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과제-아동의 생리적기능, 영양상태의 사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생리적 기능의 사정
1) 일반적인 개념
(1) 맥박
(2) 혈압
(3) 체온
(4) 호흡

2. 영양상태의 사정
1) 한국인 영양섭취기준(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KDRIs)
(1) 평균필요량(estimated average requirements, EAR)
(2) 권장섭취량(recommended dietary allowance, RDA)
(3) 충분섭취량(adequate intake, AI)
(4) 상한섭취량(tolerable upper intake level, UL)
2) 식이력

Ⅲ. 결론

Ⅳ. 기출문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간호학에서 환아 000(10세/여)님이 입원절차를 밟는 중 활력징후를 측정할 때 나이나 신체적 상태에 따른 기준범위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에 따른 간호문제를 찾고 간호사로서 해야 할 일을 토의해보았다. 하지만 아동의 신체적 성장발달에 대한 사정을 하는 것에 대한 한계가 있어 어려움을 겪어 우리는 생리적 기능의 사정과 영양 상태에 사정에 따른 간호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껴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아동의 생리적 기능의 사정
1) 일반적인 개념
• 정의: 활력징후는 인간의 체온(Body temperature:BT), 맥박(pulse rate:PR), 호흡(respirat ion:RR), 혈압(blood pressure:BP)을 의미하며, 신체내부의 기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온 육체적 활동 질병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함.
• 필요성: 활력징후는 평소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 주기 때문에 활력징후가 변화함은 생리적 기능의 변화로 치료나 중재가 필요함을 암시함.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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