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청소년지도를 위한 3요소를 연구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지도 필요성
    2. 청소년지도방법 원리
    1) 자율참여의 원리
    2) 현장학습의 원리
    3) 심성계발의 원리
    4) 문제해결의 원리
    3. 청소년지도의 3요소
    4. 비대면 청소년지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청소년기는 사춘기 시작부터 성적 생식능력을 갖출 때까지로 규정한다. 청소년기의 청소년 발달과정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과도기에 속한 관계로 여러 가지 태도나 이중적 가치 등으로 현실과 이상 속에서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왕성한 호기심을 가지고 모험 등을 감행해 충돌, 좌절 등을 경험하게 되기도 하며 이에 따른 공포, 불안, 갈등 등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청소년은 신체적인 급성장과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서 감정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며 정서 표현을 과격하게 나타내기도 한다. 부모에 대한 독립과 의존, 반항과 순종, 자기본위의 자부심과 자만심을 가지게 되지만 열등감이나 자기 비하감도 가지게 되는 등 감정의 양면성을 지니게 된다.

    <중 략>

    2. 청소년 지도 방법 원리
    1) 자율참여의 원리
    자율참여는 청소년이 이성적인 사고에 기반해 자기가 참여할 청소년 활동에 관해 스스로 결정하며 자유의지에 따라서 청소년 활동에 참여해 상호작용함으로써 경험을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 청소년이 자유의지에 따라서 청소년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청소년 활동의 진행 과정 전반에 관해 청소년이 스스로 의사결정하고 자기 활동 진행 방법과 절차를 스스로 통제하는 것까지 포괄한다. 청소년이 자기가 경험할 활동프로그램에 관한 모든 결정권을 스스로 가지게 될 때 최고의 자율참여라고 볼 수 있는데 청소년 지도 방법에서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 활동 참여 주체로 자기의 궁극적인 활동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 원리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ADDRESSING 모델을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DDRESSING 모델을 적용한 나의 문화적 배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다문화 상담’이란 학문적인 개념은 이민자들이 사회 구성원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서구 사회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다문화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문화적 배경, 가치관, 그리고 생활양식에 있어서 다른 상담 관계를 말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다문화 상담이란 용어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인데, 이러한 의미와 동시에 다양성에 관한 존중, 즉 서양의 문화를 중심으로 하여 발전해 왔던 전통적 상담에 대한 반성적인 성찰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다문화 상담은 대개 정신역동, 행동주의, 그리고 인간중심주의적인 접근에 대한 보완으로서 하나의 총체적인 이론을 지향한다. 그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그런 점에서 정신역동과 행동주의, 인간주의 심리학의 계보를 잇는 제4의 세력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요즘 학교 폭력이라는 말은 주변에서 많이 듣는 말입니다. 가해자, 피해자라는 말이 참으로 아프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해 학생에 대한 개입
    2. 피해 학생에 대한 개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는 무척이나 다양한데 Olweus는 학교 폭력을 정의하고자 괴롭힘과 폭력을 구분해서 설명했다. 괴롭힘은 한 사람 또는 다수가 자기를 방어하는 데에 어려움을 지닌 사람에게 의도적이면서 반복적으로 부정적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고 폭력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불편을 주기 위해 자기 신체, 무기 등을 사용하는 공격적인 행동을 뜻한다. 그는 괴롭힘을 또래 학대라고도 하면서 괴롭힘이 나타나는 맥락, 상대와 상호작용하는 관계 특징을 살펴보면 아동학대와는 다른 형태이기는 하지만 어떤 이유도 없이 피해를 보는 것은 학대라고 할 수 있다. 미국심리학회 사전에 따르면 괴롭힘은 더 작거나 약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적이면서도 위협적인 공격적 행동으로 정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다문화상담 역량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추천하시오.

    목차

    1. 다문화상담 역량 증진을 위한 ‘다문화 청소년 상담메뉴얼 개발’ 내용

    2. 다문화상담 역량 증진 자료로 추천한 이유
    1) 다문화상담과 관련된 기본적 이론 습득
    2) 사례를 통한 다문화상담의 이해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상담 역량 증진을 위한 ‘다문화 청소년 상담메뉴얼 개발’ 내용
    다문화상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자료로 ‘다문화 청소년 상담매뉴얼’를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자료는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자가 상담에 임하게 될 경우 심층적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매뉴얼 개발 내용은 크게 기획단계, 구성단계, 실행 및 평가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로 기획단계는 선행이론과 연구를 통해 다문화상담 개념 탐색, 다문화 청소년의 국내 현황과 특성 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문화 인구 이주와 정착과정 관련 이론,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과 관련해서 환경적, 발달적, 적응적 측면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 상담 업무를 하고 있는 상담자를 대상으로 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기술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직무분석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직무분석이 조직의 어떤 영역에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분석의 정의
    2. 직무분석 방법
    3. 직무분석 활용 방안
    4. 직무분석 및 역할모델링과의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직무관리의 가장 선행이 되는 것이 직무분석으로 조직이 요구하는 일의 내용 및 요건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 필요한 직무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직무분석은 인력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수단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결과 개선을 위해 이용될 때만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4. 직무분석 및 역할모델링의 차이점
    직무분석의 목적은 일의 단계와 절차 분석으로 필요한 지식을 파악하는 것이라면 핵심역량모델링은 조직 혹은 개인의 우수한 능력을 발견해 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은 스킬을 개발하는 일 중심적인 지식과 능력을 최소 요건으로 도출하는 접근법을 지녔다면 핵심역량모델링은 성과창출을 목적으로 지식이나 능력, 스킬이나 개인의 동기 등과 같은 심층적 요소를 추출하고 우수 성과자의 직무수행역량 중심의 접근법을 지닌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가족지원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창원시 가족건강센터
    1)개요
    2)연혁
    3)사업
    2.창원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개요
    2)연혁
    3)사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변화에 따라 가족담론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가족이란 인간이 가장 먼저 사회적인 관계를 맺는 조직에 해당한다. 가족은 구성원들이기 필요한 여러 욕구의 충족과 심리,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하며 서로의 행복을 위하여 도움을 주고 성장하는 가장 친밀한 관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가족의 건강성이라고 하면 가족구성원들의 성장과 발달의 과정 등에서 가족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등을 주고받는 중요한 개념인 것이다.
    가족 건강성이라고 하면 가족 사이에 정서적, 경제적 안정감을 기반으로 하여 가족의 내적, 외적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사회구성원들에게 있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즉, 가족 사이에 정서적 유대감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가족이 가족과정, 관계 등을 기능적으로 실행해 가족 구성원들이 더욱 행복하고 가족이라고 하는 체계를 통해서 각각의 가족의 상태와 생활 주기 등에 맞는 여러 기능을 잘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역할 콤플렉스를 정의하고 남성과 여성의 대표적인 성역할 콤플렉스 유형들을 간략히 정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역할 콤플렉스의 정의
    2. 성역할 콤플렉스의 유형

    Ⅲ. 결론: 나의 성역할 콤플렉스 유형과 그 이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에는 남성과 여성 즉,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양성평등과 젠더감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광고와 마케팅 등으로 인해 기업 이미지와 평판이 무너지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이러한 젠더 이슈에 민감한 사회 분위기가 어느 정도는 조성된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사회 전반에서는 성별에 대한 차별적인 인식과 이로 인한 피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산재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 속 결말은 언제나 왕자와 결혼한 공주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는 것이며 가정에서 딸은 공주로 아들은 왕자로 불린다…

    <중 략>

    Ⅱ. 본론
    1. 성역할 콤플렉스의 정의
    성역할 사회화는 개인의 일생동안 지속되며 성역할 사회화 과정은 가족과 학교, 대중매체 등에 의해 주도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들은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정형화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거나 행동을 가르치고 유도한다. 예를 들어 성별에 맞는 행동을 할 경우 보상을 주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처벌을 하는 등 상이한 반응을 통해 성별에 맞는 행동 또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며 스스로 성역할 고정관념의 모델로서 기능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
    1)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개념 및 의사소통 유형
    2)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 정서지능과의 관계
    3. 청소년기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방안

    Ⅲ. 결론: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현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는 혁신적 기계 및 통신 기술과 의료 서비스 등의 생활 전반에 걸쳐 편리함을 누리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신속하고 효율적 정보처리에 도움이 되는 인지지능이 강조되어 온 것을 가정과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인지지능만으로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며 삶의 현장에서 직면하는 인간관계의 갈등과 좌절, 스트레스 등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갈등 상황과 스트레스 속에서도 타인과 정보를 교환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적 특성이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와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이 이성과 감정의 통합적 사용을 의미하는 정서지능이 높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정서지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청소년기는 한 개인의 자아가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지만 정서 발달과 사회성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본 가족생활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본인 가족(자신이 태어난 원가족 또는 자신이 결혼하여 형성한 가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본인의 가족
    1)유형
    2.확대가족 프로그램
    1)소개
    2)이유
    2.영향
    1)긍정적 영향
    2)부정적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혼과 가족에 관련한 가치관의 변화, 전통적인 가족주의의 쇠퇴, 부모의 이혼과 사망 등 가족해체와 사회적, 경제적 변화로 인해서 오늘날의 가족은 매우 다양한 가족의 형태로 바뀌고 있다. 이렇게 가족은 급격하게 변화해서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음에도 한국 사회에서는 아직도 가족을 친부모와 친자녀로 구성된 가족과 그렇지 못한 가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친부모와 친자녀로 구성된 가족 이외에 여러 형태의 가족은 아직 사회적 편견과 어려움 등을 마주하고 있다.
    조부모와 손자녀 등으로 이루어진 확대가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사회의 선입견, 편견 등으로 인해서 다양한 현실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확대가족의 수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지만 과거에는 확대가족이 보편적이었기에 일반적인 유형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든스가 언급한 사회학적 상상력의 개념을 밝히고, 각자가 주목하는 사회학적 상상력의 개념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2. 사회학적 상상력 사례
    3. 사례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사회학자는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는 해석을 내놓는다. 이러한 사회학적 상상력은 사회학자에게만 필요한 개념이 아닌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개념으로써 우리는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하며 지적, 정서적 수준이 높아지게 된다. 그래서 개인과 사회는 더 나은 상태로 변모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국의 비판사회학자인 밀스가 생활환경의 개인문제와 사회구조에 대한 공적문제를 구분하는 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기본 도구가 된다고 밝혔고 영국의 사회학자 기든스가 이러한 밀스의 주장에 사회학적 상상력의 작동방식을 체계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상상력 유형을 제시한 바 있다.
    본고에서는 사회학적 상상력의 개념과 사례, 이러한 사례를 든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