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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로 인한 인간의 대체에 대한 정부의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I
    2. AI에 따른 일자리 변화
    3. 정부 개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산업시대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초지 가능성, 초연결성, 예측 가능성 특징을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하면 학자들은 4차 산업시대를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파괴적인 기술이 등장해 상품,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 유통 전체 과정이 연결되며 지능화됨에 따라 업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하고 삶의 편리함이 극대화하는 사회와 경제적인 현상이라고 말한다.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에 나타나 증기기관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화 혁명이 이루어져 수공업 시대에서 증기기관을 활용한 기계로 물건을 생산하는 기계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다. 2차 산업혁명은 19세기부터 20세기 초반에 나타난 것으로 전기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대량생산 혁명이 나타났는데 전기와 생산조립 라인이 나타나면서 대량생산 체계의 구축이 이루어졌다.
    3차 산업혁명은 20세기 후반에 나타나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혁명이 나타났는데 인터넷, 반도체, 컴퓨터 혁명으로 정보 생성과 가공,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정보기술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21세기에 나타난 것으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만물 초지능 혁명으로 사물, 사람, 공간을 연결하며 자동화와 지능화로 디지털, 생물학적, 물리적인 영역의 경계가 사라짐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융합하는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극단적인 자동화로 숙련 기술 역시 모두 자동화될 것으로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자동화는 인간만 가졌던 기술 중 일부를 자동화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의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정책을 다른 나라의 보육정책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서술하고 그 대안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 보육정책
    2. 문제점 및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정책이란 보육과 정책의 합성어를 말하는데, 보육에 관련한 정책으로 규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보육의 의미는 시대와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서 변화하는 것이 당연하다.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기 이전 1990년까지는 탁아라고 하는 용어가 보육을 대신했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었다. 아동을 위탁한다고 하는 탁아의 개념은 친모의 역할로만 구분되던 아동의 양육이 개인적인 사유로 인하여 친모가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그러한 역할을 위임하는 것인데 단순히 아동을 보호하는 보충적, 개별적인 서비스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보육이란 단지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전체 영역에 걸쳐서 아동발달의 특성에 적절하게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실천하는 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보육의 일차적인 기능으로는 아동의 보호에 있지만 보육의 대상이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는 결정적 시기를 마주하고 있는 아동임을 고려해 전인적인 발달을 위하여 포괄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Ⅱ. 본론
    1.미국 보육정책
    1)소개
    미국의 보육정책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유아원이다. 이는 주정부나 연방정부의 예산을 기반으로 하여 반일이나 9~15시간 동안 운영되는 보육 프로그램에 해당하는데 유치원에 들어가기 이전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콜버그의 도덕성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 콜버그 이론의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이론을 근거로 하였으며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논리를 사용하는지를 관찰한 결과를 통해 도덕적 사고를 세 가지 수준으로 제시한 이론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사고구조를 중점에 두면서 도덕적 딜레마 해결에서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사고의 틀 또는 추리양상에 따라서 도덕성 발달 단계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도덕성발달은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서 단계가 결정되며 성별의 차이가 존재하고 여성보다 남성이 높은 수준의 도덕성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였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요
    콜버그는 10세와 13세, 16세 나이대의 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였으며 소년들이 딜레마 사례를 통해 법과 규칙, 권위적 인물에게 복종하는 측면,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해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측면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였다.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 판단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을 도덕이라고 했으며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 선과 악에 대한 가치 규정 양식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도덕적 갈등상태의 해결과 개인에게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로 발생하는 일련의 문화적 준칙

    출처 : 해피캠퍼스

  • 영유아의 발달단계(걸음마기유아기)에 따른 놀이특성을 적고, 놀이가 미치는 영향을 적으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과 놀이
    2. 놀이가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의 교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이 적절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영유아기는 언어, 인지, 신체, 사회, 정서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이 급속도로 일어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이루어진 발달은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발달적 잠재력을 키우기 위한 적절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의교수학습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은 유아교육기관의 일상 속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에 따른 놀이특성을 알아보고 놀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일지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과 놀이
    1) 걸음마기
    (1) 감각운동놀이
    영아는 주변환경을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 손을 뻗어 무엇인가를 만지고 입으로 탐색하고 기어가거나 걸음마를 해서 이동하여 원하는 것을 찾는 등의 활동 자체는 걸음마기 영아에게 놀이가 되며 이를 통해 자신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게 되는데 이를 감각운동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감각운동놀이는 연습놀이, 기능놀이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영아기에서 유아기로 갈수록 감각놀이는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나이든 유아의 놀이에서도 뛰고, 갈리고, 구르는 등의 감각운동적 놀이는 포함되어지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애착의 유형에 대해서 제시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나 자신을 돌봐주는 부모와 눈을 맞추면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울음으로 배고픔과 슬픔 그리고 웃으면서 기쁨이나 흥분 등 여러 감정을 표현한다. 부모는 이런 자녀의 모습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차리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고 해결해주고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이런 상호작용을 잘해주었다면 자녀는 타인과 상호작용에서 무난하게 다가설 수 있다. 자녀를 키우면서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과의 만남을 조심했었는데 마스크 해제된 상황에서도 늘 불안함은 가지고 있다. 그런데 영아들은 누군가를 보고 함께 어울리면서 경험을 통해 학습되고 여러 영역의 발달 또한 잘 이루어지는 게 보인다. 영아들은 누군가와의 만남을 처음에 어렵게 받아들일 때도 있지만 여러 번 만남이 이어지면 정서적으로 안정된 모습과 사회성이 좋아지는 게 보이기 때문이다.
    영아기는 신체적, 사회적 이해를 구성하는 중요한 시기로, 영아들은 자신이 주변 환경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조금씩 자아 인식을 발전시켜 나간다(김혜경, 2017). 영아는 성인들의 간단한 지시나 명령을 수행하기도 하고 누군가의 심부름도 곧잘 한다. 그런데 이런 능력은 사회정서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야기를 듣고 따르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에서 영아는 자기를 표현

    출처 : 해피캠퍼스

  • 변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변수간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변수의 개념
    2. 변수의 종류와 변수 간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학은 이론적 특성과 관련하여 변수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여기서 변수는 개념의 경험적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념은 경험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특정한 대상이나 현상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개념은 용어, 상징, 단어 등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개체가 가지고 있는 공통성을 보인다. 개념은 이론의 갠념과 개념 간 관계로 만들어지며 정확하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개념의 의미를 평료화 할 필요가 있다.
    본론에서는 변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변수 간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변수의 개념
    변수란 조작적 정의로 개념을 측정하고 검증할 형태로 표현하는 경험적 용어나 수 또는 값을 부여하는 기호이다. 변수는 소성의 논리적 경험으로서 상호배타성과 포괄성의 특징이 나타난다. 변수는 사람과 물건이 가진 특성, 사건 등에서 나타나는 특성, 속성에서 두 가지 이상 가치가 포함되어있다는 의미도 있으며 특정 대상에 대해서 묘사를 하는 속성은 두 가지 속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변수가 되는 것이다. 한편, 변수는 한 가지 속성으로는 될 수 없으며 하나의 가치만 가지더라도 변수가 되지 않는다.
    변수는 논리적으로 관계 증명을 위해서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가족 재구조화를 하는 단계에서 가족의 재구조화를 어떻게 목표를 세워서 단계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조적 가족치료
    2. 가족의 재구조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계론적 가족치료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사회체계이론에 있어서 영향을 받았는데, 이 사회체계 이론이 기반이 되어 가족 내에서의 역기능이나 증상 등을 단선적 인과론이 아니라 순환적 인과론으로 보는 가족치료를 가능하게 했다. 체계론적 시각이란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이며 통합적인 개방체계로 보아 상호순환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를 형성하고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렇기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에도 역시 종전과 같이 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등과 같은 일방적이며 단선적인 원인규명을 지양하며 체계내외에서의 관계와 전체와 부분 사이에서의 관계, 상호작용과 전후관계의 맥락 등에 초점을 둔다.

    Ⅱ. 본론
    1.구조적 가족치료
    1)개관
    미누친에 의하여 발달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은 비교적 단시간에 상당히 역동적인 가족 문제점과 특유 유형을 한눈에 파악함으로 인해서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접근법에 해당한다.
    즉, 가족 구성원들이 사이에 있어서 개별적인 상호교류를 미시적으로 다루는 대신, 그것들에 의하여 가족 전체가 어떻게 구조화되는지 등에 집중한다.
    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가족구조가 변화하게 되면 동시에 가족 구성원들의 지위가 변해서 결과적으로 각각의 개인적인 경험도 변화할 수 있다고 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게임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 중독의 원인
    2)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3년에 한 법률이 발표되었는데 그것은 ‘중독 예방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이었다. 이 법률에는 도박이나 마약, 인터넷 게임, 알코올 등이 포함된다. 지금 현대화 시대엔 인터넷 게임을 쉽게 접할 수 있고, 활성화되면서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고, 이와 연관된 불미스러운 사건들도 늘어나고 있는 편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인터넷 중독자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사람들 중 대다수는 게임 중독이다. 게임 중독은 건강과 신체, 정신적인 상태를 좋지 못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여러 문제를 발생시킨다. 흔히 게임 중독으로 인해 자살이나 살인, 폭행 등 강력범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001년에는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중학생이 동생을 죽인 사건이 일어났다. 인터넷 게임에 완전히 빠져있었던 중학생 3학년 학생이 초등학생을 흉기로 살해했다. 이 학생은 새벽에 침대에서 자고 있던 동생을 보고 살인 충동이 들었으며, 평소에 네트워크 게임과 폭탄 사이트의 게임을 즐겨하던 상태였다. 이 학생은 학교에서의 대인관계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평소 인터넷 게임에 빠져 눈이 항상 충혈된 상태였다고 주변 지인들은 언급했다.
    이처럼 게임에 중독된 많은 사람들은 신체와 정신의 건강상태가 파괴되고, 이로 인해 이성적인 판단력을 상실하곤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줄거리
    2. 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은 추상적, 가설적 사고가 발달하면서 이상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가지게 되지만 아직 체계적인 경험과 현실감각이 부족해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보다 오히려 기존질서에 반항하며 갈등하는 대립양상을 보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인지개발이 최고 수준인 이 시기에 이상과 현실의 양면적 수요가 필요한 가치체계를 개발하며 경험의 폭을 넓히는 과업을 잘 수행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의 확립이 중요한 과업 중 하나로 청소년은 여러 역할과 양자택일 과정을 경험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자아 정체감이라는 발달과업을 성취하게 된다. 이 시기 역할혼돈으로부터 나타나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자기의 존재에 대한 상대적 가치를 실제로 경험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에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적 욕구를 가지게 되고 여기에 부응하는 특징적 과업을 수행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신이 생각하는 건강한 가정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 구성요소 중에서 중요도를 비교해보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한 가정
    1) 정의와 특성
    2) 구성요소
    3) 방해요인
    2. 내게 필요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서비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은 여러 관점에서 정의되는데 가족에 관한 두 가지의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가족을 세대 사이 관계를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과 입양, 결혼, 혈연 등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관점이 있다. 최근에는 친밀성, 역할이행, 공동거주, 상호계약 등을 가족 특성으로 이해하는 관점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 가족이 점차 핵가족화해 가족 구성원 수가 감소하고 동성애 관계를 위시해 정서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이루며 서로 자원을 나누고 함께 살기로 합의한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가정의 기능은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 행위로서 가족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족이 처한 사회의 문화적, 시대적 특징과 연관해 그 시대, 사회, 문화가 개인이나 집단에 요구하는 다양한 가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국가가 형성됨에 따라서 가정의 군사적, 정치적 기능이 축소되고 기업의 발달로 경제적, 생산적 기능이 축소되어서 생산자는 임금노동자가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