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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REBT 이론

    2.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

    3, 본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
    1) 본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
    2) 본인이 가진‘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REBT이론은 인지 행동치료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 이론으로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혼란을 느끼는 것이,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이나 일 자체가 아니며 그 사건이나 일로 인해 스스로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REBT이론은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되며 행동, 정서적 결과는 실제적인 사건이 아니라 상황을 바라보는 신념체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이런 맥락에서 엘리스의 REBT이론은 정서적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에 의한 왜곡된 생각 때문이라는

    <중략>

    엘리스(Ellis)는 원래 정신분석적 훈련을 받았지만 실제로 상담 과정에서 정신분석적 상담이 효율성 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REBT 이론을 발전시킨다. REBT(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은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되며 행동·정서적 결과는 실제적인 사건이 아니라 상황을 바라보는 신념체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REBT이론의 상담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이 아닌 비합리적인 신념에 개입의 초점을 둔다. 그리고 합리·정서·행동치료는 인간의 생물학적 경향을 강조하며 동시에 비합리적 사고를 수정할 수 있는 인간의 능동적인 성향도 인정한다. 정서는 합리적 정서와 비합리적 정서로 나누며 합리적 정서는 합리적 사고와 연결된다. 합리·정서·행치료는 치료자의 설득과 논박을 통해 내담자와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출처 : 해피캠퍼스

  • 전문간호사 특징과 내가 되고싶은 전문간호사(개인의견 포함)

    목차

    1. 전문간호사란?
    2. 13가지 전문간호사의 정의 및 특성
    3. 내가 되고자하는 전문간호사와 그 이유

    본문내용

    1. 전문간호사란?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 APN)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 간호의 특정 영역에 뛰어나고 자율적으로 의료기관,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대상자에게 상급수준의 전문적 간호를 수행하는 자.

    1. 13가지 전문간호사의 정의 및 특성
    1) 보건 전문간호사
    ① 정의: 보건소에서 지역사회 주민과 기관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 보건교육을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간호사
    ② 특성: 안전관리, 사고관리, 감염관리, 환경관리 등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건강 문제를 확인하여 건강한 환경조성을 위한 중재 및 비용 효과적인 보건간호 중재 실시

    출처 : 해피캠퍼스

  • 보건의약관계법규 위반사례, 법적,윤리적 판단 및 본인 의견(무면허 의료행위)

    목차

    1. 위반 사례
    2. 법적 판단
    3. 윤리적 판단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위반 사례
    [의료법 위반]
    의사의 부재 중에 사망한 입원환자에 대하여 간호사에게 사망진단서를 작성, 발급하도록 한 경우 무면허 의료행위 및 이에 대한 교사의 성립 여부
    -2017도 10007 판결
    [판시사항]
    [1] 구 의료법 제27조 제1항에서 정한 ‘의료행위’의 의미 / 의사 등이 간호사에게 의료행위의 실시를 개별적으로 지시하거나 위임한 적이 없는데도 간호사가 그의 주도 아래 전반적인 의료행위의 실시 여부를 결정하고 그 의료행위의 실시과정에도 의사 등이 지시·관여하지 않은 경우, 구 의료법 제27조 제1항이 금지하는 무면허 의료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 사망진단은 의사가 직접 수행해야 하는 의료행위인지 여부(적극) 및 의사 등의 개별적 지도·감독이 있는 경우, 간호사가 사망진단을 할 수 있는지 여부(소극)
    [2] 의료행위에 해당하는 어떠한 시술행위가 무면허로 행하여졌으나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행위로서 위법성이 조각되는 경우

    출처 : 해피캠퍼스

  • 5주 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에 대해 순서에 따라 실시돼야 하는 업무, 활동 등에 대하여 논하고, 본인이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써 준비해야 할 자세, 장애 유아와 부모 면담 시의 태도,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과 부모 오리엔테이션 실시 시 준비해야 할 자신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의 순서
    1) 유아 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준비
    (1) 입학 대기 신청
    2) 입학 상담 및 관찰
    (1) 상담
    (2) 관찰
    3)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1) 방문과 탐색
    (2) 소개와 소개팅
    (3) 일상적인 활동 참여
    (4) 사회적 상호작용 지원
    (5) 개별지원
    (6) 보호자 지원 및 교육
    (7) 교사와의 상담
    4) 부모 오리엔테이션
    (1)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2) 교육과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
    (3) 보호자와의 개별 상담
    (4) 유아교육 기관의 규정 및 교칙에 대한 설명
    (5) 교사와의 만남
    (6) 추후 협력 방안 설명
    2.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태도 및 자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 유아의 통합교육은 장애가 있는 유아와 일반 유아가 함께 교육 환경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과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접근 방식이며, 개별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조교사, 특수교사, 장애아동 전문가 등의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담당 교사와 부모의 준비가 필요하다. 이번 과제에서는 장애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에 대해 순서에 따라 실시돼야 하는 업무, 활동 등에 대하여 논하고, 본인이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써 준비해야 할 자세, 장애 유아와 부모 면담 시의 태도,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과 부모 오리엔테이션 실시 시 교사로서 준비해야 할 자신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겠다.

    Ⅱ. 본론

    1. 장애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의 순서

    1) 유아 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준비

    (1) 입학 대기 신청
    장애 유아의 입학 대기 신청은 유아교육 기관에 장애 유아의 입학을 희망하는 부모나 보호자가 해당 기관에 신청하는 절차를 말한다.

    ⓵ 유아 교육기관 탐색 : 장애 유아의 입학 대기 신청을 위해 희망하는 유아교육 기관을 찾아본다. 이는 인터넷 검색, 지역 사회 자료, 기관 추천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⓶ 기관 방문 및 상담 : 입학 대기 신청을 고려하는 유아교육 기관을 방문하여 입학 절차와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상담을 요청하는데,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입학 대기 명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자녀의 장애 유형과 관련된 문의 사항을 논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교폭력예방 사업 계획서

    목차

    1. 사업내용 요약
    1) 사업의 필요성
    2) 사업의 목적
    3) 사업내용 및 범위
    4) 사업수행 방법
    5) 사업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 본 론
    1) 사업의 필요성
    2) 사업목적
    3) 사업내용 및 범위
    4) 사업수행 방법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본문내용

    ◎ 사업의 필요성
    1. 중·고등학교를 불문하고 초등학교에서까지 많은 학교폭력이 발생하고 그 강도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2. 많은 가해학생들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느낀 좋지 않은 감정(분노, 짜증, 불안)을 다른 학생에게 풀고 있다.
    3. 학교폭력에 관한 많은 법과 제도가 생겼지만, 가해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아닌 처벌로 순간적인 상황만을 모면하고 있어 계속해서 폭력이 발생하고 있다.

    ◎ 사업의 목적
    1. 가해학생들이 폭력을 행사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고자 한다.
    2. 가해학생들에게 안정적인 지지체계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3.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발생빈도를 줄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과오 및 간호윤리 사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과오 사례
    1) 임상적 측면
    2) 법적 측면
    3) 판결 내용
    4) 간호적용
    2. 간호윤리 사례
    1) 임상적 측면
    2) 법적 측면
    3) 판결 내용
    4) 간호적용

    Ⅲ. 결론 및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경우 과오와 과실의 개념을 엄격히 구분하지 않고 과실이라는 용어를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과실’은 합리적이고 신중한 태도로 행동하지 않은 잘못이라는 뜻이며 ‘과오’란 과실의 특수한 형태로서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행동하도록 교육받고 훈련된 전문가에게 기대되는 업무 표준을 위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 중 간호과오 란 간호사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주의를 하면 결과의 예측이 가능하고 회피가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의를 게을리 했기 때문에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또는상해를 주게 되는 것을 말한다. 결과의 예측이 가능해 회피가 가능했는지의 여부가 과실인정에 중요한 요소가 되지만 간호과실은 간호사의 행위와 환자의 사고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많다고 한다. 간호사의 과실이 객관적으로 입증되려면 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의무, 의무의 태만, 위험의 예견 가능성, 의무 태만과 결과의 인과 관계, 손상·손해·상해의 발생 등 구성요건의 갖추어져야 한다. 간호과오의 유형으로는 간호처치, 투약, 수혈, 낙상, 감염, 경과관찰, 보고 및 알림, 기록, 자살기도 환자 관리, 사생활 보호, 설명 및 동의, 장치 및 시설관리상의 과오 동이 있다.
    윤리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지켜야 할 의무 이행의 내용적 기준, 마땅히 하여야 할 도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간호사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를 실천하는 것으로 간호의 윤리적 원칙에는 자율성 존중의 원칙, 악행금지의 원칙, 선행의 원칙, 정의의 원칙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현병 환자 의사소통 보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현병을 앓고 있는 정신씨(남/25세)는 환청, 피해망상, 독약망상을 보이며 음식물을 전혀 먹지 않아 병원에 입원했다. 정신씨에게 항정신병약이 처방되어 투약을 해야한다. 당신이 그가 있는 병실에 투약을 하기 위해 방문하였는데, 그는 침대에 누워서 꼼짝앉고 있다. 약을 권하자 엄마를 포함한 가족이 자신을 죽이기 위해 여기에 보냈다고 하며, 간호사나 의사나 모두 자기를 감시한다고 하면서 투약하러 온 간호사 역시 자신을 죽이러 온 킬러라고, 독약을 가지고 왔다면서 약을 거부한다. 그러면서 갑자기 “너 죽어라” 하는 소리가 들린다면서 방구석으로 피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간호학 실습 A+케이스, 췌장암-감염위험성, 급성통증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III.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암은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전체 인구의 40% 이상이 암으로 세상을 떠나는 것이다. 같은 암이라 해도 종류별로 치료 가능성이 다르므로 발생환자 수와 사망자 수 사이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췌장암은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는 암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들어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생활방식이 서구화되면서 췌장암 환자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발생 현황을 보면 인구 10만명당 남성은 9.8명, 여성은 8명으로 선진국 수준인 10명 이상에 근접해가고 있다. 현재 췌장암은 암 발생 순위 8위, 사망률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연령이 높을수록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데, 60~70대 환자에서 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췌장암은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암의 주종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므로 췌장암의 원인을 밝히고 적절한 간호와 치료를 통해서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췌장암에 대해 케이스를 잡아 보았다.

    2. 췌장이란?
    1) 췌장의 해부학적 구조
    췌장은 약 80~100g의 무게와 약 15cm의 길이로 길고 편평한 모양으로 위의 뒤에 위치하며 십이지장과 연결되어있고, 비장과 인접해 있다.
    췌장은 머리, 몸통, 꼬리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십이지장과 연결된 넓은 부분이 머리와 꼬리 사이의 1/3정도 되는 부분을 몸통이라고 부른다.
    췌장의 선방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췌액이라고 불리는 소화액은 췌장 안에 있는 그물처럼 가는 관들을 통해 분비되어 췌장 중심에 위치한 하나의 주췌관에 모인다. 그리고 췌장의 머리 부분으로 들어오는 총담관과 만나 십이지장 내로 흘러들어가 소화를 돕게 되는데, 정상 성인인 경우 하루 1~2리터 정도의 분비물이 분비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적장애아동과 상담을 하다 가정 내 폭행(자녀에 대한 부모의 폭행)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례를 설정하고 어떠한 절차로 상담을 진행해야 할 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논리적으로 전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 장애아동의 사례관리의 이론적인 내용
    1) 적절한 평가 및 진단
    2) 개인화된 계획 수립
    3) 대화 방식 조정
    4) 정서적 안전 확보
    5) 협력 체계 구축
    6) 상담 후 추적 관리
    2. 가정내 폭력이 있는 지적장애 아동의 구체적 상담사례
    1) 래포형성
    2) 문제의 규정과 역동의 확인
    3) 구조화
    3. 장애아동 전문 상담사의 역할과 윤리
    4) 목표수립

    Ⅲ. 결론

    본문내용

    아동학대는 현재 많은 사회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해당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미래에도 이어질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아동학대 사례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1년 아동학대 주요통계에 따르면, 아동학대 신고 접수는 총 5만 3932건이었다. 이는 전년 대비 27.6% 늘어난 것이다. 이 가운데 학대로 판단된 사례는 3만 7605건으로 전년 대비 21.7% 증가했다. 아동학대 행위자는 부모가 83.7%로 가장 높았다. 전문가들은 어린이들이 자신을 보호해줄 울타리라고 인식하는 부모 등 가족으로부터 가혹행위를 당하게 되면 ‘복합 외상(complex trauma)’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성인이 됐더라도 트라우마로 인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이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장애아동은 일반적인 아동보다 학대 위험이 더 높다.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피해를 예방하거나 식별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사전 예방 및 조치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말아톤' 영화 감상문 (+정신장애 분석)

    목차

    1. 영화에 대한 정보
    2. 정신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가진 이상행동을 DSM-5 진단기준에 의해 분석
    3. 정신장애 소개
    4. 영화 속 대상자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및 간호 중재 제시
    5. 영화 속 대상자가 회복되기 위해 필요했던 도움 분석
    6. 기타 느낀점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 정신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가진 이상행동을 DSM-5 진단기준에 의해 분석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A.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나타나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으로 현재 또는 과거력상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나타남.
    1. 사회, 감정적 상호성의 결함 (예, 비정상적 사회적 접근, 정상 대화의 실패, 흥미나 감정 공유의 감소,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및 반응 실패)
    – 창밖에 비 오는 것을 보고 있는 초원이에게 엄마는 “저게 뭐야? 비가 주룩주룩 내려요. 따라 해봐”라고 말하지만, 초원이는 아무 반응도 하지 않았다.
    – 초원이의 상태를 검사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해도(“엄마가 아프면 어떨까? 슬플까? 무서운 강아지가 초원이를 쫓아오면 어떨까?”) 초원이는 아무 대답 없이 다른 곳을 쳐다보며 전혀 관심 없는 모습을 보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