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아리스토텔레스 교육 사상' 관련된 논문 요약하기 (1)

    목차

    서론
    행복론의 철학사적 흐름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행복교육이 주는 시사
    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의미
    2. 행복교육의 본질로서 인성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서론
    OECD(2012)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한국 학생은 문제해결력 1위, 읽기 1위, 수학 1위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학업성취도
    UNICEF(2015) 학교생활 만족도 30개 중 25위로 하위권, 학업 스트레스 1위
    학업 성취도와 학생의 행복이 반비례하는 것은 우리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적신호
    행복교육의 필요성

    <그림 중략>

    아리스토텔레스와 행복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행복교육의 시사점 고찰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학설을 보완 및 발전시켜 체계적인 행복론 완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 일반이 어떠한 목적(telos)를 지니고 그것에 따라 움직인다는 목적론적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주장한 최초의 사상가
    행복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으로 설정해 덕을 중심으로 행복에 이를 수 있다는 주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은 행복교육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사는 수업을 잘하는 과학적 자질 이상으로 필요한 것이 훌륭한 교사가 가져야 하는

    목차

    1. 교사가 갖추어야 할 철학적 자질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시오.
    2. 교사의 교육철학이 교육활동 수행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사가 갖추어야 할 철학적 자질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시오.
    교사는 교육에 관한 전문적 자격을 갖추고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성장 발전하여 바람직한 사회성원으로 적응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에게는 교육자로써 인격과 철학이 요구된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도 필요하지만, 철학적 자질이 요구된다.

    <중 략>

    2. 교사의 교육철학이 교육활동 수행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철학은 지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철학의 탐구영역은 ‘무엇이 실재하는 가’를 다루는 형이상학, ‘무엇이 진리인가’를 다루는 인식론, ‘무엇이 가치있는가’를 다루는 가치론, 이렇게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개념 및 목적, 교육과정, 교육조직, 정책에 관한 이론 및 그와 관련된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022년 12월 21일에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내용이 확정 발표되었다. 교육과정은

    목차

    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이점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2.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학교교육의 방향성과 변화에 대해 논의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이점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기존 교육과정은 공통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라는 점을 내세웠다. 공통성과 다양성의 추구는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 자녀들과 접촉 기회가 늘고 함께 생활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기성세대와 다르게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개인의 다양성을 증진시켜야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것이라 여겨진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역량 발현과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융합적 인재 양성이라는 과제도 제시하고 있다. 미래사회는 정보화 사회라고도 일컬어진다. 그러므로 미래사회의 인재가 될 학생들은 지식과 정보를 얼마나 많이 암기하느냐 하는 것보다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로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학습과제라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코로나 경제위기 이후 국가별 경기 부양책을 조사하고, 앞으로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지속가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별 경기 부양책
    2. 지속가능한 경제정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보건기구가 감염병 경보 최고 등급인 팬데믹을 선언한 코로나19가 아시아를 넘어서 유럽, 미국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확진자의 가파른 증가에 따라서 전 세계는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하여 국경 통제, 휴업, 휴교, 행사 금지, 이동 제한 등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바이러스가 확산됨에 따라서 감염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국내외 여행은 사실상 중단되었고 외출 및 여가활동도 감소되어 숙박업과 요식업 등 경영상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경기 침체의 위험으로부터 국가 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각종 경기부양책을 마련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코로나 경제 위기 이후 국가별 경기 부양책을 조사하고, 앞으로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제정책을 국가별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직 구성원에게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게 하는 경력관리의 방법으로 직무순환(Job Rotation)의 장점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순환
    2. 전문가 양성에 있어 문제점의 원인
    3.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 구성원에 대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여러 다른 직위나 직급으로 옮기는 순환보직은 시야와 경험을 넓힌다는 면에서 많은 기업들이 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이러한 취지에서 순환보직을 자주 행할 경우 단기간의 보직 순환으로 인해 전문성에 차질이 생기거나 조직에 손해가 갈 수 있다.
    본문에서는 조직 구성원에게 다양한 직무를 경험케 하는 경력관리 방법인 직무순환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전문가 양성에 있어 문제점과 원인, 해결방법을 사례와 함게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직무순환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으로 근로자 안목을 넓히는 직무순환 제도는 타성에 젖거나 혹은 부정에 연루될 수 있는 가능성을 애초에 차단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행정의 일관성이 방해될 수 있고 직무대상자가 새로운 업무에 적응하는 과정에 있어 능률 감소와 추가적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소셜미디어의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각각 미디어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을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셜미디어 유형과 유형별 특징
    2. 미디어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소셜미디어는 2004년 6월 블로그온 컨퍼런스에서 첫 등장한 용어로 이용자들이 컨텐츠를 생산하며 서로 간 교환할 수 있는 웹2.0을 기반한 앱을 사용해 온라인상 정보, 지식,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하는 활동, 관행, 행위를 뜻하는 의미이다.
    SNS 이용자의 67.3%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이 표현하고 62.3%의 유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밝혔다. 이처럼 오늘날 4차 산업혁명시대는 이미 도래했고 사물인터넷의 적용이 코 앞에 다가옴에 따라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과 같은 개인자원을 다루는 서비스는 프라이버시에 위배되지 않도록 발전시키고 있고 앞으로도 사물인터넷의 보편화를 위해 다른 차원의 개인자원 활용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본고에서는 소셜미디어 유형과 유형별 특징을 비교분석해 각 미디어별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방안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마케팅조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 조사 비교 분석
    2. 탐색조사 및 기술조사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 전략에 쓰이는 마케팅 조사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객관적이고 최근 시장상황에 대해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내용이어야 한다. 마케팅 조사의 역할은 문제해결과 기업 및 시장의 괴리현상을 축소하며 의사결정자의 측면에서의 책임부담 감소와 주먹구구식 경영 한계를 극복해주는 것에 있다.
    본고에서는 마케팅 조사 방식인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의 특징을 비교해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케팅 조사 비교 분석
    우선 조사유형과 자료유형을 결정할 수 있는데 조사유형으로는 탐험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가 있고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표적집단면접법과 서베이법, 실험법, 관찰법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리더십의 영향력에 대한 긍정적 사례에 대해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프라 윈프리
    2.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리더십이란 리더가 지니고 있는 권력은 다른 사람을 자신의 뜻대로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보상과 처벌을 줄 수 있는지, 합법성이 있는지, 따르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참조성이 있는지, 전문성과 정보성이 있는지가 권력의 기반을 형성한다. 부하직원과 형성하는 관계의 성숙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지시형, 참여형, 판매형, 위임형으로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리더십의 영향력에 대한 긍정적 사례인 오프라 윈프리의 리더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오프라 윈프리
    오프라 윈프리는 긍정의 아이콘이다. 토크쇼에서나 일상에서 항상 웃고 있다. 부정적인 말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성폭행, 마약, 미혼모, 자녀의 죽음, 사생아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 그렇기에 그녀는 아메리칸드림을 성공시킨 인물의 대표주자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특수아동 상담의 정의와 특수아 상담 과정과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담의 정의란 무엇입니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의 정의
    2. 특수아 상담의 정의
    3. 특수아 상담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은 “특별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이나 한계 때문에 특수한 형태의 교육, 사회적 경험, 또는 처우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장애인에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15조에 의하면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정신지체, 지체 장애, 정서행동 장애, 자폐성 장애, 의사소통 장애, 학습 장애, 건강 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지닌 자로 규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장애인 복지법」 제2조에 명시된 장애인의 정의 등에 의하면 그들을 “신체적 ㆍ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신체적 장애’라는 것은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와 내부 기관의 장애 등이다. 그리고 ‘정신적 장애’라는 것은 발달 장애 혹은 정신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한 장애이다. 결론적으로 특수아동은 “심신의 기능에 어떤 장애가 있거나 심리적 ㆍ 환경적인 부적응의 문제로 인하여 일반적인 프로그램만의 교육으로는 부족하여 다른 특별한 대책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

    목차

    Ⅰ. 서론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Ⅱ. 본론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변화
    2. 통합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통합교육의 방향과 지향점에 대한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다.”라고 정의된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이 사회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능력과 그에 적절한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다.”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목적은 물리적인 통합뿐만 아니라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 이해 및 교류를 바탕으로 하여 모든 학생의 포용적인 사회적응 및 긍정적 태도를 통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에 있다.
    통합교육은 integration(통합교육), full integration, inclusion, full inclusion(완전통합교육), full inclusive education(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등과 같이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