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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매란, 정상적으로 생활하던 사람이 뇌손상으로 인해 인지기능의 저하가 생기고, 이것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상태입니다. 즉, 치매는 한가지 병이 아니라 뇌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때문에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입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뇌질환이 알츠하이머병입니다. 그 외에도 혈관성치매, 전두측두엽치매, 파킨슨병과 관련된 치매, 정상압수두증 등 80여가지의 다양한 질환이 치매를 일으킵니다. 또한, 치매의 증상은 원인질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경미한 기억장애부터 심한 이상행동을 보이는 중증치매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인지기능 장애 중에서는, 기억장애가 가장 흔하고, 그 외에도 언어장애, 시공간능력저하, 계산능력의 감소, 판단력의 저하, 성격변화 등이 보입니다. 치매는 우리사회에 광범위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많은 어르신들의 걱정거리이며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병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최근 1년 이내 신문, 인터넷 매체에 보도된 사회복지와 관련한 기사를 3편 이상 검색하고 그 주요 요지와 논의를 조사하여 정리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선진국의 한발더 진입하는 요즘의 대한민국이지만 한편에는 소외받고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구나 세대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현대사회는 복지국가 시대이므로 사회복지가 사회의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으며 국가정책의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사회복지의 방향은 특수한 욕구를 지닌 사회적 약자는 물론, 일반 국민들의 욕구 또한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으나 국가의 재정이나 인력부족등으로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은 제도적으로 보안해야할 과제라고 본다. 사회적 보호를 받아야하는 약자임에도 불구하고 제도적 뒷받침이 안되거나 대상에서 제외되어 피해를 보는 계층을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문화의 개념
    2. 사이버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바람직한 청소년사이버문화를 위한 대안과 정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사이버 문화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청소년은 기존 성인과 달리 새롭고 다양한 문화를 습득하고 익히는데 매우 적극적이다.
    사이버 문화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 또는 디지털 콘텐츠로 이루어지는 문화를 말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바탕 위에서 전개된다. 이런 청소년문화와 사이버문화가 결합한 것이 청소년사이버문화다. 바람직한 청소년사이버문화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문화를 창조하는 주체로서 기성세대들의 기존문화를 단순히 모방하는 수동적인 학습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문화형성에 주체가 되어 기존 기성세대들의 문화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함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청소년은 SNS 사용과 사이버 인터넷을 활용한 네트워크 확대등을 통하여 그들의 사이버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사이버 범죄나 인터넷 가상세계 중독등 부정적인 측면이 자주 발생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계획 보고서 간호진단 3개 1체액부족 2비효과적 신장관류의 위험 3손상위험성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세포외액량 결핍과 관련된 체액부족

    <관찰>

    간호지시
    – 수분균형을 확인하기 위해 섭취량과 배설량을 사정한다.
    – 체액 부족이 있는 초기에는 시간당 섭취량과 배설량을 측정한다.
    – 활력징후, 중심정맥압, 말초맥박을 규칙적으로 측정한다.
    – 매일 같은 시간, 복장 및 체중계로 체중을 측정한다.
    – 빠른 수액 주입으로 나타날 수 있는 수액과다 증상, 즉 호흡곤란, 과호흡, 빈맥(빠른맥), 중심정맥압 증가, 경정맥 확장, 부종이 있는지 관찰한다.
    – 전해질, 삼투질농도, BUN, 헤마토크리트 등의 임상검사 결과를 관찰한다.
    – 수액의 종류, 수액 주입 부위, 환자의 반응을 매시간 살핀다.

    이론적근거
    – 비정상적인 체액 손실, 부적절한 섭취, 체액조절 장애 등은 세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본인 가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 제작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자 선정
    2. 프로그램명
    3. 프로그램 목적
    4. 프로그램 세부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인가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려고 한다. 사회복지라는 용어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여서 어느 분야의 어느 대상을 바탕으로 선정해야하는지 어려움이 있다.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의 혜택을 받아야하는 사람들은 어려운 독거노인, 한가정 부모의 아이 및 고아등 소외계층으로 대상의 범위를 좁혀나가고자 한다. 이에 어린 소년소녀가장도 염두에 두었지만, 점점 고령사회로 접어들어가는 우리의 현실과 소외받는 어른신들이 많고 폐지등을 주어서 생활하시는 노인세대가 제법 우리 주위에 보이고 매스컴에도 종종 등장하기에 노인복지의 초점을 맞춰서 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려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

    목차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요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업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세제혜택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5. 대중모금
    6. 기업후원금
    7. 재단지원금
    8. 기타 후원기관
    9.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배경과 의의
    10. 공동모금의 필요성
    11. 사회복지공동모금의 개념
    12.사회복기공동모금회의 역할과 기능
    1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
    ​14. 민간조직으로서의 정체성과 관련한 문제
    15. 모금활동 측면
    16. 배분활동 측면
    17.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방향
    18. 결론

    본문내용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1조(목적) 이 법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동모금을 통하여 국민이 사회복지를 이해하고 참여하도록 함과 아울러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조성된 재원(財源)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관리·운용함으로써 사회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사업”이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1호의 사회복지사업을 말한다.
    2. “사회복지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사업이나 그 밖의 사회복지활동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 법에 따라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제4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설립) ① 사회복지공동모금사업을 관장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모금회”라 한다)를 둔다.
    ② 모금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3호의 사회복지법인으로 한다.
    ③ 모금회는 정관을 작성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등기함으로써 설립된다.

    제29조(유사명칭 사용금지) 모금회가 아닌 자는 사회복지공동모금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지 못한다.[1]

    제34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이 법 또는 모금회의 정관으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 중 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기부금품을 공동으로 모금하기 위해 1998년 11월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사랑의 열매로 유명하다. 과거 정부 주도로 이웃돕기 성금을 모금하여 관리하던 것을 민관으로 이관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따라서, 이 단체의 기부금품의 모집에 대하여는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지 않는다(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제3조 제6호).

    여느 사회복지법인과 달리 개별법률에 의해 설립되었다.[2] 근거법률의 제명은 처음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법'(1997. 3. 27. 법률 제5317호로 제정. 1998년 7월 1일 시행)이었으나, 위 법률이 1999. 3. 31. 법률 제5960호로 전부개정되어 지금의 제명으로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전남대학교 소비자학 소비는 감정이다 영상 요약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 500만년을 하루 24시간으로 환산했을 때, 자본주의가 출현한 시간은 23:59:56

    경세제민(經世濟民) – 세사를 잘 다스려 어려움에 빠진 백성을 구함.

    자본주의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자본이 지배하는 경제체제
    => 자본주의 시대, 무엇이 나타났고 무엇이 사라졌을까?
    => 자본주의의 작동원리는 무엇일까?
    => 자본주의의 경쟁은 어디에서 생겼을까?
    => 자본주의 시대 인간은 더 행복해졌을까?

    현대사회에서 소비는 미덕일까요?
    왜 소비를 멈출 수 없을까요?
    브랜드는 어떻게 우리를 유혹할까요?
    소비로 드러나는 우리의 감춰진 모습

    출처 : 해피캠퍼스

  • [운영계획서] 교육활동 침해행위 예방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계획서 예시입니다.

    목차

    1. 교육활동 침해 정의
    2. 교육활동 침해자에 대한 조치
    3. 교육활동 침해행위 예방 교육 시행 의무
    4. 교육활동 침해행위 예방 교육 자료

    본문내용

    1 교육활동 침해 정의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이하 ‘교원지위법’이라 한다.) 제15조 제1항에서는 소속 학교의 학생 또는 그 보호자 등이 교육활동 중인 교원에 대하여 아래 표의 교육활동 침해 유형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

    구분
    교육활동 침해 유형
    형사
    처분
    대상
    ◦상해와 폭행, 협박, 명예훼손, 모욕, 불법 정보 유통, 손괴, 성범죄(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 제1항), 공무집행(업무) 방해
    형사
    처분
    제외
    ◦교원의 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해 반복적으로 부당하게 간섭하는 행위
    ◦교육활동 중인 교원에게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
    ◦교육활동 중인 교원의 영상‧화상‧음성 등을 촬영‧녹화‧녹음‧합성하여 무단으로 배포하는 행위
    ◦그 밖에 학교장이 「교육공무원법」 제43조 제1항에 위반한다고 판단하는 행위

    출처 : 해피캠퍼스

  • [운영계획서] 학교폭력 예방 대책 운영 계획서 예시입니다. 학교폭력 예방 계획서 작성은 매우 어렵고 귀찮습니다. 따라서 본 예시를 통해 고민을 말끔히 해결하기실 바랍니다.

    목차

    1. 학교폭력 예방 추진 방향

    2. 학교폭력 예방 세부 계획
    가. 추진 배경
    나. 추진 방향
    다.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라. 학교폭력 예방 교육 계획 및 대응

    3. 학교폭력 예방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추진 배경
    1. 학생 스스로 방관자가 되지 않도록 하여 학교폭력 사전 예방
    2. 모든 학생이 학교폭력의 대상자와 가해자가 될 수 있는 상황을 예방
    3.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재고하여 폭력과 따돌림 없는 안전한 학교 구축 동참

    2. 추진 방향
    1. 사전 예방 활동과 선도 위주의 대책 강구, 건전한 교육 풍토 조성
    2.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학생 생활 지도로 학교폭력 예방 강화
    3.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4. 학부모회 확대 등으로 가정의 폭력 예방 교육 기능 강화
    5. 지역사회와의 협조 체제를 강화하고 지도 체제 구축

    3.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2. 학교폭력의 유형
    신체적.물리적
    ▪ 때리는 행위(다른 사람을 시켜서 때리는 행위 포함)
    ▪ 장난을 가장해서 심하게 때리거나 밀치는 행위
    ▪ 신체적인 위협이나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신체적·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감추는 행위
    ▪ 성폭력

    언어적,정신적
    ▪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말을 걸어도 무시하고 면박을 주는 행위
    ▪ 욕설이나 험담을 하는 행위
    ▪ 조롱하거나 비웃는 행위

    출처 : 해피캠퍼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업법이란
    2. 해당기관 및 특징
    3. 설립자격 및 운영방안
    4.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내용
    1) 사회복지법인 관련법 신설
    2) 인권보호강화
    3) 사회복지법인 임원의 자격요건 강화
    4) 개정에 따른 미비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관련법 개정에 대한 내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인식을 통해 사회복지분야에 적용하는 법률 제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알아보고 문제점과 개선할수 있는 사항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업법이란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하여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높이며, 사회복지사업의 공정·투명·적정을 기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2. 해당기관 및 특징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를 증진할 책임을 진다. 복지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그 업무를 행함에 있어서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하여 차별 없이 최대로 봉사하여야 한다. 특별시·광역시·도에 사회복지위원회를 둔다.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는 읍·면·동단위에 시회복지위원회의 위원을 임명 또는 위촉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