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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움 한국어교원 실습]2차 참관보고서(6~8주)

    목차

    1. 참관보고서 (6주)
    1) 2급(4시간), 3급(4시간)

    2. 참관보고서(7~8주)
    1) 세종한국어 초급 1A 교실수업 1
    2) 세종한국어 초급 1A 교실수업 2
    3) 세종한국어 초급 2B 교실수업 1
    4) 세종한국어 초급2A 비대면 수업

    본문내용

    (2)급
    3교시

    – 학습 정보

    학습주제
    ⦁문법 ‘-고 할 수 있다’ 학습과 표현

    학습목표
    ⦁단짝친구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학습목표
    ⦁단짝친구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수업전개주요내용

    도입
    ⦁단짝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질문하며 자연스럽게 3교시를 시작함.

    전개
    <제시>
    – 판서로 학습목표와 목표문법 ‘-고 할 수 있다’ 를 적어주고 교재 28과의 그림을 보며 배울 내용 단짝친구의 의미를 설명함.
    – 학생들에게 단짝친구가 있는지 질문을 하고 단짝친구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봄.

    <연습>
    – 교사가 본문 내용을 읽고 의미를 설명하면 학생들이 함께 빈칸에 어울리는 어휘 찾아보기를 함.
    – 교사는 학생들 사이를 돌아가며 지문과 관련한 질문을 하여 수업에 집중하도록 함. 교사가 어휘 보충설명을 상세하게 해주어 학생들이 지문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중 략>

    <활용>
    – 교사가 교재의 문제를 한명씩 질문하고 학생들의 대답을 듣고 틀린 어휘, 문법은 즉시 고쳐줌.(불안해요->불안해해요, 똑같은, 맞아서, 깨워 등)
    – 문제풀이 전 교재의 제시어휘(최고, 최신, 최하, 최근 등)를 판서와 함께 의미를 설명해줌. 학생들이 어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지 돌아가며 질문하고 확인한 후 문제를 풀어보도록 함.
    –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질문에 대해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지 서로 확인하도록 함.
    – 학생들이 한명씩 문제를 읽고 지문 내용과 일치하는지 서로 이야기하며 정답을 찾아봄. 문법과 어휘 오류는 교사와 동료학생이 고쳐주고 어색한 문장은 교사가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고쳐줌.

    마무리
    ⦁숙제용 활동지를 내주고 내일까지 풀어오라고 한 후 수업을 마침.

    총평
    이번시간 참여 학생은 전시간과 동일했으나 진행하는 강사님이 달랐다. 문법은 ‘-고 할 수 있다’ 대해 배우고 단짝친구와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학습목표였는데..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취임사] 사립 중고등학교 총동창회장 취임사 예시입니다. 모교의 역사와 희망을 언급하며 잘 작성한 취임사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총동창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보니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지만, 모교의 발전과 동문 화합을 위해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동창회장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문 여러분!
    우리는 학창 시절 은사님들로부터 우리 모교를 설립하신 ○○○ 할머님에 대한 감동적인 일화와 역사적 사실을 듣고 배웠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감동적인 이야기는 우리 민족의 역사적 암흑기인 일제강점기에 온갖 회유를 뿌리치고 난관을 극복하여 마침내는 전 재산을 육영(育英) 사업에 희사하여 우리의 자랑스러운 모교를 설립하셨다는 사실입니다. 더구나 임종을 앞두고 남기신 유훈(遺訓)은 시대적 선각자로서의 혜안(慧眼)이고..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 요소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이다. 정확한 욕구조사의 설계와 진행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적 안전 욕구 분석
    2. 프로그램 서비스 설계
    3. 현장 사례 조명
    4. 미래 서비스 전략 개발
    5.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서비스는 인간의 존엄성을 보호하고,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사회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보살피고 지원하는 일은 우리 공동체의 건강과 안녕에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하는 데 있어 해당 서비스의 수혜자인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구체적인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성공적인 프로그램 수행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 자아 실현의 욕구 등 다양한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이론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행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되며, 클라이언트 개개인이 처한 욕구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본 리포트는 사단법인 더함께새희망이 추진 중인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사례로 삼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초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사례를 통해 욕구 조사의 중요성과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개인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심도있게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욕구에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은 해당 서비스의 성과를 높이는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이 더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Ⅱ. 본론

    1. 기본적 안전 욕구 분석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시행하기 위해선 해당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의 구체적인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이론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있어 매우 유용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적 조망수용 및 감정이입 발달이론 적용하기(교육심리학)

    목차

    1.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과 감정이입 발달이론이란 무엇인가?
    2.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특성
    3. 교육프로그램 구성하기

    1.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과 감정이입 발달이론이란 무엇인가?
    2.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특성
    3. 교육프로그램 구성하기

    본문내용

    – 0단계 : 자기중심적 미분화 단계(3~6세)
    · 타인을 자기중심적으로 바라봄
    · 타인이 자신과 다른 관점(생각, 느낌)을 갖고 있음을 전혀 이해하지 못함
    · 타인도 자신과 동일한 견해를 갖고 있다고 지각
    – 1단계 : 주관적 조망수용 단계(5~9세)
    · 사람은 서로 다른 사회적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동일 상황에 대해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다를 수 있다는 것까지는 이해
    · 타인의 조망도 여전히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
    · 자신의 행동을 다른 사람의 조망을 통해 평가하기 어려움
    · 타인의 의도, 감정, 사고를 추측할 수 있지만 숨은 의도나 감정은 알아차리지 못함
    – 2단계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단계(7~12세)
    · 타인의 조망을 고려할 수 있으며, 타인도 자신의 조망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타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 가능
    · 사람들은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느낀다는 것을 이해
    · 그 누구나 옳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므로 어느 누구의 관점이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님을 이해
    ·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의 의도와 목적,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음
    · 제3자의 입장에서 자신과 타인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함
    – 3단계 : 제3자적 또는 상호적 조망수용 단계(10~15세)
    · 동시 상호적으로 자기와 타인의 조망을 각각 이해할 수 있음
    · 타인과의 관계 또는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 또는 공평하게 고려 가능
    – 4단계 : 사회적 조망수용 단계(12세 이상)
    · 동일한 상황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한다고 해서 그 조망이 틀렸다고 인식하지 않음
    · 자신이 타인의 조망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
    ·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심층적으로 발달하여, 제3자의 입장을 확장하여 사회
    · 구성원이 갖는 일반화된 관점에서 이해 가능
    · 많은 구성원이 공유하는 견해의 결과로서 사회적 합의나 타인의 견해 등에 관심을 갖게 됨
    · 자신을 포함한 개인, 집단, 전체 사회체계의 조망을 이해하는 최상의 사회인지 획득

    출처 : 해피캠퍼스

  • 나 전달법(평생교육론)

    목차

    1. 나 전달법
    2. 오늘날의 청소년기에서 부모와의 관계가 어려운 이유
    3. 나 전달법에 따른 대화의 예시

    본문내용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들지 않고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직하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나 전달법에는 네 가지 구성요소가 있다.
    –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은 묘사.
    –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눈에 보이는 확실한 영향
    – 내가 그것에 대해 느끼는 기분
    – 그래서 상대방이 그 점에 대해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는가

    오늘날의 사회 변화는 청소년과 부모와의 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의 연장은 자동적으로 부모의 부양책임과 청소년기의 의존기간을 연장시켰다. 그로 인해 부모들은 더 많은 부담을 느낀다.
    둘째,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변화와 방대한 정보와 가치들은 청소년들이 성인의 역할을 준비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한다.
    셋째,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부모들이 청소년자녀들을 교육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망이 거의 없고, 친척과 친지들로부터 고립된 경우가 많다.
    넷째, 흡연, 음주, 약물남용, 십대 임신 등 청소년 비행 증가는 부모들로 하여금 지나친 신경을 쓰게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실습 수술간호 문헌고찰 및 선행지식

    목차

    1. 수술 전 간호
    2. 수술 후 간호
    3. 보호 장구 착용 및 폐기물 관리

    본문내용

    1. 피부준비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미생물 오염, 피부의 기름기 제거 등을 통해 피부 걸개 시 감염의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술 부위 피부의 청결과 삭모가 이루어진다. 우선 수술 전 비누로 수술 부위를 청결히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술 전날 저녁에는 수술 부위에 향균비누를 사용하여 5~10분 간 부드럽게 닦아서 세균 수를 감소시킨다.
    * 피부 준비 시 유의사항
    – 피부 준비 부위는 충분히 넓게 한다.
    – 피부에 제모제를 10분간 발라 두어 털과 함께 닦아낸다. 제모제 사용으로 발진이 생길 수가 있으므로 잘 관찰한다. 수술 부위를 중심으로 피부 준비를 해야 하며 겨드랑이 털이나 치모를 제거해야하는 경우에는 클리퍼를 이용한다.

    2. 위와 장 준비
    수술 전날 저녁 음식물과 수분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마취 동안에 구토와 흡인 가능성을 줄여 흡인성 폐렴의 위험을 예방하고, 소장이나 대장 수술을 할 경우 분변으로 수술부위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수술 7~10시간 전, 즉 자정 이후부터는 음식물과 수분섭취를 제한하며, 필요시 위관이나 장관을 삽입한다. 극도로 쇠약하고 영양실조 상태인 환자는 수술실 이동시에도 계속 정맥 수액으로 아미노산 혹은 영양제를 투여할 수 있다. 관장은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환자를 불안하게 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 수술 전에는 시행하지 않는다. 그러나 수술 부위가 소장이나 대장 부위라면 수술 전날 저녁 관장을 2~3번 시행하여 수술하는 동안 대변의 유출로 인한 복막강의 오염을 방지한다. 결장 수술 시에는 수술 전 2~3일간 완화제나 관장을 시행하기도 한다. 위나 장 내외 내용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술 전날 저녁이나 수술하는 날 아침에 위관이나 장관튜브를 삽입한다. 이것은 주로 복부 수술 환자에게 시행되며, 수술의 종류에 따라 위장관에 대한 특별한 준비가 요구되기도 한다.

    3. 마취 준비
    마취의가 수술 전날 저녁에 수술 예정인 혼자를 방문하여 폐질환 혹은 상기도 감염과 흡연습관을 확인한다. 이때 환자가 받게 될 마취 형태, 마취 될 때 느끼는 기분, 환자가 마취에 대해서 느끼는 공포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노인 간호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 문제-억제대 오남용 문헌고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윤리적 이슈의 정의
    2. 윤리적 이슈의 배경, 현황
    3. 문제점, 윤리적 쟁점
    4. 해결방안

    Ⅲ. 결론 및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억제대는 환자를 억제할 때 사용하는 끈 같은 것을 말한다. 억제대 사용은 일반 병동에서 사용할 때에도 많은 논란이 되는 방법 중 하나이며, 특히 자주 사용하는 요양병원에서의 억제대 사용은 노인학대가 아니냐는 의견이 자주 대두되고 있다. 억제대는 단순히 환자에게 겁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 위험요인이 있을 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2차적인 발생위험을 예방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낙상방지, 치료목적의 튜브나 카테터를 제거할려고 할 때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혼돈환자의 자해방지, 소양증이 심한 경우 긁어서 나타나는 피부손상예방을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현재 많은 병원, 특히 요양병원에서는 억제대 사용이 필요한 상황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닌 간호 편의를 위해서 쓰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실습을 하면서도 억제대를 사용하고 있는 많은 환자분 중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닌데도 사용 중이거나 한쪽만 사용해도 되는 경우임에도 양쪽 다 억제대를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본 적이 있다. 이러한 억제대 오남용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크다고 생각하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교폭력사례(관악산여고생집단폭행사건)

    목차

    1. 무엇을
    2. 누가
    3. 언제
    4. 어디에서
    5. 왜
    6. 어떻게
    7. 얼마만큼
    8. 자신의 생각

    본문내용

    이 사건 가해자 중 10명 중 단 1명이 만14세 미만으로 촉법소년으로 분류되어 형사처벌이 아닌 보호처분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촉법소년으로 분류된 이 가해자도 주동자인 박모양과 친구로 처음부터 끝까지 이 사건에 관여해 노래방부터 관악산까지 끌고 가서 구타를 하고 성매매 알선을 위해 자신의 옷까지 빌려줬다고 한다. 판결문을 보면 이 가해자는 다른 9명의 가해자와 비교했을 때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았다. 주동자인 박모양과 나이가 비슷하지만 생년월일의 차이로 형사처벌이 아닌 보호처분을 받게 되었다. 또한 나머지 가해자들도 1심에서와 달리 ‘소년’이라는 이유만으로 감형을 받고 집행유예를 받은 것을 보고 소년법이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소년법은 아직 미성숙한 미성년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으로 만들어졌지만 현재 소년법은 죄를 지어도 벌을 받지 않거나 가벼운 벌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느낌이 들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직행동론_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영향요인 및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실천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 효능감이란?
    2. 자기 효능감의 영향요인
    3. 실천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승률과 긍정적인 영향 관계에 있는 자기효능감은 원인 분석에 따르면 팀의 목표 및 자기 효능감이 연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교수자의 자기효능감은 학습자와도 관련이 있고 조직에서의 상사와 부하 관계에서도 상호 작용의 영향을 주고 받는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자기효능감은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기대로써 주로 영역 특수적 구조라고 제안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자기효능감의 개념, 영향요인, 실천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기 효능감이란?
    자기 효능감은 자신을 존중하는 자존감과는 다르게 어떠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판단이나 평가를 뜻한다. 이를 주장한 캐나다의 심리학자인 앨버트 반두라는 자기 효능감 신념이 실제 수행 성취와 대리적 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을 기반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자기 효능감은 그래서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과정을 조직하고 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뜻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력개발과활용_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식근로자
    2. 고성과 작업시스템
    3. 임파워먼트 사례
    4. 지식근로자 활용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지식경영의 근본적 목표는 기업의 지식 자산이 역동적으로 창조해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이는 것으로 지식 창조와 활용 프로세스가 업무 프로세스와 일치할 시 기업이 가진 지식이 기업전략을 밀접히 지원할 수 있는 체제 구축에 업무 프로세스 및 지식프로세스의 통합으로 의사결정 단위별 필요 지식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에 따라 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집행한다.
    이러한 지식경영모델 발전은 네 단계를 거치는데 먼저 1세대 도입기에서 지식이 생성지식단계로써 체계적 지적자산의 개념 정립과 축적이 이뤄진다.
    2세대에 성장기에서 지식이 공유지식으로 조직제도 중심의 지식공유에 중점을 두고 사례 및 실증연구에 따른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단계가 된다.
    3세대 확장기 지식이 창조형 지식으로 본질적 잠재력과 포괄성 재인식 차원에서 지식을 정의해 지식창조에 초점을 맞춘다.
    마지막으로 4세대 혁신기 지식이 비전형 지식으로써 전략적 목표 및 비전 달성의 지식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