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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천석의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느낀 것은 아주 넉넉하고 너그러운 시선이 담겼다는 점이었다. 교육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저작이라고 해서 학문적인 틀만을 강조할 것이라 여겼는데, 막상 페이지를 넘기다 보니 사람에 대한 이해가 훨씬 더 짙게 배어 있었다. 교사는 교실에서 지식을 전달하기 전에 학생을 존중하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이 가장 기초적인 바탕이 된다는 이야기를 여러 에피소드와 함께 풀어낸다. 직업 윤리의 외양적 측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한 명 한 명을 어떻게 바라보고 돌봐야 하는지 세세하게 짚는 장면이 마음에 깊은 여운을 남겼다. 아마도 그러한 태도야말로 교사가 가져야 할 본질적 자세가 아닐까 생각되었다.
책에서는 교실이 하나의 작은 세계라는 얘기가 나온다. 아이들은 각자 다른 개성과 배경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들의 가정환경도 모두 다르고, 속마음도 전부 다를 수밖에 없다. 그 크고 작은 차이 속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모든 아이의 역량을 골고루 키우기 위해서는 분별 있는 시선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멈추지 않는 인내심도 동반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누군가는 곧바로 학습에 몰입하지만, 또 누군가는 한참을 망설이다가 뒤늦게야 흥미를 찾는다. 그 과정을 모두 끌어안는 역할이 교사에게 있다고 했다. 똑같은 메시지를 반복해도 그 시간이 헛되지 않는 까닭은, 결국 학생이 언젠가 그 말의 뜻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나가리라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가끔은 어떤 학생을 향해 꾸준히 신뢰를 보여주기 어렵다고 토로하는 현직 교사들의 마음도 이해가 된다. 여러 학생을 동시에 가르치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치기 마련이다. 하지만 저자는 그 지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스스로 교사가 된 이유를 떠올려보라고 권한다. 지식 전달이 주된 목적이 아니라, 배움의 즐거움과 함께 책임감 있는 어른의 태도를 가르치는 일이 그 직업의 근본이라는 메시지가 눈길을 끌었다. 그래서 교사는 언제나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혹시 어떤 아이를 편애하고 있는가, 내가 무의식적으로 차별적 언행을 하는 건 아닌가, 이런 질문들을 계속 스스로에게 던짐으로써 흔들리지 않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