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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기적의 비밀 독후감

    목차

    1. 책소개
    2. 인상깊은 부분 & 줄거리
    3. 느낀점

    본문내용

    1. 책소개
    개인적으로 제목 선정을 잘못한 책이라 생각한다. 책 제목이 <경제기적의 비밀> 이기 때문에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룰 거 같지만 이스라엘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경제에 대한 이야기도 이스라엘 이야기를 하다가 부가적으로 하는 수준이다.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세계 경제나, 정치외교에서 빈번히 나오는 나라이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역사나 민족성을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된다 생각하기에 읽을만한 가치가 충분한 책이라 생각한다. 나도 이 책을 읽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역사 , 유대교, 기독교의 차이점에 대해 알게 되었다.

    2. 인상깊은 부분 & 줄거리
    ‘유대인들이 유럽과 미국에서 성공했다면 아시아에는 중국 교포 상인인 화상이 있다. 둘 다 일찍부터 해외로 나아갔고 그들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상부상조한 것이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래서 그들의 성공 배경은 너무나 닮았다.’ ( 30P 인용 )

    출처 : 해피캠퍼스

  • A+ 성인간호학 담관암(Cholangiocarcinoma) 케이스 스터디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진단
    Ⅲ.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담관(bile duct)은 신체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 암이 발생해도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담관암(Cholangiocarcinoma)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복통, 소화불량 같은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나타나 간과하기 쉬우며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암이 진행된 경우는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상태가 많아 증상만으로 조기발견을 하기 매우 어렵다.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담관암(Cholangiocarcinoma)의 5년 상대생존율은 28.8%에 머물러 있으며 다른 암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에 속한다. 이러한 이유로 담관암(Cholangiocarcinoma)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 등을 알아보고 이를 실제 환자의 경과기록, 간호사정과 비교해보며 그에 맞는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나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관계 문헌의 개요
    ▶ 계통별 문헌고찰 – 위장관계(GI tract, alimentary canal)
    위장관계(GI tract, alimentary canal)는 구강(Oral cavity), 식도(Esophagus), 위(stomach), 작은창자(Small intestine), 큰창자(Large intestine), 곧창자(rectum), 항문(anus)으로 구성되며, 소화액을 분비하는 침샘(Salivary gland), 간(Liver), 담낭(Gallbladder), 이자(pancreas)와 같은 부속기와 연결되어 있다. 성인의 위장관의 길이는 구강에서 항문까지 약 7~8m로 부속기관과 함께 음식물을 소화, 흡수, 대사하고 노폐물을 배설하는 기능을 한다.

    • 구강(Oral cavity)
    구강(Oral cavity)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통로이다. 구강(Oral cavity) 안의 구조로는 미각수용체, 28개의 치아와 2개의 사랑니, 구강상부의 연구개(soft palate)와 경구개(hard palate)

    출처 : 해피캠퍼스

  • 2학기 (9월~2월) 만3세 관찰일지 5명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9월
    관찰날짜: 2023년 9월 15일
    관련영역: 의사소통
    우리나라의 의식주에 대해서 배워봄. 바바이는 “선생님, 의식주가 뭐에요?”라고 묻자 교사는 설명해줌. 바바이는 “의는 옷이고, 식은 밥이고, 주는 집이에요?”라고 말함. 그러자 OO이가 가만히 듣고 있더니 “응 맞아. 잘 알았네.”라고 말함.

    관찰날짜: 2023년 9월 22일
    관련영역: 신체운동건강
    강강술래 동영상을 보고 친구들과 손을 잡고 빙글빙글 돌고 있었음. “선생님, 이거 좀 빠르게 해봐요.”라고 말하자 교사는 노래를 빠르게 부르기 시작함. 그러자 친구들이 빠르게 노래를 부르며 돌아봄. 또 바바는 “선생님 이제 천천히요!”라고 말하자 교사는 천천히 노래를 불렀음. 그러자 친구들 모두 천천히 돌기 시작함. 바바이는 “선생님 너무 재미있어요.”라고 말함.

    10월
    관찰날짜: 2023년 10월 12일
    관련영역: 자연탐구
    “선생님, 공기가 어디에 있어요?”라고 물어봄. 교사는 “공기를 느끼는 방법에는 많이 있어요.” 비닐을 가지고 바람을 빵빵하게 넣어 묶으며 “자 여기 안에 애들아 공기가 있어요.”라고 말함. 바바이는 눈을 동그랗게 뜨고 “이게 공기에요?”라고 물어봄. “선생님 저 만져볼래요.”라고 말해 돌아가면서 공기를 만져봄.

    관찰날짜: 2023년 10월 27일
    관련영역: 예술경험
    바깥놀이 때 주워온 나뭇가지를 가지고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함. “선생님, 이건 너무 두꺼워서 손으로 안 부러지는 것 같아요. 도와주세요.” 교사는 나무를 분질러줌. 분지르는 과정에서 나무가 여러갈래로 갈라짐. “선생님, 이거 붓같아요. 물감할 때 쓰는 붓!”이라고 말하며 나뭇가지에 물감을 묻히는 시늉을 하고 종이에 그려봄.

    11월
    관찰날짜: 2023년 11월 2일
    관련영역: 사회관계
    그러자 OO이가 “나 이거 필요해”하고 제일 밑에 있는 블록을 빼가버림. 그러자 한옥이 무너짐. 바바이는 울며 “OO이가 부숴뜨렸어.”라고 말하며 울기 시작함.

    출처 : 해피캠퍼스

  • 2학기 (9월~2월) 만3세 관찰일지 5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9월
    관찰날짜: 2023년 9월 15일
    관련영역: 의사소통
    가을에 나오는 열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봄. “가을이 되면 산에서 볼 수 있는 열매들이 무엇이 있을까?” 라는 질문에 가가는 “사과요!”라고 말함. “가가야 그것은 열매도 맞지만 과일이야. 다람쥐가 먹는 열매는 무엇이 있을까?”라고 묻자 가가는 고개를 끄덕이며 “아~ 도토리요!! ”라고 물어봄. 교사는 “맞아, 밤이랑 도토리도 먹지!”라고 맞장구를 침.

    관찰날짜: 2023년 9월 22일
    관련영역: 신체운동건강
    다양한 소리를 듣고 몸으로 표현해봄. 행진하는 발소리를 들으며 가가는 온 몸을 절도있게 움직이기 시작함. 그러자 옆에 있던 OO이가 “애들아, 가가 좀 봐! 너무 웃기지?”라고 말함. 그러자 △△이가 “엄청 잘하는데 나도 가가처럼 따라해볼래.”라고 말함.

    10월
    관찰날짜: 2023년 10월 12일
    관련영역: 자연탐구
    거울에 비친 글자를 보며 글자 모양을 탐색해봄. “선생님! 거울에 있는 글씨랑 종이에 있는 글씨랑 달라요. 왜 그러는 거에요?”라고 물음. 다르게 보이지? 거울은 그런 효과를 내는 것이란다.” 가가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럼 저 다른 것도 거울에 비춰볼래요.” 라고 말하며 다양한 물체를 거울에 비춰보았음.

    관찰날짜: 2023년 10월 27일
    관련영역: 예술경험
    돌멩이를 부딪혀 소리를 내봄. 가가는 “선생님 큰 돌이랑 작은돌이랑 부딪히니까 작은 소리가 나요.”라고 말함. 그러자 OO이는 “나는 큰돌끼리 부딪혔더니 큰소리가 나는데!”라고 말함. 가가는 “그럼 내가 작은 돌끼리 부딪혀볼께!”라고 말함.

    관찰날짜: 2023년 11월 2일
    관련영역: 사회관계
    한글날을 맞이해 내 이름을 적고 있었음. 가가는 자신의 이름을 적으며 “선생님, 제 이름에는 ㅈ이랑 ㅎ이 들어가요.” 옆에 있던 OO이 이름을 가리키며 “너도 ㅎ이 들어가네?”라고 말함. 가가는 “나 그럼 선생님 이름 적어볼래!”라고 말하며 선생님 이름을 보고 따라 적어봄.

    출처 : 해피캠퍼스

  • 1학기(3월~8월) 만3세 관찰일지 5명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3월
    관찰날짜: 2023년 3월 10일
    관련영역: 기본생활습관
    반찬 안에 있는 당근을 보며 “당근인가? 당근 냄새 난다. 맛있을꺼 같아” 하면서 맛있게 먹음. 다른 반찬을 먹을 때도 “나 이거 좋아하는데” 하면서 골고루 잘 먹고 깨끗이 먹고 와서 “선생님 저 다 먹었어요. 김치도 먹었어요. 하나도 안 매웠어요.”라고 말하며 혀를 내밀고 스읍거림.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함을 알고 이를 실천함. 편식을 하지 않음.

    관찰날짜: 2023년 3월 17일
    관련영역: 사회관계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에서의 일상을 극놀이로 하면서 “내가 선생님 할께”하며 자신이 선생님 역할을 한다고 함. 친구들과 “내가 이거 도와줄게, 이건 이렇게 하는 거야”라고 설명하며 친구를 안아주고 보살펴주며 선생님 놀이를 함. “선생님 종이랑 볼펜 주세요.”라고 말하고 종이에 글씨를 쓰며 “이건 가위 할 때 기역이야” 하며 놀이를 함. 한글에 부쩍 관심이 생겨 질문도 많고 한글놀이를 좋아함.

    4월
    관찰날짜: 2023년 4월 5일
    관련영역: 신체운동건강
    벽돌 블록으로 하나씩 하나씩 자기 키만큼 쌓아보더니 “우와 진짜 크다. 나보다 더 크겠어”라고 소리치며 발로 쌓았던 블록을 무너뜨림. 무너뜨린 블록에 옆에 있던 OO이가 부딪힘. 바바이는 “미안해”라고 말하고 OO이는 “괜찮아‘라고 말하며 이번엔 같이 다시 블록을 높이 쌓기 시작함. OO이는 다시 바바이게에 ”OO아 이제 다시 무너뜨리지마.“라고 말함.

    관찰날짜: 2023년 4월 26일
    관련영역: 의사소통
    주말지낸 이야기를 하는데 손을 들고 앞으로 나와서 “선생님, 저 집에서 책도 읽고 엄마랑 누나랑 키즈카페에 갔어요.” 하면서 자신에게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함. 교사가 “엄마랑 키즈카페에 가서 뭐했어?”라고 묻자 “엄마는 커피 마시고 나는 누나랑 놀았어요.”라고 말함. 그리고는 신나게 제자리에 돌아가서 친구들의 발표내용을 경청함. 발표를 하고 친구들의 발표내용을 기억함.

    출처 : 해피캠퍼스

  • 1학기(3월~8월) 만 3세 관찰일지 5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3월
    관찰날짜: 2023년 3월 15일
    관련영역: 의사소통
    선생님의 이름과 친구들의 이름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음. 친구들의 이름 소개가 끝나고 교사의 이름도 말해주며 이야기를 나눔. 교사는 친구들에게 “선생님 이름이 뭐라고 했지요? 기억나는 친구?”라고 묻자 가가는 큰 목소리로 “선생님!”이라고 말함. 그러자 다른 친구들도 가가의 말을 듣고 “선생님이요.”라고 말함.

    관찰날짜: 2023년 3월 22일
    관련영역: 신체운동건강
    고무줄과 플라스틱 막대기, 종이 등을 잡아당겨 보기로 함. 가가는 고무줄을 주욱 잡아당기며 “이거는 늘어나요. 머리 묶어요.”라고 말함. 그리고 플라스틱 막대기는 잡아 보지도 않고 “이것은 딱딱해. 이거 이렇게 던지면 안돼요.”라고 말하며 플락스틱 막대기를 던짐. 그러자 옆에 있던 OO이가 “이거 던지면 어떡해.”라고 말하며 소리를 지름.

    4월
    관찰날짜: 2023년 4월 20일
    관련영역: 자연탐구
    까치발을 들고 돌아다님. 그러자 중심을 잃고 넘어짐. 가가는 “아파요.”라고 말함. 교사는 “어쩌다가 넘어졌어요?”라고 물어봄. 그러자 가가는 “꼿발 들고 가서”라고 말함. 그러자 교사는 “예쁜 발 하고 걸어다녀야해.”라고 말함. 가가는 발바닥을 땅에 딛고 “이렇게? 예쁜 발이요?”라고 말하며 조금 걸어보임. 그러자 교사는 “맞아, 이렇게 걸으면 다리도 안아프고 안넘어지겠다.”라고 말함.

    관찰날짜: 2023년 4월 27일
    관련영역: 예술경험
    손을 씻는 데 가가가 세면대로 향해 뛰어감. 그리고 먼저 손을 씻고 있었던 OO이를 밀고, 손을 씻으려고 함. OO이도 세면대에 버티고 서있으며 손을 씻음. 그러자 △△이가 “새치기 하면 안돼, 네가 뒤로 가.”라고 말함. 가가는 “알겠어.”라고 하며 뒤로 물러나줌. OO이는 손을 금방 씻고 와서는 “이제 너 씻어”라고 말함.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직 논술 <교육 연구사 또는 장학사 논술시험 예상 문제 – 함께 가꾸는 학교, 꿈을 키우는 교육의 구체적 실천 방안과 모범 답안>

    목차

    Ⅰ. 서론
    Ⅱ. 충남 교육 지표의 분석
    Ⅲ. 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실천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금세기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 세계화 시대이다. 따라서 정보 폭발과 교육 내용의 변화 속도 증가에 다른 혼란의 가중, 특히 인간소외 현상 등의 문제가 크게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우리 충남교육은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함께 가꾸는 학교’의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가 모두 함께 가꾸어야 할 꿈은 더불어 살아가는 신 지성인으로서의 행복한 삶이다.
    이에 이 글에서는 충남교육지표의 구현을 위해 학교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충남 교육 지표의 분석
    21세기 무한 경쟁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생존의 원리는 창의적인 지식과 공존이다. 따라서 우리 교육은 세계 속에서 경쟁력 있는 지식을 생산하여 새롭게 창조하는 인간과 타인을 위해 봉사하며 협력하는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화 [파묘 (Exhuma, 2024)] 감상문

    목차

    1. [오컬트 (occult) 영화의 대중화]
    2. [무속신앙과 현실의 연결성]
    3. [조용히 드러내는 항일코드, 독립운동]

    본문내용

    [오컬트 (occult) 영화의 대중화]

    오컬트 영화는 이른바 과학적으로 해명이 불가능한 초자연적이고 신비한 현상 등을 표현하는 영화이다. 장재현 감독의 전작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을 보면 그의 확실한 영화적 세계관이 보인다.

    우리는 과학의 시대 속에서 모든 사물을 과학의 원리로 바라보게 되는데이와 반대로 점차 무속신앙, 귀신 등의 신비스럽고 초자연적인 현상을 등한시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감독은 이러한 무속신앙, 풍수, 장례 등의 한국 무속신앙과 일본의 정령 등을 결합하여 또 다른 대중적인 오컬트 영화를 펼쳐냈다. 아무래도 대중적이고 친숙한 소재가 아닌 만큼 이를 대중화하기에는 상당히 낯설음, 제한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전작 ‘사바하’ 보다는 좀 더 익숙한 무속신앙, 풍수를 전면으로 내세워 묘를 파내는 것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방암 간호과정

    목차

    1. 대상자 간호진단목록
    2. 간호과정
    3. 교육계획안

    본문내용

    ● S
    1) “저번에 수술한 부위가 너무 아파요.”
    2) “진통제 좀 주실 수 있나요?”
    ● O:
    1) Dx. 유방암(Breast cancer)
    2) NRS 통증평가 척도 6점으로, Lt breast 부위에 통증을 호소함
    3) 얼굴을 찡그리는 모습이 관찰됨.
    4) 11/20 유방보존술(breast conserving surgery(BCS))을 시행함.

    진단명: 외과적 절개로 인한 조직손상과 관련된 급성통증

    범주
    12. 안위(Comfort) :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안녕감 혹은 안정감
    분류1 : 신체적 안위
    (Physical Comfort) 안녕감 혹은 편안감

    ● S:
    1) “몸이 너무 뜨거운 것 같아요.”
    2) “선생님 머리가 아파요”
    ● O:
    1) BT 38.5
    2) CRP 5.9
    3) 땀을 많이 흘리는 모습이 관찰됨

    진단명: 수술 및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범주
    11. 안전/보호(Safety/Protection) : 위험, 신체적 손상 혹은 면역체계 손상으로부터의 해방, 상실로부터의 보존, 안위와 안전의 보호
    분류1 : 감염(Infection) 병원체 침범에 따른 숙주의 반응

    ● S
    1) 겨드랑이 쪽이 많이 부어있는 것 같아요.“
    2) “팔이 너무 땡땡해서 뭘 들어올리기가 힘드네요.“
    ● O
    1) Dx. 유방암(Breast cancer)
    2) Lt. arm의 부종이 관찰됨
    3) 눌렀을 때, 간헐적으로 왼쪽 손목, 손의 통증을 호소함
    4) 11/20 유방보존술(breast conserving surgery(BCS))을 시행함.
    5) 물리치료 받고 있음. Goal : 왼쪽 팔의 움직임 증진

    진단명: 상지 림프부종,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 제한과 관련된 운동장애

    범주
    4. 활동/휴식(Activity/Rest) : 에너지 자원의 생산, 보유, 소비, 균형
    분류2 : 활동/운동(Activity/Exercise) 신체의 부분을 움직이거나 일을 하며 흔히 저항에 대응하여 활동을 수행하는 것

    출처 : 해피캠퍼스

  • 각 지표의 임상적의의(혈액검사, 뇨검사 등)

    목차

    1. 일반혈액검사
    2. ESR
    3. PBS
    4. 혈액은행검사
    5. 응급일반
    6. 일반화학검사
    7. 황달
    8.응급화학검사
    9. 혈액응고검사
    10. 다양한 혈소판과 혈액응고장애로 보는 검사결과

    본문내용

    2) ESR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적혈구 침강속도. 질병에 대한 특이도는 낮지만 면역질환, 감염 및 염증 질환, 악성 및 외상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진단과 추적관찰에 도움(급성염증이나 만성 염증의 지속상태임을 반영하는 지표). 20 mm/hr까지 정상
    * neo 에서는 잘 보지 않음 → 주로 만성감염일 때 유의미하고, CRP에 비해 염증반응 종료 후에도 잘 떨어지지 않음.

    3) PBS
    말초혈액을 채혈하여 유리슬라이드에 도말한 후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혈구의 수적, 형태학적 이상을 관찰하는 검사

    4) 혈액은행 검사 : Coomb’s test
    (1) direct Coomb’s test
    후천성으로 생긴 적혈구자기항체나 항Rh항체 등은 생리식염수의 환경에서는 적혈구표면에 흡착하여도 응집은 일으키지 않는다. 이와같은 항체를 불완전항체(비정형항체)라고 부른다. 직접 쿰스시험은 혈구가 이미 불완전항체로 감작되고 있는 가를 보는 검사로, 정상자는 음성. 자기면역성 용혈성빈혈, 신생아용혈성질환, 혈액형부적합 등에서 양성으로 된다.

    (2) indirect Coomb’s test
    간접 쿰스시험은 산전 검사에서 아기에게 용혈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여성을 선별하는데 이용된다. 방법은 혈장에 극소량으로 존재하는 항 적혈구 항체를 배양하여 다른 환자의 혈액 샘플에서 채취한 적혈구와 반응시켜 보는 것이다. 이때 응집반응이 일어난다면 양성이다.

    5) 응급일반 : BNP (B type natriuretic peptide)
    심실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심실 근육세포에 존재하다가 심실벽의 확장과 용적의 과부하가 있을 때 분비가 증가한다. renin – angiotensin – aldosterone 체계를 조절하여 심장과 신장에서 교감신경활동을 감소시키며, 신장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집합관에 직접 작용하여 나트륨의 분비도 증가시킨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