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중 자신이 설명하고 싶은 이론을 선택하여, 예와 함께 쉽게 설명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중 자신이 설명하고 싶은 이론을 선택하여 간략하게 소개하기
    2. 내가 선택한 동기부여 이론을 예시와 함께 쉽게 설명하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구성원의 동기는 기업의 성과와 조직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조직구성원들의 업무 의욕 즉, 동기가 저하되었을 때는 당연히 조직의 성과도 저조할 수 밖에 없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도 형성하기 힘든 것이다. 이러한 동기부여를 규명하는 이론은 크게 내용이론과 과정으로 구분될 수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중 자신이 설명하고 싶은 이론을 선택하여, 예와 함께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중 자신이 설명하고 싶은 이론을 선택하여 간략하게 소개하기
    나는 개인적으로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요소보다 동기부여가 일어나는 과정을 알고, 이를 실제 조직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요소를 알아야, 보다 효과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를 강화할 수 있겠지만 단순히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요소를 아는 것보다는 실제 동기부여가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동기부여 이론 중 과정이론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 시대에 소통하고 공감하는 리더십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토론하세요

    목차

    1. 이 시대에 소통하고 공감하는 리더십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토론
    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이 시대에 소통하고 공감하는 리더십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토론
    작금의 시대는 불통의 시대다. 조직구성원과 소통하는 리더를 찾아보기도 힘들고 조직구성원 스스로도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 자체를 반기지 않는 측면도 있는데, 이 때문에 조직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데 실패하고 있으며 나아가 조직구성원간 연대감을 강화하는데 있어서도 계속해서 실패를 경험하게 된 것이다. 리더는 조직구성원들과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유기적 소통 체계를 구축함으로서 리더로서 인정받을 수 있음은 물론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어서도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다 할 것이며, 이 시대에 소통하고 공감하는 리더십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토론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과 최근 동향을 제시(사례)하고, 사회적 책임의 방향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과 최근 동향을 제시
    2. 사회적 책임의 방향에 대해 토론
    3.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과 최근 동향을 제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이 공익 목적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적 운동을 의미하며,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양극화 해소, 사회통합에 실제적 도움이 됨은 물론 기업의 대외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할 것이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기업이 사회복지기관이나 자선활동 단체에 돈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작금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실제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이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이웃을 돕기 위해 나서거나 기업이 자선단체를 설립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요보호계층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형태로 띠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할 것이다. 기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최근 동향 사례를 제시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오늘날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늘날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
    2.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이자 아동에서 성인으로 역할이 변화되는 시기이기에 청소년은 많은 방황과 갈등을 경험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한국사회 많은 청소년들은 여러 부적응 문제로 방황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오늘날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오늘날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
    가. 청소년 범죄자 문제(비행 청소년 문제)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5만 4천여 명의 청소년이 각종 범죄를 자행하여 검찰에 기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에 기소되는 청소년 중에는 살인, 강간, 방화, 강도와 같은 강력사건 피의자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문제는 청소년 범죄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투자자산의 종류 5가지 이상을 선정하여 각각을 설명하고 다른 비유동자산과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투자자산이란?
    2. 투자자산의 종류 5가지 이상을 선정하여 각각을 설명하고 다른 비유동자산과의 차이를 서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투자자산은 기본적으로 영업활동과는 관련이 없고, 단순히 투자활동으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자산을 의미한다. 또한 투자자산은 일종의 불로소득으로서 투자자는 리스크가 높은 투자로 한 번에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자산에 관심을 두고 있다 할 것이다. 이를 참고로 본 과제에서는 투자자산의 종류 5가지 이상을 선정하여 각각을 설명하고 다른 비유동자산과의 차이를 서술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투자자산이란?
    투자자산이란 영업활동을 목적으로 투자된 자산이 아닌 여유자금의 증식을 목적으로 투자한 자산을 뜻한다. 이러한 투자자산은 비유동자산의 일종으로서 단기가 아닌 장기간에 걸쳐 투자이익을 실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품질경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에 있어 품질경영이 중요한 이유
    2. 품질경영의 성공사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품질경영이란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력 우위확보에 중점을 둠으로서 고객만족을 실현시키는 기업의 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IT기업인 삼성전자는 고객 신권리 선언을 통해 품질경영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음은 물론 주기적으로 사업부별 품질경영 회의를 개최하여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할 것이며,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품질경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기업에 있어 품질경영이 중요한 이유
    기업이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직결된 문제다. 제품의 품질에 문제가 있다면, 그만큼 소비자들의 하자보수 요구가 빗발칠 수 있음은 물론 기업의 대외 이미지는 하락하게 되고 나아가 기업의 매출도 급락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기타 품질경영이 중요한 이유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전문경영자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1. 전문경영자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
    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전문경영자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
    우리나라 대기업 중, 삼성전자와 현대중공업은 오너가 직접 기업을 경영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경영자가 오너를 대신하여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대기업 중에도 오너 경영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결코 곱지 못한데, 그 이유는 오너 경영방식이 부의 대물림와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른바 오너에 의한 전횡과 갑질이 반복됨에 따라 오너 경영방식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점차 커지는 추세라 할 것이며, 이는 전문경영자 방식이 선호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라 할 것이다. 이를 참고로 전문경영자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가 가지는 여러 가지의 역할 중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의 중요순위를 이야기하시오

    목차

    1.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가 가지는 여러 가지의 역할 중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의 중요순위를 이야기하기
    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가 가지는 여러 가지의 역할 중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의 중요순위를 이야기하기
    교육전문가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로는 인성 지도자로서의 역할, 학습 안내자로서의 역할, 훌륭한 룰 모델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등이 있으며, 교사에게 부여된 모든 역할이 똑같이 중요하지만 굳이 여러 역할 중 중요순위를 결정하라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훌륭한 룰 모델로서의 역할
    나는 아이들이 마치 백지와도 같은 상태로 태어나고, 백지 위에 어떤 것이 그려지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발달양상이 극명하게 갈린다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교사라면 당연히 아이들에게 훌륭한 룰 모델을 보여줌으로서 아이가 민주사회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교사와 일과시간 대부분을 보내게 되기에 그만큼 교사라면 당연히 아이들에게 훌륭한 룰 모델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태내기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역할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내기 부모역할의 중요성
    2. 태내기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태내기란 태아의 수정부터 출생에 이르는 약 40주 정도가 되는 시기를 의미한다. 태내 환경은 바깥세상과 완전히 단절되어 있기 때문에 태아에게 비교적 안전한 장소지만 태내 환경이 적절하지 못할 경우 태아는 미숙아로 태어날 수 있음은 물론 자칫 소중한 생명마저 위태로워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태내기 부모역할이 중요한 이유가 된다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태내기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역할을 논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태내기 부모역할의 중요성
    태내 환경에서 태아의 발달과 성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부모의 역할이다. 특히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한데, 어머니의 영양상태가 부실하다면 그만큼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공급되는 영양분이 감소하여 태아는 미숙아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마케팅 혹은 광고의 매체환경에 있어 향후 새로운 매체의 성장과 전망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시오

    목차

    1. 마케팅 혹은 광고의 매체환경에 있어 향후 새로운 매체의 성장과 전망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
    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마케팅 혹은 광고의 매체환경에 있어 향후 새로운 매체의 성장과 전망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마케팅 및 광고 매체환경도 과거와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유튜브 영상광고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음은 물론 AI기술을 활용한 마케팅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데, 정보통신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할수록 그만큼 마케팅 및 광고 매체환경도 급변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참고로 마케팅 혹은 광고의 매체환경에 있어 향후 새로운 매체의 성장과 전망에 대해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마케팅 및 광고 매체환경도 기업과 고객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마케팅과 광고는 광고주에 의한 일방향 작용이 아닌 쌍방향 작용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이 직접 작성하는 구매후기가 잠재적 고객의 구매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기업입장에서 진정성 있는 고객관계의 구축유무 및 고객과의 소통여부가 기업의 마케팅 및 광고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