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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간호과정-낙상, 불안, 수면장애 CASE study(간호진단3개, 간호과정 진짜 자세함)

    목차

    1. 간호정보조사지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문헌고찰
    3. 사례
    4. 수면장애 간호과정- 악몽과 관련된 수면 양상 장애
    5. 불안 간호과정- 외상 후 스트레스와 관련된 불안
    6. 낙상 간호과정- 보행의 어려움과 관련된 낙상 위험성

    본문내용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정의 : 극단적인 외상 사건에 노출되어 스트레스 반응을 경험할 때 나타나는 스트레스 장애
    ● 선행요인(외상 사건): 강간, 전쟁, 신체적 공격, 홍수, 전쟁, 화재, 고문 또는 재해나 재난 등 평소 겪을 수 있는 경험의 범위를 벗어나는 사건외상사건의 반복적인 회상(침습 증상) 및 악몽, 재경험에 대한 과민반응과 과다각성(부정적 기분)으로 해리 증상, 회피 증상이 나타난다.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적응 장애는 어린 시절부터 노년기까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결혼하지 않은 젊은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 PTSD 증상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된 증상은 충격적인 사건의 재경험과 이와 관련된 상황 및 자극에서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증상은 사건 발생 1달 후 심지어는 1년 이상 경과된 후에 시작될 수도 있다.
    환자는 해리 현상이나 공황발작을 경험할 수도 있고 환청 등의 지각 이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연관 증상으로는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 장애, 우울증, 약물 남용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 PTSD 치료
    ▷ 지속적 노출치료
    ▷ 안구운동 탈감작 및 재처리법-> 좌우로 안구운동을 하며 외상사건과 함께 심리기법 적용
    -> 사건에 대해 재조직, 재기억시키는 원리를 이용
    -> 치료 후 더 이상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됨
    ▷ 집단 및 가족치료
    ▷ 정신약물 치료- 항우울제 SSRI, TCA, MAOI, Trazodone
    – 항불안제 benzodiazepine계 약물(Alprazolam 등)
    – 항경련제 Carbamazepine, Valproate- 기분안정제 Lithium
    ▷ 치료적 관계 형성- 적극적 경청, 자신에 표현 격려(외상사건 중)- 기본적 욕구 충족으로 건강과 안녕감 증진
    – 자살위험성과 불안 사정 및 예방- 오락, 모임 참여-사회화 강화 및 고립감 감소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 실습생 프로파일 사회복지현장실습생 프로파일

    목차

    1. 인적사항
    2. 이수 전공과목
    3. 경력
    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5. 실습 기관 선택이유
    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9. 취미 및 특기
    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본문내용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2018년도 학교에서 진행 한 해외봉사를 다녀오고 나서입니다. 중학생 때부터 줄곧 유아교육과를 희망해왔지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였고, XX대학교에서 행정학과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1년간 행정학과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행정학과가 저의 적성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였고 사회복지학은 부전공으로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학교에서 진행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에 합격하여 동계방학 중에 해외봉사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라오스에 있는 학교에 가서 봉사를 했는데 이 경험이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고등학생 때는 매주 지역아동센터 또는 어린이 회관에 가서 봉사를 하곤 했는데 그 시절에는 단순히 아이들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봉사에 임했습니다. 하지만 라오스에서의 봉사는 즐거운 마음만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봉사가 아니었습니다. 큰 기대와 호기심을 가지고 떠난 봉사였지만 생각보다 훨씬 힘들었고 생각이 많아지는 봉사였습니다. 30도가 훨씬 넘는 더운 날씨에 제대로 씻을 수 있는 세면시설도 갖추어 있지 않아 아이들에게서 악취가 났고, 아이들은 배움의 폭도 매우 낮았습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제대로 된 배움과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012 영국 런던 올림픽 개막식에 나타난 영국의 문화 콘텐츠에 대한 설명과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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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런던 올림픽 개막식은 2012년에 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창의적인 연출을 모두 보여줬다. 시청자는 경기장 중계 카메라와, 스크린 영상을 번갈아 시청하며 개막식을 감상할 수 있었다. 지금은 올림픽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런던 올림픽 개막식 풀영상을 시청자가 보았던 스크린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개막식에서 스크린의 영상은 영국의 다양한 문화, 예술의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역할로 쓰였다. 또 영상은 스타디움 현장을 중계해주거나, 스크린 그 자체로 이야기를 전달해주었다. 연출은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방식으로 영국의 다양한 문화와 예술적 가치를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영상은 특히 시각적 효과와 예술적인 요소를 통해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전달했다.

    자국의 산업혁명을 말하는 올림픽 개최국 영국
    런던 올림픽은 산업 혁명을 거쳐 현대까지 오게된 역사적 순간들이 상징적인 이미지와 음악을 통해 전달되었다.
    첫장면에는 영국의 빅벤이 등장한다. 빅벤은 영국 런던에 있는 시계탑으로, 런던의 상징이다. 이는 2012년의 올림픽 개최국인 영국, 그리고 개최지인 런던을 말하고 있는 장면이다. 런던의 주요 풍경을 보여주고, 올림픽 개막식 시청자들을 환영하는 런던 시민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엔 런던의 산업혁명 전 풍경을 보여준다. 기계가 없어 모든 것을 수작업으로 하던 시대에 평화롭게 살던 영국인의 모습을 아이들의 노래 소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잠깐 스포츠 클립이 나오는데, 그것은 순수하게 승리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스포츠에 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와 영국의 산업혁명
    영국의 산업 혁명은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역사적인 사건 중 하나다. 개회식에서는 이를 상징하는 산업 혁명의 장면이 등장한다. 이후 영국의 철도, 선박 설계자인 이점바드 브루넬이 나와 셰익스피어의 희극 “템페스트”의 한 구절을 읊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류의 지역적 브랜드화 -방탄소년단의 마케팅 방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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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리버풀은 잉글랜드 서부 머지사이드 주에 있는 공업 도시이자, 항구도시다. 맨체스터로부터 서쪽으로 50 km 위치에 있으며, 지도에서 위치를 본다면 맨체스터는 서울, 리버풀은 인천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리버풀은 맨체스터가 산업혁명으로 1차 산업 중심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이를 수출하는 항구로 사용되며 함께 성장한 도시다. 19세기에는 세계의 물자가 이동하는 양의 절반이 리버풀항을 거쳤을 만큼 물자의 이동이 많은 중요한 항구였다. 19세기를 배경으로 쓴 문학 작품의 경우, 리버풀항을 거치는 경우가 많았다. 당시의 리버풀은 런던보다 부유하였고, “대영제국은 리버풀 덕에 가능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리버풀은 영국의 경제에 큰 기여를 한 도시였다.
    리버풀의 인구는 1931년에 84만 명을 기록하였지만, 1차 산업의 쇠퇴로 인구가 점점 줄어들어 2007년에는 44만 명으로 떨어졌다.

    출처 : 해피캠퍼스

  • EX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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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부자가 되고 싶은생각은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물론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정도로 부자가 있겠지만, 보편적인 사람이라면 내 생각엔 한번쯤 “아, 나도 돈많고 싶다” 라는 생각은 지금까지 살면서 있지 않을까 싶다.
    자기계발?이라고 해야 할지 경영공부라고 해야할지 독자의 견해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 말하는이는 ‘송 사무장’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송사무장이란 말을 들을 때 순간 사무장? 법과 관련된
    사람이 재테크를 해서 책을 내었나 라는 1차원적인 생각을 하였는데, 책을 읽다보면 왜 송사무장이라는 별칭이 생기었나 알 수 있다.
    누구나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거나 갖고 싶을 것이다. 나역시도 그렇다. 나는 사회생활을 한지가 아직 4년 차밖에 되지 않지만, 주변의 내친구 같은경우에는 벌써 투자 관련된 일을 몇 수 나 앞에 있는 친구도 있다.
    이 책에서도 역시 투자 주제는 부동산이다. 부동산으로 성공? 나름 부자가 된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부동산으로 성공하는 것도 많은 공부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왜냐하면 이책에서는 그런 내용도 말해주고 있다. 어찌되었던 우리는 부자가 되고싶고 지금보다 나은삶을 살고 싶어서 자기계발 같은 서적을 많이 찾고 있으며, 단순히 현실에 맞이한 벽을 넘고자 보는 것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론의 뜻과 형성과정- 만들어진 여론, 여론은 드러나는가 구성되는가

    목차

    I. 문제제기와 분석방법
    II. 심층면접 결과보고
    III. 심층면접 결과분석
    IV. 언어의 힘과 족쇄

    본문내용

    “가장 확실한 것들을 의심하고, 해부하라.” 의심의 여지없이 진리라고 믿었던 것까지도 밑바탕부터 의심하라고 주장한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론은 비단 형이상학적 의식 체계에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명징하게 증명될 때까지 사건의 진실성을 의심하는 것, 그것은 곧 현대 사회 매체의 역할이자 책무이기도 하다. 더욱이 사건이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감각에 의해 얼기설기 구성된다. 누군가 보고, 듣고, 느낀 경험과 행위의 총체는 각인에게 인지되는 순간부터 매체를 경유해 언어로 표현될 때까지 끊임없이 재구성된다. 재구성 과정은 더러 창작에 가까워지기도 한다. 공적 사안이 공적·사적 담론을 자아내는 과정을 관찰하며 나는 여론의 의미가 “사회 대중의 공통된 의견”이라는 사전식 정의로 결코 간추려질 수 없다고 느꼈다. 단지 ‘나’의 생각 혹은 ‘너’의 생각, ‘다른 누군가’의 생각만을 두고 여론이라 부르지 않으리란 점은 자명하다. 그러나 여론은 반드시 ‘나’, ‘너’, ‘다른 누군가’의 의견이 모여 완성될 수밖에 없다. 완벽하게 같을 수 없는 의견을 모아 ‘공통의’ 의견으로 재탄생시키는 과정에서 각 매체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이들이 말하는 다중의 의견, 여론의 뜻과 그 생리를 밝혀내는 일은 캄캄하고 거대한 불확실성의 장막에 가려진 듯 보인다.
    10명의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고 답을 듣는 것만으로는 이 장막을 거두기에 역부족이었다. 따라서 나는 그들이 대표하는 입장을 수업 시간에 다룬 여론의 다양한 정의를 기준으로 분석 및 분류한 후, 그들의 차별화된 입장을 관통하는 공통된 인식을 추출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일반화학실험) 생활속의_산염기

    목차

    1. Purpose
    2. Theory
    3. chemicals & Apparatus
    4. Procedure
    5. Data & Results

    본문내용

    1. Purpose
    -표준 용액을 이용한 산과 염기의 중화반응을 확인한다.
    -지시약의 색 변화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종말점을 결정하고, 사용된 산이나 염기의 농도를 알아낸다.

    2. Theory
    1. Brønsted-Lowry 산-염기 : H+을 내놓을 수 있는 물질을 산(acid)이라고 하고, H+을 받아들일 수 있는 물질을 염기라(base)고 한다. 아세트산 이외에 염산, 황산, 인산 등이 대표적인 산이고, 수산화나트륨, 수산화 칼륨, 암모니 아 등이 대표적인 염기이다.

    2. Arrhenius 산-염기 : 수용액에서 이온화하여 H+를 증가시키는 물질은 산(acid)이라고 하고, 수용액에서 이온화하여 OH-를 내놓는 물질을 염기 (base)라고 한다.

    3. Lewis 산-염기 : 비공유 전자쌍을 받아들이는 물질을 산(acid)이라고하고 비공유 전자쌍을 내놓는 물질을 염기(base)라고 한다.

    4. 적정(titration) – 정량분석에서 부피분석을 위해 실시하는 화학분석법.
    일정한 부피의 시료용액 내에 존재하는 알고자 하는 물질의 전량을, 이것과 반응하는 데 필요한 표준용액의 부피를 측정하여 그 양으로부터 알고자 하는 물질의 양을 구하는 방법이다. 반응용액의 한쪽을 뷰렛에 취하고, 다른 한쪽을 비커에 담아 뷰렛에서 조금씩 떨어뜨려 반응의 종말점을 결정한다.
    종말점을 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가장 간단한 것은 눈으로 확인하는 법이며, 이것을 시각적정이라고 한다. 이에는 지시약의 변색을 이용하는 방법 (지시약 적정법)과, 반응시약 자체가 변색하는 경우(예를 들면 과망간산적정) 등이 있다.

    4. 1. 직접 적정 (direct titration)
    적정시약을 반응이 완결될 때까지 분석물질에 첨가하여 분석물질의 농도를 확인
    e.g.) 식용 식초의 산-염기 반응
    CH3COOH + NaOH → CH3COONa + H2O
    e.g.) 아스피린의 산-염기 반응
    C6H4(OCOCH3)COOH + NaOH → C6H4(OCOCH3)COONa + H2O

    출처 : 해피캠퍼스

  • 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과 도스토옙스키의 '죄와벌' 비교 분석, 주인공을 중심으로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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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인생의 목적이 있는 것이 자기 발전 아닐까요. 자신의 본성을 완벽하게 실현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예요.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너무 두려워해서 모든 의무 중에 가장 귀한 의무인 자신에게 진 의무를 잊었어요……인류는 용기를 잃었어요. 어쩌면 애초부터 용기라는 게 없었을지도 모르죠. 사회에 대한 두려움이 도덕을 이루고, 신에 대한 두려움이 신앙의 비결일 거예요. 이 두 가지가 우리를 지배하는 겁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자신의 삶을 충실하고 완벽하게 살려면 모든 감정에 형식을 입히고 모든 생각을 표현하고, 모든 꿈을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하지만 아무리 용감한 사람이라도 자기 자신을 두려워합니다……그래서 우리는 자기 부정에 대한 처벌을 받는 셈이죠. 힘들여서 억제하려는 모든 충동이 우리 정신 안에 둥지를 틀고 우리를 독살시키는 겁니다.” –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중 헨리 워튼의 말

    라스콜니코프는 거리에서 어떤 장교와 학생이 나누는 대화를 듣고 그것을 마치 본인의 숙명, 계시인 것처럼 받아들였다. 그런 라스콜니코프가 만일 같은 세기 영국의 헨리 워튼과 도리언 그레이가 나누던 대화를 들었다면 어떻게 생각하였을까? 헨리 워튼의 위와 같은 사상은 라스콜니코프의 정신에 어떤 동요를 일으켰을까? 라스콜니코프는 헨리 워튼의 사고에 지배당하지 않았을까? 완전히 설득당해 자신의 살인 계획에 더욱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았을까?
    도리언 그레이는 그랬다. 도리언 그레이는 헨리 워튼의 매혹적인 제안에 완전히 넋을 잃었고, 그가 가리키는 이상향을 향해 뛰어간다.

    도스토옙스키는 자신의 작품 속 악인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평가를 내린다.

    “그의 얼굴은 윤기가 흘러 아무리 봐도 마흔다섯 살로는 보이지 않았다. 검실검실한 구레나룻은 햄버그스테이크를 두 개 나란히 붙여놓은 것처럼 양쪽에서 그의 얼굴을 멋지게 덮고 있었으며, 깔끔하게 면도한 턱 언저리에는 아름다운 그림자가 감돌고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 교육의 쟁점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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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는 한국 교육의 쟁점은 학생들을 죽음으로 내모든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2003년 OECD 42개국 회원국들 중 1위를 기록한 이후로 2개 연도를 제외한 나머지 연도들은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통계청이 발표한 ‘아동 청소년 삶의 질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 자살률은 2021년 기준으로 10만명 당 2.7명에 달했으며 2000년대 들어 가장 높은 수치이다. 2009년 2.6명을 기록한 뒤 수년째 감소했으나 2018년 이후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로 보면 15~17세 자살률은 10만명 당 9.5명, 12~14세는 2016년 1.3명, 2018년 3.1명, 2021년 5.0명으로 증가했다. 자살률에는 포함되지는 않았으나 지난 1년 간 극단적인 선택을 생각한 비율과, 자살시도율 역시 각각 12.7%, 2.2%로 전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특수교육대상자와 일반 학생의 마찰에 대한 예방과 중재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 대상자와 일반 학생의 통합교육을 시행하기 위해 일반 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하며, 특수학급의 목표는 특수교육대상 힉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같은 학급에서 지내며 서로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통합적 교실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목표와는 다르게 한 교실에서 특수교육 대상자와 일반 학생의 마찰이 생기기도 한다.
    특수학급의 특수교육 대상자와 일반 학생의 마찰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상황들은 일반 학생들의 마찰에 대한 문제 상황보다 훨씬 크고 심각한 상황을 초래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제 상황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수학급의 특수교육 대상자와 일반학생 간에 마찰이 일어난다면 특정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