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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인간호학실습 A+케이스, 대퇴골절-급성통증, 비효율적 호흡양상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Ⅲ. 출처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노인 환자들은 뼈가 취약해지고 쉽게 골절되는 신체 특징이 있고, 겨울철 빙판 등 작상 사고로 인한 골절사고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내가 살아 왔던 지역을 보면 많은 지역들이 언덕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골절 환자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부서진 뼈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 등이 손상받을 수 있고, 더욱 위급한 상황을 일으킬 수 있음을 알고 올바른 초기 대응과 간호에 대해서 학습하고 싶어 골절 케이스를 선택하였다.

    2. 정의
    뼈가 부러진 상태를 골절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뼈엉성증 등 뼈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다. 골절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신체기능의 손상이나 기형이 발생될 수 있고, 장기적 부동으로 인해 합병증이 유발되므로 간호사는 골절환자의 건강문제를 신속히 파악하여 합병증과 기형을 예방해야한다.

    3. 원인
    골절의 원인에는 자동차 사고, 낙상, 구타, 뒤틀림, 기계에 눌리는 압축 손상 또는 병리적 골절 등이 있다. 골절의 위험요인이 되는 것들에는 골다공증, 흡연, 낙상, 대사성 골질환 등이 있다.

    4. 임상증상
    골절의 임상증상은 골절의 형태와 위치, 관련 조직의 손상 유무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절인 증상으로 통증, 압통, 기능상실, 거짓 움직임(false motion), 변형, 위축, 국소부종, 얼룩출혈(반상출혈), 마찰음 등이 나타난다.

    5. 합병증
    구회증후군 : 석고붕대 같은 외부적 압력에 의한 출혈이나 부종으로 인해 구획 내에 있는 혈관 등의 조직이 압박을 받게 되는 것이다. 감각이상, 맥박소실, 냉감과 창백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6. 진단검사
    1) 방사선검사
    대부분의 골절은 단순 X-ray 촬영을 통해 확인된다. 그 외 컴퓨터단층촬영, 갈륨조사, 자기공명영상 등을 뼈조직의 파괴, 부정정렬, 골절 및 기형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활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간호학실습 A+케이스, T-SDH 뇌조직 관류의 위험성, 감염위험성

    목차

    1. 서론
    1) 문헌 고찰

    2. 본론
    1) 사례 연구 – 일반적 특성
    2) 간호과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정의 및 병태생리
    : 급성 경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이라는 막의 안쪽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이의 경막하 공간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로서, 흔히 뇌 실질의 좌상과 파열, 뇌내출혈을 동반한다.

    2) 원인
    : 노인의 경우 낙상에 의하여 주로 발생하며 젊은이들에서는 교통사고와 폭행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영유아에서는 아동학대에 의한 폭행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머리에 대한 직접적인 충격과 함께 가속력에 의하여 회전운동량이 발생하는 경우,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때문에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장기간 다량의 음주를 하는 경우 위험도가 증가한다.

    3) 임상증상
    : 대상자나 구조자 또는 목격자를 통해 먼저 낙상이나 사고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고 발생 장소와 특성, 사고 시 대상자의 의식 유무, 의식수준의 변화, 눈 손상 유무, 약물 또는 알코올 섭취 유무, 사고 전후에 경련 유무 등을 신속하게 사정한다. 그 외에 눈 손상이나 질병 유무를 사정하고, 약이나 음식, 특히 조영제 알러지 유무를 파악한다.
    (1) 기도와 호흡양상
    : 외상성뇌손상을 사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기도가 유지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호흡의 양과 질을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사정한다. GCS 8점 이하인 경우 기도 내 삽관을 고려한다. 적절한 산소공급은 두 개내압 관리에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Rt.대퇴전자간골절 케이스, Intertrochanteric femur fx. 실습 A+자료, 진단 3개 간호과정3개, 진단검사 결과 자세

    목차

    1. 시나리오 작성

    2. 시나리오의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1) 환자 질환의 원인
    2) 환자 질환의 병태생리
    3) 환자에게 시행된 검사 및 전·후 간호내용
    4)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내·외과적 치료내용
    5) 환자에게 사용한 약물
    6) 환자의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및 유발원인

    3. 간호과정 적용 및 임상적 추론
    1)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 중재를 계획하시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환자 질환의 원인
    ① 골절, Fracture
    골절은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외력에는 자동차 사고, 낙상, 구타, 뒤틀림, 기계에 눌리는 압축 손상이 있으며 그 외에는 병리적으로 발생하는 골절이 있다.
    ② 대퇴 전자간 골절, Intertrochanteric femur fracture
    고령인 경우 잘 발생하며, 폐경기 이후 호르몬이 변화된 여성에게 많이 일어난다. 대부분 넘어지면서 고관절부 외측을 직접 부딪히는 경우 발생한다. 젊은 연령의 경우 추락이나 교통하고 같은 외상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며, 고령인 경우 골다공증으로 골질이 약화되어 있는 경우 단순 낙상같은 저에너지 손상에 의해 골절이 발생한다.

    2) 환자 질환의 병태생리
    ① 대퇴골, femur
    대퇴골은 인체 뼈 중 가장 길고 단단한 골조직으로 신장의 1/4 정도를 차지하며, 골반과 무릎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넙다리뼈의 몸통은 단단한 겉질뼈로 둘러싸여 있으나 안에는 해면골이 거의 없어 속이 빈 형태와 같다. 골절이 되는 경우 양측 말단부는 해면골이 있어 수월하게 합쳐지지만 넙다리뼈의 몸통은 잘 붙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② 대퇴 전자간 골절, Intertrochanteric femur fracture
    대퇴 전자간 골절은 대전자와 소전자를 연결하는 것에서 다소 내측으로 골절선이 들어가 있는 부분에 골절이 생긴 것을 말한다. 골절이 일어나면 뼈의 양쪽에 부착되어있는 근육이 손상되고 근육은 경련을 일으켜 골절된 뼈가 제 위치에서 이탈되도록 잡아당기게 된다. 이로 인해 골절편이 외측으로 이탈되거나 서로 중첩될 수 있으며, 뼈가 회전하거나 갈라질 수도 있다. 그 밖에 골막과 연조직이 손상되며 손상부위에서 출혈이 일어나 혈종이 형성된다. 이후 육아조직이 형성되고, 가골형성, 골화, 골 재형성 과정을 거쳐 뼈가 치유된다. 이 부위에는 혈행이 풍부하여 불유합(뼈가 붙지 않은 상태)은 많지 않아 보존적 요법으로 유합이 가능하나 대퇴골두 외형의 변형과 하지의 외회전 변형이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간호학실습 A+ 케이스, 폐렴-비효율적 호흡양상

    목차

    1. 사례검토: 간호문제, 건강력, 신체검진, 진단검사
    2. 시나리오에서 파악된 의미 있는 정보의 요약
    3. 반응을 요하는 문제 상황
    4. 문제 상황과 관련된 가설
    5. 학습목표
    6. 문제 상황(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7. 문제 상황(질환)에 대한 정보(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제공-다양한 문헌고찰)
    8. 간호과정에 따른 이론적 근거

    본문내용

    간호문제
    1. 폐의 염증과 관련된 비효율적인 호흡양상
    ->* 객관적 자료: SpO2 91%, 흉부엑스레이 결과 우하엽의 삼출성 염증이 확인됨.
    * 주관적 자료 : “숨쉬기가 어려워요”
    2. 폐의 염증과 관련된 비효율적인 기도청결
    ->* 객관적 자료: 호흡 청진 시 그르렁소리와 수포음 소리가 청진 됨,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배출됨.
    * 주관적 자료: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나와요”
    3. 폐의 염증과 관련된 고체온
    ->* 객관적 자료: 체온-39°C
    * 주관적 자료: “으슬으슬 추워요”, “열이나는거 같아요”

    건강력
    1. 3년전 천식을 진단받아 알부테롤 흡입기를 사용하고 있음.
    2. 알러지 유무에 대해서 잘 모른다고 함.
    3. 폐의 우하엽에 염증이 관찰됨.
    4. 며칠 전 상기도 감염을 앓음.

    2. 시나리오에서 파악된 의미 있는 정보의 요약(의미있는 자료 제시)
    1) 지난 며칠 동안 상기도 감염을 앓았다.
    2) 내원 당일 아침에 39°C의 열이 발생하였다.
    3) 3년전 천식을 진단받아 알부테롤 흡입기를 집에서 사용하고 있다.
    4) chest X-ray 결과로 폐의 우하엽에 삼출성 염증이 관찰되었다.
    5) 대상자는 2 L/min의 속도로 비강 캐뉼러를 통해 산소를 공급받았다.
    6) 오후 5시에 생리 식염수 380mL 볼루스와 알부테롤 분무기 치료를 받았습니다.

    5. 학습목표
    ① 폐렴의 병태생리에 대하여 알 수 있다.
    ② 폐렴 대상자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올바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③ 폐렴 대상자에게 처방 할 수 있는 약물에 대하여 찾아보고 적용한다.
    ④ 폐렴 대상자에게 필요한 진단 검사에 대해 찾아보고 적용 할 수 있다.
    ⑤ 폐렴 대상자에게 올바른 약물 복용 법에 대하여 교육할 수 있다.

    6. 폐렴에 대한 문헌고찰
    1) 폐렴이란?
    : 폐렴은 폐 실질조직의 염증으로 아동기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며 영아와 어린 아동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아동 가족과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행동 유형에 관해 기술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분석해 보세요.

    목차

    1. 서론
    1) 장애아동 가족과 스트레스
    2)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스트레스 대처 행동 유형

    2. 본론
    1) 자녀가 유아기였을 때 느꼈던 스트레스
    2) 스트레스 대처 행동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 가족과 스트레스
    아이가 생기는 것은 가족 구성원에게 커다란 기쁨이며 많은 기대와 소망을 갖게 된다. 하지만 장애아동 가족의 스트레스는 대체로 가족 구성원이 장애라는 판정을 받는 순간 일반 아동과는 다르다는 충격과 실망, 부정과 당혹감 등의 반응을 보이면서 시작된다. 자녀가 어떤 장애를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부모가 보이는 심리적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의 부모들이 갖는 일반적 정서와 반응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볼 수 있다. 1단계는 충격과 슬픔으로 자녀가 장애아라는 사실을 접하면 충격을 받으며 불신을 갖게 되며, 자녀가 장애아라는 사실을 피하거나 사실 자체를 부정하려는 심리 현상을 보인다. 또한, 장애는 완치할 수 없다는 사실로 슬픔과 억압을 받게 된다. 이차적 단계는 죄책감과 분노로 장애 자녀에게 애정과 화를 동시에 느끼게 된다. 이러한 장애의 원인이 부모에 있다고 생각하며 죄책감을 갖게 되고, 이러한 일이 왜 나에게 일어나는지 또는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되었는지 타인에게 원인을 돌리는 것으로 분노하게 된다. 이는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간호 집단활동요법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평가
    4. 참고문헌
    5. 부록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필요성 (합리적 근거 포함)
    1) 합리적 근거
    만성 조현병 환자들은 새로운 임무를 수행하게 되면 긴장으로 인해 예전부터 있었던 불면증과 신경 예민, 불안, 환청 등이 상황에 따라 자주 변하게 되어 심리적으로 불안과 좌절감, 무력감 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만성 정신질환으로 발생하는 증상, 우울감, 장애, 낙인으로 인해 삶의 질 저하, 개인의 목표 상실 등을 겪기도 한다(Corrigan, Kerr, & Knudsen, 2005)
    특히, 정신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만성 조현병 환자들은 증상이 회복되지 않고 장기 거주 생활과 사회로부터 단절로 인해 자신감이 없고, 위축되어 자기표현이 어렵고 사회성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으로 사회나 가정에서 제대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소외감과 고립감을 가진다. 정신요양원에서 생활하고 있는 만성 조현병 환자들의 경우 만성적 정신병리와 오랜 기간 요양원에서의 생활로 인한 사회적 위축과 저하된 기능은 적절한 자기표현에 더욱 큰 어려움을 갖게 되어 대인관계에서 부적절한 상호작용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다(김미영 등, 2007). 사회교류가 부족한 시설에서의 생활은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함으로 대인관계의 문제가 심화하여 결국 사회복귀 및 직업재활 영역에서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김용섭 등, 2010).
    이처럼 조현병 환자의 의사소통 문제는 사회복귀, 직업재활, 삶의 질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문제를 일으키게 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적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에 따라 정신사회 재활 치료적 접근을 시도하며 기능향상과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및 치료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으나 이들은 능동성과 자발적 자기표현의 결여로 프로그램 참여에 어려움을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성간호학실습 A+ 케이스, 자연분만-지식부족, 쇼크위험성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문헌 고찰
    Ⅲ. 문헌요약
    Ⅳ.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분만법에는 크게 제왕절개와 정상자연분만이 있다. 분만의 방법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영향을 받는데 골반이 지나치게 좁거나 난산이 예상되고 전치태반인 경우, 태아가 거꾸로 선 경우나 옆으로 누워있는 등 머리가 아래를 향하고 있지 않은 경우 어쩔 수 없이 더 안전한 분만을 위해 제왕절개를 추천하고 있지만 출산 직후 산모의 빠른 회복력과 제왕절개에 비해 모유수유를 좀 더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어 모아와의 애착 형성을 더 촉진하는 것은 자연분만이므로 더 추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정상 분만 시에 나타날 수 있는 병리적 상태를 파악하고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간호중재를 연구하고 교육을 통하여 적절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상자연분만을 케이스로 선택하였다.

    Ⅱ. 문헌 고찰

    1. 정의
    정상자연분만은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분만법이며, 산모의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고 태아도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진통이 시작되면 임부의 자연적인 분만력으로 아기를 낳는 방법이다.

    2. 분만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P)
    1) 만출력(Power)
    : 자궁의 수축력인 1차 만출력과 산모의 힘인 2차 만출력으로 구분된다. 이때 충분하지 못한 만출력은 제왕절개의 원인 중 하나이다.
    – 1차 만출력 ; 불수의적인 자궁수축으로 자궁수축의 강도, 기간, 빈도를 의미한다.
    – 2차 만출력 ; 산모가 수의적으로 밀어내는 힘으로 복부근육 긴장, 횡경막 수축을 의미한다.

    2) 산도(Passageway)
    : 단단한 골반의 뼈부분과 경부, 골반치, 질, 질구 등의 연한 조직으로 구성

    3) 태아(Passenger)
    ① 전후경선
    – 소사경선 : 대천문 중심~후두융기 후하방 약 9.5cm
    – 전후경선 : 미간~후두융기 약 12cm
    – 이하대천문경선 : 턱~대천문 중심 약 9.5cm
    – 대사경선 : 턱~소천문 약 13.5cm, 태아머리에서 가장 긴 경선
    ② 횡경선
    – 대회경선 : 두정골의 좌우융기 사이 약 9.25cm
    – 소횡경선 : 관상봉합의 양쪽 관자뼈 사이의 길이 약 8.0cm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복지법의 이해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신건강관련 법의 제·개정 역사
    1. 1995년 정신보건법 제정
    2. 1997년 12월 31일 정신보건법 전면 개정
    3. 2000년 1월 12일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4. 2003년 5월 29일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4. 2004년 1월 29일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5. 2005년 3월 31일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6. 2006년 2월 21일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7. 2008년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8. 2010년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9. 2011년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10. 2013년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11. 2014년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12. 2015년 정신보건법 일부 개정
    13. 2016년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약칭 「정신건강복지법」 으로 전면 개정
    14. 2017년 5월 30일 정신건강복지법 시행
    15. 정신건강복지법 법률 체계 변경: 6장 59조-> 8장 89조
    16. 정신건강복지법 수 차례 일부 개정 및 타법 개정
    16. 2020년 4월 7일 정신건강복지법 일부 개정 및 2022년 4월 8일 시행
    17. 2021년 6월 8일 정신건강복지법 일부 개정 및 2021년 12월 9일 시행

    정신건강복지법으로 전면 개정 배경
    2016년 정신질환 실태조사에 의하면 정신질환 경험자가 470만 명으로 정신건강은 전 국민적 문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정신보건법은 인권침해를 방지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고,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적 요소가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신질환자를 위한 복지서비스 지원근거가 미비한 면이 있었습니다.

    (1) 인권 침해
    -기존의 정신보건법은 보호자와 전문의 1인의 동의만으로 본인 의사와 무관한 자의입원을 허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재산 다툼, 가족 간의 갈등이 있을 때 정상인이나 경증환자를 강제입원 시키는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서, 행동 장애 하위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편견, 인식개선, 교육(사회적 지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행동 장애의 원인
    2. 섭식장애의 개요
    3. 섭식장애의 종류
    1) 신경성 식욕부진
    2) 회피적/ 제한적 음식 섭취 장애
    3) 폭식 장애
    4) 신경성 폭식증
    5) 이식증
    6) 되새김 장애
    4. 섭식장애의 구체적인 사례
    5. 섭식장애의 위험성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섭식장애의 개요

    섭식장애는 일반적으로 식사 장애와 식사와 관련된 행동의 장애가 나타난다. 비정상적인 섭식 행동이 장애로 간주 되려면, 그와 같은 행동은 장기간 계속되어야 하며, 그 결과 당사자의 신체 건강과 학교 또는 직장에서 정상적인 기능 수행 능력이 손상되거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부작용이 생겨야 한다. 이는 주로 정서적인 문제와 연관되어 있으며 외모나 체중에 대한 불만,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자존감 문제 등이 일반적인 원인이며, 이러한 섭식장애는 건강상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3. 섭식장애의 종류

    1) 신경성 식욕부진
    신경성 식욕부진은 끊임없이 마른 몸매를 추구하며, 신체 이미지가 왜곡되어 있고, 비만을 극도로 두려워하며, 음식 섭취를 제한하여 체중이 현저하게 적은 특성이 있으며, 신경성 식욕부진 환자는 음식 섭취를 제한하지만, 폭식할 수도 있고 이후에는 섭취한 음식물을 강제로 제거한다. (예: 스스로 구토를 하게 만들거나 설사약을 사용).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건강에 해로울 정도로 음식 섭취를 제한할 수 있는데, 식욕부진은 식욕이 없음을 의미하나 신경성 식욕부진이 있는 사람 중 다수는 심각하게 야윌 때까지 식욕을 잃지 않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간호학 이상 행동 분석

    목차

    1. 증 상
    2. 정의
    3. 예시

    본문내용

    1. 병식없음(Absent insight)
    자신에게 정신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질환의 역동적인 본질 및 원인을 판단할 줄 아는 능력이 결여된 상태로 주로 조현병이나 망상장애 대상자에서 볼 수 있음.
    “저의 상태는 문제가 없어요. 그래서 저는 약을 먹거나 따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돼요.”

    2. 무감동(Apathy)
    감정의 부재, 느낌 또는 정서적인 반응이 결여된 상태로 목표한 것을 성취하려는 행동이 없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아무런 느낌이 들지 않아요.”

    3. 초조(Agitation)
    불안이 아주 심해 근육계까지 영향을 주어 안절부절 못하는 상태
    “(다리를 떨며) 지금 너무 불안해요.”

    4. 두절(Blocking)
    사고의 두절은 사고의 흐름이 갑자기 중단되는 현상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이 없어서 말을 멈추는 경우
    “제가 오늘 점심 시간에…음…”

    5, 우회증(Citcumstantiality)
    사고가 진행되는 동안 사고의 주류와 비주류를 구분하지 못하고 연상되는 사고가 너무 많아 사고의 흐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빙빙 돌다 최종적으로 목적한 결론에 이르는 현상
    “저는 오늘 토마토 스파게티를 만드는 방법은..음… 토마토를 던지면서 축제를 여는 곳도 있어요. 토마토 주스도 맛있어요. 음…토마토를 넣고, 면을 삶고-(생략)”

    사고이탈(tangentiality)
    빗나간 사고를 말하며, 다시 요점으로 되돌아가지 못해 결과적으로 처음 의도한 생각이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
    “어제 놀이공원에 가서 놀이기구를 타는데 오늘 점심 맛있지 않았어?

    6. 음향현상(Clang association)
    사고가 빨라지면서 소리만 비슷한 단어만을 연결해서 말하는 것
    “비둘기, 비누, 비밀, 비스킷…”

    7.자폐적사고
    (Autistic thinking)
    외부현실을 무시하고, 외부와의 적절한 관련성 없이 자신의 내적 세계에 집착하고..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