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관찰일지 – 만4세 1년치 및 영유아발달평가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목차

    3월 일상생활
    4월 놀이활동
    5월 놀이활동
    6월 일상생활
    7월 놀이활동
    8월 놀이활동
    영유아 발달평가

    9월 일상생활
    10월 놀이활동
    11월 놀이활동
    12월 일상생활
    1월 놀이활동
    2월 놀이활동
    영유아 발달평가

    본문내용

    반 명
    OOO반
    이 름
    OOO
    연령
    만4세

    관찰내용
    3월
    일상생활
    OO는 밥과 반찬을 다 먹고는 “더 먹을래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먹을 수 있을 만큼 더 배식하세요” 라고 말하자 밥과 반찬을 추가로 골고루 배식한 후 식사한다. 다 먹은 OO는 “다 먹었어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그릇과 자리를 정리한다.
    4월
    놀이활동
    종이 접기 순서를 보고 배를 완성하고 “선생님 저 혼자 접었어요.”라고 말한다. “OO 잘 접었네"라고 말하니 웃는 표정을 지으며 앞에 앉은 OO에게 “내가 도와줄까라고 말하고 OO가 배 접는 것을 도와준다.
    5월
    놀이활동
    OO가 비 오는날의 풍경을 그린 그림을 친구들에게 발표할 때 앞에 나와 작은 목소리로 “이건 우산이고 이건 나야” 라고 말한다. 교사가 “OO야 목소리가 잘 안들려서 무슨 그림인지 못들었어요. 큰 소리로 말해줄래요?” 라고 말하자 “네. 이건 우산이고 이건 나를 그린거야” 라고 작은 소리로 OO의 그림을 소개한다.
    6월
    일상생활
    간식을 먹는 중 교사를 한참을 바라보고 있는다. 교사가 “OO야~왜그래? 쉬마려워요?”라고 묻자 “응가 마려워요”라고 말한다. 빠르게 다녀올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 주자 엉덩이에 손을 올리고 화장실로 뛰어간다.

    7월
    놀이활동
    여름 햇빗을 가려주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고 여름 햇볕을 가려주는 도구를 찾아 놀이한다. OO가 내가 모자 만들어줄게~라고 하며 종이를 접어서 OO에게 씌워주자 나도 만들어볼래~라고 하며 모자를 만든다.
    8월
    놀이활동
    OO가 물속에 들어가 하늘을 보고 누운채 잠수한다. 잠시 숨을 참다가 벌떡 일어난다
    영유아
    발달평가
    OO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더 먹고 싶은 만큼 자율적으로 배식할 수 있다. 색종이 접기에 흥미를 보이며 혼자 스스로 접기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림 그리기, 색종이 접기, 만들기 등의 모든 미술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그림에 대한 설명도 잘 한다. OO는 작은 종이를 이용해 모자를 만들어 친구에게 씌워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독후감]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사는 강한 국력을 바탕으로 세계를 호령했던 열강들의 역사다. 이들이 세계각국에 자국의 깃발을 꽂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은 강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강한 군사력은 어디서 나올까? 탁월한 지휘능력을 가진 지휘관과 잘 훈련된 병사들 그리고 시대를 앞서 나가는 강력한 무기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돈이다. 19세기 초 유럽 대륙을 제패했던 나폴레옹에게 가장 위협적인 적은 영국이었다. 프랑스는 영국보다 인구가 훨씬 많았고 국민총생산은 영국의 2배 이상이었다. 프랑스가 훨씬 유리한 조건이었지만 영국해군은 프랑스를 제치고 해상을 장악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 범죄자들에 대한 보호와 처벌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본인의 생각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범죄자들에 대한 보호와 처벌에 대한 자신의 의견 – 보호
    2. 청소년 범죄자들에 대한 보호가 필요한 이유
    1) 억제이론(Deterrence Theory)
    2) 상황적 범죄 예방 이론
    3) 사회발전 이론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사회변화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전통적인 가치관만을 강요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가정해체와 경쟁위주의 교육환경· 인터넷을 통한 폭력·음란물의 범람 등은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가치관을 형성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너무나 쉽게 일탈에 빠져들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현재의 법과 제도가 변해가는 사회적 환경을 반영하고 있지 않아 청소년 범죄자를 증가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 청소년의 범죄는 질적으로 흉포화 되고 있으며, 동기 없는 범죄의 빈발·범죄의 조직화·재산범과 사이버범죄 그리고 학교 내 범죄 증가 등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범죄의 원인은 사회 환경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청소년 범죄의 특성을 감안하여 사회적공감대로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 하는 방안을 경찰관서를 비롯하여 공식기관과 청소년 단체, 지역주민 등이 사회적으로 청소년에 대한 보호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 발달이란
    1) 인지 능력으로서의 창의성
    2) 성향으로서의 창의성
    3) 과정으로서의 창의성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이론 혹은 정보처리 이론들은 지능을 측정하는 것보다 기본적인 인지과제 수행에 기여하는 정신 과정들과 관련하여 인간의 지능을 이해하고 기술하려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이들은 개인보다는 지적 활동을 유발하는 다양한 자극 속성을 중시하였으며 지능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지적 과정, 인지적 구성요소, 인지적 훈련, 인지적 내용 등이 주된 연구 대상이 되었다. 창의성의 개념 들을 정의하는 데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단일 정의는 없으며, 이론가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다. 창의성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Cilchrist는 지적 특성론, 문제해결 과정론, 성격 특성론으로 구분하였으며, 학파나 연구자의 학문적 특성과는 관계없이 영역에 중점을 두고 분류할 때는 창의적 인간, 창의적 과정, 창의적 산물, 창의적 압력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창의성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누적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혼란되고 있고 불분명한 상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직 내 정서 관리가 왜 중요하며 효과적인 정서 관리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스트레스란

    2. 조직 내 정서 관리의 중요성

    3. 효과적인 정서 관리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변하고 있는 사회, 경제적 변화 속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성과와 책임성, 도덕성 등을 동시에 요구받으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실천 노력들을 전개하고 있다. 오늘날 산업사회가 고도화되면서 현대인의 생활은 점차 편해지는 가운데 다른 한편으로는 생활의 안정이 위협받게 되며 정신적인 갈등이 심화되어가고 있다.

    <중 략>

    3. 효과적인 정서 관리방안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복잡하고 다양하며 함께 어울려서 사는 사회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그 자체가 일상생활의 불가피한 일부분이다. 스트레스 없이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며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평범한 범인들에게 완전한 도피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스트레스로부터 얼마나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해소 방안이란 정서적으로 부담을 주는 어떤 문제나 상황을 성공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사람들이 하는 생각이나 행위를 말한다. 우리는 스트레스상황에 직면할 때 그 상황에 자기 자신을 적응시키거나 적극적으로 환경을 변화시키려고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구고령화의 문제점과 노인복지의 기능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구고령화의 문제점

    2. 인구고령화의 문제점과 노인복지의 기능과의 연관성
    1) 가정문제와 사회서비스정책
    2) 빈곤문제와 소득보장정책
    3) 건강문제와 의료보장정책
    4) 세대 간의 갈등문제와 재가복지서비스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노인(theaged, theelderly, olderperson)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경제적 풍요로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의학이 발달한 현재는 WHO가 고령자로 정한 65세가 되어도 체력, 기력이 좋으며 경제적인 혜택을 누리며 스포츠와 여행 등의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한국사회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저출산과 고령 사회로서의 진입일 것이다. 최근 한국사회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출산율이 급감하고 의학의 발달과 환경의 개선으로 인한 노인 인구가 증감함에 따라 노인문제가 사회,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고령화의 문제가 세계적인 추세라고는 하지만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유례없이 빨리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구고령화의 문제점과 노인복지의 기능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중 략>

    2. 인구고령화의 문제점과 노인복지의 기능과의 연관성

    1) 가정문제와 사회서비스정책
    우리나라 과거의 전통사회는 농경사회로서 농지를 중심으로 가족이 모여서 생활했으며 이것이 생을 영위하는 가장 이상적인 사회구조였다. 따라서 사회변화가 적었고 지식의 생명이 연장되어 연장자의 체험적 경험과 지식은 연하자로 부터 존경의 대상이 되었고,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에도 여전히 적용되어 연장자인 노인을 무조건 따르고 믿는 사회였으며 가족부양책임도 가장이 지녔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가족주의 종적 관계는 권위가 부여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애주기별 정신건강문제 중에 노인기의 노인우울증에 대해 짧게 설명하고 꼭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기의 노인우울증

    2. 노인기의 노인우울증 극복을 위한 노력
    1) 자기의 개선
    2) 상실감 해소
    3) 삶의 태도의 변화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우울증은 노인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정신장애 중의 하나이다. 우울증은 명백한 임상적 증후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증후가 쉽게 잘 드러나지 않아서 그것을 쉽게 인식 못할 경우도 있다. 그것은 또한, 건강 염려증 증후나 정신적, 신체적에서의 질환처럼 다양하게 위장되어진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생물학적 두뇌 증후군의 요소일 가능성도 있다. 노인에게서 우울증은 단순한 불행이나 애도의 형…

    <중 략>

    2. 노인기의 노인우울증 극복을 위한 노력

    1) 자기의 개선
    자기 형성은 자기의 개선이 필요하다. 자기의 개선은 자기의 형성을 통한 자존감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의 형성은 자기대상의 관계를 통하여 만들어 진다고 했다. 생의 초기의 시기에 자기의 상태는 파편화된 자기 또는 자아의 핵 요소들로서 존재한다는 점에서다. 과대자기에는 전능감, 과시주의와 과대주의가 포함되어 있다. 정상발달이 이루어질 때 건강한 과대자기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포부가 발달하며 이런 과대감은 자아 안에 통합되어 자신감 있는 건강한활동과 성공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이 된다. 또한 행동조절, 자존감, 포부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복지다원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복지행정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 다원주의 이론

    2. 복지 다원주의의 특징

    3. 우리나라 복지행정에서 복지다원론 활용 방안
    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복지기능의 업무분담 확립
    2) 지방정부차원에서의 복지정책 강화
    3) 민간복지 자원활용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4) 지역주민들의 참여 활성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과 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정치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등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거시적 요인 외에도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엘리트 및 다양한 이익집단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 참여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엘리트이론과 다원주의이론으로 구분한다. 이는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정책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 주요 인물들의 노력과 역할을 밝히기 위하여 엘리트이론과 다원주의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복지다원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복지행정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복지 다원주의 이론

    복지 다원주의 이론은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 1978년 『울펜덴의 자원봉사 조직의 미래 보고서』에서 복지다원주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자원봉사 조직을 사회복지 제공자라고 언급하였다. 복지 다원주의를 명확하게 이야기한 사람은 로즈로서, 로즈는 복지의 제공자를 국가와 시장, 가족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보장제도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소득보장의 기본원리

    2. 장애인 빈곤의 원인
    1) 소득증대기회에 대한 불평등
    2) 경제활동을 제한하는 가족구조
    3) 고용에 있어서의 사회적 배재

    3. 장애인 소득보장의 문제점
    1) 제도의 다양성 미확보
    2) 수급자 선정기준 및 범위의 문제
    3) 최저 생활의 미 충족
    4) 공공부조의 전달체계 문제

    4. 장애인 소득보장의 개선방안
    1) 장애인의 법적 지위확보
    2)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
    3) 장애인소득보장 대상자의 합리적 판정
    4) 장애인소득보장의 재정확충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이 경험하는 빈곤은 취업기회의 제약으로 고용시장에의 진입이 어려우며 고용시장에서 배제된 수많은 장애인들을 위한 소득보장정책에서도 많은 장애인들이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은 자신을 상품화함으로서 경제생활이 가능하지만 생산의 영역에서 장애인은 비정상으로 인식되며, 자신의 노동력을 판매하는 능력에 있어 비장애인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장애인에 있어 취업이 가장 근본적인 소득보장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취업구조의 열악성과 낮은 임금, 또한 노동시장에서의 차별로 인한 소득보장의 손실 뿐 아니라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 등은 이들의…

    <중 략>

    4. 장애인 소득보장의 개선방안

    1) 장애인의 법적 지위확보
    장애인은 법적으로 볼 때, 개인생활책임의 원칙 내지 사적자치의 원리를 주축으로 하는 근대시민법원리 하에서는 형식적으로만 평등한 권리주체로서의 법적 지위를 향유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시민사회와 단절된 소외집단으로서 사실상 인간무능력자로 취급되어 왔다. 그런데 현대의 사회법원리 하에서도 장애인은 이념적으로는 인간다운생활권의주체로서 보호를 받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사회참여의 갖가지 제약요인으로 인하여 장애인의 인권보장은 허구화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고 장애인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장애인의 인간상과 국가상이 먼저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교육

    목차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정의
    가치

    2.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방법
    교수모형
    교사의 역할

    3.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활동 목록
    생활주제, 수학내용, 연령고려

    4.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활동 실제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정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수학교육이란?

    수학적 상황이 포함된 사실적 또는 가상의 이야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구연

    유아가 수학적 상황에 대해 깊이 몰입하여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해보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 개념,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탐구중심의 수학교육 접근방법

    (2)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가치
    첫 째, 스토리텔링은 교과서적 지식에 비해 흥미롭다는 점에서
    딱딱한 수학 개념을 맥락이 있는 스토리로 풀어냄으로써
    유아가 수학 탐구에 흥미 가지고 학습 가능

    둘 째,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들려주는 교사가 유아의 반응에 따라 이야기를 더하고
    변형하며 유아가 수학 스토리텔링 과정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 부여

    셋 째, 스토리텔링 수학을 위한 수학스토리에는 수학이 활용되는 실제적 맥락이
    담겨 있어 유아로 하여금 수학의 활용성과 기능을 현실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줌

    넷 째, 수학스토리를 구연하는 교사는 유아의 반응을 살피며 스토리에 담긴
    수학적 개념이나 상황에 대한 유아의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다섯째, 스토리텔링 수학을 경험하면서 유아들은 생활주변의 수학적 상황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짐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