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유아특수교육의 정의는 무엇이며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조기교육은 왜 중요한가

    목차

    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의 정의)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교육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3.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4.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Ⅲ. 결론 (나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은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 다른 유아들과는 별개로 유아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교수활동이다. 유아특수교육 영역에서 지칭되는 용어들은 조기 개입과 유아특수교육 그리고 특수아조기교육처럼 사용되고 있으며, 조기개입은(0-2세) 장애 신생아와 영아들 그리고 그 가족들을 위해 제공되는 협력적이며 종합적인 특수교육 서비스이다. 유아특수교육(3-5세)은 장애 유아들의 독특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특수교육 서비스이며, 특수아 조기교육(0-5세)은 조기 개입 및 유아특수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취학 전 특수교육을 뜻한다. 유아특수교육의 역사적 배경은 유아교육과 학령기 특수교육의 실제가 혼합된 형태이며, 그 위에 보상교육을 통해 조기교육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인 결과들이 누적되어 고유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아기 언어발달 과정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특성과 실수를 비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언어발달 과정
    2. 언어발달 특징
    3. 유아언어발달 실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아이들마다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엄마 경험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은 아이들의 일거수 일투족에 민감하고 가끔 너무 유별날 때가 있다. 특히 자신의 아이가 말이 늦다고 생각하면 부모들은 조바심부터 내며, 언어치료센터에 등록을 한다. 따라서 교육자뿐만 아니라 1차적으로 부모들도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해 숙지하고, 발달단계별로 나타나는 특징과 실수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너무 민감하게 아이의 성장속도에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조금 늦더라도 제대로 가야 하는 것이 교육이다. 빨리보다 늦어도 제대로 갈 수 있는 현명함이 요구된다. 본론에서는 유아기 언어발달 과정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달단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성과 실수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유아기 언어발달 과정
    신생아 1-3개월의 유아는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쳐다보고, 친숙한 소리에 반응을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눈을 말하는 사람에게 돌려 고정시키고, 배고픔에 대해 구별된 ‘울음’을 터뜨리기도 한다. 사람의 미소와 말 그리고 다양한 소리에 무분별한 소리로 반응하며, 즐거움을 나타내는 소리를 낼 때도 있다. 소리 지르기와 울음 그리고 불편함 및 편안함에 대한 반작용적인 소리인 초기 옹알이를 낸다. 생후 3개월이 되면 입 근육 및 목구멍의 후두를 더 잘 사용하고, 목구멍 안쪽으로 ‘오’ 하는 소리를 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OTT 서비스 규제 방향

    목차

    I. 서론

    II. 본론
    1. OTT 서비스 시장의 현황
    2. OTT 서비스 시장의 규제
    3. OTT 서비스의 규제에 대한 제언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OTT(Over-the-top)이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에게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특히 과거 텔레비전과 유사한 형태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현재 일반적인 OTT 서비스로 이해할 수 있다.
    OTT 서비스는 기존의 방송 서비스와 달리 개방형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단지 텔레비전과 같은 단말기뿐만 아니라 인터넷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디바이스 – 스마트폰, 스마트 태블릿, 컴퓨터 등을 이용하는 소위 “N 스크린” 형태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처럼 접속자의 편의가 도모되기 때문에 2010년대 국내 사업자들이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를 위하여 OTT 서비스를 론칭하기 시작하였고, 2016년에는 넷플릭스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처럼 점차 확장되어 오던 OTT 서비스 시장은 2020년초를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 2019년 첫 발병이 목격된 후 2020년 “팬데믹”으로 지정된 코로나19의 유행에 의해 “사회적 거리 두기(Social distancing, 물리적 거리 두기)”가 실시되고 여러 가지 방역 규제에 따라 사람들의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소비 활동으로 관심이 옮겨가게 되었던 것이다.
    영화관과 같이 다수의 군중이 밀집하는 공간에 가지 않아도 영상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OTT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폭증하기 시작했고, 국내외를 막론하고 코로나19를 기점으로 OTT 서비스 기업들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현재와 같이 다양한 기업들이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는 상황이 전개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 우리나라에서 가족생활교육사업에 대해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2가지 이상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건강가정지원프로그램
    1)가족상담
    (1)정리
    (2)장단점
    2)가족여가프로그램
    (1)정리
    (2)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서 한국 가족은 구조적, 기능적으로 여러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 역할의 변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경제적 상황 등은 가족구성원들에게 지금까지는 다른 가족관계의 형성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가족의 불안정성은 사회문제가 되었다. 즉, 가족 형태의 다양화와 가족구조의 단순화, 가족 기능의 축소와 부부의 평등화, 가족 생활주기의 변화 등이 이러한 상황의 대표적인 예시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서 이혼의 증가, 아동학대 증가, 가정 폭력으로 인한 가족의 해체, 저출산, 노인 인구의 증가 등 현대 가족은 다양하고 심각한 수준의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사회의 일과 가정의 조화(일과 가정의 양립)가 어려운 상황을 제시하고 일과 가정의 조화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1) 사회적 배려의 결여
    2) 경제적 문제
    2. 사회적 지원
    1) 제도 보장
    2) 기회 확대
    3. 가족 역할
    1) 고정관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저출산 현상은 사회의 전반에 있어서 큰 변화를 야기하는 것만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역시 가용노동력의 감소로 인해서 성장잠재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된다.
    한국 여성의 저출산은 여성의 고학력화, 양육비, 교육비의 증가,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설의 부족, 취업모에 대한 직장과 사회의 배려 부족 등의 이유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노동시장에서 이탈한 다음 출산으로 인한 노동시장에서의 경력단절도 역시 출산을 기피하거나, 미루거나, 자녀의 수를 최소화하는 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Ⅱ. 본론
    1.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1)사회적 배려의 결여
    첫 번째는 사회적으로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것에 있어서 사회적 배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사회복지실천 과제 및 방향
    2.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발전방향 제시

    Ⅲ. 결론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이 가지고 있는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이다. 이것은 아주 간단한 것 같아 보이지만 상당히 함축적이고,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와는 무관한 궁극의 목적인 것이다. 단지, 사회복지실천이 가지는 세부적인 목표는 그 사회와 그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가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사회변화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즉, 사회복지실천이라는 것은 사회에서의 요구와 사람들이 가지는 욕구, 갈망, 기대, 열망 간의 긴장을 중재시키기 위해서 개입을 하게 되는 사회기제로써 개인 혹은 가족, 집단, 조직, 제도, 지역사회 등 사회의 단위에 개입하게 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활동인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한국사회복지실천이 가지는 과제와 방향 등을 제시해 봄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대해서 더 파악해보도록 하자.

    출처 : 해피캠퍼스

  • 중앙정부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사회복지를 국가가 주도해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Ⅰ. 서론, 중앙정부란?

    Ⅱ. 본론
    1. 중앙정부의 기능
    1) 지지자로서의 기능
    2) 관리자로서의 기능
    2. 중앙정부의 특징
    1) 중앙집권적인 조직도
    2) 복지 전반을 총괄적으로 관리
    3) 적절한 예산 배정
    3. 사회 복지를 국가가 주도해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는 당위성의 근거를 제시하기
    1) 도덕적 해이
    2) 공공재적 성격
    3) 외부효과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소감과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앙정부란?
    중앙정부는 여러 복지 전반을 총괄적으로 진행 및 점검 및 감독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중앙정부 산하 보건복지부의 경우,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의 사회보험의 일부를 관리하기도 한다. 이는 건강보험의 비전을 북돋우기 위해 저소득층들의 건강보험료 절감에 관해 관여하여 고민하기도 하고 국민연금의 혜택을 늘리고 재정난은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기도 한다. 이런 중앙정부는 총사령관, 즉, 종합적인 문제 해결 본부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중앙정부의 기능
    1) 지지자로서의 기능
    한편, 나는 중앙정부의 기능에 관해서도 언급해보겠다. 이는 먼저, 지지자로서의 기능을 한다. 아래 여러 복지기관의 금전적, 물질적 조달에 있어서 관여하며 이들의 간헐적인 지원 요청에 응하며 지지하는 것이다. 또, 국민이 누릴 복지 전반, 서비스의 이모저모에 관여하며 국민을 지지하는 지지자로서의 기능을 여실히 발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황 파악과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모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울시 자원봉사활동 현황
    1) 성별
    2) 연령
    2. 활성화 방안
    1) 동기부여
    2) 홍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와 맞물려 급속한 경제발전 등의 과정에서 대두된 사회적 양극화의 심화, 계층 사이의 불균형, 공동체 의식의 결여, 인간성 상실과 개인주의 ,가족기능의 약화와 가족 공도에 파괴 등으로 인해서 사회에서는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는 정부의 시책만으로는 대응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의 하나가 바로 자원봉사활동인데, 이는 인간성 회복과 인류의 행복 등을 좌우할 수 있는 가장 큰 변천으로 중시되며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사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고령화 시대의 수명 연장 등으로 인한 유휴 인구의 증가와 동시에 경제발전으로 인한 물질적 풍요, 사회공동체 문화의 확산, 사회활동의 참여 등을 통한 자아실현 등의 이유로 인해서 증가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 가지 관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 철학관련 학교사회복지실천방식 두가지 관점
    2.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지는 의의

    Ⅲ. 결론,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며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적 실천방법이자 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교육적인 목석 달성을 촉진하게 되고 교육복지 증진을 도모할 수 있기 위하여 교육제도 속에서 행해지는 전문적 사회복지 실천분야이며, 학생들이 경험하기 쉬운 심리, 사회, 경제, 신체, 정신적인 문제를 예방, 치료를 하고, 결핍되어있는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욕구의 결핍을 예방할 수 있기 위해서 사회복지적 방법을 활용하게 되는 제도인 것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이 겪는 문제가 학생 자신만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라 가정 및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도 관련이 있기에 학생과 학생을 둘러싸는 주요한 체계인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를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의 조항들을 찾아 정리하고 의견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

    Ⅱ. 본론
    1.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의 조항들을 찾아 정리하고 의견 쓰기
    1) 제34조
    ①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② 국가는 사회보장ㆍ사회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진다.
    ③ 국가는 여자의 복지와 권익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④ 국가는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
    ⑤ 신체장애자 및 질병ㆍ노령 기타의 사유로 생활 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⑥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제36조
    ① 혼인과 가족생활은 개인의 존엄과 양성의 평등을 기초로 성립되고 유지되어야 하며,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
    ② 국가는 모성의 보호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③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소감과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
    헌법의 내용 중 일부는 사회복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다수의 소외계층을 비롯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갖추어야 할 국가의 의무와 역할들에 관해 언급하고 있는데 제법 포괄적이다. 국민을 위한 국가의 시도, 노력이 얼마나, 어떻게 여실히 이뤄지게 할지에 대해 막연하게나마 언급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의 조항들을 찾아 정리하고 의견 쓰기
    1) 제34조
    ①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한편, 나는 사회복지와 관련한 헌법의 조항들을 찾아 정리하고 내 의견을 써 보고자 한다. 먼저, 제34조에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것이 있다. 이 조항의 내용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우리나라 국민이 이 땅에서 살아가면서 존중받고 최소한의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