시시간이 다가 온 줄도 모르고 오랫동안 놀이하며 에너지 가득 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2세 3월 주간계획안 및 키즈노트 알림장 예시문

    목차

    1. 3월1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2. 3월2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3. 3월3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4. 3월4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본문내용

    [대근육] ‘통통통’ 체조해요
    3월이지만 아직 추운 겨울 날씨로 인해 웅크리게 되네요. 우리 친구들과 통통통 체조하며 웅크려지는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보며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신나는 노래와 함께 엉덩이를 흔들흔들, 손을 쭉쭉, 발을 쿵쿵~ 노랫말에 맞춰 다양한 동작을 열심히 따라해 보았습니다.
    체조만 했을 뿐인데 반짝 반짝 에너지 가득한 00반이였어요.

    [소근육] 풍선을 손으로 톡톡 쳐요
    풍선을 보자마자 손을 내밀며 “풍선 주세요.” 하고 공손하게 말하는 00이~ 풍선을 나눠준 후 손가락으로 톡톡 쳐보았어요. 이번엔 손바닥으로 세게 쳐서 높이 띄어보기도 하고, 품속에 꼭 안아보기도 하며 풍선놀이를 아주 활발하게 즐기는 친구들이예요. 스티커와 매직을 제공해 주자 각자 원하는 색깔의 스티커와 매직을 선택해 풍선을 예쁘게 꾸며주기도 했어요.

    출처 : 해피캠퍼스

  • 만4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6명입니다. (어린이집/유치원 유아 적응일지)

    목차

    -1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2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3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4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5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활동 내용 평가

    본문내용

    현관에서 신발을 신발장에 정리하고 교사와 함께 교실로 들어온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겉옷을 정리하고 손을 씻고 간식을 먹는다.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교실을 둘러보다가 놀잇감을 탐색한 후 자유롭게 놀이한다. 친구가 다가와 ‘같이 놀자’고 말하자 ‘응 좋아’라고 이야기하고 함께 놀이한다.
    등원하여 교실에 들어와 교사와 인사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가방을 자리에 정리하고 가방에서 수첩을 꺼내어 바구니에 넣는다. 그리고 친구들과 모여 ‘약’에 대한 안전교육을 한다. 밴드, 연고, 가루약 등을 사용해본 경험을 이야기하고,
    어른과 함께 약을 사용하기로 약속한다.
    놀이시간에 미술 바구니에 이름표 도안이 그려진 종이를 제공해 주었다. 종이를 꺼내 스스로 ‘OOO’이라고 자신의 이름을 적는다. 유아가 적은 것을 자신의 사물함과 어린이집 가방에 붙여주었더니 뿌듯해하며 관심을 보인다. 그리고 ‘우리반 규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바르게 앉아서 교사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강당에 갈 것이라고 이야기하자 화장실에 다녀온 뒤, 문 앞에 한 줄로 선다. 강당에서 자동차를 타고 움직이며 친구와 함께 놀이한다.
    점심시간이 되자 손을 씻고 수저를 챙긴 후, 앉아서 기다린다. 교사가 이름을 부르자 앞으로 내와 배식을 받은 후 자리에 앉아 밥을 먹는다.
    놀이시간이 끝났음을 알리자 자신이 놀이하던 블록을 바구니에 넣는다. 그리고 바구니를 들고 교사에게 와서 어디에 정리하는 지 묻고 도움을 받아 함께 정리한다. 안전교육을 하며 불이 났을 때 대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몸을 숙여 대피하는 연습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노인학대와 예방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학대의 유형
    2. 노인 학대 현황
    3. 노인 학대 예방 관리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이다. 대한민국은 2017년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가 되었다. 2020년 3월 현재 15.8%이다. 현재 통계청은 대한민국의 초고령사회가 2025년(전체 인구 대비 노인 인구 구성비는 20.0%)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게다가 미래에는 노인 비율이 극단적으로 증가해서 지금까지는 상상하지도 않았던 수준까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극단적인 노인 비율의 상승으로 세계에서 고령화가 말 그대로 가장 많이 진행된 국가가 될 것으로 보이고 있어서 여러 가지로 난감해진 상황이다. 2020년 들어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으로 진입하면서 고령 인구 비율이 급등하고 있다. 2019년 8월 15.2% 에서 2020년 3월 15.8%로 거의 한 달에 0.1%p씩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고령화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국가나 사회가 어떻게 해결하고 노력하며 그 해결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고령화는 축복 받을 수 있는 노후가 될 수 있고 고통받는 생명의 연장이 될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가족의 노인부양 기능은 약화되고 있고 사회적으로는 노인 공경 의식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고령화와 더불어 우리나라는 노인학대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가족 분화가 갈수록 심화되면서 부모 자식간 부양 문제를 놓고 불화를 빚는 가정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2014년 실시된 노인 실태조사에서 노인학대를 경험했다고 답변한 비율이 전체인구의 약 10%에 달하며 이를 노인 인구로 환산하면 평균 10명 중 1명이 노인학대를 경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노인학대 문제는 효를 중시하고 체면을 앞세우는 전통적인 유교적 가치관으로 인해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사회보장 제도와 노인 복지제도 등 가족지원체계가 정착되어 있지 못한 열악한 환경에서 장기간 의존적인 고령 노인을 수발해야 하는 성인 자녀의 부양 부담과 스트레스 및 좌절

    출처 : 해피캠퍼스

  • 만1세 5월 주간계획안 및 키즈노트 알림장 예시문

    목차

    1. 5월 1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2. 5월 2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3. 5월 3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4. 5월 4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5. 5월 5주 주간계획안 및 알림장.hwp

    본문내용

    [대근육] 커다란 신발을 신고 걸어요
    우리 00반 친구들~ 커다란 신발을 신고 걸으며 아빠, 엄마가 되어 보았어요. 00이도 커다란 신발이 엄마, 아빠가 신는 신발이라는 걸 아는지 “엄마 꺼, 아빠 꺼” 하며 반복해서 말해보네요. ^^ 커다란 신발을 신으면 걷기가 불편 하다는 걸 깨닫고 조심조심 천천히 걸어보는 친구들이예요. 중간에 신발이 벗겨지기도 하고, 넘어질뻔 하기도 했지만 너무너무 즐거워하는 아이들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힘 조절 하는 방법과 균형감각 또한 배울 수 있었어요. 오늘도 놀이를 통해 많은 걸 터득하는 00반 친구들이였답니다.

    [소근육] 수수깡을 부러뜨려요
    “뚝~ 뚝~” 수수깡 부러지는 소리가 00반에 한가득!! 우리 친구들 알록달록 수수깡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촉감을 느껴보고, 또 신나게 부러뜨려봅니다. 기다란 수수깡이 00이의 힘으로 ‘뚝’ 하고 부러지자 살짝 놀라면서도 흐뭇한 표정을 지어보이네요!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