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노인의 개념과 특성
2,2 노인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3 노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저출산과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 인구의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생명공학의 발달로 보건 및 의료 기술의 발전과 생활방식의 향상으로 인간의 수명 연장과 결혼 연령 상승과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증가 등의 이유로 인한 출산율 저하가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2019년 우리나라 출산율은 0.918명으로 현저히 낮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는 반면에 2019년 한국의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인구 중 대략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24%, 2040년 32%, 2050년 37%, 2060년 전체 인구의 40% 이상 차지하리라 예측할 정도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중 략>
2,2 노인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노인교육도 평생교육의 한 분야로서 평생교육처럼 그 개념 정의에 관하여 여러 가지 이견이 있다. Peterson(1977)은 노인교육을 ‘노인을 위한, 그리고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적 노력의 실천과 연구’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Javis(1994)는 노인교육을 ‘노인들을 위한 교육,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 그리고 노인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이들을 위한 교육의 세 가지 분야를 포함하는 노인들을 위한, 그리고 노인들과 노화에 관한 교육적 노력의 연구와 실천’으로 정의하였다. 김종서(2009)는 노인교육의 개념을 ‘노인을 위하여 노인이 아닌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가에 관한 교육,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실시하는 노년기에 대비하는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한 범주로 이해하면서, 노년기에 노인교육을 통하여 자신을 발전시키고, 여가를 효율적이고 보람되게 활용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