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신의 거주지 주변이나 직장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3가지를 조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1) 부부에서 부모되는 우리
    2) 가족세우기
    3) 나의 해방일지
    2.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에 IMF라는 국가적 경제 위기를 겪었다. 그로 인해 가족해체가 가속화되었고, 이는 결국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이혼증가율과 저출산률 세계 1위라는 오명과 더불어 혼인율의 급격한 감소, 무자녀 가정 증가, 만혼 증가, 독신 가구 증가, 노인 부양 문제, 개인주의적 가치관 확산 등과 같은 다양한 양상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들은 가족문제와 가족해체의 증가라는 사회 문제로 연결되고, 나아가 막대한 국가비용의 소모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국가에서는 여러 가지 가족문제에 관한 개입과 예방적 측면에서의 보편적인 가족중심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그에 따라 모든 가정에 전문적이고도 보편적 양상의 통합적 가족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달체계가 필요해졌다. 즉, 가족 문제를 사전에 발견 및 예방하기 위한 공적인 전달체계가 필요해 진 것이다. 이에 따라 2004년 2월에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되었다. 해당 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족 해체를 방지하고 나아가 가족 기능 강화를 통해 건강 가정을 유지하는 것에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미래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
    2. 미래사회 사회복지사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르면 사회복지서비스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민간부문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국민에게 재활, 상담, 직업소개소와 지도, 사회복지시설의 이용 등을 제공해 정상적으로 사회생활이 가능하게 지원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경제적인 어려움만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사회적인 기능의 부적응 문제를 지닌 개인 혹은 가족에 관한 서비스로 개인의 자립정신을 저해하지 않고 내재한 가능성의 유도, 개발, 육성할 수 있게 전문적 지식과 방법을 동원해 개인의 개별적인 여러 가지 문제 해결을 도와주어 사회인으로서 건강한 삶을 수행하도록 정부와 민간단체에서 지원하는 종합적인 서비스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개인이 최대한 사회적인 기능을 하도록 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자기의 열망을 달성해 개인의 개성을 발전하는 것으로 개인의 자유를 방해하는 욕구와 문제와 관련된 서비스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통합서비스 운영기관의 사업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사업방향과 영역별 사업내용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업방향 및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우리나라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센터가 이원화되어 있었다. 이처럼 이원화된 전달체계는 가족형태별로 특수하게 요구되는 내용에 따른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다문화가족을 제외한 다른 형태의 가족에 관한 개별적 서비스 체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정책 대상자 사이의 형평성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최근 국제 결혼의 추이가 하향세를 보이며 정체되기 시작했는데, 그로 인해 다문화가족 관계에 대한 질과 안정적 가족 구성 및 유지를 위한 지원서비스 프로그램 확장이 요구되기 시작했다. 즉, 이 또한 다양한 가족의 한 가지 유형이라는 보편적인 대상으로서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에 따라 전달체계의 예산 및 조직적 통합으로의 경제적인 효율성 증진과 서비스의 제공에 대한 효율성 증진이 주장되기 시작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거시경제이론과 미시경제이론
    2. 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경제학도 시야에 따라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가계, 즉 소비자와 기업, 정부 등 개별의 경제주체가 벌이는 활동에 대한 깊고 좁은 분석이다. 후자는 여럿의 경제주체가 벌이는 활동으로써 큰 범위에서의 진행되는 경제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분석이 이뤄진다.
    본고에서는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차이점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거시경제이론과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이란 경제의 안정과 성장의 문제에 대한 이론으로 경제의 전반적 흐름에 관심을 둔다. 기업의 성공 여부에 대한 당락은 거시경제에 대한 파악을 통한 산업분석일 것이다.
    미시경제이론은 국민경제 각 부분에 대해 세밀히 들여다보는 방식을 지니는데 개별 상품시장에서 이뤄지는 균형이 관심의 대상으로써 균형 결과로 나타나는 개별 상품의 생산량과 가격을 보여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습자가 몸담고 있는 집단이나 조직 내에서 바람직한 리더십의 유형을 찾고 구체적인 사례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나의 조직 이해하기

    2. 나의 조직에 요구되는 리더십
    1) 나의 리더십
    2) 의료진의 리더십

    Ⅲ. 결론

    본문내용

    과거의 리더십은 보통 전통적이고 위계적인 조직 아래 조직구성원을 가부장적으로 대하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고 모든 권한이나 책임에 대해 혼자 독점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또는 자신의 조직에 대해 오늘 하루 어떤 일이 계획되었는지 확인하고 구성원의 업무를 세세히 지시한다. 예컨대 재무 부서에서 자금 융통의 계획이 있다면 리더는 차입 은행과 방법이나 금액 등을 모두 결정해 부하 직원에게 결정 사안을 실행하도록 지시하게 된다. 이러한 리더는 으레 구성원들이 업무를 시킨 대로 모두 처리했는지 확인하며 일을 처리 못한 직원에 대해에서는 질책하거나 다른 구성원들이 일을 처리하도록 만들어 성과가 미흡한 부하직원의 업무 기회는 점점 감소하게 된다. 많은 조직을 경험해보며 장단점을 경험해 보았고 지금 몸담고 있는 조직의 경우 메디컬기관으로 이전의 조직과는 달리 전문직업인들의 비중이 높아 다른 형태의 리더십이 펼쳐지며 필자는 서비스 직무 담당으로 의료진과 고객, 환자들의 접점에서 여러 형태의 직무와 리더십을 요구받고 있다. 한편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의료진에게 결여된 리더십은 오랫동안 사회적 문제가 되곤했다. 사람의 생명을 좌지우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그 누구보다도 올바른 리더십이 요구되는 의료진은 헌신하는 자세의 서번트 리더십과 더불어 냉철함과 전문성을 가지는 리더십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가 몸담고 있는 조직인 메디컬뷰티조직의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이 어떤 것이 있을지 나의 사례를 통해 찾아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논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시지
    2. 일면적 광고 메시지 및 이면적 광고 메시지
    3. 설득 효과
    4. 제시 순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고 메시지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정보를 전달하거나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메시지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지와 관련된 문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광고 메시지를 작성할 때 마케터는 어떠한 내용들을 설득적인 메시지에 포함시키고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며 어떤 유형의 소구방식을 사용할 것인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이명천 외 1명, 광고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02.25.

    Ⅱ. 본론
    1. 메시지
    1) 특징
    과거 연구를 보았을 땐 메시지 이해 정도, 양과 질, 주장과 관련된 근거 수, 일면성 및 양면성과 같은 메시지의 내용과 구조가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관련 요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메시지를 받는 사람들이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한다면 할수록 태도에 미치게 되는 영향은 크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는 오히려 메시지의 이해를 방해함으로써 메시지의 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접했을 때 설득력이 없는 내용일 경우에는 오히려 메시지의 이해도를 방해시킴으로써 수용도를 높일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가 메시지를 잘 이해했을 때 나타나게 되는 반대 주장을 어느 정도 억제시킬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실험의 의미
    2.실험과 관련된 용어들
    1)독립변수
    2)실험단위
    3)종속변수 또는 결과변수
    4)외생변수
    2.실험의 타당성 개념
    1)타당성의 개념
    2)내적타당성
    3)외적타당성
    3.외생변수의 유형
    1)우연적 사건
    2)성숙효과
    3)시험효과
    4)측정방법의 변화
    5)시험단위 선정의 오류
    6)시험단위의 소멸
    7)통계적 회귀
    8)실험목적에 대한 예상
    5.외생변수의 구분과 특성
    1)독립이 가능하며 통제가 가능한 외생변수
    2)독립이 가능하며 통제가 불가능한 외생변수
    3)비독립이면서 통제가 가능한 외생변수
    4)비독립이면서 통제가 불가능한 외생변수
    6.외생변수를 통제해야 하는 이유
    1)명확한 인과관계의 파악
    2)외부 요인의 제어
    3)가정의 충족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외생변수는 통계학과 경제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다. 주어진 모델이나 분석에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말한다. 외생변수로 인하여 원래 관계가 없던 것이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그래서 허위관계로 인하여 실험의 분석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외생변수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게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이를 통제해야 한다. 또한, 외생변수로 인하여 외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가 포함될 수 있다. 외생변수가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저하시키게 되므로 이를 통제해야 한다.

    Ⅱ.본론
    1.실험의 의미
    실험은 연구자가 관심이 되는 것에 대해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작업이다. 인위적인 상황 아래에서 조작한 결과가 나타나는 결과변수를 관찰한다. 실험을 할 때 충족이 되어야 하는 것은 외생변수가 제거되는 것이며 실험대상이 무작위적으로 선정되어 모집단을 대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마츠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츠시타 기업
    2. 경영 철학
    3. 글로벌 경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 경영이란 기업 활동이 전 세계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과 서비스 생산, 판매, 구매, 연구개발, 인사관리 등 경영활동이 한 나라 내에서 국한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과 판매의 거점을 세계 무대로 이동시켜서 수익원을 분산시키며 경영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국제적인 분업을 꾀하는 경영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적인 시각에서 우수한 인재를 모으고 값싼 원자재를 조달하며 원가가 절감되는 곳에서 생산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개를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마쓰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츠시타 기업
    마쓰시타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이다.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1918년 오사카에서 단돈 100엔으로 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유명하다. 소켓을 두 개 끼울 수 있는 전구를 개발하기 시작한 마쓰시타는 점점 상장하여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생산하며 일본 시장에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 마쓰시타는 일본 내수시장이 포화되자 1960년대부터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 앞장섰다.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없었던 마쓰시타는 미국 백화점에 브랜드로서 OEM 방식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당신이 수산업계에 속한 한 회사의 인적자원관리자라고 가정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을 위한 인적자원의 재정의
    2. 현 조직 분석
    3. 사례 기반으로 효과성 평가와 교육 재설계
    4. 해당 수산업 조직에 제안하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중시되고 있는 요즘 언론에서는 공직에 있는 공무원이나 화이트칼라의 근로자들이 자질이 의심되는 사회적 문제를 많이 일으킴으로써 인사관리자의 전문성에 대해 사회적인 회의를 겪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사담당자의 역할과 조직 내 필요성이 더욱 강화되었는데 문제에서 제시된 것처럼 만약 필자가 수산업계에 종사하는 회사의 인적자원관리자라고 가정했을 때 상사로부터 수산물신선도에 대해 고객 컴플레인이 늘고 있다는 정보를 받아 지금의 교육시스템인 고참사원의 신입사원 교육 방식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본고에서 재설계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을 위한 인적자원의 재정의
    인적자원이란 스스로 기업 혹은 조직의 미래방향에 대해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과 창출을 주도하는 사람으로써 최고경영자와 기업이 지향하는 비전을 체화하고 자기자신의 직무를 스스로 찾아 일하는 특징을 가지며 외부에서 주어지는 보상보다 직무를 통한 만족과 성취감으로 동기부여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국내외 광고의 성공 또는 실패사례에 대하여 선정이유, 광고내용(광고이미지 삽입요망), 성공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카콜라
    2. 성공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는 광고주가 비인적인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자사의 제품을 알리고 설득 및 상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광고의 목표가 제품 인지도 증대, 제품 차별화 등과 같이 추상적이며 효과가 감소되게 되므로 목표 고객은 누구이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등과 같이 목표 내용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광고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적, 사회적, 경제적 기능을 수행하고 기업의 관점에서 촉진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광고가 비록 제품 판매를 위한 기업의 활동으로 수행되고 있지만 그 결과 사회 전반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바람직한 사회 운동을 전개하는 공인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를 계몽 및 교육하기도 하고 대중적인 소비문화를 발달시키거나 제품 수요를 확산시켜서 대량생산과 판매로 인한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 밑거름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국내외 광고의 성공 또는 실패 사례에 대하여 선정 이유, 광고 내용(광고 이미지 삽입 요망), 성공 또는 실패 요인, 사례에 관한 자신의 의견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