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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듀윌 학점은행제 경영학과정 중간 및 기말 과제(사회학개론)

    목차

    1. 학교의 사회화에 대해 사회통합의 관점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의 입장 소개
    2. 사회통합 입장에 있는 미드, 쿨리, 뒤르켐, 파슨스 등의 이론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 입장을 취하는 마르크스와 알튀세르의 이론 서술
    3. 위 두 입장을 토대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

    본문내용

    (1) 학교의 사회화에 대해 사회통합의 관점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의 입장
    우리나라는 현재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의무교육이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은 학창 시절이라는 개념이 초·중·(고등) 학교 시절이라고 인식할 것이다. 사회통합의 관점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에서 볼 때 학창 시절의 필요성과 의무교육의 목적은 무엇일지 고민해 보았다. 정부에서 의무교육을 시키는 목적을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바라볼 경우, 교육력 향상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기본 교육을 통한 사회 규범을 확립하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덕 과목을 통해 행동 양식을 배우며, 역사를 통해 규범과 사회문화를 가르친다. 이러한 의무교육을 통해 결국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국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반면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 측면에서 바라보면 해당 의무교육을 통해 배운 사회 규범과 규칙, 질서, 행동 양식은 모두 피지배계층의 저항력 약화와 지배계층에 순응하게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에듀윌 학점은행제 경영학과정 중간 및 기말 과제(무역학개론)

    목차

    1. 무역의존도에 관한 개념
    2. 수출과 수입 의존도 측정방법
    3. 무역의존도가 개별국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의견

    본문내용

    (1) 무역의존도에 관한 개념 설명
    □ 무역의존도 정의
    어느 한 나라의 국민경제가 얼마만큼 무역에 의존하고 있는가를 나타내 주는 지표이며 ‘경제자립도‘라고도 한다. 무역의존도는 ‘국내총생산에 대한 무역액의 비율’로 나타낸다.

    <수식 중략>

    무역의존도는 각국의 국민경제에서 무역의 비중을 나타냄과 동시에 경제성장에 대한 무역의역할을 표시하는 지표로 이용한다.

    (2) 수출과 수입 의존도 측정방법의 기술
    □ 수출(수입) 의존도 정의
    수출(수입)의존도란 어느 한 나라의 국민경제가 얼마만큼 수출(수입)에 의존하고 있는가를 나타내 주는 지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에듀윌 학점은행제 경영학과정 중간 및 기말 과제(결혼과 가족)

    목차

    1. 배우자 선택의 의의 및 중요성
    2. 성공적인 배우자 선택의 사례
    3. 사례를 통한 본인의 느낀점, 배우자 선택시 고려해야 할 점

    본문내용

    (1) 배우자 선택의 의의 및 중요성
    결혼 배우자를 선택하기 이전에 우리는 연애 과정을 돌이켜봐야 한다. 대다수 연인들은 결혼을 위한 연애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들의 연애 단계가 똑같지는 않지만 대부분 첫눈에 반한 이성에게 고백하는 단계에서부터 자기의 감정을 솔직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단계에 이르는 연애를 할 것이다. 그 최종 목적지가 결혼이라는 의견에 동의하며, 결혼은 연애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한다.

    연애의 다양한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는 자신이 바라는 배우자에 대한 가치관이 형성된다. 갈등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표현을 하는지 달라지는 자신의 모습과 상대방의 모습을 통해 새롭고 긍정적인 결혼관이 생기거나 부정적인 이성 가치관이 생길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긍정이냐 부정이냐가 아니라 본인의 가치와 생각을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있는 그대로 상호 작용함으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관계가 바람직한 배우자와의 관계라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관리학2 P07. 간호리더십 보고서

    목차

    I. 서론

    II. 본론 : 간호리더십 특성
    1. 문헌고찰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 이론의 유형 및 특성
    3) 각 리더십 이론에 따른 리더십 유형별 특성
    2. 자가분석 및 사례
    1) 각 리더십 이론에 따른 자신의 리더십 특성 분석
    2) 자신의 리더십 특성에 해당하는 리더십 유형 연계
    3) 대학생활 중 리더십 발휘 사례

    III. 결론
    1) 리더십 역량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IV. 참고문헌

    Ⅴ. 자가평가표

    본문내용

    . 서론

    1. 보고서의 목적 및 필요성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간호 현장에서의 리더는 수간호사, 책임간호사 등으로 그들이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각 환경에 적절한 리더십을 선택하여 활용함으로써 간호사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을 도모하고 업무 스트레스와 갈등을 줄이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며 간호 전문직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간호사, 더 멀리 가서는 수간호사가 될 나이고, 언제 어디서 리더를 맡아 이끌어갈 상황이 생길지도 모른다. 각 조직에 맞는 리더로써 조직을 이끌어나가기 위해서 지금 현재 나의 리더십 특성이 어떤지 알아보고 어떻게 발휘하고 있는지 살펴보며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문헌고찰

    1) 리더십의 개념

    (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간호 현장에서 리더는 수간호사, 책임간호사 등으로 그들이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리더십이 발휘되기 위래 리더(leader), 추종자(follower)를 포함한 구성원, 상황(situati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더십은 구성인자들 간의 함수관계인 L=f(l,f,s)로 본다.

    (2) 관리자와 리더의 개념
    베니스에 따르면 ‘관리’는 해야 할 일을 억지로라도 하게 만드는 것이고, ‘리더십’은 해야 할 일을 자기 주도적으로 할 수 있게, 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포괄적 노인간호사정 및 간호중재 보고서

    목차

    1. 노인대상자 선정
    2. 포괄적 간호사정
    3. 자료 분석

    본문내용

    1. 노인대상자 선정

    ◌ 선정 이유

    노인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총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와의 충분한 면담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가족 중 65세 이상 대상자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선정 과정

    팀 회의를 거쳐 주변 65세 이상 대상자를 탐색한 후 면담 및 포괄적 노인사정을 적용 할 수 있는 시간을 맞추기 용이하고 충분한 시간을 할애 가능한 주변의 밀접 대상자인 가족을 대상자로 선택하게 되었다.

    2. 포괄적 간호사정

    1) 건강력

    ◌ 주호소

    “ 제일 불편한거는 위가 아프거지. 주로 공복에 아프고 속이 쓰리고 쑤셔. 이런지가 한 4~5년 된 것 같아.” (NRS: 3점)
    “ 무릎은 2~3년 전부터 안좋아. 가끔 아픈 것 같기도 하고 계단 오르고 내릴 때 부자연 스러워.” (NRS: 1점)
    “ 무리하게 집안 일 한 날은 허리가 아프기도 해.” (NRS: 2점)

    ◌ 환자정보

    • 대상자 이름: 신O0 • 나이: 만 67세 • 결혼 상태: 기혼(사별) • 자녀: 1남1녀
    • 직업: 개인사업 • 신장/체중: 156cm/53kg • V/S: 120/76-92-18-36.6

    ◌ 현병력

    • 만성 위축성 위염 (4년전 진단, 불편 시 약 처방받아 복용함)
    -최근 위 내시경 및 조직검사에서 헬리코박터균 양성, 장상피화생 관찰됨
    • 무릎 퇴행성 관절염 2기(2년전 진단)
    • 골다공증 (10년전 진단, 주사로 치료 중)
    ※ 20년전 폐경

    출처 : 해피캠퍼스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용어

    목차

    없음

    본문내용

    번호
    용어

    1
    acquired immunity
    후천적 면역
    2
    active immunity
    능동 면역
    3
    activities of daily living
    일상생활활동
    4
    arthritis
    관절염
    5
    attachmentgram
    가족밀착도
    6
    blood glucose
    혈당
    7
    cataract
    백내장
    8
    communicable disease
    전염성 질환
    9
    community nursing
    지역사회간호
    10
    day-care service
    주간보호서비스
    11
    dementia
    치매
    12
    diabetes mellitus (DM)
    당뇨병
    13
    diagnosis related group, DRG
    질병군별 포괄수가제
    14
    Diphtheria, Pertussis, Tetanus (DPT)
    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

    출처 : 해피캠퍼스

  • 보건교육 계획안 (지역사회간호학실습)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 상
    특성 : 초기 임산부 인원 : 10명
    교육자

    주 제
    임신기 영양관리의 중요성
    일시 및 장소

    학 습
    목 표
    임신 시 영양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필요 영양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단 계
    교육내용 및 활동
    시 간
    학습방법 및 보조자료, 예산

    1. 인사 및 간단 소개
    2. 임신기 영양관리의 중요성 · 피해야할 음식 · 도움 되는 음식 등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이 있는지 질문을 통해 자유롭게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5분
    PPT
    : 한국건강증진 개발원 홈페이지

    1. 임신기 중 영양관리의 중요성 설명한다.
    : 임신기 몸의 변화와 태아에 미치는 영향, 식사 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핵심술기-수술 전 간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술 전 간호(심호흡 격려, 수술부위 피부준비 및 주의사항)
    1.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2.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 트레이, 곡반, 손소독제, 강화폐활량계 (입부분이 바닥에 닿지 않게 끼워놓기, 제모제, 종이 수건, 일회용 장갑
    3.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4.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5.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또는 처방지)를 대조하여 대상자(이름, 등록번호)를 확인한다.
    6. “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수술 동의서 작성하셨나요?” “어떤 수술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7. “수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나 걱정되는 부분 있으실까요?”

    출처 : 해피캠퍼스

  • 에듀윌 학점은행제 토론 과제(심리학개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농림축산검역본부의 동물실험윤리제도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되도록 동물실험이 아닌 다른 방법을 써라. 두 번째, 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의 숫자를 최대한 줄여라. 세 번째, 동물이 사육되는 환경이나 실험 조건을 최대한 개선하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APA(미국 심리학회) 동물연구 수행 지침에서는 동물에게 무언가를 시킬 수 있으나, 그 어려움은 야생에서 그들이 하는 것보다 높아서는 안 되며, 동물에게 혐오자극을 주지 않고도 필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면 써서는 안 된다. 만약 동물에게 혐오자극을 주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면, 그 정도가 연구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강해서는 안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핵심술기-입원관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입원관리하기 15분

    1.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2. 대상자의 이름, 등록번호 등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3. 환의를 챙겨서 입원실로 안내한 후 환의를 입도록 설명한다.
    → 환자분 병실은 00호입니다. 우선 커텐을 치시고 환자복으로 갈아입으신 후 간호정보조사 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갈아입으시면 간호사실로 다시 나와주시면 됩니다.

    4. 대상자를 간호사실로 나오도록 한 후 키와 체중을 측정하고 측정치를 대상자에게 알린다.
    → 신발을 벗으시고 똑바로 서주시기 바랍니다.

    5. 대상자를 병실에 들어가도록 안내한 후 담당의사에게 환자 입원을 알린다.
    → 00병동 간호사 입니다. 000호 남자 00세 000님 새로 입원하셨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