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보육에 있어서 보육교직원, 특히 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직원의 개념
    2. 보육교직원의 유형과 역할
    1) 보육교사
    2) 원장
    3) 직원
    3. 보육교사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우리나라의 보육은 전쟁을 겪으며 오갈곳 없는 아이를 보호하는 탁아로서 시작하였다가 현재에는 보편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영유아의 질 높은 보육은 국가의 주요한 정책과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영유아기와 청소년기, 성인기에 같은 금액을 투자하였을 때 영유아기에 투자한 경우 가장 큰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연구는 차치하더라도 산업의 발달과 현대사회에서의 가치관의 변화, 사회의 변화는 보육이 매우 중요하며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이 확대되어지기에 충분하였다.
    영유아보육기관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영유아보육기관을 이끌어나가는 인력에 있을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직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보육교사의 중요성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의 철학
    1) 배경
    2) 주요개념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3.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1) 일상생활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6) 신체운동능력을 위한 교육
    7) 동식물기르기활동
    8) 미술활동
    9) 침묵을 위한 훈련
    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가 학습하는 내용 뿐 아니라 보육과정을 적절하게 성취해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모든 상황을 이야기한다. 보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가장 기본적인 틀이자 기준으로 보육의 목적, 보육철학, 보육방법, 보육 프로그램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보육 프로그램은 특정한 이론이나 철학에 근거하여 구조화된 교수학습방법을 이야기한다. 보육프로그램은 어떤 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지에 따라 혹은 시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어지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효과성이 입증되어 널리 활용 되어지고 있는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목차

    Ⅰ. 서론, 비합리적 신념이란?

    Ⅱ. 본론
    1. REBT 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
    1) 악한 행동을 하면 벌 받아야 함
    2)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아야 함
    3)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모든 면에서 완벽해야 함
    4)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의지할 이가 필요함
    5) 특정 일이 내 임의대로 행해지지 않으면 내 가치가 하락함
    6) 모든 문제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음
    7) 난을 헤쳐나가기보다 피하는 게 더 편함
    2. 내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
    1) 악한 행동을 하면 벌 받아야 함
    2)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모든 면에서 완벽해야 함
    3)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의지할 이가 필요함
    3. 내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
    1) 벌에 초점을 두기보단 변화에 초점 두기
    2) 완벽보단 가치도모를 추구하기
    3) 일방적으로 누군가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상호작용에 힘쓰기

    Ⅲ. 결론, 위에 관한 내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평소 생활하면서 특정한 관념에 얽매여 이를 토대로 행동하기도 한다. 이때, 다수의 이들이 비합리적 신념에 입각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일부 이들이 완벽주의자로서 모든 면에서 완벽을 가하려고 하는 전반이 있다. 이처럼 각 개인에게는 마땅히, 진취적으로 작용하지만, 비합리적 신념은 객관적으로 보면 통상적이지 못하고 보편적이지 않으며 강박관념을 유발하다시피 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는 여러 상황에 있어서 다소 합리적이지 못한 개개인들의 관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지금부터 REBT 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에 관해 언급하고 내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과 이를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에 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1인가구 증가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이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1인 가구란?

    Ⅱ. 본론
    1. 1인 가구 증가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기
    1) 결혼해서 아이 낳으면 키우는 게 힘듦
    2) 결혼하면 가정경제 유지가 어려움
    3) 혼자 살면 저마다의 꿈을 이루기가 좋음
    4) 혼자 살면 가족 구성원들에게 구애받지 않음
    5) 자녀들이 부양하지 않아 독거노인들의 수가 늘어남
    2. 1인 가구 증가 현상이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1) 복지관 이용 활성화
    2) 어린이집 이용 감소
    3) 학교 학생 인원 감소
    4) 헬스장을 비롯한 레포츠 시설 이용자 증가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 1인 가구의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그 이유는 개인주의, 독신주의가 다소 팽배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때 이 1인 가구란 어느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게 홀로 사는 경우를 의미한다. 실제로 내 주위 지인들만 봐도 요즘 얼마나 많은 이들이 1인 가구를 선호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들 중 다수가 30대 중후반의 여성들인데 옛날 같았으면 이들이 노처녀라고 불리웠겠지만 요즘은 오히려 결혼적령기에 임한 자들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4대 보험을 들어 주는 버젓한 회사에서 커리어 우먼으로 당당히 일해 결혼도 생각지 않고 비혼주의를 보이며 살아가고 있다. 독신으로 살아가겠다는 것이다. 나는 이와 관련하여 1인 가구 증가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1인 가구 증가 현상이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화감상문(안녕, 미누)

    목차

    1. 영화 <안녕, 미누>
    2. 빨간 목장갑과 이주 노동자의 현실
    3. 이주 노동자에 대한 혐오
    4. 더불어 사는 사회

    본문내용

    지혜원 감독의 영화 <안녕, 미누>는 1세대 이주 노동자였던 네팔인 미누의 삶에 관한 감동적인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미누는 1993년 산업연수생 제도가 도입되기 직전 우리나라에 온 뒤, 일을 하면서 우리나라에 계속 지내다가 2009년 강제 추방되었습니다. 영화는 이후 2018년 네팔에서 미누가 심장마비로 세상을 뜨기 전까지 마지막 2년 간의 삶을 다루고 있습니다. 네팔인 미누는 18년 간 우리나라에서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산 이주노동자 출신입니다. 그는 한국말이 매우 유창하며 훌륭한 노래솜씨를 가지고 있어 이주노동자 밴드 ‘스탑크랙다운’을 결성하여 그 중에서도 보컬을 담당해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미누는 이주노동자 인권운동만 아니라 한국의 시민 단체와도 연대하여 다양한 사회운동을 하였지만 2009년에 실시한 표적 단속에 걸려서 네팔로 강제 추방당하고 맙니다. 그는 네팔에서 사회적인 기업가로 성공했지만 오랜 시간을 살았던 한국을 잊지 못합니다. 실제로 그는 깜짝 놀라는 일이 있을 때면 네팔어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고, 깜짝이야.’라고 한국어로 내뱉을 정도로 한국을 사랑하며 스스로를 한국인과 동일시하고는 합니다. 그러던 그에게 뜻밖의 한국으로의 방문 기회가 주어집니다. 서울 핸드 메이드 국제박람회에 네팔인 대표로 초청받아 네팔의 수공예품을 홍보할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과거 한국에서 강제 추방을 당했던 전력 때문에 한국으로의 비자 발급이 거부될까 노심초사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디아스포라와 제노포비아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1. 디아스포라와 제노포비아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디아스포라
    2) 제노포비아

    2. 우리나라 결혼이민자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1) 다문화가정의 형성
    2) 결혼이민자 문제

    본문내용

    디아스포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너머’를 의미하는 ‘디아’와 ‘씨를 뿌리다’를 의미하는 ‘스페로’라는 단어가 합쳐져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따라서 디아스포라는 인산이나 파종을 의미하는데, 원래는 팔레스타인을 떠나서 세계 각국에 떨어져 살지만 유대교의 규범과 생활 관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유대인을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는 디아스포라라는 단어의 의미가 더욱 넓어져 자신이 원래 살던 고향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살지만, 여전히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규범 또는 관습을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개인이나 공동체, 또는 그들의 거주지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디아스포라는 특정한 국가에서 출생한 인구의 이주나 망명을 의미하며 주로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의 이민자 커뮤니티는 지칭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다음 제시된 내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 가.
    1. 다문화교육 정의
    2. 다문화교육에서 뱅크스의 교육과정 4단계 접근법

    2) 나.
    1. 다문화교육의 목표

    본문내용

    다문화교육과 관련하여 뱅크스는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사회 계급 집단 출신의 학생들이 교육적 평등을 경험하도록, 학교, 대학 등 교육기관을 변혁하는 것으로 정의했다(이신동 외, 2017). 또한 다양한 민족, 인종, 계층, 성별, 지역 등의 차이로 가지는 다양한 집단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고 문화적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편견 등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으로도 정의 된다(은지용, 2007). 이처럼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정의는 다양하지만 보편적으로는 문화와 인종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평등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정의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족관련 영화, 드라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체계이론
    2. 드라마 ‘SKY 캐슬’ 분석
    1) 줄거리
    2) 한서진, 강준상 가족
    3) 이수임, 황치영 가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 행동을 결정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가족인데 가족의 중요성에 관해 가족체계이론으로 가족기능을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가족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가족치료의 이론은 여러 이론이 사용하는 기본 개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체계는 상호작용하는 요소의 합으로 개체 사이 상호작용하는 요소의 합으로 볼 수 있으며 가족은 하나의 체계로 이해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의 개별적 특성, 일대일 특정 관계 등에 초점을 두는 것보다 가족 전체를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로 바라보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 체계의 역동성에 관심을 가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목차

    Ⅰ. 서론,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Ⅱ. 본론
    1. 심리학이 연구하는 인간 행동
    1) 생물 심리학을 통한 인간 행동
    2) 발달 심리학을 통한 인간 행동
    3) 인지 심리학을 통한 인간 행동
    4) 건강 심리학을 통한 인간 행동
    5) 상담 심리학을 통한 인간 행동
    6) 성격 심리학을 통한 인간 행동
    2. 심리학적 인간 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 행동과 다른 점과 특징
    1) 심리학적 인간 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 행동과 다른 점
    (1) 내면의 상태를 고려함
    (2) 내면을 동기화함
    (3) 내면과 행동의 근원을 심리적인 것으로부터 찾음
    2) 심리학적 인간 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 행동과 다른 점의 특징
    (1) 내면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심리치료를 동반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음
    (2) 내면의 동기가 외적으로 발산됨을 인정함
    (3) 내면과 행동의 근원이 심리적인 것으로부터 발산됨을 중시함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소감과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는 평소 긍정의 힘으로 매사에 임한다. 그런데 살면서 주위를 둘러보니 나와 같은 마인드를 가진 이들이 생각보다 별로 없었다. 이들은 심리적으로 다소 위축되며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매사를 비판적으로 보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만을 위하는 이기적인 면을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런 이들의 행동, 즉, 인간 행동을 이해해서 되도록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어떤 시도가 필요한지를 알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인간 행동을 이해하면 긍정적이고 이타적인 삶을 향한 바램을 위한 도전을 더 강구 할 수 있게 되어 이가 중요한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Piaget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견해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이론
    2. Vygotsky의 이론
    3. 사고와 언어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학자들은 아동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인지를 구성해나가는 존재이며 학습의 주체라고 파악하였다. 인지발달의 모든 메커니즘을 아동의 내부에서만 찾지 않았고 타인을 포함한 환경 또는 다른 사람의 활동도 아동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보편적 인간발달을 따르기보다는 특수한 문화적 경험에 의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 지며 인간은 생물학적 요인 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모든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을 집대성한 피아제의 이론과, 인간의 사고와 언어의 발달 관계를 이론화한 비고츠키의 연구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기술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