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행복론의 철학사적 흐름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행복교육이 주는 시사
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의미
2. 행복교육의 본질로서 인성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서론
OECD(2012)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한국 학생은 문제해결력 1위, 읽기 1위, 수학 1위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학업성취도
UNICEF(2015) 학교생활 만족도 30개 중 25위로 하위권, 학업 스트레스 1위
학업 성취도와 학생의 행복이 반비례하는 것은 우리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적신호
행복교육의 필요성
<그림 중략>
아리스토텔레스와 행복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행복교육의 시사점 고찰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학설을 보완 및 발전시켜 체계적인 행복론 완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 일반이 어떠한 목적(telos)를 지니고 그것에 따라 움직인다는 목적론적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주장한 최초의 사상가
행복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으로 설정해 덕을 중심으로 행복에 이를 수 있다는 주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은 행복교육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