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현재 우리나라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대표적인 것은 지역아동센터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아동 사례
    2. 빈곤아동 실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빈곤은 아동의 정상적으로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것을 방해하고 성인기의 발달까지 영향을 미치기에 빈곤이 대물림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빈곤의 대물림은 빈곤 부모, 아동에게 좌절을 경험하도록 하고 거시적으로는 사회의 통합을 저해한다. 근로 빈곤계층 증가, 이에 따른 빈곤아동의 증가와 가정의 해체 증가에 따른 한부모 가정 아동의 빈곤 증가는 과거의 극빈 계층 아동과 고아에 관해서만 소득지원이 이루어지면 된다고 여겼던 아동복지 서비스의 기본방향에서 변화를 요구한다. 빈곤아동에 관한 아동복지 서비스는 빈곤아동 개인의 문제해결이라는 미시적 측면만이 아니고 구조적이며 거시적인 차원에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빈곤아동에 관한 복지서비스는 아동복지 정책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빈곤가정 아동과 부모가 없어서 시설에서 사회적 보호를 받는 시설보호아동이 모두 대상이다. 빈곤아동 복지서비스는 아동복지 정책에서 포함하는 가치와 기본적인 정책의 방향 안에서 이루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의 필요성
    2. 자원봉사 필요성에 관한 내 생각
    3. 자원봉사가 내 삶과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원봉사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자발, 자주, 임의, 자유의지를 뜻한다. 자원봉사의 정의를 살펴보게 되면 자원봉사는 개인 자신이 선택한 자원봉사 기관을 통해 활동하고 창조하며 실험하고 새로운 목표에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최대의 자유, 민주적인 과정 안에서 독특한 역할을 하고 공익을 증진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에 자유의지로 참여한 사람은 자원봉사자로 볼 수 있다. 자원봉사 정신으로 알려진 일련의 가치지향, 자발적 구조나 조직이라는 두 가지의 요소로 자원봉사는 구현된다고 할 수 있는데 가치지향은 정책의 입안, 계획의 수립, 행정, 대변, 공동모금 등에서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 또는 집단을 지원하는 시민참여 등과 같은 행위로 나타나게 될 수 있는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자발적인 조직은 구체적 문제해결을 위해 비공식적인 자조 집단에서부터 공식적인 혹은 관료조직 등 여러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신 혹은 지인의 질병 경험을 심리사회적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하세요. 문제분석 후 개입 방안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질병 경험
    2. 심리사회적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
    3. 개입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료사회복지는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뜻하는데 여러 질병에 대한 치료 문제만이 아니라 개인의 병에 관한 인식, 질병 관리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질병 예방, 건강관리, 회복과 재활 문제 등 포괄적으로 다루는 분야이다. 의료기관에서 이러한 역할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의료전문직이 의료사회복지사이다. 의료사회복지 기능과 역할은 개인의 사회적인 기능의 회복과 예방 활동이기에 의료사회복지사는 의사, 간호사를 비롯해 의료전문직과 함께 모든 업무에서 협력해야 한다는 특성이 있다. 미국 학자는 의료사회복지사 역할에 관해 가족 양상과 생활양식을 변화하는 역할을 할 것, 만성 질환자와 사회적 위험도가 큰 집단에 치중할 것, 의료서비스 질, 가격을 평가하는 체계를 사용할 것, 대인관계 행동에 관한 모델 개발을 제안한다. 의료사회복지사는 질병을 일으킨 사회적인 요인과 질병으로 인해 나타난 환자의 사회적 문제, 환자의 치료에 장애를 주는 모든 요인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어야 하고 이차적으로는 처방된 의학적인 치료 방법을 환자가 더 잘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구고령화로 노인들이 경험할수있는 문제들 중 예시로 작성된 것 중 하나를 선택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학대
    1) 현황
    2) 문제점
    2. 노인학대 해결방안
    1) 정책 및 제도
    2) 내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인이란 노화 과정이 진행된 사람을 의미하고 우리나라 노인복지법과 생활보호법에서는 만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정의한다. 노인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 노화에 관한 개념은 중요한 부분으로 인간의 노화 현상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은 노인만이 아니라 그들을 둘러싼 가족 구성원, 의료인, 노인복지 관련 인력 등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노화는 생물학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일생을 살며 나타나는 모든 규칙적인 변화로 단순히 기능상, 신체 구조의 변화만이 아니라 인간 적응, 행동 등에 있어 나타나는 변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하는 복합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노화 현상은 크게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노인이 되면서 피부 탄력과 저항력의 감소, 시력 감퇴 등 신체적 변화를 겪고 운동능력 저하, 관절염, 골다공증 등 근골격계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요실금, 빈뇨 등 여러 신체기능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건강과 관련된 복합적 요인이 겹쳐 노인성 질환이 나타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 아동기 그리고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이 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 그리고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며, 자아실현을 성취하여서 지식이나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서 성장을 시키기 위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는 학생들이 더욱 창의적이며 자율적이고 인간성이 풍부한, 그리고 조화로운 발달을 통하여 전인적으로 육성이 될 수 있게 지식과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포괄적이며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자질 혹은 적성과는 관계가 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와 제도로 시행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부적응, 자퇴, 가출, 약물남용, 학교폭력행동, 우울증, 학생범죄, 등교거부, 자살, 학습부진, 등교거부 등 다양한 문제현상이 야기가 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나 교육계는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그리고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하여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의 공동체가 많이 무너져가는 현상을 볼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동체의 위협과 해체
    1) 사례
    2) 이유
    2. 공동체 회복
    1) 지역사회에서의 공동체 회복 방법
    2) 공동체가 지역사회를 도울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전문 또는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해 지역사회에 있는 여러 제도에 영향을 미치고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한 일제의 사회적 노력을 뜻한다. 이러한 조직적, 비조직적인 노력은 동서고금 모든 형태의 지역사회에 존재하고 사회복지라는 말보다 더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개념과 같은 것으로 혼동된다. 지역사회복지는 사회적 행동, 지역사회계획,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사업 등의 용어를 포함한다. 지역사회복지를 추진하는 기관에는 학교, 교회, 가족을 비롯해 정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데 자유주의 국가에서는 주로 지역사회의 중간집단, 사회기관이 주체로 정부가 이러한 기관을 통해 간접적으로 개입하기도 한다. 지역사회복지 대상은 지역사회 주민의 공통된 욕구로 지역사회 주민의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을 지역사회복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욕구 이외에도 지역사회의 사회문제가 되기도 한다. 지역사회복지의 형태에 따라서 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 오늘날 사회복지사업은 인간 행복과 불행을 사회와 환경 사이 관계에서 찾지 않는다면 발전하기 어렵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윤리적 딜레마 해결 기준
    2. 윤리적 딜레마 사례
    3. 나의 윤리적 딜레마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윤리에 관해 학자에 따라 달리 구분하지만 보통 윤리는 개인 또는 전문 활동을 지도하는 행동 원리 체계로써 일상생활에서 선과 악을 구분하거나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하는 도리와 규범, 도덕 문제로 개념한다. 윤리는 인간 마음에서 나오는 깊은 심성과 인과 덕을 기반으로 예의를 다하며 신의와 성실을 바탕으로 하며 덕행으로 도덕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규범을 짓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모든 인간의 행동에서 근간이 된다. 윤리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는데 사회적 풍습에 기반을 두고 인간 사회의 순서, 질서를 밝혀 올바른 행위 규범을 제시하는 것으로써 사람이 마땅히 가야 하는 도리를 뜻한다. 윤리라고 하면 철학적 잣대에 의해서 판단되지만 일상에서 윤리는 행동의 특성에 따라서 심화하기도 하고 복잡한 윤리의식을 요구하기도 하며 윤리적 갈등은 삶의 곳곳에서 나타나게 된다. 딜레마는 만족스럽지 않은 둘 이상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으로 결국 두 개 판단 사이에 끼어 어느 쪽도 결정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진 것을 뜻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5주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인 통합교육’ 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인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4.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5. 장애인 통합교육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에 의해 ‘통합교육’이라는 용어가 정의가 되기 시작하여 법적인 지지가 이뤄졌다.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법률, 제2조 6항).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그리고 중학교 과정의 의무교육과 유치원, 고등학교 과정의 무상교육에 관련한 명시(특수교육진흥법 제5조)는 특수교육의 수혜율이 15%를 넘지 못하는 현재의 시점에서 통합교육 확장의 필요성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준다고 할 수가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배경 그리고 원리와 현황, 한계점 등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대학에서 이러닝 원격학습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느끼거나 경험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장생활과 학업 병행에 따른 어려움
    1) 장애요인
    2) 극복 방안
    2. 혼자 학습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
    1) 장애요인
    2) 극복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격교육은 원격 학습과 원격 교수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우편으로 시작한 초기부터 지금까지 시대적 특성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정의되었다. 원격교육에는 제도적 근거에 기초, 교수자와 학습자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공학, 학습경험 공유 등 네 가지의 주된 요소가 포함된다. 과학기술 발달과 사회적 변화는 원격교육 형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원격교육 정의 역시 변화할 것이다. 원격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시공간적 측면에서 서로 나누어져 있고 학습자는 대체로 이질적이고 분산된 지역에서 살며 직장생활 하는 성인으로 풍부한 삶의 경험을 지닌다. 대부분 수업은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지기에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 지원체제 사이 상호작용이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원격교육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어려움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내가 경험한 어려움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소 내가 관심있는 사회복지실천대상의 문제점 및 욕구를 서술하고 그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대상으로서 노인의 욕구와 문제점
    1) 1차적 개입
    2) 2차적 개입
    3) 3차적 개입
    2.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급속한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이전보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일이 증가하고 있다. 노인에게 발생하는 문제는 다양한데 이와 같은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기술, 원칙을 적용하여 노인의 인간다운 삶 영위를 위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노년기와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며 노인 스스로가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을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 잠재적 역량 발휘가 이루어지도록 강화해주어야 한다.
    우리나라 노인층은 광범위한 실천욕구와 사회적 이슈 범위를 나타내가 있는 인구집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의 노인에게 사회복지실천을 제공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발달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서 이전 삶의 단계에서 이미 사회적 서비스를 받았으며 계속해서 노후단계에서도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집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