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현대사회의 스토킹문제의 발생 배경 및 문제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언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토킹 범죄의 현황
    2. 스토킹 범죄의 발생 배경
    3. 스토킹 범죄의 문제점
    4. 스토킹 범죄의 해결을 위한 정책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토킹(Stalking)은 영어 스토크(Stalk)에서 유래한 용어로, 가만히 뒤를 밟거나 몰래 접근하는 행위를 말한다. 사전적 의미와 달리 현재는 스토킹 범죄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를 고의적 또는 악의적으로 반복하여 따라다님으로써 안전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를 스토킹 범죄로 이해할 수 있다. 스토킹이라는 용어는 정신장애를 가진 팬들이 연예인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사건을 보도하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나, 이후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토킹 범죄가 증가하면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자리잡게 되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범죄 양상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범죄가 등장하게 된 셈이다. 다만 어떠한 행위를 스토킹 범죄로 규정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스토킹 범죄에 대한 법률안이 등장한 것은 1999년으로, 「스토킹처벌에관한특례법안」이 제출되었으나 회기만료로 폐기된 바 있다. 해당 법안에서는 ‘특정한 사람을 그 의사에 반하여 반복적으로 미행하거나 편지·전화·모사전송기·컴퓨터통신 등을 통해 반복적으로 말이나 글 또는 사진이나 그림을 전달함으로써 심각한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행위’로 명시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캘리포니아주 법령에서 스토킹 범죄를 ‘의도적이고 악의를 가지고, 타인을 반복적으로 치근되거나 괴롭히는 것’으로 명시하고 있고, 영국에서는 「괴롭힘방지법」을 통해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로 포괄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복지 실천영역(정신건강, 성, 진로, 인권, 문화, 다문화 청소년, 비행, 학교폭력, 약물남용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약물남용이란
    1) 정의
    2. 청소년 약물남용
    1) 정의
    3. 신문기사
    1) 요약
    4. 해결방안
    1) 청소년 개인 개입
    (1) 심리적 자원의 개발과 강화
    (3) 정신적 상담
    (3) 지지
    2) 가족대상 방안
    (1) 부모관리훈련
    (2) 부모의 개입
    (3) 가족중심 프로그램
    3) 또래집단 활용
    (1) 긍정적 활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건강이라고 하는 것은 과거에 사용된 것과 같이 단지 정신과적인 질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최선의 기능을 발휘하는 하나의 이상적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정신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발달단계에 있어서 건강하고 적절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며 스트레스나 좌절 등을 이겨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정신건강은 발달 단계의 특성상 아동기~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에 있으면서 동시에 정신적, 심리적인 변화를 크게 경험하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고도의 물질문명, 첨단정보산업 등이 발달한 현대사회환경을 보면 웰빙사회의 구현보다 오히려 인간의 존엄성 등이 매몰된 상업주의와 불건전한 성인문화의 퇴폐, 향락산업과 선정적인 대중매체, 핵가족화 등으로 인한 가정교육의 결여, 부모의 과잉보호와 무관심, 정신적 부재 등으로 인해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위험의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젊은이는 큰 어려움 없이 청소년기를 거쳐서 성인기로 발달한다. 그러나 일부의 청소년을 보면 그들에게 주어지는 어떠한 새로운 역할에 적응하지 모하며 좌절감이나 갈등 등을 경험하고 자신을 물론이며 부모와 가족 구성원들의 삶을 무너뜨릴 정도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특히나 청소년 약물남용과 범죄 그리고 우울과 자살 등은 청소년 자신을 물론이며 주변 사람들에도 역시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Ⅱ. 본론
    1.약물남용이란
    1)정의
    약물남용은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가 가능하다. 법적인 정의는 약물사용이 합법적이냐 혹은 아니냐로 즉, 약물사용은 단순히 처방된 어떠한 약의 사용이나 조건 등에 의하여 약물사용의 행위와 동일하게 된다. 도덕적 정의도 역시 이와 비슷하다.
    약물이 사용되는 동기와 목적에 있어서 더욱 큰 강조를 둔다. 실제로 비슷한 정의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및 개념
    2. 조사 대상 학교의 특성 및 지역사회 특성
    3. 학교사회복지관련 내용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5. 실천방법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산업화를 통해 급속도의 발전을 거듭하며, 가정과 사회환경이 빠르게 변모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학교환경의 변화로도 이어졌다. 표면적으로는 학생들의 인권이 강조되고 있으나, 더욱 극심해진 입시중심의 교육환경이 형성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 간의 교류단절 및 학교 폭력, 괴롭힘 등의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학생들의 문제가 더 이상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문제라고 보기 어려운 것이, 학교폭력은 폭력에 가담한 학생이나 방조한 학생, 피해학생 모두에게 정서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가 성인이 되어서 반복적으로 행해지며 직장 내 따돌림이 늘어난 것도 학교폭력의 연장선이라 볼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가 국내 도입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선진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배치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학교사회복지라는 분야를 낯설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합쳐진 명사이다. 학교는 교육적 의도와 목적 아래 일정한 시설을 갖추고 계획적이고 계속적인 교육을 시행하는 기관이며, 사회복지는 공공적 목표를 가지고 국민들의 생존과 생활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는 사회사업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실천영역에서 학교의 본질적 목적인 교육에 장애를 갖고 학교생활 부적응을 겪는 학생을 돕는 서비스의 총괄이라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및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내가 거주하고 있는 용인 동백지구에 위치한 동백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학교의 특성 및 지역사회 특성을 기술하며 동백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관련 내용,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실천방법 등을 제언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의 식문화와 비교하여 우리나라 식문화의 장점과 단점에 관하여 논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전통음식의 특징
    2. 한국인의 공동체 의식과 식문화
    3. 현대 우리나라 식문화의 변천
    4. 한국 식문화의 장점 및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를 이해할 때 식문화를 고찰하는 것은 매우 중요성을 가진다. 한 나라의 전통음식과 식문화에는 그 나라의 문화가 담겨져 있으며 음식의 유래에서 음식을 먹는 이유와 방법까지 식문화 속에는 한국 민족의 다양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음식에는 나라와 민족의 역사, 지리적인 조건, 종교 및 공동체 의식, 가치관과 생활방식, 규범 등이 녹아져 있으며 생존과 건강에 필요한 지식과 교육방식, 육아지식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은 영양학적으로 전 세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데 이는 우리의 식문화 속에 한국인만의 철학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식문화는 계절에 따라 또는 경제적 형편에 따라 지역에 따라 다채롭게 표현된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기온과 강우량이 농사와 축산 등에 적합해 농경문화가 발달하였으며 이는 양질의 쌀과 곡물의 다양성을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이를 보조하는 발효식과 기호식, 채소와 과일 등이 개발되면서 음식 가짓수도 끊임없이 세분화되었고 이로 인해 주식인 밥과 함께 반찬 문화도 다양하게 발달되게 되었다. 반찬은 특히 한국의 식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여기에 여러 가지 채소가 곁들여지면서 손색없는 완전한 식생활 모형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나아가 한국인의 식문화에는 잦은 회식이나 한 그릇의 음식을 함께 먹는 것, 밥값을 내기 위한 실랑이 등 외국인이 보기에는 다소 생소한 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현재 한국인의 식문화는 서구 문화의 유입으로 인해 많이 변화된 것이 사실이지만 본질적인 특성은 여전히 한국인의 의식 근간에 남아 식문화로 표현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상담이론에 따른 자기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조분석
    2. 의사거래 분석
    3. 자세의 욕구
    4. 게임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류분석은 에릭 번이 자기의 치료 경험에서 도출한 치료적 접근으로 내담자의 언행과 움직임에서 다른 유형이 있다는 것에 기반해 개발한 것이다. 한 개인 안에 몇 개의 자아가 존재하고 이러한 자아가 개인의 행동유형과 전체적인 성격을 결정한다고 바라보는 접근 방법이다. 교류분석은 인간관계 교류를 분석하는 것으로써 인간관계가 있는 모든 장면에서 적용 가능한 이론이면서 기법이다. 이러한 이론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우며 흥미도 있기에 산업훈련 분야나 교육적 분야 등 인간관계가 있는 어떠한 장면이라도 적용할 수 있고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치료법으로 성격 이론, 아동발달이론, 의사소통이론, 병리학 이론 등을 포함한다.
    교류분석은 성격 이론으로써 사람이 심리학적으로 구조화되는 방식을 하나의 그림을 통해 나타내는데 이를 위해서 자아 상태 모델로 알려진 세 가지의 모델을 이용하게 된다. 이러한 모델은 사람이 어떻게 기능하는가인 행위 측면에서 바라보아 사람이 자기 성격을 어떻게 표현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제공한다. 교류분석은 의사소통이론을 제공하고 비생산적 대결상황을 피하며 분명한 의사소통할 상태가 될 수 있게 유지하기에 인생 각본이라는 개념적 틀 안에서 개인의 생활방식이 어떻게 어린 시절에서 유래되었고 성인 생활에서 어린 시절 전략을 어떠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재연하며 자멸적 또는 고통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때도 설명하기에 아동발달이론만이 아니라 정신병리학 이론을 제공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대인들이 겪는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행동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범죄나 비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의 가정폭력 이슈
    2. 가정폭력의 원인
    3. 가정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근거
    4. 가정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노력
    5. 나의 의견(및 과제가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생존본능을 가지고 있어서 각종 환경에 적응을 하면서 살아가는 동물인데 그 과정에서 환경의 변화가 발생할 때에 변화에 순응을 해야 하고 자연스럽게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렇게 쌓여가는 스트레스는 반드시 풀어야만 하는데 마땅히 풀 대상 혹은 적절하게 푸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주변 사람들과 적절하게 관계를 맺으며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푸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하며, 대처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부적응적으로 대처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이 개인의 부적응은 결국 범죄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때 통상 범죄자들은 탓해야 할 대상에게 그 책임을 전가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을 정리하여 기술하고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시기가 어떤시기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2.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기(유아기)와 이유
    3. 유아기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출생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심리적, 신체적, 성장과 발전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거쳐서 변화를 거듭하게 된다. 인간의 발달이란 체계적인 과정에 따라서 이뤄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나타나는 여러가지 영역에서의 변화를 겪는다. 이런 변화는 유전적인 성향 그리고 환경적인 양육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본론에서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을 정리해보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기를 선택하여,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와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1) 유아기
    유아기는 만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이전인 6세까지를 이야기하고, 영아기에서 벗어나서 더욱 발달하며 향상된 정서를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설업 품질관리의 특수성과 활성화방안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건설업 품질관리 특수성
    2.건설업 품질관리 활성화 방안
    1)품질경영의 도입
    2)품질관리 필요성 제고
    3)품질관리 관련 조직 구성
    4)교육훈련 실시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글로벌 시장을 맞이하여 각 건설사에서는 건설공사를 수행할 때 부실공사를 방지하여 품질을 고급화하고 시공오류를 최소화하여 건설업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설업에서 품질관리는 건설공사의 성패를 결정지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한국은 19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고도 경제성장을 하면서 많은 부실 구조물을 양산하여 삼풍백화점, 성수대교 붕괴와 같은 충격적인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건설업에서 품질관리를 활성화시키고 발전시켜야 한다.

    Ⅱ.본론
    1.건설업 품질관리 특수성
    건설업의 품질관리는 다른 분야와 다른 특수성을 가진다. 첫 번째, 건축생산의 특수성으로 각 재료에 따라서 생산되는 곳이 다르다는 것이 있다. 제조업의 경우 한 공장에서 모든 과정이 생산되어 전국으로 퍼져 나가지만 건축업은 각 재료마다 생산되는 곳이 다르며 대부분이 분업화되어 있다. 또한 어떤 건축재료의 경우 양산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출현 당시의 사회적 배경
    2.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 활동의 차이 비교
    3.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가 오늘날의 사회복지환경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에 있어 사회복지정책이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근대적 사회복지형성에 기틀을 제공했다고 평가받는 민간 조직인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당시 영국과 미국의 사회적 배경이 어떠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 활동의 차이 비교하며 오늘날 사회복지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출현 당시의 사회적 배경
    1) 영국
    18세기 말 영국은 산업혁명과 산업자본주의의 시대였다. 방직기와 철도가 상징하는 산업혁명은 공장제를 주축으로 한 산업자본주의를 낳았고, 공장제는 기계와 분업을 기반으로 하여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 엄청난 부의 축적을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최저생계비도 받지 못하는 저임금 노동자를 대량양산 하였다. 나폴레옹 전쟁 이후 영국은 심각한 불황에 직면했다. 19세기 통틀어 실질임금이 가장 많이 하락하고 실업자도 대규모로 증가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이론의 개념
    2. 에릭슨의 인생 분석
    3. 심리사회발달단계 기재
    4.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제자로 그의 정신분석이론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영아기와 유아기 중심의 프로이트 성격이론을 전생애 발달로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프로이트와 다르게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은 성인기 이전에 고정되지 않으며 전생애에 걸쳐 발달된다고 보았으며 사회적 영향을 중요시 하였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심리사회이론의 개념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제자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하여, 생애초기 발달에만 관심을 가졌던 프로이트 이론을 전생애 발달이론으로 확장하며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심리사회적 단계를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특히, 에릭슨은 자아의 발달을 강조하였다. 자아는 인간행동의 기초가 되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의식적 존재라고 강조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