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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_복지요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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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복지 요결’은 저자가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복지 현장에서 일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과 정책적인 것에 대한 공유가 아닌 사람 다음 사회와 사회 다음 사회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이웃들과 더불어 무엇을 해야 하는 사람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시선 그리고 윤리적인 가치들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도움을 주는 직업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에서 전문지식이나 기술 부족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독서 감상문_아주 짧은 소련사_구성은 시대적 배경, 내용, 저자의 시각, 감상문 작성자의 시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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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아주 짧은 소련사’를 쓴 실라 피츠패트릭은 호주의 역사학자다. 주로 소련과 현대 러시아의 역사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은 러시아 혁명부터 페레스트로이카까지, 순식간에 사라진 사회주의 실험의 역사적 현장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역사인류학자의 관점에서 소련과 러시아의 역사를 재조명한다. 역사에 영향을 주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역사가 전개됐는지를 설명한다. 인물 사이에서 큰 줄기로 이어지기 때문에 인물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저자는 책을 쓴 의도를 설명하면서 역사적 사건들을 불가피하게 여기는 역사학자와 자신은 다르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아이러니로 가득 찬 소련 역사에 대해 지적하였다. 저자는 근대 역사에서 가장 놀랍고 예상치 못한 ‘우연한 사건’ 중 하나로 소련의 ‘사회주의’의 붕괴를 꼽았다. 사회주의가 사나운 자본주의에 굴복하며 러시아연방을 비롯해 15개의 새로운 국가가 자유의 빛 속으로 깜빡이며 등장하게 되었다.
    러시아 혁명은 유럽 전역에 확산되어 혁명의 도화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보기 좋게 그러한 예측이 빗나갔고 남은 것이 혁명 정부, 즉 모스크바를 수도로 삼은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공화국이었다. 새로운 연방 헌법은 강 공화국에 연방에 대한 탈퇴의 자유를 부여했지만 아무도 그러한 권리를 사용하지 않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도서감상문_이병원 교수의 인도, 네팔, 스리랑카 여행 스케치

    목차

    Ⅰ. 내용요약
    Ⅱ. 느낀 점

    본문내용

    Ⅰ. 내용요약

    『이병원 교수의 인도, 네팔, 스리랑카 여행 스케치』는 북 인도와 네팔 여행기로 이뤄지는 1장과 2장, 남 인도와 스리랑카 여행기로 이뤄지는 3장과 4장으로 구성된다. 그가 인도를 북 인도와 남인도로 나누어 여행한 이유는 인도가 거대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이병원 교수는 자신의 인도 여행을 델리에서 시작한다. 그는 델리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인도가 어떤 나라인지 소개한다.
    이런 인도는 한국과 비슷한 듯 다른데, 특히 시간관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이 교수는 말한다. 그는 한국과 달리 인도는 “완전 완행에 느긋하다”라고 평가하며, 기차가 연착되거나 비행기가 비행 30분 전 취소되는 일은 예사이며 이에 대해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사람이 오히려 이상한 취급을 받는다는 이야기도 함께 해준다.
    호텔에서 1박을 한 이 교수는 기차를 타고 델리에서 자이푸르로 향한다. 자이푸르는 인도 라자스탄주의 주도로, 1728년 암베르의 통치자인 사와이 라자 자이싱 2세가 기획한 계획도시이다. 자이푸르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화유산은 암베르 성이다. 이 교수는 암베르 성에 대해 ‘중국에는 만리장성, 인도에는 암베르 성’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며, 암베르 성을 직접 보니 그 말을 이제 이해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교수는 암베르 성을 떠나 자이푸르 시내로 이동해 자이푸르 시티 팰리스를 방문한다. 이 궁전은 자이푸르 도시를 계획하고 건설한 마하라자 자이 싱 2세가 지은 궁전이며, 내부에는 마하라자의 후손이 거주하는 공간이 있어 일부 구역을 관람할 수 없다. 시티 팰리스의 가장 유명한 장소는 마하라자의 공식 접견실인 디와니카스가 존재하는 안뜰이다. 디와니카스 안에는 거대한 은항아리가 있는데, 이 항아리는 에드워드 7세의 대관식에 초청받은 마호 싱 2세가 카스트의 신성함을 유지하기 위해 갠지스 강물을 떠가기 위해 만들어진 항아리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도서감상문_능력검증 한국사 따라가기

    목차

    1. 도서 소개 및 요약
    2. 도서 감상

    본문내용

    도서 「간도특설대: 1903년대 만주, 조선인으로 구성된 ‘친일토벌부대’」는 독립운동의 해외 전초지였던 간도에서 항일무장세력을 섬멸하기 위해 일제가 조직한 특수부대에 대한 그 진상을 밝히는 책이다. 이에 저자는 지금까지도 한국이 친일파 청산문제를 합리적으로 마무리하지 못하여 간도특설대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조명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면서 이에 간도특설대의 행적을 역사적 사료 및 회고록 등의 증언을 기반으로 치밀하게 추적하였다. 즉, 도서 「간도특설대」는 단순하게 항일무장부대와 친일토벌부대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독립운동의 성지였던 간도에서 조선인으로 구성된 간도특설대가 어떻게 등장할 수 있었는가를 객관적이면서 넓은 시각으로 견지하고 있다. 또한, 간도특설대의 설립 배경, 조종세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부대의 역사에 주목했으며 일제 패망 이후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했던 장교들이 어떤 행적을 이어갔는가를 통해서 그들이 한국사회에 어떻게 주역으로 자리 잡았는가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다.
    도서 「간도특설대」의 저자 김효순은 1974년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여 동양통신, 경향신문을 거쳐서 한겨레 창간에 간여했으며 도쿄 특파원, 편집국장, 편집인을 지냈다. 그 이후 2007년부터는 취재 현장에서 대기자로 활동하다가 퇴직했으며, 포럼 진실과 정의 공동대표 등을 맡고 있다. 저자 김효순은 한일 관계, 동아시아의 평화, 화해, 시민운동 등을 그 테마로 글을 쓰고 있으며, 역사에서 버림받은 사람들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이에 저자 김효순은 언론계에서는 대기자라고 칭송받으면서 업계관계자들의 최고언론인으로 존경받고 잇으며, 퇴직 이후에는 역사관련 도서 및 글을 저술하고 있다. 이러한 저자 김효순의 저서 「간도특설대」은 저자가 직접 간도특설대의 주 활동무대였던 만주지방을 찾아가서 관계자를 만나고, 현재 일본에 존재하는 근거자료를 찾아서 간도특설대가 설립된 배경부터 창설 및 해체되기까지의 과정을 세밀하게 기록한 도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노동법_노동법 관련 언론 기사로 감상문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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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본문내용

    본 기사 내용을 기반으로 현행 근로기준법에 의하면 18세 이상 근로자의 경우 제50조에서 1주간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1일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그 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만약 동법 제50조를 위반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여기서 1주는 휴일을 포함한 7일을 말한다. 한편, 사용자가 가산수당 없이 근로를 시킬 수 있는 최대한의 한도를 법으로 정한 시간은 법정기준근로시간이다. 이에 사용자는 원칙적으로 이와 같은 기준근로시간 내에서 근로자에게 근로를 시킬 수 있으며, 그 이상으로 근로자에게 근로시키려면 법에서 정하는 요건 및 절차를 갖추어야 하고, 기준근로시간을 초과한 연장 근로시간에 대해서는 가산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사 비평문_주먹 감자 세리머니 케이로스 감독, 아시안컵 앞두고 카타르와 결별_피주영기자(2023, 12,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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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해당 기사는 아시안컵을 준비하면서 카타르 축구대표팀 감독이 경질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 기사에는 케이로스 감독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성적부진으로 경질되는 감독의 상황을 풀어내고 있는데,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이러한 정보전달의 내용이 아니라 그 기사에서 활용된 표현이다. 기사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먹 감자 세리머니로 한국과 악연인 카를로스 케이로스(70·포르투갈) 카타르 축구대표팀 감독이 내년 1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아시안컵을 한 달여 앞두고 물러났다.
    카타르축구협회는 7일(한국시간) “케이로스 감독과 상호합의로 계약을 끝내기로 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관감상문_창원시 마산_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전체적인 소감
    2.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
    3.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국내 거주하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 및 자녀 교육·상담, 통·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적응과 사회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고자 설립된 기관이다(위키백과사전, 2023). 서비스 제공의 대상인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귀화자와 대한민국 국적 취득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1호). 여성가족부에서 사업총괄을 맡고 있으며, 두 가지 경로를 통하여 각 지역 센터로 서비스 추진체계를 전달한다(위키백과사전, 2023). 우선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을 통해 사업 프로그램 및 매뉴얼의 개발·보급, 인력양성, 사업 관리 및 평가지원 등 전국 사업 관리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고 광역단위와 기초단위 지역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도록 하고 각 지자체에 지역별 센터의 지정·운영 및 감독을 위탁하고 있다(위키백과사전, 2023).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창원시 마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소감에 대해

    II. 본론

    1. 전체적인 소감

    창원시마산가족센터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대상으로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가적, 지역적, 가정적으로 가족의 안정성 강화 및..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글쓰기_국내에 난민을 수용해야 하는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난민의 현황
    (2) 난민수용의 효과
    (3) 난민수용에 대한 견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엔난민기구(UNHCR)는 세계 난민 현황을 다룬 2022 글로벌 동향(Global Trends 2022) 보고서를 공개했는데,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강제로 살던 곳을 떠난 사람들의 수가 전 세계에서 약 1억84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즉, 지난해 11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 인구는 80억 명을 돌파했는데, 결국 지구상에 사는 사람 100명 중에서 2명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살던 터전을 떠나야 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 중에서 난민(refugees)은 약 3천530만 명으로 국내실향민(Internally Displaced Person:IDP)은 약 6천 250만 명에 이른다. 또한, 현재 난민 지위를 모색하고 있는 망명신청자(asylum seekers)는 약 540만 명이며, 이 밖에도 국제적 보호를 필요로 사람들이 약 520만 명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잇다.
    난민은 일반적으로 전쟁 또는 박해, 폭력, 극도의 빈곤, 기근, 자연재해 등을 피해서 살던 곳을 떠난 사람들을 지칭한다. 이에 유엔은 1951년에 채택한 난민협약에서 난민(refugees)을 인종, 종교, 국적, 특정 사회집단 소속, 또는 정치적 견해 등에 따른 박해의 공포로 인해서 고국 또는 출신지로 돌아갈 수 없거나 돌아가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국내실향민(IDP)은 앞서 제시한 상기한 이유 등으로 살던 곳은 떠나야 했으나 국경을 넘지 않은 사람들이며, 망명신청자(asylum seekers)는 현재 난민 지위를 모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법적으로는 아직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렇게 유엔난민기구는 난민을 자의가 아닌 타의로 살던 터전을 떠나야만 하는 사람들로 간주하여 현재 이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난민과는 다른 범주로 이주민(migrant)는 살던 터전을 떠나 다른 곳에 살면서..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과학기술과탐색_영상감상문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라는 제목을 통해서 단순하게 철학과 과학의 융합? 내지는 새로운 도전 정도로만 생각했으나, 영상을 보면서 큰 충격에 빠졌다. 필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이 많이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철학과 과학이라는 학문은 전혀 다른 영역이고, 서로와 관련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영상을 보면서 이러한 자신의 생각이 매우 편협하고 근시안적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요인을 무시하고 그저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도식으로만 학문을 재단하려고 했다는 것이 놀라웠다. 사실 이런 생각을 스스로 해 본적도 없었기 때문에 자신이 평소 철학과 과학에 대해서 가지는 견해를 확인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개인적으로 큰 발견을 한 셈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감상문_투자론

    목차

    1. 창의성의 본질은 거창한가?
    2. 창의성과 투자론의 관계란?
    3. 창의성을 투자에 접목할 수 있는가?

    본문내용

    해당 영상은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수와의 담론을 담고 있다. 필자는 창의성에 대해서 복잡하고 어려운 도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해당 영상을 보면서 필자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생각 자체가 창의성의 발현을 저해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김정운 교수의 말처럼 창의성이란 사실 즐거움에서 파생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그의 저서와 활동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필자는 평소 김정운 교수의 도서와 영상을 자주 챙겨보는 사람이므로 그가 경제 전문 채널에서 창의성에 대한 담론을 펼치고 있는 해당 영상에 큰 흥미를 느꼈다. 역시, 이번 영상에서도 그는 창의성이라는 특성을 투자론에 대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