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유아아동기의 발달과정을

    목차

    Ⅰ. 서론, 발달이론이란?

    Ⅱ. 본론
    1. 내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있어 근거가 되는 발달이론의 선정 이유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2. 나의 발달과정을 뒷받침하는 사례와 함께 내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관해 서술하기
    1) 영아기 발달과정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2) 유아기 발달과정
    (1) 남근기(3~5세)
    3) 아동기 발달과정
    (1) 잠복기(6~12세)
    (2) 생식기(12세 이상)

    Ⅲ. 결론, 근거가 된 발달이론이 내 발달과정에 주는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이론이란?
    영유아, 아동들의 인지, 발달, 성장에 관한 이론으로 발달이론들이 있다. 이 이론들은 영, 유아들의 발달에 있어서의 공통적인 특성을 내보이는데, 이들의 특징을 특정 면을 토대로 두어 제시한다. 이를테면, 인지와 사회적 특성, 심리적 특성에 관해 고찰하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무의식의 세계, 본능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등이 있는데 나는 후자와 관련하여 내 발달과정을 뒷받침하는 이의 이론으로 비롯한 사례와 함께 내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관해 서술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내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있어 근거가 되는 발달이론의 선정 이유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지금부터 내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대인관계에서 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회적 행동의 주요현상에는 동조, 순종, 복종 등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조
    2. 순종
    3. 복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누구나 좋든 싫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지적, 정서적, 도덕적으로 보다 성숙해질 수 있다. 대인관계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원만한 대인관계는 삶을 풍요롭게 하지만, 대인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면 불행한 삶으로 이어진다.
    사람들은 원만한 관계를 이루기 위해 대체로 노력하게 된다. 상대의 눈치를 살피고 상대방과 같이 행동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집단 안에서는 다수의 행동을 따라하는 동조, 상대가 자신보다 우위에 있을 때 명령에 대해 순종하거나 복종 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사회적 행동의 주요현상에는 동조, 순종, 복종의 개념과 각각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목차

    Ⅰ. 서론,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이란?

    Ⅱ. 본론
    1. 인간 욕구
    2. 인간 행동
    3. 목표지향적 행동
    4.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내 상황에 맞게 설명하기
    1) 생식의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의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5. 욕구 이론의 장, 단점
    1) 욕구 이론의 장점
    (1) 빈도수에 따른 욕구를 잘 분류함
    (2) 사람들이 이 이론에 입각하여 개선점을 변화하게 할 수 있음
    2) 욕구 이론의 단점
    (1) 다른 세부적인 욕구를 주장하지 못함
    (2) 욕구의 단계가 때론 뒤바뀌기도 함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이란?
    심리학자 매슬로우는 욕구 이론을 주장한다. 이는 사람들이 가장 빈번하게 느끼는 욕구인 생식의 욕구부터 시작해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단계별의 욕구를 여실히 주장하는데 다수의 이들이 이에 동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의 이론은 사람들이 납득하게끔 빈도수에 따른 욕구를 잘 설명하고 있다. 나는 이와 관련하여 지금부터 인간 욕구, 인간 행동, 목표지향적 행동, 욕구이론에 관해 여실히 서술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인간 욕구
    먼저, 인간 욕구에 관해 설명해보겠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지는 욕구를 의미한다. 매 순간 욕구는 미약하게든 강하게든 누구에게나 작용하는데 다수의 이들이 물질욕, 금전욕, 소속의 욕구, 생리적 욕구 등을 번갈아 가며 느낀다. 이 욕구는 잘 이루면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 잘 못 이루는 경우, 부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하므로 어느 정도 선에서 이뤄지도록 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 특성
    2. 상담자의 역할

    Ⅲ. 결론
    유능한 상담자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심리는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정서적 고통,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 사회생활에서 부적응 등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서 벗어나서, 보다 더 적응적이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기 위하여 상담자, 내담자가 협력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이다. 심리상담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해소하는 것과 성장을 위해 전 연령의 개인 혹은 그와 관련된 사람에게 전문적인 상담관계에 기초를 두어 제공하는 심리교육 및 예방, 심리치료이다. 내담자가 상담에 가져온 문제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게 돕는 전문적 개인심리치료 상담, 자살을 비롯한 심리적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위기상담, 그리고 내담자에게 필요시 되는 추가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적합한 의뢰 기관을 발굴하며 연계를 구축한 이후 필요 시 의뢰기관과 협의해 의뢰를 하는 서비스를 포함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유능한 상담사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에 대해서 파악해보며 상담심리를 더 알아보자.

    출처 : 해피캠퍼스

  • 1주 1차시에서 심리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심리학이 왜 필요한지, 심리학에는

    목차

    Ⅰ. 서론, 심리학이란?

    Ⅱ. 본론
    1.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1) 내담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필요함
    2) 현대인의 심리적 고충 해소를 위해 필요함
    2.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
    1) 진화론
    2) 신경과학
    3) 정신 역동적 전반
    4) 행동 유전학적 전반
    5) 인지의 관점
    6) 행동의 관점
    7) 사회문화적 전반
    3. 심리학의 분야별 접근법
    1) 실험심리
    2) 인지심리
    3) 건강 심리
    4) 발달심리
    5) 교육심리
    6) 사회심리
    7) 임상심리

    Ⅲ. 결론, 위의 내용 요약 및 소감과 의견 서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리학이란?
    심리학은 사람들이 가지는 심리에 관해 연구하고 내면적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이뤄진 일환이다. 다수의 학자가 내담자의 고민을 듣고 심리학에 입각하여 이를 상담하고 유의미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하는데 이때, 심리학은 정확한 증거와 신빙성을 도모하며 내담자의 심리적 피해를 줄인다. 내담자들은 추상적이기도 하나 다소 심도 있는 내면의 특성을 다루는 심리학을 토대로 한 상담에 만족하기도 한다. 한편, 나는 지금부터 이와 관련하여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 심리학의 분야별 접근법에 관해 여실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1) 내담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필요함 먼저,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에 관해 설명해보겠다. 내담자들의 심리적인 안정을 위해 심리학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

    목차

    Ⅰ. 서론

    학교상담의 정의

    Ⅱ. 본론

    1. 학교상담의 특성
    1) 학교상담의 발달과정
    2) 학교상담실 설치와 운영

    2. 생활지도 상담자 역할

    Ⅲ. 결론

    정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상담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담의 형태로, 학생의 심리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게 되거나 여러 가지 문제를 예방, 해결할 수 있기 위한 상담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심리상담은 내면의 감정과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출해 낼 수 있게 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갈 수 해줄 수 있다. 또 현재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곤란한 행동양식에 대하여 건강한 방향으로 새로운 길을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학교 상담은 개인적인 심리상담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집단을 통한 사회성의 향상과 또래관계 증진 상담, 교사 및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등 폭넓은 상담 문제를 다룰 수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론의 적용을 통한 자기(인간)이해 및 성찰” 1주차-3주차 강의에서 학습한 심리학 이론들을 적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관점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관점
    3. 융의 분석심리학적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건강상담, 유학 상담, 투자 상담 등을 통해 살펴본 상담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자문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학문적으로 상담은 심리학, 사회학, 종교와 철학, 교육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여러 지식을 망라한 통합적인 근거 위에서 형성 및 발전된 하나의 전문직이라 할 수 있다. 전문적인 상담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 사이에서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내담자이며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은 상담자로 내담자가 상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 해결과 행동, 사고, 감정 측면에서 인간적인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개인인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 조력자로서 자격을 갖춘 상담자 사이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조력 관계 과정이다. 좁은 의미의 개념으로써 상담은 상담 방법을 의미하고 넓은 의미에서의 개념으로써 상담은 여러 가지 적응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 상담자가 인간을 대하는 태도적인 측면과 그 안에서 상담이 추구하고자 하는 철학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것으로 전문적인 영역으로 단순하게 마주 앉아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전문가로서 상담자가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이론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상담이론을 통해 상담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해야 하는가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심리학이 어떻게 반영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학
    2. 학교에서 사용되는 심리학
    3. 범죄를 통한 심리학
    4. 직장에서 사용되는 심리학
    5. 대중매체를 통한 심리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가 미미한 심리학은 생물학이나 철학 등과 같이 이미 잘 확립된 분야에서 발달했다. 분트는 생리학자이면서 철학자였고 학습 연구의 선구자였던 파블로프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이면서 오스트리아 의사였다. 아동 관찰가인 피아제는 스위스의 생물학자였고 제임스는 미국의 철학자였다. 오늘날 심리학자는 세계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국제 심리과학회는 알바니아부터 짐바브웨어까지 회원국이 71개에 이른다. 심리학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세계화되고 있다. 다양한 장소에서 신경세포부터 국제적인 갈등까지 넓은 분야에 걸쳐 심리학이 활용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심리학의 가장 큰 논제는 인간의 특질이 타고나는 것인지 경험을 통해서 발달하는 것인지와 관련된 것으로 선천성과 후천성 논제이다. 선천성과 후천성 문제는 오늘날 심리학자가 생물학과 경험의 상대적인 기여를 탐색하고 있다. 이러한 논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현대 과학에서는 후천성이 선천성 기반 위에서 작용한다는 결론을 통해 이러한 논쟁을 해소한다. 유기체는 생물학적으로 학습, 적응하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났고 모든 심리적인 사건은 생물학적 사건이기도 하다. 우리는 각자의 하나의 복잡한 시스템으로 큰 사회적 시스템의 일부이다. 하지만 개인은 신체 기관이나 신경계 등과 같은 더 작은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보다 더 작은 시스템인 분자, 원자, 세포 등으로 구성되어 있기도 하다. 이러한 계층으로 구성된 시스템은 서로 보완적인 조망을 제공하는 다른 분석 수준을 제공한다. 다른 분석 수준은 사회문화적, 심리적, 생물학적 요인을 통합하는 생물 심리사회적 접근법을 구성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대사회의 스토킹문제의 발생 배경 및 문제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언에 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토킹문제 발생배경 및 문제점
    2. 스토킹 문제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한국 사회는 스토킹으로 인한 살인사건까지 이어지는 등 지속적인 스토킹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스토킹 문제가 발생한지는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스토킹을 예방하고 확실하게 처벌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는데 이에 따라 2020년 12월 29일, 스토킹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되면서 스토킹이 명확히 범죄로 규정하여 처벌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스토킹으로 인한 피해 사례들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의 스토킹문제가 발생하는 배경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은 제시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복지 실천영역(정신건강, 성, 진로, 인권, 문화, 다문화 청소년, 비행, 학교폭력, 약물남용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2. 언론 보도 사례
    1) 기사 요약
    2) 문제 및 원인
    3) 개입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학교에서 또래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 함께 공부하면서 신체적 정서적으로 왕성한 발전을 이루는 시기이지만 한편으로는 주변의 친구들과 비교하여 자신이 발달 과업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고 평가하면 열등감을 느끼게 되고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하게 된다.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만, 입시중심의 경쟁적인 학교 환경에서 청소년들은 적응하지 못하고 삶을 포기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다. 얼마 전 SNS를 통해 한 여학생이 자신의 투신자살을 생중계했다는 기사를 보고 깊은 충격에 빠졌었다. 청소년 정신건강은 생존의 문제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 본론에서는 청소년 정신건강문제를 다룬 기사를 토대로 청소년 정신건강의 문제 및 원인을 파악하고 개입방안에 대해 제언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