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은 프로이드의 영향을 받았으나 인간의 성격특성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는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에릭슨은 8단계까지의 심리발달이론을 제시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으며 긍정적 자아특질이나 부정적 자아특질이 강화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설명한다. 에릭은은 각 단계의 발달이 한 단계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다음 단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고 각 단계별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원만하게 해결하여 긍정적 자아특질을 발전시킬 때 건강한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보았다.
    본 레포트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발달단계를 자세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공공재로서의 영유아보육에 대해 정리하고, 공공재로서의 영유아보육정책의 장점과 단점을 본인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공재
    2. 공공재로서 영유아보육
    3. 공공재로서의 영유아보육정책의 장점과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과정이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따라가도록 마련된 일련의 교수요목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을 통해 교수자는 조직화된 지식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학습 경험으로서 교육을 제공받게 된다. 보육과정은 국가적 차원에서 제공되며 시대에 따라 가치관과 패러다임은 변화한다. 과거에 지식 중심의 보육 패러다임이 있었다면 현재에는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교사 중심에서 영유아 중심으로 지식의 양 중심에서 지식의 질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중 략>

    2. 공공재로서 영유아보육
    우리나라에서는 공보육을 실현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보육이 공공재인지에 대한 개념은 명확하지 않다. 보육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보는 경우 보육사업을 국가가 담당하는 것이 맞다고 제안하는데 이러한 개념은 보육이 공공재라는 개념에 명확하지 않다.
    우선 공공재는 비경쟁성에 의하여 어떤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를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보육기관은 정원이 존재하고 해당 원에 보육정원이 모두 차게 되면 다른 아동은 해당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차이점
    1) 인간의 행동설명
    2) 인간의 속성
    3) 학습의 속성
    4) 행동의 속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졸리면 졸고, 기분이 좋으면 웃고, 기분이 우울하면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등 기분에 따라 또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 따라 어떠한 행동을 하게 되는 존재이다. 그런데 이러한 행동은 누군가에 의해 조작될 수도 있고, 학습될 수도 있으며 무의식으로 나오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가 어떤 개념을 가졌는지를 알아보고, 이 두 개의 이론에서 존재하는 차이점을 보육 현장에 대입시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도 알아볼 예정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인의 견해를 밝히며 과제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한 개인이 어떠한 대상을 선호하고 혐오하게 되는 과정으로서, 고전적 조건형성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고전적 조건을 형성하는 것은 조건 없는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연합되어있는 중성 자극도 나중에 반응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자극과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 반응적 행동이 유발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4주 1강에서 애착이론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형성은 초기 부모-자녀 관계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형성을 위한 민감성에 대해 아동의 기질과 관련하여 설명
    1) 민감성
    2) 아동의 기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출생을 시작으로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는 바로 부모와의 관계이며 자신을 포함하여 심리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고, 부모와 상호작용하면서 원만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부모와 반복되는 상호작용은 아동이 사회화를 성장시키는 부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 현재와 미래에 본인에 대한 자아상을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가 자녀에게 보이는 양육태도이며, 이것이 자기지각 척도가 되어 자녀에게 정의적, 지적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와 자녀의 적절한 상호작용은 애착이 형성되도록 만들고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중 략>

    Ⅱ. 본론
    1. 애착형성을 위한 민감성에 대해 아동의 기질과 관련하여 설명
    아동의 개인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기질은 성격과 행동 발달의 기반이 되고 부모와 애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며 이에 따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아동의 기질은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주고 애착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기분이 쉽게 나빠지고 민감한 특성을 보이는 정서적 특징을 가진 아이들은 화를 잘 내며 달래기 힘들고, 활동성이 높은 아이들은 에너지가 높아 양육자를 지치게 만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adenomyosis 케이스(간호과정 2개, 간호진단 3개)

    목차

    A. 서론

    B. 문헌고찰
    1. 자궁선근증(adenomyosis)
    1) 정의
    2) 증상
    3) 진단검사
    4) 치료
    5) 합병증
    2. 복강경 검사(Laparoscopy)
    1) 정의
    2) 수술 전 간호
    3) 수술방법
    4) 수술 후 간호

    C. 간호사정
    1. 건강사정
    2. 신체검진
    3. 활력 징후 외 자료(BST, I/O)
    4. 임상검사(laboratory findings)
    5. 투약하고 있는 약물
    6. 기타 진단검사

    D. 간호과정
    1. 현재까지의 간호사정 자료 요약
    2. 간호진단(#1. 수술과 관련된 통증)
    3. 간호진단(#2. 질병에 대한 불확실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

    E. 결론

    F.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궁선근증은 자궁근종과 함께 자궁선근증은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자궁질환 중 하나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자궁내막증(N80)’ 질환의 진료인원은 2016년 10만 4689명에서 2020년 15만 5183명으로 5만 494명(48.2%)이 증가했고, 연평균 증가율은 10.3%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자궁선근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골반통도 주요한 증상 중 하나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40대에서 5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1/3 정도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또한, 자궁선근증은 치료 후에도 재발률이 높다. 이렇듯 불임의 원인이 되는 자궁선근증에 대해 알아보고 재발률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B. 문헌고찰
    1. 자궁선근증
    1) 정의
    자궁선근증(adenomyosis)은 자궁내막 선과 간질이 자궁근층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대개 자궁근의 비후가 동반된다. 자궁선근증의 육안적 소견은 자궁의 크기가 약 60%에서 비대되어 있으나 임신 12주 이상의 크기는 보이지 않으며 자궁의 무게는 대게 80~120g이다.

    <중 략>

    D. 간호과정
    1. 현재까지의 간호사정 자료 요약
    ● 1순위: 수술과 관련된 통증
    – 대상자는 수술 후 통증을 호소하였고, 진통제가 투여되었지만 2시간 30분 후 다시 수술 부위 통증을 호소하였다. 우선적으로 수술로 인한 통증을 해소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 2순위: 질병에 대한 불확실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
    – 대상자는 지인의 재발 소식을 듣고 불안해하였다. 불안은 수술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므로 불안 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3순위: 수술과 관련된 고체온
    – 매슬로우 욕구 단계 중 생리적 욕구를 위협하지만 수술 당일 20:00~22:00 고체온이 나타났고 다시 정상체온으로 돌아왔으므로 시급성이 불안보다는 떨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acute pancreatitis 케이스(간호진단 2개, 간호과정 2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문헌고찰
    1. 급성췌장염(acute pancreatitis)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및 경과

    Ⅲ. 간호과정
    1. 일반적 사항
    2. 입원관련 정보
    3. 간호력
    4. 이용 가능한 지지체계(개인, 가족, 지역사회자원)
    5. 각 기관별 문진
    6. 진단검사
    7. 치료 및 경과

    Ⅳ. 간호과정
    1. 간호진단 우선순위
    2. 간호진단(#1. 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
    3. 간호진단(#2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급성통증 )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병동에서 실습을 하며 가장 많이 보았던 질환이 급성 췌장염이었다. 급성 췌장염은 입원을 필요로 하는 소화기내과 주요 질환 중의 하나이며,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필요로 하는 치료의 종류와 정도가 다르다. 급성 췌장염은 20~27% 재발률을 보이는데 알코올에 의한 재발률은 46%로 특히 더 높다. 급성 췌장염에서 만성 췌장염으로 이행되는 비율은 14.8~16% 정도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아진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도 인구 10만 명당 15.6명에서2000년도에 19.4명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알코올 섭취의 증가, 담석 관련 췌장염의 증가 및 비만 인구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에 따른 급성 췌장염에 대해 알아보고 재발률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1) 급성 췌장염 환자의 원인질환에 따른 상태를 파악한다.
    2) 급성 췌장염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이 호소하는 통증의 양상과 표현을 파악한다.

    Ⅱ. 문헌고찰
    1. 급성 췌장염
    1) 정의
    급성췌장염(acute pancreatitis)은 십이지장으로 배설되지 못한 췌장효소가 췌장 안에서 활성화되어 췌장세포의 자가 소화를 유발하는 급성 염증상태로 잠재적으로 췌장의 부종, 괴사, 출혈 등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염증 과정이다.

    <중 략>

    Ⅳ. 간호과정
    1. 간호진단 우선순위
    *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 생리적 욕구(5점), 안전과 안정 욕구(4점), 사랑/소속감의 욕구 (3점), 자존감의 욕구(2점), 자아실현의 욕구(1점)

    ● 1순위: 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 대상자는 입원 하루만에 열이 37.6℃, 이틀에 38.2℃까지 올랐다. 발열은 간호가 필요한 생체신호 중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가장 우선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 2순위: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급성통증
    – 대상자는 내원시부터 통증을 호소하였지만 이틀만에 NRS 2점으로 시급성이 고체온보다는 떨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직심리학]조직원들의 감정 노동(사람을 대하는 일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감정과는 관계없이 무관하게 행하는 노동) 현장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노동 강도가 높은 직종
    2. 감정노동에 의한 부작용과 보상
    3. 문제에 대한 해결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정노동은 자신이 실제로 느낀 감정과 상관없이 맡은 일을 수행해야 하는 노동을 말하며, 이 직종에 몸담은 사람을 감정노동 종사자라 합니다. 서비스 직종과 같은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업 종사자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인의 감정을 철저하게 숨기며 항상 밝은 행동과 표정으로 고객을 상대해야 하고, 고객이 화를 내고 소리를 치는 상황에도 같은 태도가 요구됩니다. 감정노동은 가벼운 업무 스트레스를 넘어서 노동자 개인을 극한으로 몰기도 하며,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큰 문제가 됩니다. 본 과제를 통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나타나는 감정노동 현장에 대해 관찰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력개발과활용]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식근로자와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개념
    2. 지식근로자에 대한 바람직한 관리 체계
    3. 지식근로자에 대한 올바른 관리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지식정보사회라고 일컫는다. 지금 우리는 지식과 정보의 격차가 곧 사회적·경제적 격차로 이어지는 시대를 살아간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자본이나 자원 등의 생산요소가 발전의 필수요소였다. 반면, 현재 지식사회에서는 지식이 기업과 국가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요소이다. 유럽과 북미의 선진 기업들을 시작으로, 국내 기업들도 최근 관심을 보이며 도입 시도를 하는 것이 지식경영이다….

    <중 략>

    Ⅱ. 본론
    1. 지식근로자와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개념
    지식경영이란 조직 구성원 각자의 노하우, 정보,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조직 내부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능력을 급진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을 가리킨다. Ikujiro Nonaka와 Hirotaka Takeuchi는 지식을 ‘정당한 경험으로 획득한 스킬’이라고 규정했다. 지식은 긴 시간 동안 축적되고 통합되며 특정 상황이나 조직에서의 문제해결에 활용될 가능성을 띨 때 진정한 힘을 갖춘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학개론]5주 1차시에서 기억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특히 '기억향상법'을 고려하여 본인의 생활 속에서 기억력 향상을 위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나 혹은 교재에 제시된 기억향상법을 실제 자신의 생활에 적용해 본 다음 그 결과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억이란
    2. 기억향상법
    3. 실제 적용과 그 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누구든지 일상생활에서 아주 많은 것을 기억하며 살아갑니다. TV에서 본 김치찌개 조리법, 직장동료의 이름, 메일 비밀번호 등 일상의 여러 가지 부분에서 망각과 기억이 반복됩니다. 그렇다면 이 정보들은 모두 동일하게 기억될까요? 무엇을 기억하려 할 시, 어떠한 정보는 잘 기억해내지만 어떠한 정보는 아무리 노력해도 기억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중 략>

    Ⅱ. 본론

    1. 기억이란
    기억이란 일상 속 경험을 뇌에 저장시키고 보전했다가 필요 시점에 인지하고 회상해내는 일련의 과정을 뜻합니다. 기억은 비교적 단기간으로 정보를 보전하는 단기기억과 비교적 영속적으로 정보를 보전하는 장기기억으로 구분됩니다.
    기억에 관한 연구는 독일 심리학자 Hermann Ebbinghaus의 망각에 관한 연구를 필두로 오랜 기간 많은 학자에 의해 진행됐습니다. 이로써 부호화, 저장, 인출로 이어지는 기억의 과정이 체계화되었고,…

    출처 : 해피캠퍼스

  • 4주1,2강에서 정신분석상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정신분석상담은 자유연상과 꿈의해석 등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세계를 연구하는 가장 고전적인 상담이론입니다.정신분석상담에서의 심리성적발달단계에서 학습자자신이 고착된 것으로 보여지는 단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이에따른 근거를 설명하고, 이러한 고착상태를 극복하기위해 학습자가 차후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해 작성

    목차

    1. 서론

    2. 본론
    1) Sigmund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2) 본인이 고착된 단계와 원인, 극복을 위한 노력

    3. 결론

    본문내용

    “사람의 성격은 어떻게 발달할까?”, “흔히 ‘누군가의 성격은 어떠하다.’라고 언급할 때, 이 부분은 그 누군가의 인생 중 어떤 시기에 형성되는 걸까?”, “타인의 성격적인 결함을 그저 ‘개인의 탓’으로만 볼 수 있을까?” 등등의 질문에 해답이 가능한 이론은 정신분석학의 창조자인 Sigmund Freud가 제시한 `심리성적 발달단계`입니다. 모든 사람은 일생을 살아가며 같은 발달단계를 거칩니다. 여기서 `발달`이란 육체적 차원은 물론 심리적 차원까지 포함됩니다. 같은 발달단계에서 어떠한 상황에 부닥치고, 어떻게 반응하며, 어떻게 이 상황을 처리하는지에 따라 개인의 성격은 변동되고, 이렇게 형성된 성격을 평생 지니며 살아갑니다. 따라서, 우리는 과연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