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세종대_현대예술의이해_기말과제_A+_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작품 감상문>

    목차

    본문내용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려진 마네의 ‘올랭피아’ 작품은 당시 매춘부들이 많이 사용하던
    이름으로 목에 ‘벨벳초커’ 목걸이와 귀에 꽂은 난초, 비단 슬리퍼, 오른손에 쥐고 있는 천 등
    을 통해 비너스가 아닌 ‘매춘부’를 대상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었다. 그 옆에 ‘하녀’로 보이는 흑인 여성이 들고 있는 꽃은 손님으로부터 선물 받은 것으
    로 보이며 검은 고양이의 꼬리 모양이 남성의 ‘성기’ 모양을 닮았다는 점에서 굉장히 충격적
    이면서도 기존의 회화 방식을 부정하는 마네의 확고한 미술적 정신을 짐작할 수 있었던 부분
    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육학, 교육심리]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목차

    1. 서론
    – 교육과정의 정의
    – 미래사회의 변화
    – 교육환경의 변화와의 연결성
    – 인간상

    2. 본론
    1) 자기주도성의 정의와 증진방안
    2) 창의와 혁신의 정의와 증진방안
    3) 포용성과 시민성의 정의와 증진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과정은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의 교육 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라는 물음에 사회, 학습자, 교과의 요구를 종합, 절충하여 답하고 이를 실천하여 성과를 개선해 가는 총체적인 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성태제 외, 2018). 이에 따라 2022년 개정된 교육과정은 최근 급변하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의 변화와 학습자의 역량 함양을 강조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따르면, 미래사회의 변화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할 수 있다. 먼저 환경적 변화로, 기후변화와 감염병 확산이다. 두 번째는 사회적 변화로, 저출생 현상의 심화 및 학령인구 감소이다. 세 번째는 기술적 변화로, 디지털 전환과 지식, 정보의 폭발적 증가이다.
    미래사회의 변화는 교육 환경의 변화와 직결된다. 구체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면, 2020년에 세계적인 팬데믹을 일으킨 COVID-19, 즉 감염병 확산의 환경적 요인이 대두되었다. 이 변화는 사회와 개인을 불확실성에 내몰았고, 위기 상황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였다. 다른 측면의 변화들도 유사한 맥락을 따른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학습자들은 기존 세대와는 다른 디지털 기초소양이 요구된다. 또한 기후, 생태변화와 관련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추구할 수 있는 포용성 및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교육이 필연적이다. 이렇듯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과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 환경과 교육 혁신의 구축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1세 3월-8월 1학기 발달평가 (만1세 표준보육과정 발달평가 및 1학기 종합평가)

    목차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1학기 종합평가

    본문내용

    기본생활
    혼자서 양말을 신고 벗으려고 하며 단추를 풀어 주었을 때 외투를 벗을수 있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으며 뾰족한 가구 모퉁이나 난간 없는 층계 등 위험물을 피할수있다.
    신체운동
    볼링을 활용한 실내 놀이활동을 경험하는 OO를 지원하며 OO가 공을 던지고 , 발로차기를 표현하도록 격려하였다. OO가 다양한 방법으로 공을 활용해 볼링핀을 넘어뜨리는 신체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였다.
    의사소통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친숙한 낱말을 발음하려고 노력한다.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새로운 낱말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진다.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는 동요, 동시, 동화 듣기를 좋아한다.
    사회관계
    영아들에게 관심보이고 미소짓으며 다가간다. 영아들이 다가와 손을 만지거나 발을 만지고 등을 쓰다음어 주며 간만히 기다려 주기도 하고, 놀잇감을 주면 놀잇감을 활용해 놀이하며 웃는다. OO가 관심보이는 영아들과의 친밀한 사회관계가 형성되도록 함께 인사하고 놀이하는 활동을 지원해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5주 2강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대상을 선정할 때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되는 것이보편주의와 선별주의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보편주의란 복지서비스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주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며, 선별주의란 사회복지 대상자들을 정해진 기준에 따라 구분한 후 일부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개념
    2.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장단점
    3. 관심 있는 사회복지정책제도 한 가지 간략하게 소개
    4. 이 제도에 대해 보편주의자의 관점과 선별주의자의 관점에서 설명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복지정책을 통해서 달성하려는 정책목표에 따라 급여내용과 형태와 수준이 결정되어진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급여는 사회복지의 서비스라고도 불린다. 물론 급여는 단순히 서비스와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내용을 포함하게 되지만, 그래도 사회복지 정책에서는 넓은 의미에서 사회복지서비스라고도 말하여 지기도 한다. 사회복지정책에 있어서 급여 선택의 문제는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무엇을 주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으로 표현되고 있지만, 이를 조금 더 분석적으로 살펴보자면, 어떠한 급여와 서비스라고 하는 급여의 형태나 내용에 대한 선택의 문제와 그 급여를 얼마만큼 또는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전달해야 하는 가라는 문제로 구분되어진다.

    <중 략>

    2.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장단점
    1. 보편주의 장단점
    1) 보편주의 장점
    최저소득을 보장함으로 인하여 빈곤을 예방할 수 있고, 수혜자에게 심리적, 사회적인 낙인을 가하지 않으면서 행정 절차가 용이하다.
    2) 보편주의 단점
    모든 시민에게 일정 수준의 건강보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들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금을 높이는 등 다른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다. 일부 사람들은 복지 제공에 대한 질적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전문직이 가져야 할 윤리와 가치에 대해 본인만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의 중요성
    2. 사회복지 전문직이 가져야 할 가치
    3.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의 중요성
    4. 사회복지 전문직이 가져야 할 윤리
    5. 사회복지 전문직이 가져야할 윤리와 가치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복지 전문직은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단체,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전문직, 즉 사회복지사는 어느 조직 내에서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개인들과 집단을 대상으로 활동하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지역주민들의 욕구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요구되므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영역이든 해당 조직 안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을 말하며,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전문직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가치와 윤리 부분이다. 사회복지 전문직의 역할은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가족, 집단, 조직, 개인, 전체사회,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 전문직이 가져야 할 윤리와 가치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나라 현대 사회복지 관련법의 발달사를 정리하세요. 그리고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 관련법 중 하나를 들어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 사회복지 관련법의 발달사
    2. 현재 주요 쟁점이 되는 복지법
    3.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 관련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현대 사회복지 관련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기관 등이 시행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증진을 목표로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남녀노소 모두 행복한 삶을 꿈꾼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제성장이라는 목표 아래 압축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회문제들은 심각한 갈등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복지국가 건설 및 확대 논의가 되고 있다. 이에 현대 사회복지법 관련법의 발전사를 정리하고 이어서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 관련 법률 중 하나를 들어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헤로도토스의 역사' 독후감 – 서울대 100선 필독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필자는 가장 좋아하는 책을 꼽으라면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순위권에 두곤 한다.
    그 만큼 다루는 내용의 질 또한 넓고 깊은 ‘서양 역사의 가장 중요한 기록물‘ 헤로도토스의 역사, 인류의 히스토리아에 대한 감상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헤로도토스는 기원전 6세기 초반 이오니아 지역, 오늘날의 터키의 서해안 지역에서 태어나 5세기 초반 기원전 430년경에 죽었던 걸로 알려져 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알려진 부분은 이오니아 지역의 할리카르나소스라는 도시에서 탄생하여 성장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는 젊어서부터 정치를 하였으나, 그의 고향인 이오니아 지역 서부에 있는 도시들이 페르시아에 점령 당하며 참주라는 형태로 페르시아의 간섭을 받는 정치를 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하고 성공적인 카리스마 리더와 실패한 카리스마 리더의 사례를 제시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카리스마 리더십의 개념

    2. 카리스마 리더십의 특징

    3. 성공적인 카리스마 리더와 실패한 카리스마 리더의 사례
    1) 성공적인 카리스마 리더의 사례
    2) 실패한 카리스마 리더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는 매우 복잡한 상황적 특성으로 리더십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세계화 속에서 조직을 이끌어 가는 리더의 리더십은 조직의 흥망성쇠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리더의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의 설정과 달성을 위해 개인·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과업 수행을 위해 지휘하고 조정하는 능력이며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화하는 행동이다. 21세기에서 조직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상응적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 지구촌 시대에 조직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중략>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웨버(Max Weber)는 카리스마라 개념을 리더십 설명에 적용하고 있다. 그는 비범한 일을 해낼 수 있는 잠재능력, 특별한 천부적 재능을 정의하기 위해 ‘카리스마라’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리더가 타인을 끌어당기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카리스마는 극소수 사람에게만 나타나며 이를 발휘랄 경우 구성원에게 리더로서 인정받게 된다고 했다. 이철우(2015)는 카리스마 리더는 위기를 돌파하는 과정에서 자신감과 강한 신념이 있으며 이러한 리더가 내리는 판단에 대한 부하들의 신뢰감을 증가시킨다고 했다. 그리고 부하들이 리더에 대해 능력이 있고 성공적인 리더로 보이도록 행동하며 조직 결정에 신뢰를 강화하고

    출처 : 해피캠퍼스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
    2. 평소 자원봉사의 필요 유무에 대해 생각한 바에 대한 본인 의견을 작성
    3. 만약 본인이 자원봉사를 한다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작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 맞춰 발전해왔다. 이는 법제, 정책, 행정과 같은 사회복지 세부 분야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이루었지만, 민간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질적 수준도 큰 폭으로 향상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정교한 자원봉사 체계의 확립이다.
    자원봉사 체계는 이론과 실천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전세계가 일정한 패러다임을 공유하고 있지만, 국가의 상황과 문화. 특색이 반영되어 자원봉사 체계의 세부 요소가 다르게 형성되기도 한다. 한국의 경우엔 일본과 미국의 자원봉사 체계를 혼합한 형태로 발전했으며 오늘날 국민의 복지적 안녕을 향상하는 핵심 요소이므로 사회복지 인력들은 자원봉사에 관련된 지식과 이론을 명확히 숙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논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권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학생 및 학교 구성원의 인권을 증진하는 학교가 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권의 정의
    2. 학생 및 학교 구성원의 인권이 의미하는 바
    3. 학생 및 구성원의 인권 증진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적 학문이기 때문에 세부 분야가 굉장히 다양하며 인문학적인 요소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권리, 사회복지사의 의무, 인권, 윤리,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준거틀 등과 같은 요소들은 모든 사회복지 분야에서 공통으로 고려되는 사항들이며 그에 관한 결론은 클라이언트의 최대 이익과 목적 달성, 그리고 공동선을 지키는 방향으로 형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 세부 분야인 학교사회복지에서도 위에서 설명한 요소들이 고려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활발히 논의되는 요소가 바로 ‘인권’이다. 이는 학교 체계에 따라 별도로 내려지는 인권의 정의가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학교사회복지 영역에는 교사, 학생, 행정인력, 사회복지사, 전달체계의 전문인력과 같이 다방면의 인원들이 참여하게 되고 각자에게 모두 적합한 인권 증진 방안을 도출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