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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 평가의 기준과 이론모델

    목차

    1. 사회복지 평가의 기준
    1) 노력성
    2) 효과성
    3) 효율성
    4) 서비스 질
    5) 만족도
    6) 과정

    2. 사회복지평가의 조직이론적 접근
    1) 목표달성모델
    2) 체계모델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평가의 기준
    사회복지분야에서의 평가기준은 다양한데 이에 대해 본 자료에서는 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영향, 질, 과정의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학자들로는 성규탁(1994) 은 노력, 수행, 적절성, 효율성 및 과정의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vTripodi와 Bennett & Weisinger의 연구에서도 유사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Patti(1987) 의 경우 이용자 만족도와 사회복지개입의 성공여부를 서비스 질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1) 노력성
    노력은 프로그램을 위해 동원한 자원이 어느 정도인가에 대한 것이다. 사회복지사업에서는 서비스제공을 위해 양질의 물리적 공간과 인력, 기타 자원을 어느 정도나 사용했는가에 대한 논의인 것이다. 사회복지사업은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 혹은 더 이상의 악화를 지연하기위한 현상유지에 초점을 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효과성평가] 효과성의 개입효과와 연구디자인

    목차

    1. 개입과 효과성의 관계

    2. 이상적인 실험 디자인

    3.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실험디자인

    4. 유사·실험 디자인
    1) 비동일 통제집단 디자인
    2) 단절 시계열 디자인

    5. 비교 디자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약 의도된 변화가 발생했다면, 그런 변화가 과연 프로그램 개입 때문인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재입과 성과의 관계는 일종의 원인과 결과의 인과성 관계로 설명된다. 연구디자인이란 이러한 인과성 관계를 추론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1/ 개입과 효과성의 관계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상태에 대한 변화가 실제로 나타났는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이전의 상태인 O1에서 프로그램이 실시된 이후의 상태인 O2를 비교해 보고, 그것들 간의 차이(O2-O1) 를 보여줌으로써 변화발생 여부를 확인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일차적으로 변화를 보여줄 수 있었다면,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O2-O1’이 과연 프로그램 개입(XP) 때문에 발생한 것인가를 확인해야 하는데, 그것이 다른 이유들(X1.-.X10)때문이 아니라 반드시 프로그램 개입(XP) 때문만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관찰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관찰의 개념
    2. 아동관찰의 중요성
    3. 아동관찰을 현장에서 올바르게 실천하기 위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아동의 행동과 발달을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도구이다. 이 과목은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 과목에서 핵심인 아동관찰은 아동의 행동, 감정,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며,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 상태와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에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과목을 배우며 다양한 지식과 실천기술을 학습한 바 있고, 그중에서도 아동관찰의 중요성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아동관찰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 자유롭게 토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아동관찰의 개념
    1) 아동관찰이란?
    아동관찰은 아동의 행동, 감정, 사고방식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이다. 이는 아동의 발달 상태와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이며 아동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그 행동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를 파악하는 방법론의 일종이다. 이를 통해 아동의 행동 패턴, 성향, 선호도 등을 이해할 수 있고, 아동관찰은 아동의 일상적인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부모가족의 문제 조사
    2. 한부모가족의 문제 분석
    3.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복지론은 가족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방법과 이를 위한 정책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 단위로, 가족의 복지 상태는 사회 전체의 복지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한부모 가족은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자녀를 독립적으로 양육하는 가정을 말하며, 이들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에서 가족복지론 과목을 배우며 이러한 한부모가족의 특성과 문제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이하의 본문에서는 관련 내용을 더 명확히 이해하고자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부모가족의 문제 조사

    1) “누가 혼자 키우라 했나” 편견·생계 이중고 한부모 – 연합뉴스
    출처 : https://www.yna
    이 기사는 한부모 가족들이 겪는 사회적 편견과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기사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한부모 가족들은 자녀 양육과 생계를 홀로 부담해야 하며, 이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부모 가족들은 종종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라는 표현으로 묘사되며, 이러한 편견은 그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 한부모 가족들은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어려움도 겪고 있다. 그들이 힘들다고 이야기하면 ‘누가 혼자 애를 키우라고 했느냐’는 반응이 돌아오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일본의 노령(노인) 연령을 70세 이후로 추진한다는 보도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으로 논란이 있던 주제이다. 노인의 연령기준을 조정하는 것은 소득보장, 직업, 노인의료비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하며, 논란과 반대에 부딪힐 수 있다. 노인의 연령기준을 70세나 75세로 상향 조정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에서 노령 연령을 70세 이후로 조정하는 이유
    2.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이와 심각성
    3. 본인이 노인의 연령기준을 70세나 75세로 상향 조정하는 것에 찬성하는 이유.
    4. 노령 연령 조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그에 대한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복지론은 지역사회의 복지 수준을 제고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지역사회복지론은 사회의 변화 추이에 맞추어 꾸준히 개선되어 왔으며 특히, 현대와 같이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는 노인복지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추세이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에서 지역사회복지론 과목을 배우며 지역사회복지 향상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기술을 다각도로 학습하였고, 그중에서도 노령 연령 상향에 관한 담론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토론 주제에 적합한 내용을 기술하여 지난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바를 명확히 이해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토론 주제는 아래와 같다.

    ※ 토론 주제
    일본의 노령(노인) 연령을 70세 이후로 추진한다는 보도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으로 논란이 있던 주제이다. 노인의 연령기준을 조정하는 것은 소득보장, 직업, 노인의료비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하며, 논란과 반대에 부딪힐 수 있다. 노인의 연령기준을 70세나 75세로 상향 조정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

    Ⅱ. 본론
    1. 일본에서 노령 연령을 70세 이후로 조정하는 이유
    일본은 고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국가 중 하나이다. 일본은 자국의 고령화 심화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고령 인구의 경제 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 연령 기준을 상향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는 미국을 모른다 미중 패권 경쟁 한국의 선택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전후 70년 역사 속에서 미국이 우리에게 했던 큰일은 평화를 지켜 준 것이라고나는 생각한다. 미국은 우리에게 관대했던 것 같고 의지가 되었다. 그게 앞으로도 쭉 이어질 것 같았는데 –우리는 미국을 모른다-는 책을 읽으면서 반성했다. 70년 동안 한국은 부국으로 성장했고 미국은 옛날만큼 강대국이 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이 치고 나오기 때문이다. 전에는 미국이 한국을 생각할 때 북한을 연계하며 관심 가져 주었지만, 이제는 중국이 세계적인 패권을 모든 면에서 쥐려고 하니 미국이 긴장하고 있다. 책의 마지막 이야기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에서 한국의 선택은 무엇인지 이야기하고자 했으나 의외로 외교와 언론, 일본 언론 기자의 자세를 알려주고 있었다. 한국의 언론과 기자는 청와대의 말만 들을 뿐 의제를 꺼낼 수 없었다는 말을 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감염관리실_원내 기구 및 물품 소독 멸균방법_병원

    목차

    Ⅰ. 비위험 기구 및 일반 물품
    Ⅱ. 호흡기 기구
    Ⅲ. 초음파 및 내시경
    Ⅳ. 안과, 치과, 기타

    본문내용

    Sution bottle (흡인통)
    Bottle, 손잡이
    1회용 Suction bottle
    재사용 :
    Suction bottle은 세척 후 락스 100PPM 5분 이상 침적 → 수돗물로 헹굼, 건조 후 사용
    1일 1회 이상 교환
    ▷병동·수술실·응급실
    : 매 환자마다, 동일 환자에게 장기 사용시 7일마다
    ▷단기사용부서 (분만실, 회복실, 수술실, 검사실 등)
    : 매 환자마다, 매일
    ▷중환자실
    : 매 환자마다, 매 근무조마다

    흡인계기판
    소독 티슈로 닦음
    오염시 및 Bottle 교체시

    PVC line
    사용 후 폐기
    ▷중환자실, 병동
    : 매일
    ▷그외 (응급실, 수술실,내시경실, 처치실 등)
    : 환자마다 교환

    Suction catheter
    사용 후 폐기
    1회 사용 후 폐기

    소변기
    세척 후 락스 100PPM 5분 이상 침적 → 수돗물로 헹굼, 건조 후 사용
    1일 1회
    ※ 개인별 사용

    대변기
    세척 후 락스 100PPM 5분 이상 침적 → 수돗물로 헹굼, 건조 후 사용
    1일 1회
    ※ 개인별 사용

    청진기 체온계 토니켓 EKG/EEG lead
    알코올 스왑
    ▷매 환자 사용 후 소독
    ▷알코올은 넓은 표면 사용 금지, 분무 금지
    ▷고막 체온계 커버는 매 환자마다 교체

    차폐복
    소독티슈
    1일 1회

    X-RAY 카세트
    소독티슈
    접촉주의 환자에게 사용시 비닐 씌워 사용 후 비닐은 격리용 의료폐기물로 폐기하고 소독티슈로 표면 소독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관리학 리더십 보고서 -A+

    목차

    Ⅰ. 서론
    1. 관리자의 유형
    2. 관리격자이론
    3. 상황이론
    4. 슈퍼리더십
    5. 섬기는 리더십

    Ⅱ. 본론
    1. 전체적 관찰을 통한 리더십 유형 분석
    2. 본인의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을 제시
    3. 실습기간 중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한 리더십

    Ⅲ. 결론
    1. 느낀점

    본문내용

    1. 관리자의 유형
    1) 일선관리자
    일선관리자는 보통 감독이라고 일컬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특정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구성원을 매일 직접 감독하고 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파트장님(병동 수선생님) , 전임 간호사 선생님

    2) 중간관리자
    일선관리자를 지휘 감독하고 최고관리자와 일선관리자 사이의 상호관계에서 조정자 역할을 한다. -> 간호팀장님

    3) 최고관리자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고, 각 부서의 상호작용 정도를 정하며, 중간 관리자의 업무를 모니터한다. 최고관리자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진다.
    -> 간호부장님

    2. 관리격자이론
    · 블레이크와 모튼 (Blake & Mouton)
    : 구조화와 배려라는 리더십의 개념을 기초로 리더의 행동 유형을 더욱 구체화하고 효과적인 리더쉽 행동을 배양하기 위한 기법으로 개발한 이론, 수평축에 생산에 대한 관심과 수직축에 인간에 대한 관심의 두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격자로 계량화하여 리더의 행동을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3. 상황이론
    1) 경로-목표이론
    – 하우스(House)
    :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목표를 인지하게 하고, 목표를 스스로 개발하게 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로를 찾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2)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
    · 허쉬와 블랜차드(Hersey & Blanchard)
    – 능력: 직무상의 성숙도 ⇒ 직무와 관련된 지식,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의미

    출처 : 해피캠퍼스

  • 고혈압 질병보고서

    목차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합병증
    6) 치료 및 간호

    3. 결론
    1) 느낀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고혈압은 혈압이 올라가서 내려가지 않고 높은 상태가 계속되는 것이다. 물론 자세나 측정시간, 운동, 정서 등의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서 상당히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고혈압이라고하면 항상 높은 상태가 유지될 때를 말한다. 만성질환 중에서 고혈압은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질병부담이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실제 임상에서는 건강검진이나 일반 진료시에 고혈압 진단이 잘 되지 않고, 진단된 환자의 절반은 치료를 받지 않으며, 치료를 받는 환자의 절반에서 혈압 조절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결과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고혈압의 예방 및 간호의 중요성이 거론되고 있으므로 고혈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정의
    고혈압은 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이며,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로서 뇌졸중, 심근경색증, 울혈성 심부전, 콩팥병, 말초혈관질환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한다.

    2)원인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본태성 고혈압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3)증상과 징후
    고혈압은 합병증이 없는 한 증상이 거의 없다. 뒷머리가 당긴다거나 어지럽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은 개인에 따라 심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혈압이 조금만 올라도 두통 같은 증상을 바로 보이는 사람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혈압 케이스스터디 (진단 5개, 과정 3개)

    목차

    Ⅰ. 간호진단

    Ⅱ. 간호과정

    Ⅲ. 소감 및 참고문헌
    1. 소감문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간호진단
    간호진단을 내릴 때 고려한 상황은 고혈압을 가진 대상자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고혈압이 악화되어 고혈압성 위기라 하여 응급으로 혈압을 낮추어야 하는 상황이 왔을 시에 어떤 간호를 해줄 수 있으며, 무엇이 우선일까 고민하여 진단을 내려보았습니다.

    <중 략>

    Ⅱ. 간호과정

    간호진단
    신경혈관 압박과 관련된 급성통증(두통)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갑자기 머리가 너무 아파졌어요.”

    객관적 자료
    -혈압 180/120mmHg (고혈압성 위기)
    -두통 호소함.
    -의식이 혼미함.
    -안면 찡그림.

    간호목표(기대결과)
    단기 : 1시간 이내에 대상자의 혈압을 평균혈압의 25% 이내로 낮아진다..
    24시간 이내에 대상자는 두통이 완화되었다고 말한다.
    장기 : 7일 이내의 대상자의 혈압을 정상혈압으로 낮아진다.

    <중 략>

    4. 침대의 상부를 올린 편안한 자세(반좌위)로 안정을 취하게 한다.
    -침상머리를 올리고 옆에 배게 등을 이용하여 몸을 지탱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해주었다.
    5. 대상자에게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천천히 일어나도록 교육한다.
    – “환자분 일어나실 때 한 번에 일어나시지 말고 먼저 침상에 앉은 후 천천히 일어나세요.” 라고 교육하였다.
    5. 처방에 따라 투약하고 그 효과와 부작용을 모니터한다.
    – 응급상황 시에 iv로 2~3가지의 약물을 동시에 투여한 후 오심, 구토, 근육경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지 확인하였다.
    – 응급상황에서 벗어난 후, 구강으로 처방된 약물을 섭취하도록 하였고 갈증, 안절부절 못함 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6. 통증 시 사용할 이완요법(심호흡, 음악 감상, 독서, TV시청 등)을 교육한다.
    -“진통제(약물요법)와 함께 심호흡과 음악 감상, 독서, TV 시청을 병행하시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라고 교육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