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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인관계심리학-의사소통모형과 특징

    목차

    1. 신호로서의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의미
    2) 의사소통의 보편성

    2. 의사소통의 특성
    1) 상호의존성
    2) 복잡성
    3) 모호성
    4) 연속성
    5) 불완전성

    3. 의사소통의 모형
    1) Shannon-Weaver의 선형 모형
    2) Schramm의 순환 모형
    3) Dance의 나선 모형
    4) 개인차 모형

    4. 비대면 의사소통
    1) 비대면 의사소통의 특징
    2) 비대면 의사소통의 결과

    5. 결론 및 피드백

    본문내용

    1. 신호로서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우리의 삶에 가장 필요한 과정이며, 서로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을 공유하고 일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소통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과 겪는 갈등이나 문제의 상당 부분이 오해나 부적합한 표현과 같이 원만하지 못한 의사소통 때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소통을 잘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신호로서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특성과 모형, 비대면 의사소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의사소통의 의미
    의사소통을 의미하는 Communication은 공유라는 의미의 라틴어 Communis에서 온 말로, 인간을 포함한 생물체가 다른 생물체와 지식, 정보, 의견, 의도, 감정, 느낌 등을 공유하는 행동을 의미한다(차배근, 1987).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기체와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데, 거기에 필수적인 요소가 의사소통이다.

    ① 사인 – 기호, 징후, 기미, 다른 대상이나 상태, 사건과 같은 것을 대신해서 나타내는 어떤 것이며, 특정 실체의 존재를 보여 주거나 형태와 의미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Burgoon et al., 2010).
    예) 연기 : 불의 존재와 연기라는 형태와 불이 났다는 의미.
    열이 나는 것은 아프다는 것.
    때론 울음과 웃음 같은 비언어적 정서의 표현도 내적으로 느끼는 슬픔과 기쁨과 같은 감정의 외적 표현이다(Buck, 1994).

    ② 아이콘 – 지시 대상을 물리적으로 닮거나 대표하는 사인을 말한다.
    예) 조각상 : 그것을 가리키는 사람과 매우 유사하게 형상화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아이콘 이다.
    사진이나 그림도 특정인의 아이콘이지만, 컴퓨터에서 어떤 기능이나 사물,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작은 그림도 아이콘이다. 또한 나이팅게일이나 테레사 수녀의 특정 직업이나 역할의 아이콘이 될 수 있고, 정의의 아이콘, 질투의 아이콘, 사랑의 아이콘처럼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리스토텔레스 모순율 , 배중률 정리 및 형식논리학과의 비교

    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순율 정의
    2. 동일률과 모순율의 근원: 파르메니데스의 ‘DOXA’
    3. 배중률 개념의 대척점: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유전설
    4. 모순율을 부정하는 프로타고라스의 상대성 이론
    5. 상대성 이론 근거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
    6. 아리스토텔레스의 배중률 정의
    7. 아리스토텔레스의 배중률 옹호
    8. 형식논리학의 모순율
    9. 형식논리학의 배중률
    10.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순율, 배중률이 형식논리학에 갖는 의의
    11.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순율, 배중률의 한계와 현대논리학에 준 영향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순율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각각의 유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그 주제의 가장 확실한 원리들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있는 것들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모든 것들 중에 가장 확실한 원리를 말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철학자이다. 다시 말해 공리들과 실체를 다루는 일이 철학자의 학문의 과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모든 공리들의 원리 즉 첫째 공리, 가장 확실한 원리를 탐구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원리는 후대에 ‘모순율’이라고 이름을 얻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모순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한 것이 동일한 것에 동일한 측면에서 속하면서 동시에 속하지 않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그런 원리이다. (1005b20) 둘째, 어느 누구도 동일한 것이 있으면서 있지 않다고 생각하기는 불가능하다. (1005b24) 셋째, 어떤 것이 있으면서 동시에 있지 않기는 불가능하다고 말했으며, 이를 통해 이것이 모든 원리 가운데 가장 확고한 원리. (1006a3) 넷째, 서로 대립하는 발언들이 동시에 참이 아니라는 것이 모든 것 가운데 가장 확고한 의견이라는 사실이다. (1011b13)

    2. 동일률과 모순율의 근원: 파르메니데스의 ‘DOXA’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순율 개념은 파르메니데스의 진리편 다른 말로 진리의 길(DOXA)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파르메니데스는 ‘탐구의 길’로서 ‘두 길’을 제시하였는데, 그것은 ‘있다’라는 길과 ‘있지 않다’라는 길이다. 그리고 파르메니데스는 사유를 가능하게 하는 길로서 ‘있다’라는 길만 성립한다고 보았다. 파르메니데스는 B6와 B7에서 이 두 길을 혼동하는 ‘가사자의 길’을 제시하며 이를 기각한다. B8에서 그는 유일하게 남은 ‘있다’라는 길에 관한 논의를 다룬다. 즉 확실한 사유의 대상인 ‘있는 것’은 불생불멸하며 온전한 한 덩어리고 부동이며 완전하다는 것을 표지로 갖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표지를 정당화하는 논변을 제시하며 파르메니데스는 있는 것을 완벽하게 둥근 궁에 비유하면서 논의를 마친다. 파르메니데스의 논변은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청소년정신병리학-품행및 적대적 반항장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품행 및 적대적 반항장애의 역사와 논쟁점

    2. 품행 및 적대적 반항장애의 진단 및 장애에 대한 기술
    1) 핵심증상
    2) 아동기 발병 및 청소년기 발병 아형
    3) 동반이환의 근거한 아형
    4) 공격성에 근거한 아형
    5) 냉담 – 무정서 특성
    6) 흔한 동반이환

    3. 발달경과 및 예후
    1) 유병률
    2) 성차
    3) 문화적 차이

    4.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성향적 위험요인
    2) 환경적 위험요인
    3) 보호요인

    5. 가능한 발달경로에 대한 중요한 이론적 입장

    6.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 사회가 교권이 무시당하고 학부모의 악성민원으로 인하여 삶을 포기한 교사들이 있었다. 그리고 흉기 난동사건으로 지나가는 행인들이 다치거나 죽음을 면치 못한 사건도 있었다. 이 외에도 많은 사건들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그들에게 무엇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자들이 되었는지 정확한 동기와 원인을 알 필요도 있지만 특히 어른이라는 입장에서 우리는 다음 세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아동의 인권은 결국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인정하고 배려하고 용서하며 돕는 선함을 베풀기를 배우고 행할 때 아동의 인권은 지켜지는 것이고 내세울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의 본보기와 행함이 다음 세대에게로 잘 흘러갈 수 있도록 마음을 지키고 지혜를 구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품행 및 적대적 반항장애의 역사와 논쟁점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와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CD)는 아동과 청소년이 정신건강치료에 의뢰되는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이며, 보통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처음 진단되고,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자기조절 문제와 관련된 탈억제나 외현화 행동이 특징인 폭넓은 차원의 정신장애이다(미국정신의학회〔APA〕, 2013).
    CD는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간한 DSM-Ⅱ에서 처음으로 정신과 진단으로 병리적인 환경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반사회적 및 공격적 행동이나 비행이 포함되었다. 이후 ODD와 차이를 구분하는 것은 DSM-Ⅲ에서 처음 소개되었다(APA, 2013).

    CD는 정신건강문제(예: 약물남용), 법적 문제(예: 구속가능성), 교육적 문제(예: 학교자퇴), 사회적 문제(예: 결혼부적응), 직업적 문제(예: 직업부적응), 신체건강문제(예: 호흡기능장애)를 포함하여 평생 일어나는 다양한 적응상 문제와 관련된다(Odgers et al., 2007, 2008). 그리고 4~5세 어린 아동의 CD는 5년 후의 행동상 문제나 교육상 문제를 잘 예측하였다(Kim-Cohen et al., 2009).

    출처 : 해피캠퍼스

  • 대인관계심리학-자기의 발달, 자아강도척도 포함

    목차

    1. 서론

    2. 본론
    1. 자기개념의 형성
    2. 문화와 자기
    3. 자기와 동기
    4. 자기조절

    3. 결론과 고찰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산이나 나무는 돌과 다르고 친구는 가족이나 낯선 이와 다르다는 것을 배운다. 동시에 우리는 나무와 돌이 산에 있고 낯선 사람도 가족이나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과 같이 그들 간의 관계도 배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는 나와 너.우리와 같은 개념을 발달시킨다. 우리가 이런 개념을 발달시키는 한 가지 이유는 나를 중심으로 다른 사람과 원만히 관계하기 위해서이다. 우리의 삶은 대부분 내가 다른 사람들과 맺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자기에 대한 인식이 없으면 남들과 안정적으로 소통하거나 교류하기 어렵다. 그럼 자기라는 개념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그 특성은 무엇일까? 이 장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자기개념의 형성, 문화와지지, 자기의 동기적 특성 그리고 자기조절을 살펴본다.

    2. 본론

    1. 자기개념의 형성

    우리가 평소 흔하게 쓰는 용어가 자기이다. 학술적으로 자기(self)는 한 개인의 전체를 일컫는 말로, 의식적, 무의식적 및 정신적, 신체적 등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독특한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자기는 자신에 개인 한사람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그리고 자신과 관련해서 실행하는 행동을 모두 포괄한다. 이 때 우리가 자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에는 개인 내적인 과정과 개인 간 상호작용을 통한 과정이 있다. 가령, 자신을 알기 위해서 자신의 행동이나 내면적 경험을 관찰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하는 행동을 살펴보거나 자신을 그들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1) 개인의 내적 과정

    자신의 개인의 내적요인을 유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흔히 기질이라고 부르는 타고난 특성도 다르다. 이러한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적 특성을 갖게 되고 그것에 상응해서 자신에 대한 인식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인간은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또한 지속되기를 원한다.
    이로서 타인과의 신뢰와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정체감 친밀감 그리고 생산성이라는 심리적 성숙을 통하여 삶을 수용하고 지혜를 가지며 자기를 인정하고 수용하며 성장하여 나간다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행동치료 2회기와 그 이후 치료기간 구조화와 구조화의 문제점

    목차

    Ⅰ서론

    Ⅱ본론

    A. 두 번째 치료 시간과 그 이후: 구조와 형식
    1. 치료의 초기 부분
    2. 치료의 중기 부분
    3. 마지막 요약과 피드백
    4. 세 번째 치료 시간과 그 이후

    B. 치료시간을 구조화하는데 따르는 문제들
    1. 치료자의 인지
    2. 환자가 말하는데 끼어들기
    3. 환자를 익숙해지게 만들기
    4. 환자를 동참시키기
    5. 치료적 동맹을 강화하기
    6. 기분의 평가
    7. 최근 정보에 대한 검토
    8. 이전 치료 시간과의 연결
    9. 과제의 검토
    10. 의제 항목의 토의
    11. 새로운 과제 설정
    12. 마지막 요약
    13. 피드백

    Ⅲ 결론 및 피드백

    본문내용

    Ⅰ. 서론
    두 번째 치료 시간의 형식은 이후 매 치료 시간마다 반복해서 사용된다. 인지치료의 두 번째 치료 시간에서 종결 전까지의 치료 시간 구성과 치료의 일반적인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두 번째 치료 시간 동안의 치료자의 목표는 환자가 초점을 맞출 문제나 목표를 선택하도록 도와 주고, 문제 해결을 시작하며, 인지 모델을 강화하고, 자동적 사고를 식별하는 것이다. 또한 치료자는 환자를 인지 치료에 동참시키려고 노력한다. 인지치료에 동참한다는 것은 환자가 치료 형식을 따르고, 상호 협력하여 작업해 나가며, 치료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인지 모델의 견지에서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만일 환자가 기분이 나아지면, 치료자는 재발방지 작업을 시작한다. 무엇보다도 치료자는 치료적 동맹을 강화하고 증상 완화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치료시간을 구조화하는데서 항상 발생되는 문제들이 있다. 문제가 발견되면 먼저 이를 구체화 하고, 문제가 생긴 이유를 개념화한 다음에 마지막으로 치료적 동맹을 저해하지 않는 해결방안을 고안한다. 환자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웠음에도 구조화 시간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A. 두 번째 치료 시간과 그 이후: 구조와 형식

    1. 치료의 초기
    도입부의 목표:
    ∙치료적 동맹 관계의 재정립
    ∙환자가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들을 드러내기
    ∙논의가 필요한 또 다른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자료 얻기
    ∙과제 검토
    ∙의제에 올린 문제들의 우선순위 정하기
    ▷위의 목표들은 치료 시작 전에 환자들로 하여금 치료 작업지를 준비하게 함으로써 좀 더 촉진 될 수 있다.
    1) 기분 확인
    기분의 평가는 보통 간단하게 이루어지며, 치료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따라가는데 도 움이 된다. 환자가 증상에 대한 자기 보고 검사를 완료하면, 치료자는 이야기하지 못한 추 가적 문제들-자살 사고나 수면 문제, 무가치감, 나쁜 일이 일어날까 하는 두려움, 안절부 절 못함 등이 있는지 질문한다. 회기동안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심리-중간믿음 식별하고 수정하기

    목차

    A. 중간 믿음을 식별하고 수정하기
    B.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A. 중간 믿음을 식별하고 수정하기

    1.인지의 개념화
    일반적으로 치료자와 환자는 믿음을 다루기 이전에 자동적 사고를 다루게 된다. 하지만 치료자는 처음부터 자동적 사고를 보다 깊은 수준의 믿음과 논리적으로 연결시켜 보는 개념화를 시작한다. 만약 치료자가 이러한 넓은 조망을 갖지 못한다면 치료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끌지 못하게 된다.
    최초의 회기가 끝난 후 자료를 채우는 첫 번째 결과물은 잠정적인것인가. 치료자는 처음에 환자가 표현하는 자동적 사고가 그에게 전형적인지 판단할 만한 충분한 자료가 아직 없다. 치료자는 매 회기 부분적인 개념화 내용을 혼자에게 말로 설명하고 환자의 경험을 인지 모델 형식으로 요약해 주면서 공유한다. 그러나 작업지는 공유하지 않는다. 환자들은 혼란스러워할 수도 있다.
    치료자는 다음과 같이 물어보아야 한다.
    핵심 믿음은 어떻게 생겨났고 유지되었는가?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심리학- 핵심믿음을 식별하고 수정하기

    목차

    Ⅰ.서론——————————————————-1

    Ⅱ.본론——————————————————-1
    1. 핵심 믿음을 범주화하기————————————–1
    2. 핵심 믿음을 식별하기—————————————2
    3. 핵심 믿음을 제시하기—————————————2
    4. 핵심 믿음에 대하여 환자를 교육하고 믿음의 작동을 관찰하기——2
    5. 새로운 핵심 믿음을 개발하기———————————2
    6. 새로운 핵심 믿음을 강화하기———————————3
    7. 부정적인 핵심 믿음을 수정하기——————————-3
    8. 핵심 믿음 작업지——————————————-3

    Ⅲ.결론——————————————————-3

    본문내용

    Ⅰ.서론

    핵심 믿음이란 한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가장 중심적인 생각으로, 도식(schema)이라고도 한다. Beck은 부정적 핵심 믿음은 무능함과 연관된 핵심 믿음 및 사랑받지 못함과 연관된 핵심 믿음의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또 무가치함과 관련된 범주도 기술되었다.
    자동적 사고와는 달리 환자가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핵심 믿음은 치료자가 환자에게 “생각”의 의미를 계속해서 묻고 베일을 벗겨나가는 과정을 통해 명료하게 나타난다.
    치료자들을 환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타인과 세상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핵심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Ⅱ.본론

    1. 핵심 믿음을 범주화하기
    -환자의 핵심 믿음은 무능함과 연관된 것, 사랑받지 못함과 연관된 것, 무가치함과 연관된 것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치료자는 환자의 활성화된 핵심 믿음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7권 12권 정리

    목차

    7권:
    1. 실체의 분리가능성 , 실체는 정의상 먼저 와야 함
    2. 실체의 네 후보를 언급하고 기체가 실체일 수 없는 이유
    3. 실체와 본질, 복합실체가 실체가 될 수 없는 이유
    4. 생성
    5. 7권 8장 요약:
    6. 부분들에 대한 정식(로고스)은 전체에 대한 정식에 포함되는가?
    7. 형상에 속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고 형상에 속하지 않는 복합실체는 어떤 부분인가?
    8. 보편자가 실체가 아닌 이유

    12권
    1.지성이 어떻게 자기 자신을 사유하는가?
    2.부동의 원동자가 존재하는 이유와 부동의 운동자의 특성

    본문내용

    1. 실체의 분리가능성 , 실체는 정의상 먼저 와야 함, 실체는 앎/지식 에 있어서도 먼저 와야 함.

    있는 것이란 ‘무엇’과 ‘이것’을 가리키며 어떤 때에는 성질, 양과 같이 술어가 되는 것을 가리킨다. 또한 있는 것 중 첫째로 있는 것이 실체인데 왜냐하면, 술어들은 그 자체로서 있거나 실체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실체는 어떤 제한된 뜻에서 있는 것이 아니라 무제한적으로 있는 것이다. 한편 실체는 로고스(정식), 지식, 시간의 측면에서 첫째이다. 왜냐하면 술어가 되는 다른 것들은 어떤 것도 분리불가능하며 오직 실체만이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실체는 정식에서 첫째인데 왜냐하면 무엇에 대한 정식은 항상 실체가 우선시 되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행동치료방법, 자동화사고 파악과 활동차트의 활용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환자의 무활동 개념화하기
    2. 성취감과 즐거움의 결여를 개념화하기
    3. 예측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한 활동 차트의 활용

    Ⅲ 결론 및 피드백

    본문내용

    Ⅰ서론
    우울한 내담자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초기 목표 중 하나는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다. 성취감이나 즐거움을 주었던 활동을 중단한 상태로 내담자가 가진 불쾌감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는 활동(침대에 머무르기, TV보기, 가만히 앉아있기 등)을 하게 한다. 내담자가 더욱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자신의 노력을 인정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은 치료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 장에서는 내담자의 감정을 조절함으로써 긍정적 감정을 돕고, 부정적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를 전환시켜주며, 우울한 내담자의 비활동성을 활동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주어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돕는다.

    Ⅱ본론
    1. 환자의 무활동 개념화하기
    비활동적인 내담자가 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우울한 내담자들은 우울한 자동적 사고가 자주 개입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소망, 활동을 통한 변화를 기대하기 마련이다. 내담자의 무활동은 우울한 기분으로 연결되고 성취감이나 즐거움을 느낄 기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더욱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결과적으로 심한 불쾌감이나 무활동을 경험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상황 : 활동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

    〔흔한〕 자동적 사고 : “너무 피곤해서 활동을 즐길 수 없을 거야. 친구들이 나와 함께 시간을 보내길 원치 않을 거야. 나는 할 수 없어. 그 어떤 것도 나의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 없어.”

    〔흔한〕 감정 반응 : 슬픔, 불안, 절망

    〔흔한〕 행동 : 무활동 상태로 남는다.

    2. 성취감과 즐거움의 결여를 개념화하기
    내담자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때에도 자기 비판적인 자동적 사고 때문에 만족감과 즐거움이 낮은 경우가 많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행동기법 및 심상요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추가적인 인지 및 행동 기법들
    1. 문제해결
    2. 결정하기
    3. 재집중
    4. 활동차트를 사용하여 기분과 행동을 측정하기
    5. 이완기법과 마음챙김
    6. 점진적 과제 부여
    7. 직면
    8. 역할연기
    9. “원”기법을 사용하기
    10. 자기비교와 칭찬받을 목록
    B. 심상
    1. 심상을 식별하기
    2. 심상에 대한 환자의 교육
    3. 자발적 심상에 반응하기
    4. 치료도구로서의 심상유도

    Ⅲ.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Ⅰ. 서 론

    본 발제자는 한 개인의 부정적 신념과 행동들을 긍정적으로 변화를 이끌기 위해 점진적으로학습하고 있다. 그래서 한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에 걸친 환경과 경험들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신념과 행동들이 얼마나 많이 누적이 되었으며, 수동적으로 살아왔는지 알 수 있다. 새로운 인지행동 기법들과 심상의 영향에 반영하여 능동적인 변화를 받아들이고 쌓아왔던 사고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유연하고 적극적인 존재로 삶을 채우고, 자신의 환경이 어떠하든지 받아들이며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존재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제 15 장 추가적인 인지 및 행동 기법들

    1. 문제해결
    환자들은 심리적 장애와 연관되거나 실제 생활에서 문제를 지니고 있는데 치료시간에 그 주에 발생한 문제나 다음 주에 발생할 문제들이 논의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때 치료자는 환자들이 해결방법을 고안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이전에 비슷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어떻게 해결할지 자문해보고 필요하다면 치료자가 직접 해결 방법들을 제공할 수도 있다.
    문제해결기술이 결여될 경우, 치료자가 직접 가르쳐 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문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여러 해결책을 만들어 선택하여 실행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D’Zurilla와 Neru, 2006, 참조).
    사회기술이 부족할 때 치료자나 다른 도움을 통하여 효과적인 부모 되기, 구직 면접, 재정관리, 대인관계 기술 등의 훈련을 위한 책자들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역기능적 믿음을 검증하는데 도움이 필요한 문제 해결 작업지(J. S. Beck, 2011)는 환자들이 가진 잠재적인 해결책을 토의하기 전에 문제를 특정화하고 식별하며 방해하는 인지들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도와준다.
    경우에 따라 매 맞는 배우자의 경우, 상황에 대해 평가한 후, 치료자는 안전한 피난처를 찾거나 법적 소송을 하도록 격려하고, 직업에 대한 문제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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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