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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각 왕조의 특징에 대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나라
    2. 주나라
    3. 춘추전국시대
    4. 진나라
    5. 한나라
    6. 위진남북조 시대
    7. 수당시대
    8.5 대 10국과
    9. 송나라
    10. 원나라
    11. 명나라
    12. 청나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중국은 땅의 크기가 매우 큰 나라로 국토의 서북쪽은 초원과 사막이 넓게 펼쳐져 있고 남쪽은 수천 미터의 히말라야 산맥이 국경을 이루고 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게 되면 평야가 확대된다. 중국의 남쪽과 북쪽은 기후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모습이 많이 다르다. 이렇게 넓은 땅에 가장 많이 살고 있는 민족은 바로 한족이다. 하지만 중국은 공식적으로 55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이들이 한 국가를 이루면서 사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중국은 아주 오래 전부터 거대한 통일 왕조가 수시로 나타났다. 통일 왕조 앞뒤로는 제국이 분열된 시기도 있었으며 수많은 전쟁이 일어났다. 중국의 통일왕조는 인류의 문명을 일어내고 전근대 시기 내내 동아시아 문명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하지만 근현대 시기에 들어서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략으로 굴욕을 당했다. 100년 동안 수난의 시기를 겪은 후 신중국이 탄생했다.

    Ⅱ.본론
    1.상나라
    상나라는 큰 읍에서 왕과 왕비 자리를 번갈아가면서 차지했다. 각 읍에 사는 우두머리들은 왕에게 공납을 바쳤고 전쟁이 벌어지면 협력했다. 이 시기는 이미 농경사회로 진입한 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농사를 지으며 살아갔다. 거름을 주는 방법이 보급되었고 저수지가 만들어져서 농사가 꾸준히 발달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기부에 학교폭력 사실을 기재해도 될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심각성
    2. 학교폭력 생활기록부 기재
    3. 학교폭력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 사람이 태어나서 해당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는 것을 도와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학교는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며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사회화를 이루고 학생들이 보다 큰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를 다니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얻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사회성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이 학교라는 정규과정을 졸업한 뒤에 다른 형태의 학교나 직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됨과 동시에 조금 더 빠르고 쉬운 재 사회화의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즉, 학교의 기초적인 설립 이유는 교육이지만, 단순히 지식만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도와주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 배움의 다양성을 학생들이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학교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공동체 적인 특성을 갖고 있지만, 때때로 학교 내에는 학교 폭력이라는 반 사회적인 요소도 함께 존재합니다. 학교폭력은 해결하기 까다로운 사회 문제로 취급되고 있는데,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학교폭력이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울타리 안에 있다는 것과 학교 또한 하나의 사회이기 때문에 학교 폭력이 범죄라는 사실이 서로 모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재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사회복지기관에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설의 종류와 좋은 가설의 특징
    2. 연구와 관련된 가설의 설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MF 이후 급속도로 자리잡은 신자유주의 체제와 이로인한 노동의 유연화와 노동시장의 변화로 인하여 정규직의 숫자는 줄고 은퇴시기는 당겨지고 있다. 회사에서도 인원감축을 위해 명예퇴직을 종용하며, 나의 주변에도 조기 은퇴를 선택하고 제2의 인생을 일찍 결정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은퇴 시기는 앞당겨지고 있음에도, 우리나라는 의료기술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대수명은 높아지고 있다. 60대에 퇴직하고 나면 평균 86세라는 기대수명을 생각했을 때 거의 30년 가량의 시간을 은퇴 후 삶으로 보내게 된다. 나 또한 정년을 1년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 은퇴 후 인생설계에 대한 고민을 다양하게 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서울시의 청년수당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논란 속에서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울시 청년수당의 개요
    2. 찬성 반대 의견 논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MF 경제 위기 이후 우리의 노동시장은 큰 변화가 일어났다. 신자유주의가 도래하면서 노동의 유연화를 강조하면서 정규직은 줄어들고 비정규직이 확대되며 고용불안은 늘어난 한 편, 청년들이 원하는 취업자리는 줄어들고 있어 취업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취업준비청년들은 깊은 좌절과 상실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교육열로 인하여, 청소년기에 발달과업이 되어야 할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나 진로발달 등이 모두 성인초기 이후로 연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성인초기에도 이러한 발달과업을 실행할 시간적 여유 및 경제적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취업실패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고학력자이면서도 취직의사가 없는 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족이 늘어나는 것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에 따른 최근 사회적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맞벌이 부부 증가와 돌봄 공백
    2. 전일제 돌봄 ‘늘봄학교’
    3.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화로 인한 경제성장과 자본주의 사회의 발달을 통하여 여성의 경제활동이 점차 증가하면서 출산과 육아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아동 보육이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인식되면서 보육서비스의 확대 실시가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아동기에는 지적인 탐구가 활발해지며 친구들과 교우관계를 쌓게 된다. 사회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하고 발산하는 방법을 배오며, 에릭슨은 근면성을 과업으로 하여 아이들은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완성하는데 기술과 지혜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신체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발달 속도가 빠르며, 자신을 믿고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렇지만 이 단계를 잘 거치지 못한 아동은 심한 열등감에 휩싸여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고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구제 사례 조사 및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보장기본법 권리구제
    2. 행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 절차
    3. 사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사회복지법의 제ㆍ개정을 통하여 복지권에 대한 법적 보장이 강화되어 감에 따라 이제는 복지가 일종의 시혜나 선물로 인식되기 보다는 국민들이 법적으로 누릴 수 있는 권리로 인식됨에 따라 국민들이 자신이 누릴 수 있는 복지에 대한 권리가 불법 부당하게 침해되었을 경우 침해 받은 권리를 적극적으로 구제하여 자신의 복지권을 보다 충실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권리구제의 개념은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복지법들에서 각각 국민들의 복지권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구제 방안들이 법적으로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이는 「헌법」에서 보장되는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는 동시에 나아가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삶의 모든 영역과 연관되어 있으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직ㆍ간접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사회복지실천은 우리 삶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의 영역이 다양한 만큼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역할도 늘어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에 개입하여 여러 역할들을 하게 된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결론에 이 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1) 조성자
    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이 그들의 욕구를 표현하고 그들의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책을 찾아 전략을 선택하여 개인 혹은 집단을 돕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을 예시를 활용해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듣고 사정하게 되는데 이때 클라이언트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상담에 여러 가지 대화의 기법이 활용된다. 본론에서는 3주차 1, 2 교시에서 학습한 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폐쇄질문,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고 간단한 예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
    1) 의사소통기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만나게 된다. 다양한 의사소통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상대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주차 2교시에서 제시된 사전학습의 K-SDGs를 근거로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목표를 3가지로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SDGs의 목표와 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목표와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UN이 설립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는 1987년에 ‘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이의 실천을 위해 Agenda21을 채택하였다(이선경 외, 2014).
    이후 2015년 9월 유엔 총회는 ‘2030 지속가능발전의제’를 채택하였으며 17개의 SDGs가 의제의 중심으로 채택되었으며, 이는 세계유엔회원국가들이 모여 합의를 통해 국제적인 약속으로,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의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국가별 가능한 복지목표와 정책을 설정하였다.
    우리나라는 외형적으로는 높은 경제성장을 나타냈지만 소득의 양극화, 환경의 악화, 양질의 일자리 부족, 자살율 세계 최고 라는 오명을 벗지 못한 채 국민의 삶은 최악의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
    1) 행동주의
    2) 인본주의
    3) 구성주의

    Ⅲ. 결론, 이론과 성인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련성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이론은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적인 틀을 말한다. 이 이론에 따르게 되면,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대한 요구를 식별하며, 자기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을 관리하게 될 수 있어야 한다. 이 이론은 자기주도 학습이 평생동안 일어나는 과정이며 학습자는 평생 동안에 자신의 기술 및 지식을 계속 개발하고 향상시키게 될 수 있다고 제안을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통제하게 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관심, 목표에 동기를 부여할 때에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한 이론들을 지금부터 살펴보며 어떻게 자기주도적 학습에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
    1) 행동주의 : 행동주의는 J.Watson에 의하여 창시가 되었고, 마음의 세계에 관련한 주관적인 관찰은 신뢰할 수 있을 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으면서, 직접적으로 관찰과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나 있는 행동만을 과학적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행동주의는 학습이 가지는 중요성, 엄격한 과학적인 연구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