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관찰이란 무엇이며 관찰법의 장, 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 관찰이란?

    2. 관찰의 장단점
    1) 관찰의 장점
    2) 관찰의 단점

    3. 관찰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는 방안
    1) 지각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감소하는 방안
    2) 인식과정상 나타나는 오류를 감소하기 위한 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관찰이란?
    인간은 일상생활을 통해 주위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늘 관찰하고 있다. 관찰(observation)이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지식을 얻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서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현상을 인식한다. 관찰은 평범한 일상생활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얻는 데에도 필요하지만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할 때에는 유용한 자료수집 방법 이 된다. 따라서 여 기서 말하는 관찰은 과학적 조사에서 필요로 하는 사실이나 자료를 직접 질문에 의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보거나 들어서 얻는 방법 이다. 과학적 관찰이란 일정한 조사목적에 도움을 주고 체계적으로 계획되며,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점증과 통제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 자료수집 방법
    자료의 수집방법에는 관찰방법 이외에도 면접, 질문지, 투사법 그리고 원 자료를 분석하는 이차적 자료분석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일정한 한계와 단점이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게 조사대상을 파악하고 충실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사방법을 혼합해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면접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응답자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질문을 구체적으로 형성할 수 있고 응답자의 대답을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

    목차

    1. 묘사방법의 선정 기준
    1) 적합성
    2) 전달 가능성
    3) 간편성

    2. 측정의 수준
    1) 명목 수준의 측정
    2) 서열 수준의 측정
    3) 등간 수준의 측정
    4) 비율 수준의 측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넓은 의미에서의 측정(measurement)은 어떤 사실을 묘사 또는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우주의 여러 가지 사실을 묘사하는 작업으로부터 시작한다. 특정 지역 의 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가구 수가 얼마나 되는지, 그들의 직업은 무엇이며,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직업 이외에 어떠한 중요한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직업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어떠한 면이 덜 만족스러운지, 어떠한 사건이나 행사 또는 제도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일반적으로 어떠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관해 기술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어떠한 의미 체계 내에서 분류하고, 이와 같이 분류된 각 카테고리의 크기나 제도를 묘사하고, 어떠한 사상의 기능이나 성질, 나아가 어떠한 사실과 사실, 속성과속성 간의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 맞혀 묘사한다. 이러한 묘사의 범위는 극히 상세할 수도 있고 무한히 클 수도 있다.
    문제는 그 범위가 어떻든 묘사방법 이 얼마나 적절한지가 중요하다. 이러한 묘사방법의 적절성은물론그첫을묘사하거나조사하는목적에 달려 있다. 인간의 행위가 그 주요 연구대상인 사회과학분야에서는 미묘한 대인관계나 감정상태 또는 관료제, 권위주의, 도시 인 기 질, 파괴주의 현상, 협조나 감독 또는 리더십 같은 개념이나 현상들은 극히 광범위한 일반화를 도식

    출처 : 해피캠퍼스

  • 질문의 유형 및 형태(개방형 질문, 폐쇄형 질문, 찬반형 질문, 체크리스트, 다항선택식 질문, 서열식 질문, 평정식 질문)

    목차

    1. 개방형 질문
    2. 폐쇄형 질문
    3. 찬반형 질문
    4. 체크리스트
    5. 다항선택식 질문
    6. 서열식 질문
    7. 평정식 질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문의 형태는 직접질문과 간접질문을 들 수 있으며, 구조적 질문과 비구조적 질문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떠한 질문 형태를 취하느냐에 따라 대답이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질문 형태의 선택에 어떤 일반적인 원칙 이 있는 것은 아니 며 연구의 진행절차, 주제의 성격, 응답자의 교육 수준, 잔기가 의도하는 분석과 해석의 종류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형태를 적절히 혼용하는 것이 좋다.

    1) 개방형 질문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은 자유롭게 응답할 수 는 질문으로 ‘자유응답질문’이 라고도 한다.
    이처럼 개방형 질문은 경우에 따라 필요하면 얼마든지 자세하게 물어 볼 수 있으므로 응답자의 의견, 태도, 동기 등에 대해 보다 확실하고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다. 또 질문 자체에 융통성을 부여할 수 있어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질문은 예비조사나 탐색조사 등 문제위 핵심을 알려고 할 때 흔히 쓰이며 대규모 조사보다는 규모가 작은, 즉 조사단위의 수가 적은 조사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당히 표준화된 조사표에서도 어떤 특정한 문제를 좀 더 깊이 알려고 할 때에는 문항으로 삽입할 수 있다.
    개방형 질문의 단점은 응답의 해석에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많고, 응답에 많은심적 부담을 줄 수 있으며, 폐쇄형 질문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표현능력이 부족한 응답자에게 적용하기 에는 어려움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면접] 면접의 종류 및 면접의 조건

    목차

    I. 면접의 종류
    1. 구조화면접
    2. 비구조화면접
    3. 반구조화면접

    II. 면접의 형태
    1. 전화면접
    2. 집단면접

    III. 면접의 장소
    1. 면접실
    2. 응답자의 집
    3. 중립적 장소

    IV. 면접의 기술
    1. 면접자의 선정
    2. 포커스 집단면접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면접의 종류
    면접방법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류할 수 있다. 즉 면접의 목적에 따라 진단적 면접과 조사면접, 면접의 상황에 참여하는 사람의 숫자에 따라 집단면접과 개인면접, 면접에 소요되는 시간의 장단에 따라 장기 면접과 단기 면접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면접내용의 구성 형식에 따라 구조화면접(structured interview)과 비구조화면접(unstructured interview)을 추가하는 사람도 있고, 표준화면접, 비표준화면접 그리고 반표준화면접 이라 부르기도 한다. 여기 에서는 면접내용의 구성 형식에 따른 면접의 종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1) 구조화면접
    구조화면접은 사전에 질문을 만들어 모든 응답자에게 같은 순서와 어구로 질문하며 면접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면접자가 임의로 질문의 표현을 바꾸거나, 새로운 문제를 도입하거나, 질문의 순서를 바꾸는 등의 행위를 할 자유가 없다. 이러한 구조화면접은 조사표가 정확하게 질문의 문항, 문항의 연속, 구체적 언어까지 제시해 준다. 개방형 질문과 패쇄형 질문 모두가 사용된다.
    모든 응답자는 동일한 순서로 동일한 문항에 응답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분류와 부호화에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구조화면접은 어떤 하나의 질문에 응답자가 다르게 대답할 가능성만 있는 데 반해 비구조화면접은 이것 이외의 질문을 달리할 가능성이 첨가되어 있다. 그리고 신뢰성 있는 평정에 관한 문제로, 이것 역시 구조화면접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비구조화면접은 우선 일부분을 깊이 다루고 다른 부분은 소홀히 할 염려가 있고, 자료가 조사영역에 적합한 것인지 의 여부가 애매한 난점이 있으나 구조화인 점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구조화면접은 질문 어구나 질문의 언어 구성에서 오는 오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측정과 검사, 평가에서의 윤리기준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구자들은 연구대상자 개인이나 집단을 사정하고 평가하기 위해 질적인 조사와 양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연구자들은 연구대상자(때로는 아동, 노인 등 클라이언트, 환자, 장애인 등)를 사정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할 뿐만 아니 라 검사 결과에 대한 비밀을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 이는 검사의 전 과정에서 신뢰성 ․ 타당성을 확보하는 일과 함께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이다.
    검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데 있어 윤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의 신뢰성, 타당성 그리고 적절성 이다. 표준화된 검사는 특정한 사용방법과 사용에 있어서 제한점이 있다. 전문가들은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는 데 있어 반드시 수행해야 할 내용과 제한을 두어야 할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각각의 검사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필수조건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면접] 면접자의 훈련

    목차

    1. 확인의 기술
    2. 면접결과의 기록
    3. 면접의 종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접자의 배경과 경험에 관계없이 특정 연구를 위한 면접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훈련의 내용, 기간, 강도는 연구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다. 훈련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피면접자와의 접촉에 관련되는 것이다.
    면접자가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일 것인지, 연구의 목적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비밀보장이 필요한 쟁점은 어떻게 다를 것인지, 자발적 협조를 어떻게 구할 것인지에 관한 것이다. 이 밖에도 면접시간을 약속하는 일, 지키는 일, 응답자의 협력을 얻는 기술 등에 관한훈련을 받으며, 정보를 기록하는 일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는다. 이러한 훈련에서는 역할놀이가 유용한 교육방법 이나, 만일 녹음기를 사용하게 되어 있으면 녹음기 사용에 관한 교육을 철저히 받아야 한다.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제로 재연해 보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측정도구의 타당화 방법

    목차

    1. 논리적 타당화법
    2. 전문가 의견법
    3. 집단비교법
    4. 독립기준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측정도구가 유용하기 위해서는 타당성을 인정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는 측정도구를 타당화(validation)하는 것이다.

    (1) 논리적 타당화법
    논리적 타당화법(logical validation)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외관적 타당화(face validation)’라고도 한다. 측정도구의 항목을 이론적 또는 상식적으로 분석하며, 타당도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면을 정확하게 규정하고 항목을 조심성 있게 선택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2) 전문가 의견법
    전문가 의견법(jury opinion)은 논리적 타당화의 연장방법으로서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문제에 관한 전문가로 생각되는 사람들의 논리적인 판단에 의거하여 타당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3) 집단비교법
    집단비교법은 관계자의 의견법을 변형한 방법으로, 이는 태도와 특징을 알고 있는 집단에 측정도구를 적용

    출처 : 해피캠퍼스

  • 신뢰도의 측정방법(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목차

    (1) 재검사법
    (2) 복수양식법
    (3) 반분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검사법(test-retest method)은 신뢰도의 개념적 정의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것은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가지고 서로 상이한 시간에 두 번 측정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즉 어떤 시 점에서 측정한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고 난 뒤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응답자에게 다시 한 번 측정한 결과의 상관관계를 계산하는 것이다. 여기서 도출된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가 신뢰도의 정도를 추정해 준다. 즉 상관계수가 높다는 것은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재검사법은 안정성을 강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재검사법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한 측정도구를 두 번 적용함으로써 앞의 것이 두 번째 측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면접의 개념, 목적, 특성

    목차

    1. 면접의 개요
    2. 면접의 역할
    3. 면접의 특징
    4. 면접의 단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면접의 개요

    면접은 많은 사람이 여러 가지 용도로 흔히 사용하고 있는 방법 이다. 사회복지사나 임상심리사가 사정과 진단, 치료를 위해 사용하기도 하며, 인선(人選)을 위한 면접고사를 치르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면접은 어디까지나 연구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면접을 말하는 것으로, 연구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면접자가 응답자와 서로 대면하여 실시하는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일정한 조건하에서 언어를 매개체로 하여 질문을 가하여 응답을 얻는, 즉 언어적 상호작용 과정을 통한 피 면접자가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바를 인지하는 것이라 하겠다.

    2. 면접의 역할

    조사기술의 한 유형으로서 면접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첫째, 면접은 관찰과 더불어 여러 가지 연구 활동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 도구이다. 즉 연구의 초기 단계에 연구 분야나 대상을 한정시키고 가설을 도출하는 것에 도움을 주며, 사전에 기타 다른 기술(질문지 등)의 타당성 여부를 검사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둘째, 자료수집의 주된 도구가 된다는 점이다. 실험적 연구에서는 실험적 조작을 하기 전에 기초적인 측정치를 얻기 위해 면접 이 사용될 수 있고, 실험적 조작이 가해진 후에도 대상을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영화 감상문

    목차

    1. 영상내용
    2. 느낀 점

    본문내용

    1 영상내용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라는 제목의 이 영상은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1990년대 네팔인 이주노동자 찬드라가 한국에서 겪은 일을 주제로, 지갑을 잃어버린 탓에 음식값을 지불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분식점 주인과 다툼이 생긴다. 이 과정에서 찬드라는 경찰서로 끌려가게 되고, 경찰관과 말이 제대로 통하지 않아 정신질환자로 취급되어 정신병동에 보내져 6년 4개월 동안 감금된다. 이후 우여곡절 끝에 찬드라는 정신병원에서 풀려나 네팔로 돌아간다.

    2 느낀 점
    세계인권선언 제1조에 근거해서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하며, 평등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