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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론에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어기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설명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어기제 개념
    1) 유머
    2) 동일시
    3) 승화
    4) 행동화
    5) 퇴행
    6) 합리화
    7) 투사
    8) 이타주의
    9) 억압
    2. 방어기제 사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어기제는 내부 무의식에서 나타나는 충동을 억제해 자아를 보호하고자 하는 도구로 내적인 갈등이 나타나거나 외부 환경적 요구와 자아 사이 갈등이 나타나면 발생하는 불안감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기 위하여 채택한 전략을 의미한다. 자아가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는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면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면서도 현실적이지 않은 방법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를 의미한다. 또한 개인의 불안을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고 상처를 입은 자아를 방어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 정신이 원초적인 욕구에 지배당하는 원초아와 사회적 규범을 따르고자 하는 초자아,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를 조정하는 자아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 사이에서 이를 조절하는 과정 중 원초아 욕구가 강해지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 여기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을 방어기제라는 자아의 전략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 활성화 방안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자율적 참여 활성화 방안
    2.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할 자세 및 태도, 근거

    Ⅲ. 결론, 정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에서 이야기 하는 자율참여라는 것의 원리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서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게 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중요성을 인식하며, 자기 의지에 따라서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해 결정하고, 나아가서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청소년활동이 의무화되거나 강요 되어서 타율적으로 참여할 경우 청소년들은 활동에 표면적, 내면적으로 저항감을 느끼게 되며 청소년활동이 괴로우며 귀찮은 것으로서 여기게 될 수 있다. 그리고 타율적인 참여는 청소년활동 효과나 청소년의 만족도 측면에서 볼때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자발적,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며 촉진시키는 건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하게 뿐만 아니라, 향후의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 참여를 유발하는 동기가 되기에 청소년지도활동을 다룰 때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 문제 행동 중 청소년 비행, 학교폭력, 약물남용, 인터넷 중독 등과 같은 외재화 문제에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 문제
    2. 학교폭력 문제의 원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12월 공개되었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드라마의 인기가 뜨거웠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에 폭력에 영혼까지 붕괴하였던 주인공이 온 생을 걸고 치밀하게 준비하여 복수하는 이야기를 펼친다. 가난한 미혼모의 딸인 주인공은 박연진의 무리에서 모진 학교폭력을 당하는 내용으로 극 중에는 주인공이 학교폭력을 당하는 방법으로 고데기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더 글로리는 학교폭력에 관한 관심을 뜨겁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더 글로리는 실화를 기반으로 한 작품은 아니지만 작품에서 연출된 고데기를 사용한 폭행은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2006년 청주의 한 중학교에서 중학생이 고데기를 사용해서 동급생을 폭행했다. 피해 학생은 3명의 친구에게 한 달 정도 고데기, 옷핀 등으로 폭행을 당해서 가슴, 팔, 다리, 허벅지 부분에 상처를 입게 되었다. 하지만 이 사건의 가해자는 가정법원에서 보호처분만 받아 전과도 남지 않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제6차 청소년기본계획(2018-2022)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6차 청소년기본계획
    2. 제안하는 부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청소년기본법 제13조에 기반을 두어 1993년부터 5년마다 범정부 차원에서 중장기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이러한 중장기 기본계획에 더해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연도에 따른 시행계획을 각각 수립하게 되어 있기에 5년 단위의 기본계획을 구안하는 방법과 비전, 전략, 세부 추진과제를 어떻게 수립하는가에 따라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삶과 관계기관, 단체, 청소년지도자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추진되는 제6차 기본계획은 공간적인 측면에서 청소년 삶과 청소년 분야 전반에서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시간적인 차원에서도 5년 동안의 기간을 압도적으로 지배할 것이라는 측면에서 중차대한 정부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청소년에 대한 중장기 국가발전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5년 단위로 묶어서 기본계획을 수립한 것은 2022년을 기준으로 길게는 26년, 짧게는 24년을 거듭하며 그동안 청소년 분야는 구체적인 성과와 발전을 거듭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은 답보상태에 머물렀다는 평가도 있다. 성과와 발전이 있었다면 이에 따른 마땅한 근거가, 답보와 지체의 시간이었다면 이에 따른 이유 역시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터넷은 크게 순기능적 관점과 역기능적 관점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한가지 관점을 선택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문화의 정의
    2. 사이버문화의 역기능적 관점

    Ⅲ. 결론, 정리하며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문화라는 것은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으며 청소년세대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삶의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서 청소년 집단 사이에 있는 명시적, 잠재적인 사회화를 통하여 형성이 되고 전수가 되어지는 청소년세대만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인 지표로 젊음을 풍기고 있는 영상, 그들다운 행동, 그들 나름대로 사용하고 있는 말을 통해 표출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유행하는 직물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끊임없이 결기를 거쳐서 짜여지고 또 짜여진 뒤에 유행을 불러내고 표현이 되는 한 조각의 새로운 직물을 뜻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사이버문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며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해를 더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이버문화의 정의
    사이버 문화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매개로 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에서 생산이 되고, 공유가 되며, 전파되어 지는 문화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재 한국사회에서 주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를 골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부갈등
    1) 구조기능주의
    2) 갈등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적 현상은 구조기능주의와 갈등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구조기능주의를 먼저 살펴보면, 기능이란 일반적인 목표를 실행시키는 존재 혹은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심장은 신체에서 혈액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며, 시계는 시간을 가리키는 역할을 한다. 구조기능주의 입장에서 사회적 제도는 사회가 전반적으로 원만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고 여긴다. 가족과 사회 구성원은 재생산을 담당하며, 학교는 사회화를 위한 교육을, 기업은 서비스와 재화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부분이 서로 합쳐지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사회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유지시킨다.
    이와 달리 갈등이론은 인간이 가지고 싶은 재화는 한정적이지만 유한한 것이지만, 인간이 가지고 싶어 하는 욕구는 끝없이 무한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갈등과 경쟁은 불가피한 것으로 본다. 또한, 갈등이론은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지속적인 갈등과 경쟁이 존재한다는 사회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끝없는 이해 상충, 세력 다툼, 피지배자의 지배자에 대한 저항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적용 및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유사한 장면과 상황에서 한두 번의 경험 때문에 형성되어 있는 본능적인 혹은 반사적으로 하는 반응과 유사하게 반응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에 대한 예시로는 손톱을 깎지 않으면서 야구시합을 하게 되었는데, 홈런을 쳤다고 한다면 다음번에도 역시 손톱을 깎지 않게 되며, 그러한 상태로 시합에 임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특정한 자극 때문에 특정한 반응이 학습되면서 일어나게 되는 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해서는 행동주의 관점으로 학습을 행동의 변화하고 가정을 하지만 행동과 관찰을 할 수 있는 반응에 있어서만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으로는 행동주의적인 관점에 의해서 한계로 지적이 되기도 하나 이 관점에서는 아직도 많은 영역에 있어서 적용되고 있다. 또, 인간의 본성상으로는 사회적인 동물인 동시에 학습의 많은 부분이 주변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가 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경험학습
    2)행동주의 학습
    3)구성주의학습
    4)인지주의 학습

    본문내용

    1)경험학습
    경험학습은 청소년들에게 실제적인 경험을 하는 것을 유도함으로써 총체적인 경험과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들의 교육과 마찬가지로 현재 경험주의 학습을 토대로 많은 교육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많은 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는 입시라는 거대한 과제가 등장하게 됨에 따라, 아이들의 요구사항과 학부모들의 요구사항에 맞게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 때문에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는 경험학습이란 것이 거의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것 또한 우리나라 교육계의 현실이기도 하다. 하지만 청소년 지도에 있어 경험학습은 매우 중요하며, 미래를 살아나갈 아이들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교육의 방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터넷은 크게 순기능적 관점과 역기능적 관점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한가지 관점을 선택하여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문화의 순기능
    1) 사이버문화의 종류
    2) 사이버문화의 혁명적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인류는 통신의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봉화나 파발을 이용해 간단한 내용만을 전달하는 것이 대다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 정보를 전달하는 것 역시 개인적인 내용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고 대부분 나라의 대소사를 관장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므로 통신은 권력자의 소유물이었고 그것을 통해 얻는 정보 역시 권력의 파생물로 여겨졌다. 자연을 극복함의 차이에 따라 계급이 나눠지고 그 노하우를 하나의 정보와 지식으로 축적했을 때 그 정보를 그대로 이어받는 지배층의 후예들은 영원히 권력을 세습할 수 있는 당위성을 획득했고, 그렇지 못한 이들은 영원히 피지배층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정보는 거대한 권력의 담론을 형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인류의 기술은 눈부신 성장을 이룩했고 기존에 소수만이 갖고 있던 여러 정보들을 이제는 손쉽게 클릭만하면 얻어낼 수 있는 사회로 발전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온라인 상에서 채팅하면서 친숙해진 상대방을 오프라인에서 처음 만나기로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공지능 로봇에 인격을 부여할 수 있나
    2. 채팅하던 사람이 인공지능로봇임을 알았을 때, 나의 생각
    3. 인공로봇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많은 기술의 혁명으로 AI 기술이 발달하였고, 이제는 해당 기술이 보편화가 되었다. 이런 세상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으며, 계속해서 로봇은 발전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텔레비전에서는 사람의 모습을 한 인공지능 로봇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로봇은 우리 일상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제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매우 익숙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매우 익숙해져 있고, 이와 관련한 발전으로 매번 놀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드라마 중에는 AI가 나오는 드라마도 나오게 되었으며, 사이버 로봇을 소재로 한 드라마 혹은 영화는 매우 많이 나오고 있으며, 이것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