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업무의 아웃소싱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본문내용

서 론

문헌 정보 공부를 하면서 자주 언급되는 “위탁운영”의 문제점에 대해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었고, 좀 더 자세히 조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아웃소싱 외주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까를 생각해보자 한다. 아웃소싱은 핵심 업무에 대한 경영자원의 집중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기업체에서 도입된 형식으로 도서관에 적용되어 외국도서관에서 자료정리 업무를 아웃소싱 하는 사례는 미국에서 처음에 시도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도입한 바 있다. 지상블로그의 심경에 따르면 “우리나라 도서관계에서 목록 외주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실제로(중략) 목록 업무 전체 또는 부분을 외주에 의존하는 도서관이 늘어 가는 추세”라고 한다.
본 과제는 대한민국 도서관 위탁 운영의 역사와 현황 및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문헌정보학을 공부하고 사서를 희망하는 학생으로서 앞으로의 위탁 운영을 효율적으로 꾸려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론

그렇다면, 구체적인 국내 도서관 위탁 운영의 실태는 어떨까?
국내의 위탁운영의 시작은 1996년 내무부의 민선자치단체의행정개선에 관한 권고사항으로인한 도서관의운영 위탁분야의 예시에서부터로 추측되고 있다.
윤희윤에 따르면, “1995년 1월에 의정부시립도서관이 시설관리공단에 위탁된 것(후에 직영으로 전환)을 시발로 2005년말까지 총497개관 가운데 6.04%(30개관)가 위탁되었으며”, 그로부터 7년뒤의 논문을 통해 살펴보면 국내 도서관 정리업무에서의 아웃소싱 비중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정규 인원과 업무량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일시적으로 급증된 자료나 누적된 미처리분의 단기간 처리를 위하여 아웃소싱을 시행하였으나, 점차 일시적 혹은 단기간 필요에 의해 시행하기보다 정규적인 정리업무로 아웃소싱을 하는 기관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