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기존의 연구된 필요성 중 하나를 제시하고 연구된 필요성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기존의 연구된 필요성 중 하나를 제시
    2. 연구된 필요성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논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꾸준한 경제발전과는 별도로 사회적 양극화가 확대되고 있음은 물론 고령화의 진전으로 노인층이 급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도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국가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를 더욱 강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강력한 증거인 것이다. 이를 참고로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기존의 연구된 필요성 중 하나를 제시하고 연구된 필요성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기존의 연구된 필요성 중 하나를 제시
    지난 2018년, 보건사회연구원에서 발간한 ‘한국 사회복지학의 최근 연구경향’ 논문 자료에 따르면, 사회복지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충족과 적절한 삶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재분배하는 과정이며, 사회적 양극화가 확대되어 사회복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부부갈등 원인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실천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목차

    1. 부부갈등 원인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실천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제시
    2.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부부 이혼율은 약 35%를 기록하고 있고,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 한부모 가족, 재혼가족이 급증하고 있다 할 것이다. 부부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부부는 여러 유형의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부부갈등을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하기에 결국 이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참고로 부부갈등 원인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실천이 필요한지 나의 생각을 제시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부부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부부는 커뮤니케이션 부재로 인해 갈등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부부는 상호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기대와 욕구 등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지만..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교통복지 차원에서 세금으로 노인의 무임승차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과 무임승차 혜택을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자신이 지지하는 견해를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목차

    1. 교통복지 차원에서 세금으로 노인의 무임승차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과 무임승차 혜택을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자신이 지지하는 견해를 근거와 함께 제시하기
    2.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약 9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고령화의 영향으로 앞으로 노인인구는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노인 교통복지 차원에서 만 65세 이상 노인분들이 무료로 전철과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데, 문제는 노인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무료로 전철과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고 이로인해 지하철공사의 영업손실도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서울지역의 도시철도를 관리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021년 약9,50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이 때문에 노인 무임승차 연령을 올리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앞으로 우리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추가될 수 있는 사업 한 가지를 학습자의 견해에서 구체적으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제시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을 조사하여 제시
    2. 앞으로 우리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추가될 수 있는 사업 한 가지를 학습자의 견해에서 구체적으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제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건강가정지원센터란 여성가족부가 시행하는 가족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을 의미하며, 현재 전국적으로 약 207개소의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대표적 사업으로는 가족교육사업, 가족상담사업, 돌봄나눔사업, 가족지원 사업, 가족역량강화 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사업, 아이돌봄지원 사업 등이 있다 할 것이며,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앞으로 우리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추가될 수 있는 사업 한 가지를 학습자의 견해에서 구체적으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 적용범위에 대하여 논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이란?
    2.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 적용범위에 대하여 논하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사법부는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으며, 이러한 원칙에 위배된 명령이나 형벌은 그 효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은 법적 안정성과 법의 예측성을 담보함으로서 사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보호하기 위하고 국민의 자유와 안전을 보호하기 위함이라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 적용범위에 대하여 논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죄형법정주의, 소급효금지의 원칙이란?
    가. 죄형법주의의 원칙
    죄형법주의의 원칙이란 어떤 행귀가 범죄이고 그 범죄에 대해 어떤 형벌을 과할 것인가에 대해 미리 성문의 법률로 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저출산문제에 대한 사회복지법적 대안을 주장해보라.

    목차

    1. 저출산 원인
    2. 저출산문제에 대한 사회복지법적 대안을 주장하기
    3. 참고자료

    본문내용

    2023년 4분기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의 출산율은 사상 최저인 0.68명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로 알려져 있는데, 저출산은 생산가능 인구감소와 사회보장 비용의 증가, 노동력 부족문제 등을 촉발하는 직접적인 요인이라는 점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적 노력은 필수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여성들이 출산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일터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기 때문이다. 실제 우리나라 여성 근로자의 주당 근로시간은 약 45.2시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OECD 가입국 여성 근로자의 평균 주당 근로시간인 40.3시간보다 약 5시간 많은 근로시간라 할 것이다. 일터에서 일을 하는 시간이 많기에 그만큼 일·가정 양립이 힘들고, 결국 출산과 양육을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부모의 수입, 직업, 교육수준, 즉 사회경제적 지위(SES)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와 학생들의 대학 입학 진학률이 관련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에서 토론해 보시오.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 입장에서 토론하시오.

    목차

    1. 부모의 수입, 직업, 교육수준, 즉 사회경제적 지위(SES)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와 학생들의 대학 입학 진학률이 관련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에 대해 나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에서 토론해 보기
    2.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난 2018년 성균관대학교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자녀의 서울 상위권 대학 졸업 가능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바 있고, 연구결과 대졸자 부모를 둔 자녀가 서울 상위권 대학을 졸업할 확률은 고졸 및 중졸자 부모를 둔 자녀가 서울 상위권 대학을 졸업할 확률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높을수록 자녀의 학업성취도도 월등히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결국 부모의 교육수준과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대학 입학 등 진학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는 강력한 증거인 것이다.

    한국사회는 소위 인맥이 통하는 사회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자녀의 성장환경은 극명하게 갈릴 수 밖에 없는 사회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
    2.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사업을 기획, 운영하고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담과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차원에서 생애주기에 맞춘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할 것이며, 평생교육이 온전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평생교육사가 제 역할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겟따.

    Ⅱ. 본론
    1.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
    가. 학습자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전제로 한 사회교육의 일종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하나 이상을 골라 설명하고, 이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제도나 정책을 예로 들어 어떻게 그 가치가 실현되고 있는지 기술한 후 그 정책에 대한 평가를 자신의 고유한 생각을 담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하나 이상을 골라 설명하고, 이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제도나 정책을 예로 들어 어떻게 그 가치가 실현되고 있는지 기술하기
    2. 해당 정책에 대한 나의 평가와 생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로는 인간 존엄성, 평등, 자유, 사회적 공평성, 효율성, 사회적 효과성이 있고, 이러한 가치가 온전히 실현될 때, 비로서 복지사회를 구현할 수 있음은 물론 사회적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통합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참고로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하나 이상을 골라 설명하고, 이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제도나 정책을 예로 들어 어떻게 그 가치가 실현되고 있는지 기술한 후 그 정책에 대한 평가를 자신의 고유한 생각을 담아 서술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하나 이상을 골라 설명하고, 이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제도나 정책을 예로 들어 어떻게 그 가치가 실현되고 있는지 기술하기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는 인간 존엄성의 가치, 사회적 공평성, 평등과 자유의 가치가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관찰일지 만 2세 10명 1학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본생활
    0/0
    음식을 좀 가리지만 항상 밥을 두 번이상 먹는 모습에 칭찬을 해주고 바르게 앉아서 먹으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며 칭찬을 해주었더니 무척 즐거워한다. 점심을 다 먹고 도시락 주머니를 스스로 찾아오고 친구의 도시락 주머니도 챙겨주는 모습을 보인다. 화장실을 이용을 하는데 스스로 잘 사용하고 사용후 손도깨끗이 비누를 사용해 닦는다. 질서를 지키는 모습도 보인다. 양치질을 하는데 본인의 칫솔을 찾을 줄 알고 바르게 양치하자 “이~” 하며 이를 들어내며 교사와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 와 ”깨끗하다“하자 웃으며 칫솔을 손으로 닦아 제자리에 정리하고 화장실을 나온다.

    신체운동
    0/0
    두 발로 점프를 해보았음. 00이가 점프를 잘 하지 못하고 망설이다가 점프를 여러 차례 시도하자 조금씩 하는 모습을 보인다. 주변 친구나 상황을 너무 의식해서인지 자유롭게 하는 모습이 서툴러 보였지만 즐겁게 활동에 참여한다. 활동시간이 지난후에도 활동을 이어가고 싶어해 충분히 놀이를 즐길수 있도록 활동하도록 시간을 주었다.

    의사소통
    0/0
    색연필을 들고 끼적이기 판에 가서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본다. 친구가 다가와 같이 하자고 이야기하니 색연필을 건네주며 함께 끼적이기를 시도한다. 00이가 그린그림을 친구에게 보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이 표현한 그림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회관계
    0/0
    친구들이 종이 벽돌 블록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하고 있는다. 계단을 만들거나 길게 느려뜨려 균형을 잡으며 놀이를 하면서 다리를 만들고 여러 대의 자동차를 가지고 오더니 자동차를 다리아래 그리고 위에 올리며 놀이를 하다가 친구00이를 부르고 친구00이가 오자 자동차 한대를 내밀며 “이거 너해” 하고 다른 자동차를 들고 다리위를 지나간다.“여기”하며 다리 아래를 친구00이에게 가리킨다. 친구00이가 자동차를 다리 아래로 통과하자 손뼉을 치며 둘이 좋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