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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주~7주차에서 배운 내용 중 관심있는 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학자의 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아들러 이론의 주요 내용 정리
    1) 우월과 열등
    2) 생활 양식(라이프 스타일)
    3)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 발달
    2. 아들러 이론에 대한 학습자 평가
    1) 학습자 의견
    2) 이론의 적용
    3) 관찰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심리학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인물을 고르라면 단연 프로이드일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오래된 이론이지만 그가 제시한 개념과 사상들은 오늘날까지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자아’라거나 ‘무의식’ 같은 관념을 처음 제시한 것이 프로이드이다. 이러한 개념은 오늘날에도 심리학과 정신분석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등 사회과학의 전 분야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프로이드 이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활동하였는데, 우리는 그들의 이론에 대해서는 프로이드의 이론만큼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중 략>

    II. 본론
    1. 아들러 이론의 주요 내용 정리
    1) 우월과 열등
    아들러는 인간은 우월을 추구하며 열등감을 느끼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을 추동하는 힘은 완전성 내지 우월성에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우월성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자기 자기의 기능성을 과거에 비해 더 많이 실현한다는 주관적인 의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평등과 정의에 대한 에세이

    목차

    1. 평등의 의미
    2. 정의의 의미
    3. 평등과 정의, 법의 관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등과 정의, 그리고 법>
    1. 평등의 의미
    평등과 정의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용어이다. 동시에 법과 제도에서도 반드시 포함되는 의미있는 말이다. 우리는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꿈꾸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이러한 가치가 언제나 보장되고 실현될 것으로 기대한다. 실제로 과거와 비교하여 현대사회의 평등과 정의는 보다 잘 실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평등과 정의가 실제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현대사회에서 법과 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할 수 있다. 당장 평등만 보더라도, 평등의 사전적 의미는 차별이 없이 동등하다는 의미를 가지는데, 현대사회의 법과 제도는 그렇지 못한 경우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중 략>

    2. 정의의 의미
    그렇다면 정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대사회부터 정의는 진리이자 가장 가치있는 개념으로 다루어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는 평등이라고 밝히며,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처우하는 것을 정의의 원리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정의라는 절대적 규범이 존재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실현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정리하고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정리
    2.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 논리적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의사소통의 관점에서만 보면, 언어가 인간만의 전유물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동물도 소리와 몸짓 등으로 서로 의사소통하며 집단을 형성하고 나름의 체계를 유지하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물에게는 본능을 뛰어넘어 자연을 인위적으로 변형시켜 형성하는 산물이 없고 이것이 전승되지 않는 다는 것, 또한 동물의 언어는 가까이 존재하는 대상에게만 이어질 뿐 멀리 있어 접촉하기 어려운 상대에게는 작용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중 략>

    Ⅱ. 본론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정리
    1) 문화의 개념
    문화를 사전에서 찾으면 “한 사회의 개인이나 인간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정신적 과정의 산물.”이라고 나온다. 문화는 인류사회학적 관점에서 논의되며 학자마다 문화의 개념이 서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때문에 문화를 어떤 물건이나 단편적 관점으로 파악하기는 어렵다. 담론의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4주 1강에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언어지능
    2)논리 및 수학적 지능
    3)공간지능
    4)신체 및 운동적 지능
    5)음악지능
    6)대인관계지능
    7)개인이해지능
    8)자연주의적지능
    2.나의 강점지능 강화 방안
    1)언어지능
    2)음악지능
    3)대인관계지능
    3.나의 약점지능 보완 방안
    1)신체 및 운동적 지능
    2)논리 및 수학적 지능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전통적인 지능이론에서는 논리 및 수학적 지능이 가장 뛰어난 지능이라고 평가를 받았다. 흔히 하는 IQ 테스트가 바로 수학 능력을 기초로 하여 판단하는 지능이다. 하지만 논리 및 수학 지능 한 가지만으로 그 사람의 지능을 판단하기는 어렵다. 사람들은 수학이나 논리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도 단순히 수학적 지능이 높은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 체육, 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사람들이 있다.

    <중 략>

    5)음악지능
    음악적 표현 능력과 음악을 듣고 이를 변형하는 능력을 말한다. 음악에 대한 민감성과 음색, 리듬 등도 포함된다. 사람은 태어난지 2개월이 지나면 음조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이후 취학 연령까지 음악지능이 발달하게 되는데 연령대에 따라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지능은 한정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3주 2차시에서 한국어 자음의 특징과 발음 교육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인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2. 교육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말소리를 구분할 때 가장 크게 자음과 모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모음은 발음할 때 기류가 조음 기관에서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입 밖으로 나오는 소리이지만, 자음을 발음할 때는 모음과 다르게 입술이나 혀가 닫혔다 열리는 동작을 하여 기류를 방해하게 된다.
    자음을 발음할 때 방해를 받는 위치와 방해를 받는 방법이 어떠한가에 따라 말소리와 말의 값이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조음 방법의 차이에 따라 자음을 구분하게 되는데, 평음/경음/격음은 이러한 조음 방식에 따른 구분이다.

    <중 략>

    2. 교육 방안
    일본어 학습자들은 일본어 발음과 한국어 발음의 조음 차이로 인하여 평음, 경음, 격음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조음 위치와 성대의 진동 유무, 혀의 이동으로 조음되는 방식을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1) 어두에서 평음 발음 오류
    평음인 ‘ㄱ, ㄷ, ㅂ, ㅅ, ㅈ’이 어두에 올 때는 혀에 힘을 풀고 성대를 긴장시키지 않은 상태로 발음하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손을 자신의 목에 대고 성대가 울리지 않는지 확인하거나 입 앞에 종이를 대고 종이가 날리지 않게 가볍게 발음하는 훈련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운율의 정의와 특성
    2.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
    3.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 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사회적 약속으로 이루어진 의사소통 수단이므로, 기의와 기표를 통한 약속을 지켜서 발화하고 이를 듣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자의 소리는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중요하다 하겠다.
    본론에서는 언어의 소리와 음성학 강의를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운율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2개 이상 예를 들어 적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 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견해를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운율의 정의와 특성
    1) 개념
    운율은 언어의 의미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음운론적 단위로, 독립하여 발음할 수 없으며 분절음과 함께 실현되는 음성적 특징이다. 어떤 글을 누군가 소리내어 쭉 읽을 때, 내용을 보지 않고 소리만 듣는다면 발화의 높이 차이, 강세 변화, 길이의 차이 말이 중간중간 끊어지는 부분 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운율은 이러한 소리가 내는 특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주 1강에서 비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비유는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견주어 설명하는 방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유의 개념과 특성
    1) 직유와 은유
    2) 환유와 제유
    2. 최승자 시인의 <개 같은 가을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는 일정한 형식에 따라서 통합된 언어의 운율, 울림, 조화 등의 음악적인 요소들과 언어에 대한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인 요소를 통해 독자의 감정 상태에 관한 정서나 호기심을 자극해 배경지식과 상상력을 높이는 문학 작품의 형식 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정의에 동의하지 않는 시인들도 많기 때문에 시에 대한 정의가 꼭 이것 하나로 단정되지는 않는다. 시는 가장 오래된 문학의 형식으로 희곡이나 소설, 수필과 함께 문학의 대표적 갈래 중 하나에 포함된다.

    <중 략>

    Ⅱ. 본론
    1. 비유의 개념과 특성
    시는 비유적인 언어로 표현되는 문학의 한 종류이다. 비유는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다른 것에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을 말한다. 따라서 비유는 표현하려는 대상에 대하여 특별한 의미 또는 효과를 얻기 위하여 표준적이거나 일상적이라고 생각되는 의미와 일반적 수준의 연상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비유는 일상적인 언어와 문학 작품에서 모두 사용되지만 주로 순수한 산문이나 시에서 더욱 예술적, 의식적으로 사용되며 미묘한 감상의 차이를 불러 일으킨다. 따라서 비유를 통하여 강한 정서적, 지적 효과를 내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1주와 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인이 외국어 학습을 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조사
    1) 발음
    2) 단어
    3) 문법 및 문장구성
    4) 관용구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고유한 특징은 언어의 개성이 되지만 한편으로 외국어 학습자에게는 학습 장벽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학창시절 영어를 배울 때, 늘 어렵고 힘들었고 6년이라는 시간을 정규교과목으로 배웠는데도 나는 아직도 외국인 앞에서 입을 떼는 것을 머뭇거린다.
    본론에서는 나의 경험을 토대로, 외국어와 한국어의 차이를 조사하여 한국인이 외국어를 배울 때 겪는 어려움에 대해 사례조사하고 외국어 학습자들이 느낄 어려움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인이 외국어 학습을 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조사
    1) 발음

    성인의 뇌는 모국어 중심으로 언어를 인식하기 때문에 모국어 체계에 없는 발음에 대해서는 설명을 하더라도 어떤 발음인지 뇌에서 구체화하여 혀를 움직이기 어렵다. 때문에 우리나라에 이미 있는 발음을 학습할 때보다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적 문법
    2.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과 사건사고
    1) 인본주의
    2) 속도지상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한 가지는 환경파괴로 인한 현상들이며 다른 한 가지는 더불어 사는 사회 질서가 파괴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연환경 파괴와 공동체 파괴가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로, 현재 한국 사회도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심각한 문제는 생존과 관련된 문제로, 생태환경의 차원에서 우리가 과연 지속 가능한 사회를 지킬 수 있느냐 하는 것과 공동체 질서의 파괴로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공동체의 틀을 유지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결국 21세기 인류가 직면한 문제의 초점은 환경적으로 또는 문화 사회적으로 우리가 붕괴되지 않고 유지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중 략>

    2.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과 사건사고
    1) 인본주의
    한국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은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로 정의할 수 없다. 그러나 과거부터 내려온 유교적 가치관이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 가장 대표적인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다. 유교적 가치관은 우리가 조상을 숭배하고 장유유서와 같은 개념을 중요하게 생각하도록 하였으며 이는 현재도 우리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물론 유교적 가치관은 우리나라만 가지고 있는 가치관은 아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유식의 중요성과 이유가 이루어지는 적절한 시기, 이유식의 진행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유식이 이루어지는 적절한 시기
    2. 이유식의 진행방법
    3. 이유식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액체인 유즙으로만 양육된 영아들에게 반고체 형식을 주면서, 점차 정상식사 상태로 이끌어가는 것을 이유식이라고 한다. 영아들은 성장하면서 신체를 구성하는 성분에 큰 변화가 나타난다. 성장은 체중과 신장의 증가 이외에도 기관의 크기, 뼈의 질량, 수분, 지방 근육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 출생할 당시에 체중의 약 70%를 차지했던 수분이 4개월이 될 때 60%로 감소하고, 이때 지방의 양은 15%에서 4개월에 25%로 증가하게 된다. 게다가 골격과 근육, 치아가 발달하면서 무기질과 단백질의 축적이 나타난다.

    <중 략>
    2. 이유식의 진행방법
    이유식 진행에서 첫 번째 단계는 ‘이유 준비기’이다. 이 단계는 3~4개월 동안의 기간이고, 이유식을 처음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며, 이때 아이는 숟가락의 용도를 익히고, 음식을 삼키는 방법을 훈련하게 된다. 과즙, 쌀미음, 채소 즙과 같은 액체로 수유에 지장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 이유를 처음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번째 단계는 이유 초기 단계이며, 생후 5~6개월 아이가 주요 대상이 된다. 이 시기는 음식을 삼킬 수 있는 시기이고,…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