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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아 관찰일지 2학기 9-2월 만1세 10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본생활
    o/o
    오전 놀이를 하던 중 자리에 앉은 상태로 소변을 본다. 교사가 ◯◯의 옷을 갈아 입혀 주며 ʻʻ축축하겠네, 선생님이 옷 갈아 입혀줄게요. 다음에는 쉬가 마려우면 변기에 앉아 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가 ʻʻ네.ʼʼ라고 대답한다. 점심식사를 마친 후 교사가 ◯◯에게 다가가 ʻʻ◯◯야, 이제 쉬해야 할 시간인데 변기에 앉아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가 ʻʻ쉬~ʼʼ라고 말하며 영아용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본다.

    신체운동
    o/o
    동물 꼬리 중 하얗고 동그란 꼬리를 고르더니 ʻʻ토끼 꼬리야~ʼʼ라고 말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토끼 꼬리를 허리에 묶고 두 발을 모아 동시에 연속 점프한다. 이후, 교사가 ʻʻ선생님의 기다란 꼬리를 잡아봐요~ʼʼ라고 말하며 달리자 ○○는 ʻʻ잡아라!ʼʼ라고 말하며 교사의 꼬리를 잡기 위해 달리기를 시도한다. ○○는 교사의 꼬리를 똑바로 보고 교사를 따라 방향을 전환해가며 잡기놀이를 즐긴다.

    의사소통
    o/o
    신체 기관 그림자료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 ○○는 그림자료를 보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자신이 알고 있는 신체 기관 명칭을 말하였다. 교사가 “○○가 눈, 코, 입, 그리고 귀도 잘 찾았네요. 그럼 눈썹은 어디일까요?”라고 묻자 그림자료의 눈썹을 가리킨다. 교사가 어깨, 가슴, 겨드랑이, 무릎, 발가락 등 점차 세분화한 명칭을 들려주자 이를 듣고 자신의 몸에 있는 기관을 가리킨다.

    사회관계
    o/o
    길게 늘어선 블록 위에 친구들이 앉아 동그란 모양의 악기와 놀잇감을 들고 핸들을 돌리듯 흉내를 내고 있는 모습을 보고 음률 영역에 있던 오션 드럼을 들고 비좁은 친구들 사이에 끼어 앉는다. 뒤에 있던 친구가 밀자 앞으로 숙여 지면서 그 앞에 친구도 앞으로 넘어진다. 친구들이 소리를 지르자 00이는 사이에서 나와 맨뒤로 가서 앉는다.

    예술경험
    o/o
    별 모루 고리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한다. 별 모루에 있는 다양한 색깔의 별을 찾은 ○○는 별의 색깔을 표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관찰일지 2학기 만0세 6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본생활
    o/o
    낮잠 시간 이후 ◯◯는 교사에게 앞으로 와 자신의 기저귀를 가리키며 ʻʻ쉬 쉬.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 쉬했구나~ 기저귀 갈아줄게요. 매트에 누워볼까요?ʼʼ라고 하며 기저귀 매트를 펼쳐주니 매트 위에 눕는다. 젖은 기저귀를 벗길 때 교사가 ʻʻ◯◯야, 엉덩이를 들어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엉덩이에 힘을 주어 들었다가 금방 다시 바닥으로 내린다.

    신체운동
    o/o
    교사가 ○○의 옆구리를 양손으로 간질이자 ○○가 몸을 움직이며 미소를 짓는다. 교사가 다시 ʻʻ간질간질.ʼʼ이라 말하며 ○○의 목을 양손으로 간질이자 머리를 움직이며 미소를 짓는다. 교사가 멈추자, ○○가 자리에서 일어나 교사의 뒤로 가 손을 교사의 목으로 뻗고 손가락을 움직인다. 교사가 ʻʻ아이, 간지러워요.ʼʼ라고 말하자 ○○가 미소를 짓는다.

    의사소통
    0/0
    까꿍판을 들춰보고 나오는 동물 사진을 손으로 만지다가 떼어낸다. “어떻하지 친구들도 함께 봐야 하는데 ”하며 난처한 얼굴 표정을 하자 코팅된 사진을 까꿍판뚜껑을 들어 올리고 붙여 보인다 “ 고마워, 친구들이랑 같이 보자” 하며 다른 영아들이 다가오자 oo이가 친구를 밀어 보인다.

    사회관계
    0/0
    교사가 헝겊 인형을 눕혀놓고 토닥인다. 교사가 ʻʻ응애, 응애ʼʼ라고 말한 뒤 헝겊 인형을 들어 안고 토닥이자, ◯◯가 교사를 지켜본다. △△가 미소를 지으며 교사에게 달려가자, 교사가 헝겊 인형을 내려놓고 △△를 껴안아 토닥인다. 지켜보던 ◯◯가 미소를 지으며 교사에게 달려가자, 교사는 팔을 벌려 ◯◯를 껴안고 토닥인다.

    예술경험
    0/0
    여러악기들을 보고 북 앞으로 다가가 앉는다. 옆에 있는 마라카스의 손잡이를 들고 북을 치기 시작한다. 친구들이 oo를 따라 하자 oo는 탬버린을 들고 흔들며 친구들을 쳐다보고 웃는다. 친구들도 탬버린을 들고 일어나 흔들자 소리를 지르며 웃는다. 북 앞에 낮아 마라카스를 들고 두드리며 소리를 지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세종한국어3> 제6과 쇼핑
    – 수업계획

    ⅱ 듣기 전 활동(pre-listening)
    –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
    – 정보 강화 활동

    ⅲ 카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학습하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의사소통에서는 듣기가 가장 중요한데, 듣기는 대화에서 말하기의 전제이며 의사소통 상황에서 청자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듣기는 실생활에서 가장 비중이 높으며 학습 초기에 듣기는 가장 중요합니다. 학습자가 듣기 활동을 위해서는 듣기 전 활동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잘 이해하여서 어휘나 문법 같은 언어적 정보를 미리 얻어서 듣기 활동을 더 활성화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세종한국어3> 제6과 쇼핑을 선택하였으며, 실제 실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부교재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중 략>

    나. 듣기 전 활동(pre-listening)
    듣기 전 활동(pre-listening)은 본 듣기 활동을 진작하기 위해 듣기 전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으로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이끌어 내는 활동이나 어휘, 문법 같은 언어적 정보를 미리 학습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경어 표현'과 관련하여 한국의 사회언어학적 특징을 담아낼 수 있는 교수 방안을 기술하십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한국어 경어법 이란?

    ⅱ 한국어 경어표현의 종류
    1) 주체 경어법(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상대 높임법(경어법)

    ⅲ 한국어 경어표현과 관련하여 사회언어학적 특징을 담아낼 수 있는 교수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높임말 즉 경어법이 발달한 언어입니다. 또한 한국어의 높임말은 다른 언어와 다르게 경어법이 세분되어 있습니다. 영어나 일본어에서도 높임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만큼 발달하지 않아 세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울 때 당황스러워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의 문화와 한국문화는 다르므로 더욱더 복잡하고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므로 한국어 교사는 외국인 초급학습자에게 경어법 즉 높임말을 가르칠 때, 어떠한 방법으로 그들에게 교육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 략>

    3) 상대 높임법(경어법)
    상대 높임법은 화자가 청자를 예우의 대상으로 하는 경어법이며, 다양한 종결어미에 의해서 표현이 됩니다. 또한 청자가 화자보다 나이가 적거나 지위가 낮을 때는 낮춤 표현을 쓰는데, 이것 또한 상대 높임에 포함된다.

    -상대 높임법 특징
    ㉠ 상대 높임법 특징 1.
    – ’하십시오체‘ (아주높임)
    청자를 가장 공손하게 대우하는 높임법이며, 현대 한국어에서는 ’합쇼‘가 잘 쓰이지 않기 때문에 ’하십시오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상위자에게 명령과 청유는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에 ’하십시오체‘에서의 명령과 청유는 권유의 ’-시지요‘로 바꾸어 표현합니다. 회의, 연설, 발표, 뉴스등 공식적인 자리에서 상대를 높이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 지 말다
    ㉠ 의미 정보
    ㉡ 형태통사 정보
    ㉢ 화용 정보
    ㉣ 관련어 정보
    ㉤ 활동교수방법
    ⅱ -지 못하다
    ㉠ 의미 정보
    ㉡ 형태통사 정보
    ㉢ 화용 정보
    ㉣ 관련어 정보
    ㉤ 활동교수방법
    ⅲ -는군요
    ㉠ 의미 정보
    ㉡ 형태통사 정보
    ㉢ 화용 정보
    ㉣ 관련어 정보
    ㉤ 활동교수방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를 분석해 보고, 선택한 문법 표현에 대한 활동 교수방법(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등)도 포함하여 어떻게 가르칠지에 대해 생각하여 기술해 보겠습니다.

    2. 본론
    선택한 문법 표현은 ‘-지 말다’, ‘-지 못하다’, ‘-는군요’ 입니다.

    (가) – 지 말다

    ㉠ 의미 정보
    – 어떤 행위의 금지를 나타내는 표현.
    – (동사에 붙어)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함을 나타낸다. 다른 사람의 행위를 금지할 때 주로 사용.
    예시) 여기에 주차하지 마십시오.
    휴지를 버리지 마세요.
    매운 음식을 먹지마세요.

    ㉡ 형태통사 정보
    – 동사 어간 끝음절의 받침 유무와 관계없이 ‘-지말다’를 쓴다.
    예시) 먹 + 지 말다 = 먹지말다
    찾 + 지 말다 = 찾지말다
    – 받침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예시) 받침이 있으면, ‘-지말다’ : 먹지 말다, 찾지 말다, 만들지 못하다
    받침이 없으면, ‘-지말다’ : 가지 말다, 만지지 말다, 공부하지 못하다

    <중 략>

    ㉠ 의미 정보
    – 새롭게 알게 된 사실에 대해 주목함을 나타내는 종결어미
    – (동사나 형용사, ‘이다, 아니다’에 붙어) 말하는 사람이 보거나 들음으로써 새롭게 알게 된 사실에 대해 주목함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 흔히 감탄의 뜻을 가짐
    예시) A : 영수는 학교에 몇 시에 와요? B : 영수는 8시에 와요. A : 정말 일찍 오는군요.
    A : 이 음식 정말 맛있겠군요. B : 제가 지금 만들었어요. 한번 드셔보세요.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점관점의 개념
    2. 청소년의 강점관점 접근
    3.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보유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기 위해선 효과적인 사회복지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다양한 사회복지 기술들이 연구되고 개발되는 것이며 이러한 이론들은 현실에서 클라이언트가 보유한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게 도와주고, 클라이언트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에 실천자가 일관성 있고 지속성 있는 태도로 클라이언트에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런 이론 중에서 “강점관리”는 그 효용성이 많은 사례에서 입증된 바 있으므로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청소년복지에 접목하여 우수한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예측된다.
    때문에 청소년이 보유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강점관점’ 이란 무엇이며, 이것을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어떤 형식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주민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조직화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주민조직의 개념과 중요성
    2. 다양한 지역사회주민조직
    3. “지역사회복지관”에 대한 나의 생각
    4. “지역사회복지관”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주민조직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설립되는 비영리 단체이다.
    대한민국의 지역사회주민조직은 생활환경 개선, 문화활동,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들 조직은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활동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며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의 참여와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유도하며 지역사회의 결속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주민조직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로 한다.
    이에 다양한 지역사회주민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조직화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역사회주민조직의 개념과 중요성
    지역사회주민조직은 특정 지역 내에 주거하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협력하고 소통하며 지역 사회의 발전과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이는 지역사회의 참여와 자치의식을 증진시키며 지역 사회의 건강한 발전과 주민의 복지 향상을 목표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의 정의
    2.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학생의 행동특성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4. 학교사회복지사로서 개입실천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공원에 산책만 나가봐도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이 보호자와 함께 하는 모습을 자주 보곤 한다.
    연예인들 자녀 또한 자녀의 장애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 나누고 정보력을 제공하고자 하지만 막상 현실적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장애로 생각되어진다.
    ADHD는 매우 산만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나 집중을 요하는 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러한 과잉행동으로 하여금 주변 친구들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학업과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관으로서 ADHD학생들과 같은 특수한 교육적 상황을 가진 학생들에게도 공평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나 ADHD 학생들의 생활을 지원하는 것은 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임무이기도 하기에 학생과 사회복지사의 관계에 어떤 방향으로 개입하고 실천해 나가야 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노인간호학 실습 case study 자료 (진단 3개, 과정 5개 이상씩)

    목차

    1. 초기사정자료 : problem list
    2. 간호과정

    본문내용

    < 초기사정자료 : problem list >
    “ 병원 밖에 나가고 싶어 답답해 죽겠어.”
    “ 슬퍼 맨날 이렇게 있으니.”
    1. 82세
    2. 23.03.23 오른쪽 대퇴골 골절
    3. 23.03.24 고관절 치환술
    4. 60년 전 양안실명
    5. 욕창중위험군 : 11점
    6. 낙상고위험군 : 55점
    7. HTN, DM, 갑상선기능항진증, 부정맥 (+)
    8. 23.05.01 기관지삽관
    9. 23.06.01 L-tube
    10. 연하곤란식이
    11. 대소변 조절 불가로 기저귀 착용중.
    12. 23.05 욕창 발생함.
    13. GDS 5점, MMSE 11점
    14. 과거 장애인복지회관 이용
    15. 골다골증 (+)
    16. 정서상태 : 불안
    17. 정신신경용제 : 쿠에타핀정25mg, 환인부스피론정5mg, 명인트라조돈염산염정25mg, 렉사프로정5mg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의 의미
    2. 사회복지법의 법적 성격
    3. 사회복지법의 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법의 이념은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생존권적 기본권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법의 개념은 사회구성원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제반 사회적 노력에 관련된 행위규범으로서 개인의 사회적 욕구 충족과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제도, 서비스, 정책에 대해 규정한 제반 법규를 총칭한다.
    사회복지법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는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생존권을 보장해 주는 것으로서 인간존중이라는 사회복지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를 실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헌법 제 34조 제1항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와 사회복지법이 가진 의미와 체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부분이다.
    다음 본론으로부터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의 의미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